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간요법 1. 구기자차 2. 참깨차-노화증상 개선과 원기회복에 으뜸 3. 하수오차 4. 쌀겨기름 5. 복숭아 나무의 잎과 꽃, 뿌리 껍질 6. 자주쓴풀 7. 검은깨와 하수오 8. 나무딸기 9. 숙지, 하수오, 흑지마 등 |
1. 구기자차
1) 재 료
구기자 15g
2) 만드는 방법
가정에서는 구기자 15g에 물 8백㏄를 넣고 달인 후 하루에 세 번 마시는 것도 탈모 방지에 도움이 된다.
구기자는 탈모를 비롯한 원형탈모증 예방, 치료책으로도 크게 주목을 받고 있다. 다만 구기자는 내열(內熱)이 항상 많은 사람에게는 적당치 않으며 또 맛이 강해서 소화가 잘 안되는 사람은 약간 묽게 하여 복용하는 것이 좋다.
2. 참깨차-노화증상 개선과 원기회복에 으뜸
1) 재 료
참깨 500g, 소금 약간
2) 만드는 방법
① 참깨의 껍질을 벗기고 프라이팬에서 고소한 냄새가 나도록 볶는다.
② 곱게 갈아서 소금을 친 다음, 통에 넣어 보관한다.
③ 찻잔에 참깨 가루 1큰 술을 넣고, 끓는 물 한 잔을 부어 잘 저은 후 마신다.
④ 물 대신 홍차나 녹차를 부어 마셔도 좋다.
허약 체질의 강화, 백발증, 빈혈증, 무력감, 피부가 거칠어짐, 귀울림 등 여러 가지 노쇠 증상을 없애고 원기를 북돋아 젊음을 회복시킨다.
참깨는 원형탈모증 예방에 효과적이라고 옛날부터 전해 내려오고 있으며 한편 참깨를 조미료나 약으로 쓸 때에는 잘 가공하여야 그 효과가 있다. 보드랍게 가루 내어 잘 흡수되게 써야 한다.
3. 하수오차
1) 재 료
하수오 , 다시마 각 20g
2) 만드는 방법
하수오와 다시마 각 20g에 물 300ml를 넣고 반으로 줄 때까지 끓인 뒤 여기에 검은콩, 검은깨, 호두 각 10g을 프라이팬에 볶아 가루낸 뒤 섞어서 꿀을 적당량 넣고 보관합니다. 한 번에 1큰술씩 하루에 세 번 공복에 복용하면 된다.
하수오는 유명한 강장제의 하나이며 특히 신장, 간장의 기능 쇠퇴를 방지하고 신체 노화를 예방하는 효과가 큰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항노(抗老), 자양(慈養)의 양약이라는 것이다. 그것이 하수오 속에 레시틴이 많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이라고 한다. 체력이 약해져서 머리카락이 부서지면서 비듬이 생길 때는 하수오차를 마시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
4. 쌀겨기름
1) 만드는 방법
① 질그릇으로 만든 사발위에 창호지를 씌워 벗겨지지 않도록 한다.
② 고정된 창호지에 바늘로 구멍을 촘촘하게 뚫는다.
③ 그 위에 쌀겨를 얹는다. 또 그 위에 숯불을 3~5개 정도 올려놓는다.
④ 쌀겨가 타서 사발에 쌀겨 기름이 모이게 되면 숯불을 끈다.
2) 사용법
이렇게 만들어진 쌀겨기름을 환부에 아침저녁으로 발라준다.
원형탈모증에 대한 민간요법으로는 쌀겨기름을 들 수 있다. 쌀겨기름은 옛부터 살균력이 뛰어나고 피부를 자극하여 모발의 발생과 성장을 촉진하는 작용이 뛰어나다고 알려져 있다.
5. 복숭아 나무의 잎과 꽃, 뿌리 껍질
잎과 꽃을 그늘에서 말려 두고 진하게 달여 한 시간마다 한 홉씩 마시면 잘 낫는다. 특히 담낭성 열병에 잘 듣는다. 이는 위장 및 피부에도 좋다. 높은 열이 좀처럼 안 내리면, 복숭아나무 뿌리의 껍질을 아주 진하게 달여 매일 아침마다 식사 전에 찻잔으로 하나씩 마신다.
6. 자주쓴풀
자주쓴풀을 소주에 담가 마사지하는 방법도 있다. 자주쓴풀 10∼15g을 소주 200cc에 넣어 1∼3개월 저장한 후에 하루 한번씩 원형탈모증이 생긴 부위에 바르고 마사지를 하면 효과가 있다.
7. 검은깨와 하수오
검은깨와 하수오(何首烏)를 가루로 만든 다음에 이것을 6g씩 하루에 세 번씩 나눠 식후에 먹는다. 이 같은 방법으로 수개월 동안 계속 먹으면 증상이 완화된다.
8. 나무딸기
신선한 나무딸기 100g정도에 물 1리터를 넣고 달여 잠자기 전에 그 물로 머리를 감습니다. 8일 정도만 감으면 검어진다고 한다.
9. 숙지, 하수오, 흑지마 등
숙지 150g, 하수오 150g, 흑지마 50g, 만년청 1000g, 상엽 100g, 백과 30개, 길경 15g을 가루 내어 쌀풀로 환을 지어 한 번에 30g씩 매일 한 번 아침식사 후에 먹어준다. 이렇게 오랫동안 먹으면 흰 머리카락이 검어진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