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의 법칙만 따르면 누구든지 성공한다

직장생활을 하든, 비즈니스를 하든, 운동을 하든, 음악을 하든, 어떤 사람이 한 분야에서 성공하는데는 네 가지의 변수가 작용한다.운과 환경, 재능과 노력이 그것이다.

이 중에서 운과 환경은 외생(外生)변수에 속하고,재능과 노력은 내생(內生)변수에 해당한다.

먼저 운과 환경은 외부에서 주어지는 것으로서 본인의 의지와는 무관하게 성공에 영향을 미친다.

타고난 운이 좋은 사람, 좋은 환경의 덕을 보는 사람은 그만큼 힘들이지 않고 성공 가도를 달릴 수 있다.

실제로 우리 주변에는 그렇게 좋은 환경과 운을 타고난 덕분에 이른 나이에 출세하고 성공한 사람들이 존재한다.

그런데 이것은 누구나 바라는 바이긴 하지만, 바란다고 해서 아무에게나 주어지는 것이 아니라는데 문제가 있다.

다음으로 재능과 노력은 자신이 얼마나 공력을 들여 가꾸어 나가느냐에 따라 성공에 크게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이다.

자신에게 있는 재능이라고 하는 원석을 찾아내어 노력이라고 하는 도구로 얼마나 잘 갈고 다듬느냐에 따라 성공 여부가 결정된다.

세상 만사가 오직 선천적인 운과 환경에 의해 좌우된다면 우리는 크게 절망할 수 밖에 없다.

그러나 재능과 노력이라고 하는 후천적인 기회가 주어지기에 우리는 자신의 의지에 따라 얼마든지 성공의 반열에 오를 수 있다.

성공의 기회를 타고 나지 못했더라도 얼마든지 스스로 만들어낼 수 있는 것이다.

그런데 매우 흥미로운 사실 한 가지가 있다.

타고난 운도 없고 주변의 환경 또한 전혀 도움이 되지 못해도 어떤 일에 1만 시간을 투자하면 반드시 성공한다는 것이다.

이것이 바로 신경과학자 대니얼 레비틴(Daniel Levitin)이 주장하는 '1만 시간의 법칙'(The 10000-Hour Rule)이다.

왜 굳이 법칙이라고 불러야 하냐고 반문할지 모르나 그가 각 분야에서 성공한 수많은 사람들을 직접 조사한 결과 그들은 예외 없이 '1만 시간의 법칙'을 따르고 있었다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다른 학자들과 이론적인 연구 결과들 또한 1만 시간의 법칙을 강력하게 뒷받침하고 있다.

먼 나라의 이야기를 꺼낼 필요도 없이 가까운 우리 주변만 봐도 그렇다.

유럽 축구 무대에서 명성을 떨치고 있는 박지성 선수나 세계 피겨 스케이팅 무대를 휩쓴 김연아 선수의 경우만 봐도 온갖 어려움을 극복하고 1만 시간 이상 피나는 노력을 쏟아 부었기에 오늘의 그들이 된 것이다.

1만 시간이라 함은 하루에 3시간씩, 일 주일에 대략 20시간, 한 달에 80시간, 일 년에 약 1008시간씩 10년을 계속해야 가능한 시간이다.

다시 말해 어떤 일에 매일 하루 3시간씩만 꾸준히 투자하면 10년 후에는 그 일에서 반드시 성공하게 된다는 것이다.

실제로 세상 그 어떤 일도 1만 시간의 공력을 들이지 않고는 전문가의 경지에 오르기가 쉽지 않다.

나 역시 지금의 직업에서 20년 이상 투신하는 과정에서 1만 시간의 투자가 어떤 의미인지 온몸으로 감지할 수 있다.

그러나 여기서 한 가지 중요한 전제조건이 주어져야 한다.

1만 시간을 투입해서 어떤 분야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자신이 좋아하고 하고 싶고 잘 하는 일을 찾아 목표를 세우고 에너지와 시간을 그 일에 집중적으로 투자해야 한다는 것이다.

만일 하기 싫거나 내키지 않는 일을 마지 못해 한다면, 제 아무리 10년 아니라 20년을 붙잡고 있어도 성공과는 점점 거리가 멀어지는 결과를 초래하게 될 것이다.

하고 싶거나 잘 하는 일이 아니면 목표 자체가 불분명해질 뿐만 아니라 그 일에 몰두할 수 없기 때문에 절대 좋은 성과를 낼 수 없다.

성공하려면 가장 잘 할 수 있는 일에서 분명한 목표를 세우고 오랜 시간 동안 그 일에 몰두해야 하는 것이다.

이때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이 하고 싶고 좋아하며 잘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인가를 먼저 '발견'해야 한다는 것이다.

왜 발견이라는 표현을 사용하느냐 하면 없는 것을 인위적으로 만들어내는 것이 아니라 처음부터 자신에게 있었던 것을 찾아내는 작업이기 때문이다.

사람은 누구나 다 자신이 가장 잘 할 수 있는 재능을 가지고 있다.

남과 비교해서 더 잘 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할 수 있는 것들 중에서 가장 잘 할 수 있는 것은 누구에게나 있기 마련이다.

다만 이것을 찾는 노력을 게을리하거나 등한시하고 엉뚱한 일에 매달리거나 다른 사람들 하는 대로 따라 하느라 정신 없이 살다 보면 안타깝게도 평생 자신의 재능을 찾지 못한 상태로 생을 마감하게 된다.

하지만 자신이 지니고 있는 재능을 발견하기란 말처럼 쉬운 일이 아니다.

물론 체육이나 음악, 미술과 같은 분야의 경우엔 내재된 재능을 발견하는 일이 상대적으로 쉽다.

그러나 대부분의 경우엔 숨겨진 재능을 찾아내는 작업이 그리 수월한 것이 아니다.

이때 우리는 몇몇 재능발견도구의 도움을 얻어 그 신비의 껍질을 벗겨볼 수 있다.

자신의 감추어진 재능을 발견하는 일에 대해서는 이어지는 칼럼에서 소개하겠다.

관심이 있다면 <나의 숨겨진 진짜 재능을 발견하는 법>이라는 칼럼을 읽어보기 바란다.

그러나 재능은 발견하더라도 제대로 활용하지 않고 방치해두면 빛을 보지 못한다.

반드시 노력과 열정으로 꾸준히 갈고 다듬어야 비로소 강점이 될 수 있다.

이것이 바로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거의 예외 없이 적용되는 '성공의 법칙'이다.

가진 것이 없다고 탓하지 말자.

지독히 운이 없다고 책망하지도 말자.

세상이 도와주지 않는다고 서러워하지도 말자.

주변 환경이 너무 나쁘다고 원망하지도 말자.

성공의 히든 카드가 내 안에 있다.

이 재능이라는 회심의 카드를 뽑아내어 1만 시간의 노력으로 갈고 닦으면 인생 대역전의 드라마 속 주인공이 바로 나임을 확인하게 될 것이다.

늦을 것은 하나도 없다.

지금부터 시작하라.

그리하여 10년 후 그대의 성공 스토리를 세상에 널리 알려라.

세상 사람들이 부러워하면서 그대의 삶을 본받고 싶어할 것이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