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 마케팅 - 호기심과 욕망을 자극하라 마케팅 / 공부방(study room)
2014/04/24 08:20
http://blog.naver.com/yjinkn/208349383
심리를 역이용....
프리 마케팅이라고 하면 여러분은 어떠십니까....??
공짜라는 생각이 번뜩 떠오르십니까..... 일반 대중에게는 프리 마케팅은 공짜라른 인식이 강하게 있지만 마케팅을 공부하는 사람들은 영어 알파벳으로 다시 풀어주세요라고 이야기 합니다.
우리가 흔히 알고있는 공짜 즉 'FREE'가 아니라 'Pre'일지도 모르니까요...
Pre marketing은 제품 발매전 마케팅으로 향후 따로 포스팅 하겠습니다.
오늘 포스팅할 프리는 'FREE' 즉 공짜 마케팅입니다.
세상에 공짜 싫어하시는 분들 계실까요.... 저도 참 좋아라 합니다만.....
원래 프리라는 단어는 자유로운 이라는 뜻을 가진 단어입니다 하지만 요즘은 아무런 대가를 지불하지 않고 마음대로 사용할 수 있는 이라는 확장된 뜻으로 더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우리가 주변에서 흔히볼 수 있는 공짜 샘플이나 미끼 상품을 활용하는 방식들이 이런 프리 마케팅전략인데요..... 구매 의도가 전혀 없던 고객들도 이 프리 마케팅 전략에 구매를 하게 만들기도 합니다.
이런 프리 마케팅은 벌써 100년이 훨씬 넘은 전략입니다.
100년전 미국에서는 라디오 방송이 강력한 대중 매체였습니다. 하지만 이런 라디오 방송국들은 적은 예산으로 운영되던지 아니면 라디오 제조사의 후원을 받으면서 방송을 만들었는데 방송에 나오는 음악들은 모두 라이브로 연주되는 시스템이었습니다.
라이브 연주자들은 회당 출연료를 받는 시스템이었는데 이는 가난한 라디오 방송국의 큰 재정적 부담거리였습니다. 고심끝에 이런 문제를 타파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공모하였습니다.
1위가 라디오를 듣는 사람들에게 비용을 부담시키자였는데요.... 라디오 듣는 사람들의 반발이 예상되는 시나리오 였습니다.
이에 그들은 라디오 방송은 공짜로 제공하고 대신 중간 중간에 라디오 광고를 집어넣어 자신들의 비용을 충당하기 시작하였습니다.
라디오는 전국방송이기에 수많은 기업들이 앞다퉈 이런 라디오 광고에 비용을 지불하려고 하였습니다.
그래서 우리가 라디오 방송을 공짜로 들을수 있고 우리가 보는 티비나 인터넷 검색들도 광고들이 있기에 우리는 공짜로 즐길 수 있는 것입니다.
또다른 예로 남자분들은 쉽게 이해하실건데요.... 우리가 일반 면도기를 구매할때 면도기는 비용이 그렇게 비싸지 않습니다. 면도날은 만만치 않은 금액으로 판매되고 있지요.... 이것또한 면도기 회사들의 프리 마케팅 전략입니다. 면도기는 공짜와 다름없는 가격에 제공하고 소모품으로 쓰이는 면도날은 비싼 가격에 판매를 하는것이죠.... 우리가 흔히 보는 렌탈 복사기도 같은 프리 마케팅 전략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쉽게 쓰는 카카오톡이나 라인, 또는 스카이프나 탱고 같은 메신저나 화상통화도 공짜로 제공되고 있는데요~~ 이또한 이런 서비스를 제공하여 사람들을 모으고 업체들은 이를 활용하여 광고비를 제공받는 형태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마이크로 소프트사도 넷스케이프, 모자이크 등이 장악하고 있던 웹브라우저 시장을 익스플로러를 공짜로 고객들에게 제공하면서 짧은 시간에 웹브라우저 점유율 90%를 달성 할 수 있었던것도 이런 프리 마케팅 전략을 사용하였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마트에 가면 흔히 볼 수 있는 1+1, 2+1 이런 상품들도 모두 프리 마케팅 전략을 사용하여 고객들의 충동적인 구매를 자극하는 것입니다.
시식 아주머니들이 자꾸 시식을 권하는것도 이런 공짜 마케팅에 일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공짜 스마트폰, 공짜 인터넷 등도 마케팅 전략들인데요....
이런 프리 마케팅이 정말 우리에게 공짜로 상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일까요....??
세상에 공짜는 없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이런 프리 마케팅은 소비자들의 심리를 역이용하여 자신들의 상품이나 서비스를 충동적으로 구매하게 만드는 것입니다.
우리 같은 일반 소비자들은 당장 공짜로 주니 뒷일을 그렇게 신경쓰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래도 개인적으로 프리 마케팅은 참 매력적인 전략인것 같습니다.....
공짜라는 글자만 보여도 왜 이리 마음이 급해지는 걸까요.....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
[출처] 프리 마케팅 - 호기심과 욕망을 자극하라|작성자 Village chief
'유비슈머' 카테고리의 다른 글
노자의 조용한 리더십 (0) | 2014.06.25 |
---|---|
[Insight] 사람들의 관심을 연결하면 창조에너지가 폭발 (0) | 2014.06.24 |
[지식발전소] 미래 이끌 10대 신기술 [뉴로 마케팅] (0) | 2014.06.24 |
브랜드 마케팅 - 인텔 인사이드 (0) | 2014.06.24 |
노이즈 마케팅 - 시끄러움이 곧 돈이다 (0) | 2014.06.24 |
마인드 파워 책 중에서.. (0) | 2014.06.24 |
감성 마케팅 - 마음으로 움직여라 (0) | 2014.06.24 |
바이럴 마케팅 - 입소문도 전략이다 (0) | 2014.06.24 |
코즈마케팅 - 자선과 연결된 마케팅 (0) | 2014.06.24 |
뉴로 마케팅 마케팅 용어 정리 (0) | 2014.06.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