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철왕 카네기 일화

 

 

오늘은 사업가로서 20세기 문명에 지대한 영향을 끼친 강철왕 카네기의 일화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어느 날 소년공에서 시작하여 철강 사업으로 세계 굴지의 부호가 된 카네기에게 신문 기자가 찾아와 말했습니다.

"성공의 비결이 무엇이었는지, 젊은이들을 위해 말씀 좀 해 주십시오."

카네기는 웃으면서 대답했습니다.

"어떤 직업을 택하든 끊임없이 그 직업의 일인자가 되겠다고 다짐하는 것입니다. 그 직장에 없어서는 안 될 사람이 되라는 뜻이죠."

카네기는 이어서 이렇게 덧붙였습니다.

"그것은 내 체험에서 얻은 확신입니다."

"그 체험을 구체적으로 말씀해 주시겠습니까?"

기자가 부탁하자 카네기는 진지하게 말했습니다.
 
 

"나는 집이 가난해서 열두 살에 방적 회사의 화부로 취직했습니다. 나는 공장에서 제일가는 화부가 되겠다고 결심하고 열심히 일했지요... 내가 성실하게 일하는 태도를 보고 어떤 사람이 우편배달부가 되도록 추천해 주었습니다.
그때도 나는 미국에서 제일가는 우체부가 되겠다고 결심하고 한 집 한 집 번지와 이름을 암기했기 때문에 배달 구역 내에서라면 모르는 골목이 없을 정도가 되었지요..

이런 노력이 결코 헛되지 않아 나는 사람들에게 인정받는 우편배달부가 되었답니다. 그것을 또 높이 사는 사람이 나타나서 곧 전신기사로 채용되었지요. 그런데 거기에서도 역시 일인자가 되겠다는 각오로 노력을 게을리하지 않았기 때문에 결국 오늘의 강철왕이 될 수 있었지요."



어린 시절의 카네기는 자기의 적성이나 소질 따위를 생각할 겨를도 없이 먹고 살기 위해서 일을 했습니다.
카네기는 그런 환경속에서 최고가 되는 길만이 성공할 수 있는 방법이란 것을 몸으로 체득하고 그런 실천을 한 것입니다.
 
 

인간은 어떠한 환경속에 놓이더하도 최선을 다하면 그 분야의 최고가 될 수 있다는 것을 그는 온몸으로 보여준 사람입니다. 요즘에야 우리들의 생활환경이 나아져서 자신의 재능에 맞는 학과를 선택하고, 거기에 맞는 직장과 직업을 선택할 수 있게 되었지만, 얼마 전까지만 해도 태어나는 것 자체로 운명이 결정되던 시기가 있었습니다.

그리고 아직도 주위에 어려운 환경 때문에 카네기처럼 밑바닥을 더듬고 살고 있는 사람들이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따라서 앞날을 자기 마음대로 꿈꿀 수 있는 환경속에서 태어난 것을 행복이라고 생각하고 최선을 다해서 더욱 놀라운 성공을 거두어야 할 것입니다. 

 

 

사람들은 성공하는 비결을 찾기 위해 많은 시간을 낭비한다. 아마존에 들어가보면 자기계발서가 무려 2만 5천 종류가 넘는다. 사람들이 얼마나 애타게 찾고 있으면 저리 많은 방법론이 나오겠는가. 문제는 모든 사람들이 이미 답을 알고 있다는 사실이다. 황당하지 않은가. 
 
그렇다. 답은 선택과 집중이다. 
 
영화감독이 되기 위해서 했던 일을 되돌아 보면 엄청났다. 영화를 얼마나 많이 봤던지 비디오 데크 3대가 망가졌다. 얼마나 많은 책을 읽었는지 헤아릴 수가 없다. 시나리오를 쓰느라 보낸 밤은 얼마나 많았는지 셀 수가 없다. 이런 모든 짓들을 하느라 대학 4년, 대학원 4년, 충무로 4년, 허송세월 4년해서 총16년을 쏟아부었다. 
 
그렇게 시간을 보내면서도 감독이 된다는 보장이나 확신은 없었다. 아직도 감독을 못하고 있다면 16년의 시간이 헛수고가 되었겠지만 감독이 되고나니 허송세월조차 도움이 되는 시간이었음을 알게되었다. 
 
네트워크도 영화랑 다르지 않다. 16년 보다는 좀 더 일찍 다이아몬드가 될 수 있다는 점만 다르다면 다르겠다. 네트워크도 영화처럼 선택과 집중이 전부다. 
 
워렌 버핏이 전용기 비행사에게 얘기해 준 성공하는 방법도 똑같은 메시지를 던져준다. 지금 원하는 것 25가지를 쓰고, 그 중에서 가장 원하는 것 5가지만 고르라고 했다.
워렌 버핏은 말하기를 5가지를 성취하기 위해서 해야할 가장 중요한 일은 남은 20가지를 철저하게 버리는 것이라고 말했다. 
 
소름 돋는 조언이다. 
 
네트워크로 성공하려면 워렌 버핏의 조언에 따라야한다. 간절하게 이루고 싶은 것 5가지를 제외한 20가지 소망이 가장 큰 장애물이다. 20가지 문항을 철저하게 버리지 못하고는 5가지 꿈은 이루어지지 않는다. 
 
이 테크닉을 스스로에게 쓰지 못하는 것이 아쉽지만 파트너들에게는 사용할 수 있다. 자신의 소망이 자신의 성공에 가장 큰 장애요인이 된다는 놀라운 진실 앞에 무릅을 꿇어야 한다. 
 
네트워크로 성공하고 싶다면 네트워크를 제외한 다른 모든 것을 "당분간" 내려놓아야 한다. "영원히" 포기해야 한다고 얘기하지 않았다. "당분간"만 잊으라는 거다. 언제까지? 다이아몬드가 되는 날까지만 잊으면 된다. 
 
성공한다는 것은 생각보다 쉽다. 
 
 
- GNBU 컬럼니스트 정초신(영화감독) -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