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족마케팅 - 자신에 맞춘 특별함을 원한다 마케팅 / 공부방(study room)
2014/06/05 08:20
http://blog.naver.com/yjinkn/220012216138
1%를 위하여....
얼마전 뉴스상에 모백화점 직원이 VIP 백화점 주차권을 훔치다 구속된 사건을 봤습니다
왜 이 직원은 백화점 주차권을 훔치려고 했을까요...... 해당 백화점은 VIP 고객들을 위해 백화점 전용 주차서비스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VIP도 등급에 따라 다양한 서비스를 차별화하여 제공하고 있는데요..... 대표적으로 발렛파킹서비스, 전용 주차장 제공 서비스, 등 다양한 서비스가 있습니다
주말마다 꽉 막혀있는 백화점 주차장에서 주차순서를 기다리고 있는데 옆으로 차량한데가 훅~~ 지나서 가볍게 백화점 직원에게 차를 맡기고 유유히 백화점으로 사라지는 모습을 보고 있자면 그 직원의 마음도 어느정도는 이해가 되지만 그래도 절도는 나쁜것이죠....ㅎㅎ
사람들은 왜 VIP 즉 귀족마케팅에 열광을 할까요.....
귀족마케팅을 설명하기 위해서는 파레토 법칙이 자동적으로 따라오는데요.....
파레토의 법칙은 19세기 말 이탈리아 경제학자 빌프레도 파레토가 이탈리아 국민의 20%가 전체 부의 80%를 차지한다는 법칙을 발견하였고 20세기 후반 경영학에 파레토 법칙이 도입되었다
쉽게 설명을 하면 백화점의 하루 매상 중 80%는 VIP 고객 20%가 올린다는 애기입니다
기업은 상위 20%의 고객을 주 타겟시장으로 잡아 서비스를 집중하면 수익성을 극대화 시킬수 있는 것입니다
귀족마케팅은 여러 제품중에서도 특히 프레스티지한 즉 명성을 추구하는 제품에 매우 중요한 전략입니 다 여기서 프레스티지 상품이란 단지 비싸거나 희소하다든가 또는 최첨단의 기능을 갖추었다는 정도를 넘어 소비자들로 하여금 그 이상의 가치를 느낄 수 있도록 하는 상품을 말합니다
귀족마케팅은 부자마케팅 VIP마케팅 등 다양한 용어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 귀족마케팅이 들어온것은 IMF 관리 체제 이후 사회적으로 중산층이 몰락하고 양극화가 심화되면서 많은 기업들이 생존전략의 하나로 채택하면서 출현했습니다
부유층은 소비형태가 경기변화에 크게 영향을 받지 않기 때문이죠...
귀족마케팅은 고정고객으로 부터 안정된 매출을 확보할 수가 있고 가격 탄력성이 적고 대부분 가격 대비 마진율이 높고 하위 계층으로 모방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영향을 많이 발휘합니다
귀족마케팅의 주요 타겟인 상류층사람들은 남들과 똑같은 대우를 받기를 원하지 않고 자신만의 라이프 스타일에 맞춰진 서비스를 제공받고 싶어합니다
효과적인 귀족마케팅을 위해서는 고객발굴 - 니즈파악 - 솔루션제시 - 가치창출 - 관계유지 사이클이 필수적입니다 머리로 하는것이 아니라 발로 뛰면서 펼치는 마케팅인것이죠.....
경기에 상관없이 이루어지고 있지만 불황일때 더 부각이 되는 귀족마케팅......
저도 이웃님들을 위해 귀족마케팅을 펼쳐볼까요..... 발렛덧글로다가....ㅎㅎㅎㅎㅎ
[출처] 귀족마케팅 - 자신에 맞춘 특별함을 원한다|작성자 Village chie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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