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손으로 고친다] 갑상선기능항진증

갑상선은 목의 앞쪽에 위치한 기관이다.무게는 15∼20g.혈액으로부터 요오드를 공급받아 갑상선호르몬을 분비한다.갑상선호르몬은 우리 몸의 신진대사를 유지하는데 필요한 산소의 화학반응을 빠르게 하며 뇌호흡을 활성화시키는 일을 한다.따라서 어떤 이유로 갑상선호르몬이 지나치게 많이 분비되거나(갑상선기능항진증) 필요이상 적게(갑상선기능저하증) 분비되면 우리 몸은 갖가지 이상증상을 느끼게 된다.

갑상선 기능 항진증의 대표적인 증상은 체중이 줄고 더위를 못참는 것이다.식욕이 왕성해지고 쉽게 배가 고픈 것을 느낀다.가슴이 두근거리고 맥박이 빨라지며 호흡곤란, 손 떨림, 신경과민, 불안증이 생긴다.다리가 쉽게 피로해지고 설사를 자주 하며 피부 가려움증이 생기는 경우도 있다.

여자들의 경우엔 생리가 불순해질 수도 있다.심하면 눈이 커지고 앞으로 튀어나오기도 하고 피부는 따뜻하고 습하며 부드러워진다.머리카락은 연하고 가늘어지면서 잘 빠지게 된다.이런 사람들의 목을 관찰해보면 아래쪽 목의 앞부분이 부어오른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흔히 갑상선이 부어 있으면 암이 생긴 줄 알고 지레 겁먹는 사람들이 많은데, 갑상선암은 젊은 나이에는 잘 생기지 않는다.또 갑상선 기능 항진증일 때는 갑상선이 전체적으로 부드럽게 커지게 되지만 갑상선 암일 경우에는 한쪽에 단단한 덩어리로 만져지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 병에 대한 치료는 갑상선 조직에서 호르몬이 너무 많이 생산되지 않도록 조절해주는 것이다.갑상선 조직을 일부분 잘라내는 수술적 치료, 갑상선에 요오드를 투여해 갑상선 조직을 파괴시키는 방사성 요오드 치료법, 약물치료법 등의 3가지 방법이 있다.심한 경우에는 앞의 두가지를,심하지 않은 경우에는 약물치료를 하는 것이 보통이다.


어떤 경우든 치료기간이 길어서 상당한 인내와 끈기를 필요로 한다.평생 조절하며 산다는 기분으로 치료에 임하지 않으면 ‘완화’와 ‘악화’를 반복하며 고통을 겪게 된다. 갑상선기능항진증에 도움이 되는 민간요법은 미역을 이용하는 방법이 대표적이다.잘 말린 미역과 여름에 채취한 ‘하고초’ 등의 한약재를 적절히 혼합, 달여서 먹는 치료법이다.


만드는 방법 :
(1)말린 미역과 하고초, 연자육, 녹용상대를 재료로 준비한다. (2)미역과 연자육 각 1백g, 하고초 2백g, 녹용상대 80g을 물 1천5백㏄들이 주전자나 약탕기에 넣고 죽같이 될 때까지 뭉근한 불로 달인다. (3)씨를 발린 대추살을 믹서기에 넣고 잘게 간다. (4)꿀과 함께 (2)와 (3)을 섞어 팥알크기의 알약을 만든다.1일 3회 20∼30알씩 복용한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