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매에 효과가 있는 한약 약재들

포스트 제어

메일 | 인쇄

동네병원의사 김철수의 예쁜 치매 상담실

치매에 효과가 있는 한약 약재들


 
치매에 효과가 있는 한약 약재들
꾸준하게 걷기 운동을 하고 발을 단련시키면 노화 방지와 치매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하던데요. 발 관리가 인지기능에 영향을 끼치는지 궁금합니다.

잘게 썬 당귀를 자루에 넣어 뜨거운 물에 넣고 목욕을 하면 치매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하던데 한의학적으로 근거가 있는 건지요?
계피나 연근도 좋다고 하던데 이런 약재를 음식으로 복용하고 동시에 목욕재로도 사용하면 도움이 될까요?

이 외에 뇌 건강에 도움이 되는 족욕, 반신욕, 전신욕 방법과 치매를 예방하는 약초나 약재로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치매에 효과가 있는 한약 약재들
발 관리와 인지기능

발에도 우리 몸의 모든 경락이 모입니다. 신체의 질병이나 건강 상태가 경락을 따라 각기 발바닥의 특정한 부위에 반영됩니다. 발바닥의 어떤 부위를 눌렀을 때 아프게 나타나는 점을 압통점이라 합니다. 압통점이 어떤 장부와 경락의 혈(穴) 자리인지 따져 특정 장부나 경락의 질병을 찾아낼 수도 있습니다.

또한 발바닥의 자극으로 장부나 경락을 자극하거나 치료도 할 수 있으며 우리 몸을 건강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발바닥이나 발의 자극은 기혈순환을 증가시키고 오장육부를 튼튼하게 만듭니다. 기혈순환이 잘되고 오장육부가 튼튼해지면 뇌도 튼튼해집니다.
발을 자극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1. 먼저 걷기가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맨발로 걷는 것이 발을 자극하는 강도가 매우 큽니다. 모나지 않고 동그랗고 작은 자갈이 깔린 길이면 좋겠지요. 올록볼록한 깔창을 이용하기도 합니다.

2. 발마사지도 있습니다. 발마사지는 스스로 하는 것보다 남이 해주는 것이 좋고, 가능하면 음양의 기가 조화를 이루는 남녀 간의 마사지가 더 좋습니다.

3. 족욕을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간편하며 발 전체를 자극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족욕은 발에 모이는 경락을 활발하게 만들고 기혈순환이 잘되게 하여 오장육부를 튼튼하게 합니다. 나이가 들거나 몸이 좋지 않을 때 기혈순환이 떨어지면 이로 인해 머리 쪽에 열이 나고 다리와 발이 차가워집니다. 건강하려면 다리와 발이 따뜻하고 머리가 시원해져야 합니다. 발과 다리를 따뜻하게 하는 방법으로는 족욕과 반신욕이 있습니다. 족욕이나 반신욕으로 발과 다리가 따뜻해지면 땀이 나고 머리가 시원해집니다.
치매에 효과가 있는 한약 약재들
머리에는 부교감신경절이 있고, 가슴에는 교감신경절이 있고, 허리에는 부교감신경절이 있습니다. 머리는 부교감신경이 우세하게 작용하고, 등과 가슴 쪽에는 교감신경이 우세하고, 소화기와 비뇨생식기와 다리는 부교감신경의 지배를 많이 받습니다. 몸이 힘들면 교감신경의 흥분이 증가하고 부교감신경의 기능이 떨어집니다. 교감신경의 기능조차 떨어진 경우는 탈진입니다. 탈진인 경우에 족욕, 반신욕, 목욕을 하는 것은 교감신경의 기능을 더 떨어뜨려 혈압이 많이 낮아지고 쇼크가 발생하며 생명이 위험해질 수 있습니다.

하지가 차가워지면 하지의 교감신경이 긴장하여 혈관이 수축되고 혈액순환이 줄어들고 정체됩니다. 혈액이 정체되면 기, 즉 에너지 생산이 줄어들어 차가워지는 악순환이 생깁니다. 머리를 많이 쓰거나 집중할 때 그리고 스트레스가 많으면 교감신경이 흥분하고 혈액순환 장애를 일으켜 뇌에 부종이 생기고 오랜 시간 누적되면 염증화를 거쳐 열이 생깁니다. 정상적인 생리에 의한 열이 아니라 상화(相火)라고 합니다. 체온이 뚜렷하게 올라가지는 않지만 머리가 무거워지고 짜증이 나고 찬물을 찾게 됩니다.

반신욕은 배꼽 아래의 부교감 신경이 따뜻한 물로 자극을 받아 활발해지고 이로 인해 교감신경의 긴장이 풀리고 다리로 혈액순환이 증가하면서 다리의 체온이 올라가고 생리 기능이 올라가므로 기혈순환이 잘되는 느낌을 줍니다. 동시에 머리 쪽의 부교감신경도 활발해지면서 교감신경의 과흥분이 풀리면서 땀이 나고 혈액순환이 증가되어 머리 기능이 호전됩니다. 두통이 가라 않고 머리에 안개 낀 듯한 증상이 가라앉고 잠이 잘 오며 안압이 내려 눈의 통증이 가라앉고 시원한 느낌을 주며 입 마름이 줄어듭니다. 때로는 심장의 두근거림이 가라앉습니다.

전신욕은 족욕이나 반신욕보다 부교감신경을 선택적으로 자극하는 효과가 떨어지지만 땀이 나면 긴장이 완화됩니다.

당귀탕 목욕

당귀는 보혈화혈(補血和血)하는 약재입니다. 혈액을 맑게 하고 혈전을 녹이고 혈의 기능을 좋게 하는 약재입니다. 쌍화탕의 기본 약재입니다. 뜨거운 물에 당귀를 담그면 농도가 낮은 당귀탕이 됩니다. 당귀 성분이 피부로 흡수되는지는 알 수 없지만 당귀향이 향기요법처럼 뇌를 어느 정도 자극합니다. 하지만 당귀는 목욕제로 사용하기보다는 탕약으로 먹는 것이 훨씬 효과적입니다. 당귀가 들어가 있는 탕약 중 남녀 구별 없이 드실 수 있는 것은 쌍화탕입니다.

계피탕과 연근탕

계피에는 항산화제가 상상 이상으로 많이 들어있습니다. 마찬가지로 계피차를 꾸준히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쌍화탕에는 계피도 많이 들어 있습니다.

연근은 안신지제, 즉 신경을 안정시키는 기능이 있습니다. 목욕물에 넣어 효과를 보려면 양이 많이 들어가고, 목욕을 하는 동안 피부로 흡수될 수 있지만 그 효과는 미미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물론 김에서 배어나는 향으로 향기요법이 되겠지만 이 역시 효과가 미미하여 장시간 목욕을 해야 합니다. 그럴 바에는 차라리 베개에 넣는 것이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치매예방 한약재

한약재 중 치매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공인된 것은 없습니다. 한약의 약리작용은 단순하지가 않습니다. 하나의 한약재에도 여러 가지 성분이 들어 있습니다.

예를 들어보면 십전대보탕에 들어가는 약재의 종류만 해도 열 가지가 넘습니다. 십전대보탕의 성분을 현대의학의 시각으로 보면 종합비타민에 여러가지 미네랄과 항산화제와 기타 약리작용이 있는 많은 약재로 구성되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한약은 일종의 칵테일 같은 것입니다. 한약을 연구하는 일본 의학계나 중국 한의학계 그리고 우리나라의 한의학계 등에서 치매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진 탕, 즉 칵테일은 많습니다. 복잡한 탕은 한의학계의 몫이고, 하나의 약재, 즉 단방 중에서 치매에 효과가 있을 것으로 생각되는 약물을 살펴보겠습니다.

1. 보기약(補氣藥): 기(氣)를 보(補)해 힘이 나게 하는 약

여기에는 인삼, 황기, 백출, 산약, 백편두(까치콩) 등이 있습니다. 보기는 세포 내 에너지 생산 공장인 미토콘드리아의 기능을 좋아지게 만든다고 해석할 수도 있습니다. 에너지 생산이 많아지면 세포의 기능이 좋아지고 세포벽의 이온채널이 제대로 기능을 발휘하게 됨으로써 세포의 수명이 연장됩니다.

인삼의 여러 가지 기능 중에는 시상하부를 튼튼하게 만들어 내분비 기능을 강화하는 작용이 있습니다. 이는 원기를 보하는 것과 관련이 있습니다. 더불어 교감신경의 흥분을 일으키는 기능이 있어 혈압이 약간 상승하거나 가슴이 뛰고 맥박이 빨라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는 보양작용과 관련이 있습니다. 홍삼에는 교감신경 흥분작용이 있는 물질이 줄어들고 시상하부를 강하게 하는 물질이 증가되어 있습니다. 혈압이 높거나 교감신경의 기능이 강한 체질의 사람에게는 인삼의 교감신경작용이 도리어 부담이 되지만 이런 성분이 제거된 홍삼은 혈압과 관계없이 복용 가능합니다. 반면 혈압이 낮은 경우 인삼의 교감신경 흥분 작용은 약간의 혈압상승을 일으켜 오히려 뇌에 혈액공급이 증가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로 인해 불안하고 피곤함을 없애는 효과가 있습니다.

황기는 자율신경을 안정시키고, 특히 교감신경기능 저하를 끌어올리는 효과가 강하고 독작용을 없애고 조직의 재생을 돕는 작용이 있습니다. 뇌세포에 대한 조직 재생 효과는 정확하지 않습니다.
백출은 소화기를 움직이게 하는 작용이 있습니다. 소화기가 잘 움직이면 우리 몸의 에너지 생산이 증가됩니다.
백편두에는 레시틴과 이소플라본이 많아 치매에 도움이 됩니다.

2. 보혈약(補血藥): 혈을 보하는 약

혈관성 치매 예방과 퇴행성 치매의 예방에도 우선 혈액순환은 잘 되어야 합니다. 보혈약에는 당귀, 숙지황, 백작약, 하수오 등이 있습니다. 보혈한다는 의미는 혈액을 잘 만들뿐 아니라 건강한 혈액으로 만들고 혈액순환이 잘 되게 한다는 의미가 있습니다.

당귀는 혈액을 튼튼하게 만들고 죽은 피를 없애고 혈액을 맑게 만듭니다. 또한 혈관을 튼튼하게 만들기도 합니다.
숙지황은 혈액을 건강하게 만들고 골수를 튼튼하게 하여 혈액의 생산에 도움이 됩니다.
백작약은 혈액을 튼튼하게 만들지만 항콜린작용이 있어 치매엔 바림직하지 않습니다.
하수오는 혈액을 튼튼하게 만들고 골다공증을 예방하고 머리카락을 검게 만듭니다.

3. 활혈거어약(活血祛瘀藥): 혈액순환을 촉진시키고 어혈(瘀血) 같은 죽은 피를 없애는 약

활혈은 피를 활발하게 한다는 말이고 거어는 어혈을 제거한다는 말입니다. 혈관 내 어혈이나 찌꺼기를 제거하면 혈액순환이 잘되고 혈액순환이 잘되면 치매도 예방이 됩니다. 활혈거어약에는 천궁, 강황, 복숭아 씨, 홍화, 우슬, 옻 등이 있습니다.
천궁은 혈액을 맑게 만들고 기혈순환을 도우며 진통작용이 있습니다.
강황에는 쿠르쿠민산이 있어 항산화 작용이 강하고 엉긴 혈액 덩어리를 녹여 혈액순환에 도움이 됩니다.
복숭아씨 즉 도인은 엉긴 혈액을 녹여 맑게 만들어 혈액순환을 돕습니다.

4. 거담약(祛痰藥): 담이라는 일종의 독소나 체내 찌꺼기를 제거하는 약입니다.

내부에서 생기는 독성 물질에는 병리적 아밀로이드도 포함됩니다.
거담약에는 반하, 천남성, 도라지 등이 있습니다.
반하가 담을 없애는 대표적인 약입니다만 독이 있어 함부로 사용할 수 없고 독을 제거하는 과정을 거친 약을 사용해야 합니다.
천남성도 독이 많아 함부로 사용하면 안 됩니다.
길경 즉 도라지는 소염작용이 강하고 배농 효과가 있습니다.

5. 이수삼습약(利水滲濕藥): 부기를 빼는 이뇨제 같은 약

뇌부종을 오래 방치하면 뇌에 담이 생깁니다. 담에서 열이 발생하고 치매로 진행됩니다. 뇌부종 관리는 복령, 질경이, 율무, 붉은 팥 등이 효과가 있습니다.
복령은 이뇨작용과 신경안정작용이 있어 치매의 충동억제기능 손상을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질경이는 이뇨작용과 소염작용이 있어 치매에 조금 도움이 될 수도 있습니다.
율무는 항염증작용이 뛰어나므로 치매에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붉은 팥에는 항산화 물질도 많습니다.

6.평간약(平肝藥): 근육경련을 방지하는 약입니다.

중풍으로 인한 근육경련을 치료하는 평간식풍약(平肝息風藥)과 칼슘 마그네슘 같은 전해질 불균형에 의한 근육 경직을 치료하는 평간잠양약(平肝潛陽藥)이 있습니다.
평간식풍약으로 천마, 조구등, 백강잠(병든 누에), 결명자 등이 있습니다. 파킨슨 치매나 전두엽 치매의 마비 증상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알츠하이머 치매에 사용하면 인지력 저하를 경험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7. 민간에서 요즘 새롭게 사용하는 약재로는 노루궁뎅이버섯, 초석잠이 있습니다.

치매에 효과가 있을 것으로 추정되는 약물을 알아보았습니다. 한약은 하나의 약재(단방)의 효과가 산술적으로 더해진 것이 아닙니다. 약물 간의 상호 작용으로 기대 이상으로 효과가 커지기도 하고 상쇄되기도 하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 mulim1672님의 추천 포스트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