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퍼리치 100명의 44가지 작은 습관

[따끈따끈 새책] '부자의 습관, 빈자의 습관'…부자로 만들어주는 44가지 작은 습관

머니투데이 구유나 기자 |입력 : 2017.03.04 06:36
폰트크기
기사공유
슈퍼리치 100명의 44가지 작은 습관
티끌 모아 티끌. 밤낮으로 일하고 나름대로 재테크도 하고 있지만 여전히 쪼들리는 생활을 하고 있다면 자신의 '습관'부터 돌아볼 필요가 있다. 출근 준비부터 업무, 퇴근 후 일상, 소비 활동에 이르기까지 부자와 평범한 사람의 습관은 얼마나 다를까.

저자 명정선 파이낸셜 아카데미 대표는 전직 10년 경력의 경제매체 기자이자 현재는 팔로워 3만 명을 자랑하는 네이버 스타에디터다. 그는 기자 시절 100명의 슈퍼리치, 1000명의 부자를 인터뷰하며 이들에게 '돈을 부르는 작은 습관'이 있음을 발견하고 이를 정리했다.

이 책은 부자의 습관을 생각, 생활, 업무, 재테크 등 총 4가지 영역으로 나누어 제시한다. '부자는 5년 내 1억 모으기를 목표로 한다', '부자는 신용카드 2장을 사용한다' 등 돈과 직결된 습관뿐만 아니라 '부자의 출근 준비는 여유롭다', '부자의 집은 잘 정리되어 있다' 등 생활 습관 전반을 조명한다.

또 '부자의 습관'과 '빈자의 습관'을 대조적으로 보여줌으로써 버려야 할 습관과 익혀야 할 습관을 명확하게 구분한다. 각 장 말미에는 경제 교육, 가계부 작성법, 저축 비중 등 구체적인 실천법을 다룬 칼럼을 실었다.

저자는 '다른 사람이 나를 어떻게 생각할까'가 아니라 내가 절약하고 돈을 아끼는 이유와 궁극적으로 어떤 삶을 살고 싶은지 자신에게 물어야 한다고 강조한다. 그러면 무엇 때문에 돈을 쓰는지가 명확해지고 절약하면서도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있다는 것이다.

◇부자의 습관, 빈자의 습관=명정선(이코노마드) 지음. 한스미디어 펴냄. 276쪽/1만4000원

구유나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