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스 마케팅 - 미래 고객을 공략하라 마케팅 / 공부방(study room)
2014/05/22 08:20
http://blog.naver.com/yjinkn/220001075141
미래를 위한 최고의 선택....
저도 젊은 세대에 속하는 나이대이지만 요즘 젊은이들은 학업 및 스트레스 등에 시달리면서 유쾌한 일상들과는 동떨어진 삶을 살고 있습니다.
이런 젊은 미래 고객들을 공략하기 위해 수많은 기업들은 10년뒤 20년뒤의 기업생존을 위해 유스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물론 미래 고객들에게 기업의 이미지를 좋게 해두기 위한 마케팅이기도 합니다.
업체들은 젊은 미래 고객들이 재미와 소통에 굶주려 있다는것을 적극적으로 공략하고 있습니다.
이들의 라이프 스타일을 분석하고 기호를 마케팅에 적목하고 있는데요.... 그 중에서 대표적인것이 코카콜라사의 코크 플레이 프로모션입니다.
코크플레이는 2004년에 이미 게임이나 음반 등을 중심으로 하는 온라인 플랫폼을 선풍적인 인기를 누리기도 했었는데요~~ 그때 500만명이라는 회원이 가입할 정도로 효과도 좋았습니다.
요즘은 모바일 시대답게 코크플레이도 모바일 앱을 출기하고 포인트나 상품을 제공하는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코크플레이의 포인트는 학생들의 라이프 스타일중에서 모바일 데이터 사용에 대한 혜택을 제공하여 미래 고객들에게 좋은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일정한 코크 포인트를 모으게 되면 100MB의 모바일 데이터 상품으로 전환할 수 있는데요.... 이런 데이터 상품을 친구들끼리 서로 선물도 주고 받을수 있게 만들어 놓았습니다.
이는 학생들이 모바일 시대에 어떤것을 가장 원하는지를 분석한 결과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학생들은 코크플레이 앱을 실행한다던지 코카콜라를 구매하면서 젊은 시절부터 코카콜라의 미래의 핵심고객들로 키워지고 있는것 입니다.
글로벌 기업들뿐만 아니라 우리나라 대기업들도 유스마케팅을 위한 별도의 팀을 구성하고 있을 정도로 유스 마케팅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현대자동차나 삼성전자도 별도의 팀들을 운영하면서 미래 고객들에게 좋은 회사 이미지를 심어주기 위해 각종 페스티벌이나 다양한 이벤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대한항공의 경우에도 미래 고객들의 감성을 사로잡는 유로 마케팅을 실시하고 있는데요..... 어린이 초청행사나 문화 후원, 감성 광고를 통해 기존의 주 고객인 중장년층뿐만아니라 젊은 세대에게 젊고 활기차고 착한 항공사라는 이미지를 심어주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패션뷰티 업계에서도 미래 고객들을 위한 다양한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화장을 하거나 선도적인 패션을 선보이는 등의 외모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하는 10대들이 많아 지면서 유스시장이 새롭게 떠오르고 있습니다.
이런 패션뷰티 업계들도 이들의 라이프 스타일을 분석하여 또래문화에 가장 영향을 많이 받는다는 점을 착안하여 친구와 함께하는 마케팅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이 시장은 구매력은 다소 미미하지만 미래 잠재 고개층이라는 점에서 이들과 공감대를 형성하고 이들의 문화를 응원하는 유스마케팅을 펼치고 있는것이다.
기업들은 생존을 위해 현재의 고객들에게만 집중하는것이 아니라 미래 고객들의 자사의 좋은 이미지 세싹을 우리가 알게 모르게 열심히 키우고 있는것이다.
유스 마케팅을 공부하다가 유스 마케팅을 알기 쉽게 설명한 영상을 함께 첨부해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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