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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슈머 [Pro-sumer]

♥ 소비 = 수입

네트웍마케팅(Network marketing)의 수익 발생은 생활 속에서 사용되어지는 생필품 및 기타 소비제를 Net된 상품으로 바꾸어 사용하면서 발생한다. 본인 혼자 사용할 때는 수익이 크게 발생하지 않지만 다수의 사람이 동일한 행동을 반복하는 일이 계속적으로 이루어질 때는 많은 매출이 일어난다. 이것이 바로 네트웍마케팅의 위력이며, 21세기를 지배하는 원동력이 되는 것이다.

수익발생의 간단한 예를 들어보자.

A라는 사람이 오늘 날짜부터 네트웍마케팅의 회원이 되었다고 가정해 보자. A는 회원이 된 순간 net 된 상품을 소비자 가격의 평균 30%정도 할인된 가격에 구입할 수 있는 자격이 부여된다. 물론 제품은 100% 품질만족 보증에 근거한 철저한 반품제도를 채택하고 있기에 A는 안심하고 물건을 사용해 볼 수 있다. A는 물건을 사용해보고 마음에 들면, 계속적으로 물건을 구매할 것이다.

♥네트워크 마케팅의 혜택

1) 제품에 대한 할인 혜택 (10∼30%)

2) 제품에 대한 품질보증제도
- 제품에 하자가 있거나 소비자의 불만이 있을 경우 환불 및 교환이 가능하다. 이러한 품질 보증제도는거의 완벽에 가깝게 운영되고 있으며, 이것은 그만큼 제품에 대한 자신감이 강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3) 택배서비스
- 소비자가 전화나 인터넷을 통하여 상품을 주문하고, 소비자의 집까지 상품이 배달이 된다.

4) 사업의 기회
- 나로부터 시작된 원을 늘려 사업의 기회를 얻으며, 노력 여하에 따라 사업의 규모는 무한할 수 있다.


프로슈머(Pro-sumer) 시대의 도래


<프로슈머(prosumer) = 생산자(producer) + 소비자(consumer)>의 시대가도래한다. 즉 제2물결 사회(산업사회)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인 생산자와소비자간의 엄격한 분화가 해체되고 소비자의 역할이 커질 것이다- 엘빈 토플러 -
앨빈 토플러는 인터넷이 상용화되기 훨씬 전에 그의 저서 '제3의 물결'에서 프로슈머의 등장을 예견한 바 있습니다. 즉 제 2물결 사회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인 생산자와 소비자 간의 엄격한 분화가 해체되고 소비자의 역할이 커질 것이라는 말입니다.

실제로 95년 이후 웹(Web)의 탄생은 누구나 (정보)생산자가 될 수 있는 길을 열어 주었습니다. 적은 비용으로 홈페이지나 전자우편을 이용해 자신이 만든 정보를 전세계 네티즌들에게 보낼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더 나아가 정보뿐 아니라 물리적 상품도 소비자가 직접 생산에 개입하는 시대가 다가오고 있습니다. 여러분이 www.dell.com에 들어가서 컴퓨터를 주문해 보십시오, 여러분이 원하는 사양에 맞는 컴퓨터와 부품을 선택하여 주문하면 여러분 자신의 컴퓨터를 배달 받을 수 있습니다.

▶ 디슈머(distributor + consumer)가 등장합니다.

소비자(consumer)가 유통업자(distributor)의 기능을 담당한다는 개념입니다. 이러한 개념은 네트워크 마케팅기업과 인터넷 경매 사이트 회원들의 모습에서 볼 수 있습니다.

원래 네트워크 마케팅은 소비자들이 제품을 사용해보고 만족하면 구전으로 다른 소비자들에게 소개(구전광고) 하는 것입니다. 물론 소개를 하면 일정한 보상을 받게 됩니다. 소개받은 소비자가 제품을 사용해 보고 물건이 좋다고 느껴지면 자연발생적으로 다른 소비자에게 권할 것입니다. 이러한 방법이 몇차례 계속되면 소비자들의 네트워크가 기하급수적으로 커져 동질적인 소비자 구매집단이 등장하게 됩니다.

이러한 네트워크 마케팅개념에 인터넷이 접목되면 소비자 네트워크를 보다 손쉽고 빠르게 구현할 수 있습니다. 이런 측면에서 볼 때 하이리빙코리아(www.hiliving.co.kr)은 이러한 디슈머 개념을 촉진시켜 줄 대표적 인터넷 쇼핑몰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 쇼핑몰은 회원으로 가입한 고객에게만 할인가 또는 소비자가로 공급해 주며 회원가입은 기존 회원의 추천을 통해서만 할 수 있습니다. 새로 가입한 회원으로부터 구매가 일어나면 광고와 판촉활동에 대한 수고를 인정하여 구매금액과 연동하여 새 회원을 영입한 회원 들에게 돈으로 보상해 줍니다. 물론 새로 가입하여 물건을 구입한 회원은 할인가격으로 구입하는 혜택을 받고 구매금액에 따라 일정액을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이렇듯 하이리빙코리아에 가입한 회원들은 자기가 소비한 점수와 소개점수를 합산하여 보상(돈, 여행 등)을 받기 때문에 사이트에 대한 충성도가 커질 것이고 기존 회원은 새로운 회원들을 모집하려는 욕구가 강해질 것입니다. 새로운 회원들도 품질과 가격에 만족하면 또 구전활동을 하게 될 것입니다.

따라서 하이리빙코리아는 소비자들이 종래의 광고, 유통업자들이 하던 일들을 소비자가 인터넷상에서 대신 할 수 있도록 설계된 인터넷 비즈니스 모델입니다.

또한 대표적인 인터넷 경매사이트인 이베이, 리스판드닷컴, 프라이스라인 등에서 소비자들이 디슈머의 역할을 담당하는 모습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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