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재원 직장인을 위한 쪽지] (80) 네트워크 마케팅은 진짜 꿈의 사업인가 ■ 대그룹 간부도,MBA도 참여하는 이유 네트워크 마케팅이 우리 사회에서 정상적인 직업으로 인정받기 시작하고 있다. 많은 기업에서 네트워크 마케팅에 의한 파장이 일어나고 있다. 네트워크 마케팅을 판매전략의 하나로 삼는 대기업도 늘어나고 있다. 대기업인 S그룹 소속 과장급 직원 4명이 한꺼번에 사표를 냈다. 알고 보니 4명이 다 겸직으로 네트워크 마케팅을 1년 이상 하고 있었다. 그리고 네트워크 마케팅에서의 수입이 회사에서 받는 수입을 능가하기 시작하자,때가 왔다 싶어 사표를 낸 것이다. L그룹의 경력사원 모집시험에 합격하여 연봉계약까지 체결한 MBA 출신 해외파 엘리트가 출근 당일 전화로 입사 포기 의사를 밝혀왔다고 한다. 그는 미국에서 네트워크 마케팅을 시작했는데 L그룹 입사가 결정된 후 주변 친구들과 여러모로 상의한 결과,다시 직장생활을 하는 것보다는 네트워크 마케팅이 유리하다고 믿었기 때문이다. 세계적인 네트워크 마케팅 기업인 A사의 최고 직급자로서 작년에 30억원 정도의 수입을 올린 J사장은 국제적으로 알아주는 네트워크 마케팅 글로벌 리더이다. 그는 일면식도 없는 사람을 네트워크 마케팅 사업에 파트너로 리크루팅하는 뛰어난 특기를 가진 사람. 최근에도 어느 비오는 날 차를 태워준 모 그룹 기획실의 차장급을 리크루팅했다. J사장은 자기도 모르게 직업적인 근성이 발휘되어 낯선 사람에게도 본능적인 리크루팅을 하는데,21세기가 시작된 이후 리크루팅을 하다가 실패한 예는 한 번도 없었다고 한다. 그러니까 세계적인 톱리더가 되었을 테지만. ■ 각 대학원에서 연구하는 이유 ‘전통적인 직업관이 혁명적으로 바뀌어가고 있다’는 사실을 인식해야 네트워크 마케팅 쪽으로 옮겨가는 샐러리면을 이해할 수 있다. 우리는 취업이다 하면 거의 샐러리맨만을 연상했다. 시간적 제한 속에서 한 달에 한 봉투의 월급만 받는 사람을 생각했다. 그러나 항상 시간과 돈의 자유를 꿈꾸는 샐러리맨과는 달리 네트워크 마케팅은 자기가 뛰는 만큼 성공하고 성공한 만큼 수입이 느는 직업이다. 그래서 꿈의 직업이다. 국내에도 성공한 사람이 계속 늘어나고 있다. 네트워크 마케팅은 한 때 종주국인 미국에서도 오해를 받았다. 한국에 들어온 자본주의의 여러 상징적인 직업 형태 가운데 오해를 받지 않은 직업은 거의 없다. 소위 국민적 정서와 문화충돌을 일으키지 않은 것도 거의 없다. 자본주의의 꽃이라고 불리는 주식투자조차 초창기에는 그랬고,프랜차이즈도 그랬다. 보험도 그랬고 헤드헌터도 그랬다. 그러나 이제 증권이나 프랜차이즈나 네트워크 마케팅을 빼고 자본주의를 얘기할 수는 없다. 뿐만 아니라 건국대학교를 시작으로 경희대학교,중앙대학교,성균관대학교,명지대학교의 경영대학원에서 네트워크 마케팅의 CEO과정을 개설했다. 한양대학교도 11월 개설을 서두르고 있다. 국내 유명 대학이 학문의 영역으로 다루기 시작했다는 사실 자체가 이 직업의 존재가치와 정당성을 입증한다. 2∼3년 전까지만 해도 네트워크 마케팅은 실패한 사람들의 ‘과거 세탁소’처럼 되어 있었다. 최근에는 20대 젊은 피들이 줄줄이 수혈됨으로써 신속하게 젊은 층에 확산되고 있다. 그러나 무작정 사표를 내면 안된다. 실패하기 알맞다. 직딩으로서의 어려움을 3년은 만끽하라. 네트워크 마케팅은 그동안 부업으로 하라. 네트워크 마케팅을 우리나라에 처음 소개한 사람의 충고이니 귀담아 들어도 좋다. 스포츠투데이 2002년 10월 07일(월) 10:00 김재원 / 코리아 드림미디어 commukim@dreamwiz.co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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