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미디어(SNS: Social Networking Service)가 전에 없던 속도로 세상을 변화시킨다. 단 한줄짜리 트위터 메시지에서 시작된 ‘아랍의 봄’ 혁명은 결국 스마트폰과 SNS를 통해 아랍권 전역으로 확산됐다. 리비아와 이집트 등 수십 년 동안 군림해온 독재정권에 종지부를 찍었다.
2011년 12월 러시아에서 소련 붕괴 이후 최대 규모의 푸틴 반대 시위가 벌어졌다. 유튜브에 선거 부정 동영상이 불씨가 됐다. ‘우리는 99%다(We Are 99%)’라는 구호를 앞세운 월가 점령 시위의 중심에도 SNS가 있었다. 시민들은 스마트폰을 들고 트위터와 페이스북 등을 통해 서로에게 소식을 전하며 시위를 조직화했다.
SNS 혁명은 이제 국제정치뿐 아니라 비즈니스 지형도에도 적잖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투명성·공정성·진실성을 바탕으로 고객에게 신뢰와 감동을 주지 못하는 기업의 CEO는 머지 않은 미래에 ‘재계의 카다피’, ‘재계의 무바라크’로 내몰릴지 모른다. 2011년 네덜란드 암스테르담에 본사를 둔 ING은행은 구제금융으로 받은 공적자금을 절반 밖에 갚지 못했다.
하지만 임원들에게 거액의 보너스를 지급하기로 결정했다. SNS에 분노의 여론이 들끓으며 항의 표시로 대규모 예금 인출사태가 벌어질 조짐이 보였다. CEO 얀 호먼은 보너스 180만 달러를 포기하고 다른 임원들에게도 포기를 지시했다.
SNS를 통해 기업 관련 생생한 정보들이 실시간으로 퍼진다. 한번 신뢰를 잃은 기업은 실추된 이미지를 회복하기 어렵다. 회복한다 하더라도 많은 시간과 비용이 소요된다. 이제 기업들도 SNS를 소비자와 소통하는 도구로 적극 활용해야 하는 시대가 왔다. 그렇다고 SNS가 기업활동에 부담만 더해주지는 않았다.
제대로 활용하는 기업은 SNS를 통해 소비자와 전문가로부터 소중한 정보와 창조적인 아이디어를 공짜로 얻을 수 있다. SNS는 요긴한 홍보 및 광고·선전 도구다. 문제는 대부분 기업들이 일방적인 알리기에 집착한 나머지 고객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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