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 타이틀.jpg

 
2011년도 한국재활복지공학회 정기학술대회 발표논문입니다.
 
연구논문
전신진동운동이 하지 근이와 작용에 미치는 효과
 
저자
배종진*, 정구영*, 강승록**, 민진영***, 권대규****
 
*전북대학교 산학협력단 헬스케어사업단
**전북대학교 대학원
**주식회사 소닉월드
*** 전북대학교 공과대학 바이오메디컬공학부
 
논문요약
본 사례연구는 그동안 전신진동운동(WBV) 장치가 근방추의 신전반사 작용을 유도, 강력하 근수축을 유발시킴으로써 근력 및 근지구력, 순발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는 기존 연구와는 다르게 주파수, 진폭 및 운동종류를 변화시켜 근수축이 아닌 근이완 효과가 있는지를 규명하고자 수행하였다.
 
피험자는 근골격계 질환 병력이 없는 22세 여성으로 신장은 160cm, 체중은 55kg이었다. 전신진동운동 장치 (Sonic world, S. Korea) 위에서 해부학적 자세로 3~40Hz 주파수를 순차적으로 증가시켜 진동부하를 가했을 경우 대퇴직근, 대퇴이두근, 전경골근, 비복근의 표면 근전도를 무진동 상태와 비교분석한 결과 모든 부위에서 주파수에 따라 근이완 효과가 있었으며 16Hz에서 가장 이상적인 근 이완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대퇴직근과 비복근의 경우 무진동 상태와 비교시 약 20-30%의 높은 근이완 효과가 있었다.
 
위의 결과는 전신진동운동장치를 스포츠 및 재활 현장에서 사용할 경우 선수나 환자의 근 경직 및 경력을 예방할 수 있는 용도로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을 말하며 추후 관절가동범위(ROM) 및 유연성 향상을 위한 방안으로도 연구할 필요성이 있다는 것을 시사한다.
 
9 그래프.jpg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