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인리히 법칙'이라고 합니다.
'하인리히 법칙'이란 노동 재해가 발생하는 과정에 중상자 한 명이 나오면, 그 전에 같은 원인으로 발생한 경상자가 29명, 또 운 좋게 재난은 피했지만 같은 원인으로 부상을 당할 뻔한 잠재적 상해자가 300명에 달한다는 이론입니다.
'하인리히 법칙'은 1930년대 초 미국의 한 보험회사 관리로 일하던 H.W. 하인리히가 사고를 분석하는 과정에서 발견한 것으로서 '1 대 29 대 300의 법칙'이라고도 합니다.
이 법칙에 따르면 큰 사고가 있기 전에반드시 전조가 나타나기 마련이며, 이를 통해 앞으로 발생할 위험 상황을 미리 대비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것은기업 경영에도 많이 활용되는 이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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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은 '하인리히 법칙'과 관련한 신문기사를 인용한 것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방귀 잦으면 X 싼다'는 속담이 있다.
선문(先聞ㆍ먼저 도는 소문)들이 있으면 반드시 그 일이 일어난다는 의미로 세상살이에 자주 쓰이는 말이다.
“난폭운전을 일삼더니 기어이 사고를 내는구먼”이라고 혀를 차거나, “외야플라이를 자꾸 허용하더니 결국 홈런을 맞아 버렸다”고 아쉬워 한다.
뒤집어 생각해 보자. 어떤 사람이 X을 쌌다면 그 전에 (남 몰래?) 방귀를 자주 뀌었을 것으로 추정해도 큰 무리가 없다.
주지하다시피 ‘하인리히 법칙’이다.
■ 1930년대 초 미국 한 보험회사의 관리ㆍ감독자였던 H.W.하인리히는 고객 상담을 통해 사고를 분석해 ‘1 대 29 대 300’의 법칙을 발견했다.
1번의 대형 사고가 발생했을 경우 이미 그 전에 유사한 29번의 경미한 사고가 있었고, 그 주변에서는 300번의 이상 징후가 감지됐었다는 것이다.
실제 우리나라의 경우 최근 10년간 교통사고 통계를 분석하면 1회의 사망사고에 35~40회 정도의 중ㆍ경상 사고가 발생했으며, 수백 건의 위험한 교통법규 위반사례가 적발됐다.
폭행 강도 살인 등 강력사건에서도 크게 다르지 않다.
■ 일본 도쿄대 공대 하타무라 요타로(畑村洋太郞) 교수는 ‘실패학의 권유’(2000년)에서 한국의 와우아파트와 삼풍백화점 붕괴, 일본 JOC원자력발전소 사고 등을 인용해 이 법칙을 설명했다.
아울러 경미한 사고들에 철저히 대응하고, 앞서 수많은 이상 징후들을 놓치지 않는 것이 관리ㆍ감독자의 책임이며, 그래야만 실패를 되풀이 않는다고 권유했다.
수년 전부터 우리 대기업에선 ‘하인리히 법칙’과 ‘하타무라 권유’를 CEO 및 임원들 교육에 활용하고 있다.
한 상품에서 치명적 결함이 드러났다면 29회의 고객불만(클레임)이 회사에 접수됐을 것이며, 고객이든 사원이든 300번 정도 ‘뭔가 이상하다’고 느꼈음이 분명한 만큼 그것을 포착하라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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