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자 – 삶의 기술, 늙은이의 노래 (도편)
도가 말해질 수 있다면 영원한 도가 아니고
이름이 불려질 수 있다면 영원한 이름이 아니다.
이름이 없는 것은 만물의 처음이고
이름이 있는 것은 만물의 어머니이다
그러므로 항상 욕심이 없을 때 그 미묘함을 보고
항상 욕심이 있을 때 그 밝게 드러난 모습을 본다
두 가지는 한곳에서 나와서
이름은 다르지만 가리키는 것은 같으니
현묘하고 또 현묘해서
모든 미묘함의 문이 된다.
도가 밝게 드러나면 도가 아니고
말에 분변하는 것이 있으면
미치지 못하는 바가 있는 것이다.
천하가 모두 아름다운 것이 아름다운 줄만 알면
이것은 추악한 것이고
모두 선만을 알면
이것은 선하지 않은 것이다.
있고 없음은 서로를 낳고
어렵고 쉬움은 서로를 만들며
길고 짧은 것은 서로를 드러내고
높고 낮은 것은 서로를 보이게 하고
악기 소리와 목소리는 서로 조화를 이루고
앞과 뒤는 서로를 따르니
항상 그런 것이다
이 때문에 성인은 무위의 일에 머무르면서
말 없는 교화를 행한다
만물이 움직이더라도 억지로 시작으로 삼지 않고
베풀면서도 은혜로 내세우지 않고
공을 세우더라도 그 공에 머물지 않으니
오직 머물지 않기 때문에 그 공을 없앨 수 없다.
천지는 위대하구나
낳으면서도 자식으로 삼지 않고
이루면서도 소유하지 않는다.
능력 있는 자를 높이지 않아서
백성들이 공명을 다투지 않도록 하고
얻기 어려운 재물을 귀히 여기지 않아서
백성들이 도둑질하지 않도록 하며
욕심낼 만한 것을 보이지 않아서
백성들이 문란함에 빠지지 않도록 한다.
이 때문에 성인이 다스릴 때는
마음을 비우게 하고 배를 채우며
뜻을 약하게 하고 뼈를 강하게 하여
항상 백성들이 무지무욕하도록 한다
무릇 지혜로운 자가 감히하지 않고
억지로 하지 않도록 하면
다스려지지 않음이 없다.
지덕의 세상에서는
능력 있는 자를 높이지 않았고
재능 있는 자에게 일을 맡기지 않았다
윗사람은 작은 나뭇가지 같았고
백성은 들판의 사슴 같았다.
도는 조화롭게 사용하니
넘치지 않음이 있다
깊도다 만물의 근본인 것 같구나.
날카로움을 꺾고 어지러움을 풀며
빛남을 누그러뜨리고 먼지와 함께하나니
고요하도다 마치 있는 듯 없는 듯하구나
나는 그가 누구의 자식인 줄 알지 못하나
마치 상제보다도 앞서 있는 것 같다.
현명한 임금은
나라가 클수록 더욱 조심하고
나라가 강할수록 더욱 두려워한다.
천지는 어질지 않으니 만물을 짚강아지처럼 여기고
성인은 어질지 않으니 백성을 짚강아지처럼 여긴다.
하늘과 땅 사이는 마치 풀무와 같구나
텅 비어서 굴함이 없고
움직일수록 더 큰 소리를 낸다
많이 들으면 빨리 궁해지니
조화로움을 지키는 것이 낫다.
하늘은 사람이 추위를 싫어하기 때문에
겨울을 거둬 가는 것이 아니다
땅은 사람이 먼 것을 싫어하기 때문에
광야를 가리는 것이 아니다.
골짜기의 신은 죽지 않는다.
이를 현묘한 암컷이라고 하고
현묘한 암컷의 문을 일러
천지의 뿌리라고 한다
끊임없이 이어져 있는 듯 없는 듯하고
써도 써도 지치지 않는다.
높은 것은 삶을 주로 하고
낮은 것은 죽음을 주로 한다
구릉은 수컷이고
계곡은 암컷이다.
하늘은 길고 땅은 오래간다.
하늘과 땅이 길고 오래갈 수 있는 것은
스스로 삶을 도모하지 않기 때문이니
그 때문에 장생할 수 있다
이 때문에 성인은 자신을 뒤로 물리면서도
자신이 앞에 있게 되고
자신을 밖으로 내몰면서도
자신을 보존하게 되니
사사로움이 없기 때문이 아니겠는가
그러므로 결국 그 사사로움을 이룰 수 있다.
경공이 안자에게 물었다
반듯한 정치를 해서 장구할 수 있다면
어떻게 행해야 하는가
안자가 대답하였다
그 행함은 물과 같은 것입니다.
지극히 선한 것은 마치 물과 같다.
물은 만물을 잘 이롭게 하면서도 다투지 않으며
뭇사람이 싫어하는 곳에 자리를 잡는다
그러므로 도에 가깝다
거함에 좋은 것은 땅처럼 낮은 곳이고
마음 씀에 좋은 것은 못처럼 깊은 것이다
남과 사귈 때 좋은 것은 믿음이고
정사에 좋은 것은 다스려짐이고
일을 할 때 좋은 것은 능함이고
움직일 때 좋은 것은 적절한 때이다
오로지 다투지 않기 때문에 허물이 없다.
무릇 군사의 모습은 물과 같다
물의 움직임은 높은 곳을 피하고 아래로 달려가며
군사의 모습도 실한 곳을 피하고 허한 곳을 공격한다
물은 땅의 모양을 따라서 흘러가고
병사는 적에 따라서 승리를 얻는다.
굳게 잡아서 가득 채우는 것은
채우기를 그만두는 것보다 못하다.
다듬어서 날카롭게 하면 길이 보전할 수 없다
금은보옥이 방에 가득하면 지킬 수가 없고
부귀하면서도 교만하면 스스로 허물을 남기는 것이니
공을 이룬 뒤에는 자리에서 물러나는 것이
하늘의 도다.
총명하고 지혜로우면서도 어리석음으로 지키고
공이 천하를 뒤덮는데도 퇴양으로 지키며
용맹과 힘은 세상을 어루만지는데도 비겁함으로 지키고
부유함은 사해를 가질 만한데도 겸손으로 지키는 것
이것이 이른바 물을 뜨면서 조금을 덜어내는 도다.
몸을 이고 하나를 껴안되
능히 떨어짐이 없겠는가.
기운을 고르게 하여 부드러움에 이르되
능히 어린아이처럼 될 수 있겠는가
거뭇한 거울을 닦아서
능히 흠을 없앨 수 있겠는가
백성을 아끼고 나라를 살리면서도
능히 지혜로써 하지 않을 수 있겠는가
하늘의 문이 열리고 닫힐 때도
능히 암컷처럼 할 수 있겠는가
명백히 알아 사방으로 통달하면서도
능히 지혜로써 하지 않을 수 있겠는가
낳아주고 길러주되
낳으면서도 자기 것으로 하지 않고
길러주면서도 마음대로 하지 않는 것
이것을 현묘한 덕이라고 한다.
기운을 고르게 하여 신과 같아지면
만물이 모두 마음속에 갖추어진다
능히 고르게 할 수 있는가
능히 하나로 할 수 있는가
능히 점치지 않고서도 길흉을 알 수 있는가
능히 멈출 수 있는가
능히 그칠 수 있는가.
서른 개의 바퀴살이 하나의 바퀴통으로 모이니
바퀴통 속에 아무것도 없기 때문에
수레의 쓸모가 있다.
진흙을 이겨서 그릇을 만드니
그릇 속에 아무것도 없기 때문에
그릇의 쓸모가 있다
방을 만들 때는 방문과 창문을 뚫으니
방문과 창문 안에 아무것도 없기 때문에
방의 쓸모가 있다
그러므로 있음이 이로운 것은
없음이 쓰임이 되기 때문이다.
방안에 빈 공간이 없으면
며느리와 시어머니가 서로 싸우게 되고
마음이 자연에서 노닐지 않으면
여섯 개의 구멍이 서로 싸우게 된다.
다섯 가지 좋은 빛깔은 눈을 멀게 하고
말 달리고 사냥하는 것은 마음을 미치게 하고
얻기 어려운 재물은 행동을 그르친다.
다섯 가지 좋은 맛은 입맛을 잃게 하고
다섯 가지 좋은 소리는 귀를 멀게 한다
이 때문에 성인이 다스릴 때는
배를 위하지 눈을 위하지 않는다
그러므로 저것을 버리고 이것을 취한다.
무릇 사사롭게 보는 것은 눈을 멀게 하고
사사롭게 듣는 것은 귀를 멀게 하며
사사롭게 생각하는 것은 마음을 미치게 한다.
총애나 욕됨에 모두 놀라는 듯이 하고
큰 근심이 몸에 닥칠까 조심한다.
무엇을 총애나 욕됨에 모두 놀라는 듯이 한다고 하는가
총애는 하찮은 것이니
얻을 때도 놀라는 듯이 하고
잃을 때도 놀라는 듯이 한다
이것을 총애나 욕됨에 모두 놀라는 듯이 한다고 한다
무엇을 큰 근심이 몸에 닥칠까 조심한다고 하는가
내게 큰 근심이 있는 것은
내게 몸이 있기 때문이니
몸이 없다면 무슨 근심이 있겠는가
그러므로 천하를 위하는 것보다
자기 몸을 더 소중히 위하는 사람에게
천하를 맡길 수 있고
자기 몸을 아끼는 것처럼 천하를 위하는 사람에게
천하를 줄 수 있다.
천하는 중한 물건이지만
그것으로도 생을 해치지 않으니
다른 물건은 말해 무엇하겠는가
오직 천하로 그 생을 해치지 않는 사람에게만
천하를 맡길 수 있다.
보려고 해도 보이지 않으니 어슴푸레하다고 하고
들으려고 해도 들리지 않으니 어렴풋하다고 하고
만지려고 해도 그럴 수 없으니 두루뭉실하다고 한다
이 세 가지는 따질 수 있는 것이 아니니
그 때문에 서로 섞여 하나가 된다.
이 하나는
그 위는 밝지 않고 그 아래는 어둡지 않으며
끝없이 이어져 이름 지을 수 없으니
무물로 돌아간다
이것을 형상이 없는 형상이라고 하고
사물이 없는 상이라고 하니
이것을 일러 황홀하다고 한다
좇아가려고 해도 그 뒤를 볼 수 없고
맞아들이려고 하여도 그 머리를 볼 수 없다
지금의 도를 잡고서 지금의 일을 다스려
옛날 그 처음을 안다
이것을 도의 줄기라고 한다.
도라는 것은
보려고 해도 보이지 않고
들으려고 해도 들리지 않으니
형상을 나타낼 수 없다.
옛날에 도를 잘 행한 사람은
미묘하고 그윽히 통달했으니
깊고 깊어 기록할 수 없었다.
오직 기록할 수 없었기 때문에 억지로 그를 형용하니
머뭇거림은 마치 겨울에 강을 건너는 것 같고
망설임은 마치 사방의 이웃을 두려워하는 것 같다
엄숙하기는 마치 손님이 된 듯하고
넉넉하기는 마치 얼음이 녹는 듯하며
질박하고 두텁기는 마치 통나무와 같고
흐릿하기는 마치 탁한 물과 같고
드넓기는 마치 골짜기와 같다고 한다
혼탁하면서도 고요히 하여 서서히 맑아지며
편안해하면서도 움직여서 서서히 살아나니
이런 도를 간직한 사람은
채워짐을 원하지 않는다
오직 채워짐을 원하지 않기 때문에
자신을 가리고 완전히 이루어지지 않는다.
도를 얻은 선비는
귀하기로 천자가 되었어도 교만하지 않고
부유하기로 천하를 소유할 만하면서도 방종하지 않으며
비천하기로 베옷을 입었으면서도 낙담하지 않고
가난하기로 의식이 부족하면서도 근심하지 않는다.
허함에 이르기를 지극히 하고
고요함을 지키기를 돈독히 한다
만물이 바야흐로 깨어날 때
나는 그것을 통해 그들이 돌아가는 곳을 본다
세상의 사물은 많지만 모두 그 뿌리로 돌아간다.
고요함이라고 하였으니
고요함을 일러 명으로 돌아간다고 한다
명으로 돌아가는 것이 항상된 이치이고
항상된 이치를 아는 것이 명철함이다
항상된 이치를 모르면 망령스럽게 행동할 것이니
망령스럽게 행동하면 흉하다
항상된 이치를 알면 너그러워지고
너그러워지면 공정하게 되며
공정하게 되면 왕과 같이 된다
왕과 같이 되면 하늘과 짝하고
하늘과 짝하면 도와 하나가 되고
도와 하나가 되면 장구하게 되니
죽을 때까지 위태롭지 않다.
사람은 어떻게 도를 아는가
마음이다
마음이 어떻게 그것을 알 수 있는가
비우고 전일하게 하고 고요히 함으로써이다.
가장 좋은 것은 백성들이 임금이 있는 것만 아는 것이고
그 다음에는 사랑하고 존경하는 것이며
그 다음에는 두려워하는 것이고
가장 나쁜 것은 임금을 모욕하는 것이다.
믿음이 부족하면 불신이 생기니
머뭇거리며 말을 아낀다
공을 세우고 일을 이루어도
백성은 모두 자기 스스로 그러하다고 말한다.
그러므로 대도가 사라지자 인의가 생겼고
지혜가 나타나자 큰 거짓이 생겼다
육친이 불화하면서 효도와 자애로움이 생겼고
나라가 혼란해지자 곧은 신하가 생겼다.
크도다 요임금의 임금됨이여
높구나 오직 하늘이 위대하거늘
오직 요임금이 그를 본받았으니
그 덕이 넓고도 넓어
백성이 이름을 붙일 수 없었다.
성스러움을 끊고 지혜를 버리면
백성의 이익이 백 배가 될 것이다
인을 끊고 의를 버리면
백성이 다시 효도하고 자애할 것이다
기교를 끊고 이익을 버리면
도적이 사라질 것이다.
이 세 가지 말은 본받기에는 충분하지 않다
그 때문에 붙이는 말이 있게 하니
흰 바탕을 드러내고 통나무를 껴안을 것이며
자기를 적게 하고 욕심을 줄여라.
성인의 도는
지혜와 기교를 없애는데 있으니
지혜와 기교가 없어지지 않으면
상도(常道)를 만들기 어렵다.
배움을 끊으면 걱정이 없다
공손한 대답과 불경스러운 대답이 얼마나 차이가 있으며
아름다움과 추악함이 얼마나 차이가 있는가
남이 두려워하는 것은 두려워하지 않을 수 없다.
아득하구나 끝이 없도다
뭇사람들은 즐거워하며
마치 잔치 고기를 먹고 봄에 누대에 오르는 듯한데
나는 덤덤하여 드러나질 않으니
마치 갓난아이가 아직 웃지 못하는 것 같고
피곤하여 돌아갈 데가 없는 것 같다
뭇사람들은 여유가 있는데
나만 홀로 버려졌다
이 어리석은 사람의 마음은 바보같다
세속 사람은 환히 빛나는데 나만 홀로 어두우며
세속 사람은 똑똑한데 나만 홀로 어리숙하다
없는 듯하되 마치 어두컴컴한 것 같고
있는 듯하되 마치 멈출 데가 없는 것 같다
뭇사람들은 모두 쓸모가 있는데
나만 홀로 어리석고 비루하다
나만 홀로 남과 다르게 되고자 하여
유모를 귀하게 여긴다.
배우지 않는 것이 좋을 것이니
배우지 않으면 해로움이 없다.
큰 덕의 모습은 오직 도를 따른다.
도라는 물건은
있는 듯도 하고 없는 듯도 하다
없는 듯 있는 듯 그 가운데 상이 있고
있는 듯 없는 듯 그 가운데 사물이 있다
어둡고 컴컴한 듯 그 가운데 실정이 있으니
그 실정이 심히 진실하고
그 가운데 믿음이 있다
지금부터 옛날에 이르도록
그 이름은 사라지지 않았으니
그것으로 만물에 순응한다
내가 어찌 만물이 그러함을 알겠는가
이 때문이다.
도는 실정이 있고 믿음이 있지만
무위하고 무형하다
전할 수는 있지만 받을 수는 없고
얻을 수는 있지만 볼 수는 없다.
뒤꿈치를 들면 오래 설 수 없다.
스스로 보면 환하지 않고
스스로 보면 밝지 않으며
스스로 자랑하는 사람은 공을 세울 수 없고
스스로 과시하는 사람은 뛰어나지 않다
그런 사람을 도로 보아 말하자면
찌꺼기 음식이나 사마귀와 같다
사람들이 종종 그것을 싫어하니
그 때문에 욕심이 있는 사람이라도
거기에 거하지 않는다.
스스로 자랑하는 사람은 공이 없고
공을 이룬 자는 망하고
이름을 이룬 자는 이그러진다고 하였으니
누가 공과 이름을 버리고
뭇사람들과 함께하겠는가.
구부리면 온전할 수 있고
휘어지면 바로 펼 수 있다
움푹 파인 구덩이는 가득 채워질 수 있고
낡으면 새로워질 수 있고
적게 가지면 얻을 수 있고
많이 가지면 미혹된다.
이 때문에 성인은
하나를 잡아서 천하의 모범이 된다
스스로 보지 않기 때문에 밝고
스스로 보지 않기 때문에 환하고
스스로 자랑하지 않기 때문에 공이 있고
스스로 과시하지 않기 때문에 뛰어나다
무릇 다투지 않기 때문에 누구도 그와 함께 다툴 수 없다
옛날의 이른바 구부리면 온전해진다는 말이
어찌 말뿐이겠는가
진실로 온전하게 되어 그곳으로 돌아간다.
이것은 정말로 쓸모없는 나무이니
그 때문에 이렇게까지 클 수 있었다.
말을 적게 하고 자연에 따른다.
회오리 바람도 아침 나절을 넘기지 못하고
폭우도 한나절을 가지 않으니
누가 이렇게 한 것인가
하늘과 땅도 오래가지 못하는데
하물며 사람이겠는가
그러므로 일을 할 때 도를 따르는 사람은
도와 함께할 것이다
얻음의 길을 따르는 사람은 얻음과 함께할 것이고
잃음의 길을 따르는 사람은 잃음과 함께할 것이다
얻음과 함께하는 사람은 도도 얻을 것이고
잃음과 함께하는 사람은 도도 잃을 것이다.
가을에 일찍 추워지면 겨울은 반드시 따듯하고
봄에 비가 많으면 여름에는 반드시 가문다
천지도 두 가지 일을 할 수 없는데
하물며 사람이겠는가.
어떤 물건이 있어 혼돈스럽게 이루어졌으니
천지보다도 먼저 생겨났다
소리도 없고 형체도 없이 홀로 서서 변하지 않으니
천지의 어미가 될 만하다.
나는 그 이름을 알지 못하니
자를 붙여 도라고 하고
나는 억지로 이름하여 ‘크다’고 한다
크면 갈 것이고
가면 멀어질 것이고
멀어지면 돌아올 것이다
그러므로 도가 크고 하늘이 크고
땅이 크고 왕도 크다
나라 안에 네 가지 큰 것이 있으니
왕이 그 중의 하나를 차지한다
사람은 땅을 본받고
땅은 하늘을 본받고
하늘은 도를 본받고
도는 자연을 본받는다.
스스로 근본이 되고 뿌리가 되어서
천지가 아직 없을 때에도
예로부터 진실로 존재했다.
무거운 것은 가벼운 것의 뿌리요
고요함은 조급함의 주인이다.
이 때문에 군자는 하루종일 길을 가도
옷과 음식을 실은 수레 곁을 떠나지 않으며
비록 호화스러운 궁관이 있다고 하더라도
평소의 거처에서 담담히 기거한다
어찌 만승의 왕이 되었으면서도
그 몸으로 천하에 경거망동하겠는가
가벼우면 근본을 잃을 것이고
조급하면 주인을 잃을 것이다.
큰 것으로 작은 것을 부리고
무거운 것으로 가벼운 것을 부리며
많은 것으로 적은 것을 부리는 것
이것이 왕 노릇 하는 사람이
집안을 이루어 온전히 할 수 있는 길이다.
길을 잘 가는 사람은 자취를 남기지 않고
말을 잘 하는 사람은 흠을 남기지 않으며
셈을 잘 하는 사람은 산가지를 쓰지 않는다
잘 닫는 사람은 빗장이나 자물쇠를 쓰지 않지만 열 수 없고
잘 묶는 사람은 새끼나 밧줄을 쓰지 않지만 풀 수 없다.
이 때문에 성인은 항상 사람을 잘 구제하여
그들을 버림이 없고
물건에는 재물을 버림이 없다
이것을 총명함을 가린다고 한다
그러므로 선한 사람은 선한 사람의 스승이요
선하지 않은 사람은 선한 사람을 돕는 자다
스승을 귀하게 여기지 않고
돕는 자를 아끼지 않는다면
비록 지혜롭다고 하더라도 크게 미혹될 것이니
이것을 미묘한 요체라고 한다.
무릇 곡자나 먹줄, 그림쇠나 자를 가지고서
남을 바르게 하는 것은
그 본성을 해치는 것이고
새끼줄이나 아교를 가지고서
든든하게 만드는 것은
그 덕을 훼손하는 것이다.
수컷을 알면서도 암컷을 지키면
천하의 계곡이 된다.
천하의 계곡이 되면 언제나 덕이 떠나지 않는다
덕이 떠나지 않으면 어린아이로 되돌아간다
깨끗한 것을 알면서도 더러운 것을 지키면
천하의 골짜기가 된다
천하의 골짜기가 되면 언제나 덕이 족하다
덕이 족하면 통나무로 돌아간다
흰 것을 알면서도 검은 것을 지키면
천하의 모범이 된다
천하의 모범이 되면 언제나 덕이 어그러지지 않는다
덕이 어그러지지 않으면 무극으로 돌아간다
통나무가 흩어지면 그릇이 되고
성인이 쓰이면 군왕이 된다
무릇 큰 제도는 갈라짐이 없다.
그러므로 하나(일)를 아는 것을 알면
통나무로 돌아간다.
장차 천하를 취하려 하면서 억지로 하려는 것
나는 그것이 불가능함을 안다.
무릇 천하는 신명스러운 그릇이니
억지로 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억지로 하는 자는 그르칠 것이고
잡으려는 자는 잃을 것이다
사물은 혹은 앞서 나가기도 하고 혹은 따르기도 하며
혹은 뜨겁기도 하고 혹은 차갑기도 하며
혹은 강하기도 하고 혹은 꺾이기도 하며
혹은 북돋우기도 하고 혹은 망치기도 한다
이 때문에 성인은
심하고 지나치고 사치한 것을 멀리한다.
향기롭고 맛난 음식과 좋은 술, 기름진 고기는
입에는 즐겁지만 몸을 병들게 하고
고운 피부와 하얀 이의 여인은
정에는 기쁘지만 정기를 해친다
그러므로 심하고 지나친 것을 멀리해야
몸에 해로움이 없다.
도로 임금을 보좌할 것이며
군사로 천하를 제패하려고 하지 않는다
그런 일은 금세 보응이 있다
군사가 있었던 자리에는 가시가 돋아난다.
용병을 잘하는 사람은 이길 따름이니
그것으로 강함을 취하려고 하지 않는다
이기면서도 교만하지 않으며
이기면서도 내세우지 않고
이기면서도 자랑하지 않고
이기면서도 부득이하게 그런 것이다
이것을 이기면서도 거세게 행동하지 않는다고 한다
만물은 억세지면 곧 늙어버리니
그를 일러 도가 아니라 한다
도 아닌 일을 행하면 일찍 죽을 것이다.
병사에 힘쓰지 않고 욕됨을 꺼리지 않으며
잘못을 보복하지 않으면 사직이 편안하고
병사에 힘쓰고 욕됨을 꺼리며
잘못을 보복하면 사직이 위태롭다.
무릇 무기는 상서롭지 못한 기물이니
사람들이 종종 그것을 싫어한다
그 때문에 욕심이 있는 사람이라도
거기에 거하지 않는다.
군자는 평소에는 왼쪽을 귀하게 여기고
용병할 때는 오른쪽을 귀하게 여긴다
그러므로 무기는 군자의 기물이 아니며
무기는 상서롭지 못한 기물이니
부득이하게 사용할 뿐이다
날카로운 무기가 좋기는 하지만
아름답게 여겨서는 안 된다
만약 그것을 아름답게 여기면
이것은 살인을 즐거워하는 것이다
무릇 살인을 좋아하는 사람은
천하에 뜻을 얻을 수 없다
이 때문에 길한 일에는 왼쪽을 높이고
상사에는 오른쪽을 높인다
그러므로 편장군은 왼쪽에 자리잡고
상장군은 오른쪽에 자리잡으니
상례에 따라 자리잡는 것이다
죽인 사람이 많으면 슬퍼하면서 나아가고
싸움에서 이기면 상례로 처리한다.
무릇 무기는 천하의 흉기이며
용맹은 천하의 흉덕이다
흉기를 들고 흉덕을 행하는 것은
부득이함에서 나온다.
도는 언제나 이름이 없다
통나무는 비록 작은 것이지만
천하가 감히 신하로 삼지 못한다
후왕이 이 도리를 잘 지키면
만물이 스스로 복종할 것이다.
천지가 서로 합하여 감로를 내리고
백성은 명령하지 않아도 스스로 균평하였다
처음에 제도를 만듦에 명분이 있게 되었으니
명분이 이미 있다면
또한 장차 그칠 것을 알아야 한다
그칠 것을 알아야 위태롭지 않다
비유하건대 천하에 대해서 도는
마치 작은 계곡이 강이나 바다에 대한 것과 같다.
그칠 것을 안 이후에야 정해짐이 있고
정한 이후에야 고요할 수 있고
고요해진 이후에야 편안할 수 있고
편안해진 이후에야 생각할 수 있고
생각한 이후에야 얻을 수 있다.
남을 아는 사람은 지혜롭고
스스로를 아는 사람은 밝다
남을 이기는 사람은 힘이 있고
스스로를 이기는 사람은 강하다.
족함을 아는 사람은 부유하고
힘써 행하는 사람은 뜻을 가진 것이다
제자리를 잃지 않는 사람은 오래 갈 것이고
죽어서도 잊혀지지 않는 사람은 오래 살 것이다.
그러므로 남을 이기려는 자는
반드시 먼저 스스로를 이겨야 하고
남을 논하려는 사람은
반드시 먼저 스스로를 논해야 하며
남을 알려는 사람은
반드시 먼저 자신을 알아야 한다.
도는 그득히 넘실거리며
왼쪽으로도 오른쪽으로도 갈 수 있다.
공을 세우고 일을 이루면서도
그 이름을 가지지 않고
만물이 돌아가는데도 주인이 되지 않으니
언제나 욕심이 없다
그러므로 작다고 할 수 있다
만물이 돌아가는데도 주인이 되지 않으니
크다고 할 수 있다
이 때문에 성인이 위대할 수 있는 것은
위대해지려고 하지 않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위대해지는 것이다.
도에는 애당초 경계가 없고
말에는 애당초 항상된 이치가 없다.
대상을 잡으면 천하가 그에게로 가니
가서 해치지 않으면 태평을 누린다
음악과 음식은 과객을 멈추게 할 뿐이다.
그러므로 도가 말을 낼 때는
담백하여 아무 맛이 없으며
보아도 볼 수 없고
들어도 들을 수 없으나
쓰임에 다함이 없다고 한다.
종일토록 보려고 해도 보지 못하고
들으려고 해도 듣지 못하고
만지려고 해도 그럴 수 없었다.
장차 움츠러들게 하려면 반드시 먼저 벌리게 하고
장차 약하게 하려면 반드시 먼저 강하게 하며
장차 없애려면 반드시 먼저 높이고
장차 빼앗으려면 반드시 먼저 줄 것이다.
이것을 미묘한 데서 밝다고 하니
유약한 것이 강한 것을 이기는 법이다
고기는 못을 벗어날 수 없으니
나라의 좋은 물건은 남에게 보여서는 안 된다.
용병이란 속이는 길〔詭道〕이다
그러므로 능하면서도 불능한 것을 보여주고
사용하면서도 사용하지 않는 것을 보여주며
가까우면서도 먼 것을 보여주고
멀면서도 가까운 것을 보여준다.
도는 언제나 이름이 없으니
후왕이 그것을 잘 지키면
만물이 스스로 교화될 것이다.
교화되면서도 욕심이 일어나면
나는 이름 없는 통나무로 누를 것이다
이름 없는 통나무로 누르면
장차 욕심이 없어질 것이니
욕심이 없어져서 고요해지면
천지가 스스로 바르게 된다.
왕께서 만약 오랫동안 권력을 잡고 싶으시다면
백성의 입을 막고 그들을 이끌어
쓸데없는 일과 번거로운 가르침에
몰두하도록 하십시오.
'CEO& 리더십 > 독서 '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이창래 작가 "척하는 삶" TV 책을 보다_31회 (0) | 2016.05.11 |
---|---|
8대 고전읽기 요약 (0) | 2016.05.08 |
노자의생애 (0) | 2016.05.08 |
[최진석의 ‘풀어쓰는 동양학’ ] 노자 소국과민론(論)…개인이 자유로워야 건강한 사회 (0) | 2016.05.08 |
공자를 버리고 노자를 만날 때 (0) | 2016.05.08 |
노자 – 삶의 기술, 늙은이의 노래 (덕편) (0) | 2016.05.08 |
'집중'으로 효율을 높이는 시간관리 방법 - 시간을 요리하는 뽀모도로 테크닉 (0) | 2016.05.08 |
사소한 한 걸음이 큰 성공을 만들어 낸다 - 유쾌한 나비효과 (0) | 2016.05.08 |
그대는 지금 꿈을 향한 삶을 살고 있습니까? - 생각대로 살지 않으면 사는 대로 생각하게 된다 (0) | 2016.05.08 |
도덕경의 새로운 해석, 정치를 말하다 - 노자, 정치를 깨우다 (0) | 2016.05.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