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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분기준 | 다단계회사 및 사업자 | 피라미드 회사 및 사업자 |
사업기회의 소개 | - 기존에 사용하던 물건들을 새로운 방 식으로 구매해 볼 것을 권유 - 검증할 수 있는 회사제품에 대해 자세 한 정보제공 | - 단기간에 많은 돈을 벌 수 있다는 것을 강조 - 제품의 대량구매(투자)를 유도 - 회사나 사업 기회에 대해 정보 제시 하지 않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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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의 가격과 질 | - 우수한 품질에 저렴한 가격 - 유통단계를 줄여 소비자에게 전달 (다단계판매의 기본 취지)
| - 질 낮은 제품을 비싼가격에 판매 사업자들은 오직 많은 후원수당을 받는 것에만 관심이 있음 - 방문판매법에 130만원이 넘는 제품 은 다단계 방식으로 판매하지 못하 도록 규제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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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사의 제품구성 | - 전자제품, 건강식품, 화장품, 세제, 칫솔, 치약등 다양한 제품군 보유
| - 1~2개 품목 - 금융 피라미드로 고발되지 않기 위해 형식으로 제품 구색을 갖추었 지만 회사나 사업자 모두 제품에는 관심이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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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의 판매단위 | - 소비자, 사업자가 필요한 만큼의 제품 을 필요한 시기에 적당량 구입
| - 본격적인 사업을 권유 - 당장 필요하지 않는 제품의 대량 구매를 유도 (신규 사업자의 1회성 대량 구매가 상위 사업자의 주 수입원이 되기 때문에) |
제품의 출고 및 전달 | - 택배 시스템을 이용하여 제품주문자가 원하는 장소로 신속, 정확하게 배달
| - 제품 출고 시 반품을 하지 못하게 강제적으로 제품을 개봉하거나 반품을하기 위해 필요한 서류, 제품을 상위 사업자가 보관하여 반품을 조직적으로 방해함 |
회사의 반품 정책 | - 다단계 판매는 회원제 판매방식이므로 소비자와 사업자의 구분 없이 규정한 반품 기간(3개월)내에 적극적으로 반 품을 받아주며, 소비자, 사업자의 피해 를 줄이기 위해 노력함(공제조합 가입) | - 까다로운 회사의 반품규정을 내세 워 반품을 해 주지 않음(사업을 시작하기 전에 회사의 반품 실 방문해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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판매원 모집 방식 | - 협회를 중심으로 미성년자, 대학생은 다단계 판매를 하지 못하도록 홍보 (전산적으로 미성년자는 가입 불가)
| - 사회 경험이 부족한 대학생과 사리 분별이 어려운 연로한 노인들을 대상 으로 판매원 모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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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설명회 판매원 교육 | - 회사에 관리, 감독하는 공개된 장소 에서 이루어짐 | - 폐쇄적인 공간에서 강제적, 강압 적인 방식으로 진행 - 공동 숙소에 묵으며 사업을 진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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