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하는 직업 얻는 8가지 방법

khclose

 

Published : 2014-05-25 18:03
Updated : 2014-05-25 18:12

 

오늘도 당신은 원하는 직업을 얻기 위해 수많은 회사의 문을 두드릴 것이다. “스펙”을 빼곡히 기입한 화려한 입사지원서를 제출하고 몇 날 몇 일을 기다려도 들려오는 건 불합격 소식뿐. 경제위기 속 구직시장이 위축된 상황에서 구직해본 사람이라면 다들 한번씩 해본 경험일 것이다.

비즈니스 전문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링크드인의 제프 헤이든에 따르면 구직 과정은 당신이 제어할 수 없는 다양한 변수들로 가득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구직자가 일자리를 찾기 위해 할 수 있는 한 가지는 “노력을 기울이는 것”이다. 그렇다면 어떤 노력을 어떻게 기울이라는 것 일까. 헤이든은 당신이 정말 원하는 직업을 갖기 위해 해야 할 8가지 방법을 소개한다.

1. 일하고 싶은 회사를 찾아라

대부분은 구직자는 무조건 많은 회사에 지원한다. 수천 명의 구직자들 사이에서 눈에 띄려면 남들은 하기 싫어하는 것을 해야 한다. 바로 일하고 싶은 직장 몇 개를 정하기 위해 시간과 노력을 들이는 것이다. 단순히 이력서를 뿌리는 일은 이제 멈춰라.

2. 일하고 싶은 회사를 파악하라

이 회사가 어떤 회사인지 모르는 상태에서 본인이 이 회사를 위해 일하고 싶은지 아닌지 결정할 수 없다. SNS에서 경영진과 직원들이 누군지 파악하라. 그 회사를 위해 일하는 사람들이 어떤지 알면 그 회사가 어떤 회사인지도 알 수 있다.

3. 일하고 싶은 회사에 어떻게 기여할 지 고민 먼저 하라

많은 회사들은 당신이 일하는 첫 날부터 생산적이기를 바란다. 신입직원들을 교육시키는 것은 돈, 시간, 노력이 드는 일이기 때문이다. 회사가 당신에게 투자한 만큼 성과를 보여야 한다. 첫 날부터 당신이 잘 할 수 있는 일 한두 가지 정도 파악하라.

4. 말만 하지 말고, 보여줘라

당신이 회사를 위해 할 수 있는 게 뭔지 보여줘라. 영업직에 지원한다면 새로운 시장이나 고객층을 어떻게 공략할 것인지 계획을 세워라. 현재 시용되고 있지 않는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을 어떻게 실행할 것인지 피력하라. 구체적인 계획을 보여줌으로써 당신이 회사에 대해 잘 알고 있다는 것과 어떻게 기여할 수 있는지를 증명할 수 있다.

5. 추천서를 잘 활용하라

비즈니스는 모든 게 인맥으로 이루어진다. 당신의 인맥을 활용하라. 필요하다면 새로운 인맥을 만들어라. 고용주가 믿을 수 있는 사람이 당신을 추천한다면 적어도 인터뷰 할 기회는 주어질 지 모른다.

6. 문을 먼저 두드려라

문이 열리기 기다리지 마라. 먼저 문을 열어라. 공채가 열릴 때까지, 혹은 인터뷰 기회가 주어질 때까지 기다리지 마라. 채용과정에 영향력을 끼칠 수 있는 누군가를 만나서 당신이 누군지 어필하라. “당신과 점심 먹으며 제가 누군지 보여드리고 싶어요. 제가 전달할 비즈니스 아이디어들이 싫다고 해도 당신은 적어도 공짜 점심을 먹는 것이잖아요. 제 아이디어가 마음에 든다면 뭔가를 배우실 수 있을 거 아녜요. 어차피 잃을 것도 없는데 점심 한번 하시죠?”라고 말해봐라.

7. 직접적으로 간결하게 말하라

많은 면접관들, 특히 작은 회사의 면접관들은 당신이 하고자 하는 말을 잘 알아듣지 못할 수 있다. 직설적으로, 간결하게 말하라. 당신이 뭘 할 수 있는지 설명하라. 당신을 고용함으로써 회사가 얻게 될 이익이 뭔지 이야기 하라. 이 직업을 통해 당신이 얻게 될 것이 무엇인가에 대한 이야기는 하지 마라.

8. 일을 달라고 요청하라

어떤 회사에서 일하고 싶은지 확실히 안다면 가서 일거리 있냐고 물어봐라. 어차피 잃을 게 없지 않은가. 그 동안 열심히 노력해왔다면, 그걸 증명한다면, 그 자리에서 일자리를 얻게 될 수도 있다. 

(코리아헤럴드 옥현주 기자 laeticia.ock@heraldcorp.com)

사진 출처: (Flickr)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