●젊은이 돌연사(突然死=Sudden death)를 어떻게 할 것인가?


우리나라 유명한 코미디언(Comedian) 김형곤(46세)씨의 돌연사 소식에 나라전체가 온통 법석이다. 그는 공포의 삼겹살이란 별명을 가질 정도로 비만이었다. 그런데 갑자기 피나는 다이어트 작전으로 성공한 모델로 장안의 화제를 모았던 것이다. 그런 그가 돌연사란 다소 모호한 병명으로 세상을 떠낫다.


돌연사예방, 자칭 타칭 전문가란 사람들이 제 각기 그럴듯한 예방책을 제시하지만 필자가 보기엔 예방과는 거리가 먼 이론일 뿐이다. 성인 돌연사의 주된 원인이 순환기계 질환이며 허혈성심질환은 돌연사의 2/3이다. 돌연사의 주된 원인은 마그네슘부족이다. (絲川嘉則, 著 <마그네슘, 성인병과의 관계>143~153p 光生館 1995)


마그네슘(Mg)은 칼륨(K)다음으로 세포내의 주된 양이온으로 천연의 생리적 칼슘 길항물질로서 세포막이나 세포내 결합부위에 있어서 칼슘과 경합(競合)한다. 즉 마그네슘은 세포막 레벨에서 세포내에의 칼슘이온의 유입을 막아 근소포체에서 칼슘이온이 유리하는 것을 막음으로서 칼슘의 수축(收縮)작용을 막는다. 즉 이완작용에 관여한다.


심장에는 전기적인 흥분을 발생, 전도, 반응하는 심근세포가 있다. 심근의 흥분은 자동적으로 심장의 내부에서 발생한다. 관상동맥의 연축은 페이스메이커(Pacemaker=심장박동조절장치)가 한다. 연축이란 확장과 수축을 말한다. 확장은 주로 마그네슘이 관계하고 수축은 주로 칼슘이 담당한다.


심장(心臟)이 수축(收縮)만하고 확장이 중지되는 것이 돌연사다. 즉 성인 돌연사의 주된 원인이 순환기계 질환이며 허혈성심질환은 돌연사의 2/3이나 된다고 한다. 돌연사의 주된 원인은 마그네슘부족임을 알았다. 마그네슘이 많이 함유한 경수(硬水)를 마시면 된다. 반도심층수는 경도 수천이나 되는 슈퍼미네랄워터이다. 아주 간단하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