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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르셀로나=연합뉴스) 박창욱 이유경 기자 = 세계 최대 인터넷기업인 구글이 새로운 콘텐츠 제작 등에 있어 기존의 데스크톱보다는 '모바일', 즉 휴대전화를 최우선으로 고려하고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에릭 슈미트 구글 최고경영자(CEO)은 16일(현지시간)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린 '모바일월드콩그레스(MWC.Mobile World Congress) 2010' 행사의 키노트 스피치에서 "새로운 규칙은 모바일이 최우선이라는 점"(new rule is mobile first)이라는 말로 구글의 현 전략을 나타냈다.
슈미트는 "애플리케이션 측면은 물론, 사람들의 일상생활 측면에서도 이제는 모바일이 모든 면에서 우선 고려 대상이다"면서 "구글 프로그래머들도 이미 모바일을 최우선시해 일하고 있는데 실제 구글의 최근 발표물들은 데스크톱 버전과 함께 강력한 성능의 휴대전화를 위한 버전을 가지고 있다"고 밝혔다.
이는 모바일이 데스크톱이 가지지 못한 것을 가졌기 때문으로, 모바일은 데스크톱에 비해 "좀 더 구체적이고 인간적이며 상호작용이 가능하고 다이내믹한데다 개인적이기 때문"이라고 슈미트는 설명했다.
최근 스티브 잡스 애플 CEO가 애플을 '세계 최고의 모바일 디바이스 컴퍼니'로 정의한 데 이어 구글 CEO 역시 "모바일이 최우선"이라고 밝힌 것은 세계 정보기술(IT) 업계의 무게 중심이 모바일 쪽으로 완전히 기울었다는 것을 보여주는 사례로 여겨진다.
슈미트는 이어 통신사업자들에게 최근의 모바일 데이터 시장의 폭발적 증가는 새로운 기회가 될 수 있다고 진단했다.
그는 "데이터 사용과 매출의 증가는 환상적인 신호다. 통신사업자들은 매우 다양한 방법으로 수익을 올릴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그는 이러한 수익은 애플리케이션 개발자들에게도 분배돼야 한다는 점을 명확히 했다.
슈미트는 "구글은 애플리케이션 개발자들과 수익을 나누려고 노력한다. 애플리케이션 에코 시스템은 개발자들이 수익을 얻지 못해서는 근본적으로 형성되기 어렵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슈미트는 구글이 통신사업자들의 매출을 빼앗으려 한다는 일부 우려에 대해 "구글과 통신사업자들은 서로를 경쟁자로 보기보다는 함께 수익을 추구하는 협력적 관계로 봐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구글은 전 세계적으로 통신사업자들의 성공적인 비즈니스 모델의 도움을 받고 있다"면서 "구글이 통신사업자들을 '덤 파이프화'(dumb pipe) 시키려고 한다는 시각에 대해서는 동의할 수 없다"고 반박했다.
그는 구글은 안드로이드 운영체제(OS)를 통해 콘텐츠 비즈니스에 뛰어들 것이라고 시각에 대해 부인하면서 "구글은 클라우드나 특정 가입자 서비스를 제공하겠지만, 콘텐츠 비즈니스에 뛰어들지는 않을 것이다. 우리는 플랫폼에 머물 것이다"고 말했다.
이어 슈미트는 연합뉴스와 가진 인터뷰에서 "(모바일) 플랫폼 시장이 PC 분야와 달리 하나의 승자가 독식하는 형태가 아닐 것으로 믿는다"면서도 "안드로이드는 개방성으로 인한 가치 제공과 무료 제공 등의 이점 때문에 특별히 잘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구글이 해킹 등의 문제로 중국 시장 철수 카드를 꺼내들었다가 접은 것과 관련해, 그는 "미국 정부의 자문이나 중국 현지 법인의 관여 없이 나와 공동창업자 등 구글 이사회 핵심 멤버가 결정을 내렸다"고 설명했다.
pcw@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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