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조적 세계화론 대한민국 세계화전략 미래학,미래뉴스

2010/12/01 21:55

복사 http://blog.naver.com/parkseayun/40118750849

창조적 세계화론 대한민국 세계화전략
1. 세상은 크게 변하고있다
1840-50년대 건국, 1960-70년대 산업화, 1980-90년 민주화, 2000-2010년 세계화로가야한다..세계화가 국가전략. 통일전략과 동아시아구상이 국가전략, 국가발전모델 만들어 국민행복이뤄야, 기회와 도전이 따른다. (농경시대7천년, 산업시대200면, 정보화시대50년, 2020년 후기정보화시대 즉 나노바이오,기후산업시대는 15년만에 후딱지나가는 광속도 변화)
세계화물결 1) 1978년 중국개방, 1989년 베를린장벽 무너져, 1991년 소련붕괴, 1995년 WTO출범, 2001년 9.11사태, 2006년 북한 핵실험, 2008년 글로벌금융위기, 결제발전 민주주의 민족통일. 한국은 더이상 교과서가 없다. 창조적인 세계화전략필요.국경넘는 자본, 상품,
지식, 인간이 변화의 화두. 세계화는 경제현상; 국제와 국내 구별 소멸. 국가, 시장, 시민사회 civil society부상 중. 경제통합, 블록이 부상 EU, 아랍연맹, African Union, NAFTA, ASEAN 등 8개의 경제블록으로 간다. 민주주의 1900년에는 10개국, 1950년대 30개국, 2005년에 119개국으로 민주주의는 세계적인 현상
골드만삭스 2007년 보고서,2050년이되면중국1위, 인도, 미국, 브라질, 멕시코, 러시아, 인도네시아, 일본, 영국, 독일순
역사적으로 한국은 중국의 변방 속국이었기 때문에 앞으로 통일한반도가 중국으로 기울어지는 것도 시간문제다. 중국은 2020년에 19억, 인도 17억, 아시아 56억.. 한국은 4천만.. 인구가 국력이 시대가 온다고 제롬글렌이 40년전 예측
Global Governance, 세계통치구조. global market, global citizen.. 세계통치구조가 지구촌의 중요과제다. 세계경제질서, 세계경제시장, 금융불안, 기후변화, 에너지부족, 민주주의
유엔미래포럼 지구촌15대과제 1) 기후변화 2) 물부족 3) 에너지부족 환경오염 4) 빈부격차 5) 민주주의 6) 과학기술발전 기회도전 7) 의사결정 역량강화 8) 장기적인 국가전략 9) 국제범죄 10) 질병..
세계통치구조: UN, WTO, G20, World Bank, IMF, WTO 등 국제기구.. 모래시계형 권력구조가 미래. UN의 문제해결능력이 낮아져 불가능, G20가 해결해야. Global government, transnational, transinstitution
2. 세계정부, 중앙정부의 소멸
세계정부, 개별국가가 자신들의 주권을 포기하지않을 것, 중앙집권적인 세계국가 가능, 1) 주권국가와 개별국가만이 모두 지구촌 민주주의 구성원으로 각자의 시민권을 가지고 참여한다. 2) 정부간 조직에는 개별정부가 평등하게 일국일표로 참여, 지구촌 조직에는 지구촌
개인들이 형등하게 일인일표로 참여 3) 세계헌법이 개별국가의 대내주권을 일정부분 제한하여 지구촌 문제를 해결해야한다(무임승차때문) 4) 개별국가의 대외주권은 세계헌법에의해 대체되고, 분쟁은 협상으로 해결 5) 개별국가는 군과 경찰권을 유지하되 세계헌법에 따른 인도적개입가능 6) 국제적 분쟁은 국제법원에서 결정 7) 지구촌 민주주의에의 참여
다보스포럼 차세대지도자 2030예측:

2030년 다국적기업파워 현재 14.3%에서 85.7%로 증가; 개개인권력16.8%에서 83.2%, NGO 39.4%에서 60.8%, EU 아세안 등경제블록 42.6%에서 57.4%, 국민국가 69.3%에서 30.7%

세계시민사회 transnational civil society, 초국가적인 transinstitution 등이 가능하며 유엔미래포럼은 transinstitution으로 지구촌의 기여도에 따른 투표 일인일표가 아닌 형태로 의사결정하는 체재도 제안하고 있다. 세계시민사회 출현이유는 자기개혁의 동력이 조직내부에서 나오기힘들어, 미래예측에서는 내부의 개혁이 아닌, 외부에서 비슷한 조직만들어 옛 조직을 서서히 예산절감으로 소멸시키는 전략.
세계시민사회, 국경넘어 이웃나라 시민사회와 연대하는 방안, 세계시민사회가 증장하고있다. 지구촌 공동문제 해결, 세계통치구조의 하나로 발전할 것이다. 트위터 페이스북 구글 위키피디아 등 소셜네트워크가 세계시민사회를 네트워크화하면서 큰 힘으로 작용할 것이다. 2008년 다보스포럼 2030 미래권력구조:
1) 지구촌 당면과제 공개적으로 알려, 시민사회에 역할부여
2) 지구촌문제 조사감시 강화, 기후문제, 빈곤, 인권문제를 감시, 규제. 지구촌 공동과제에 투명성높여 조사감시 강화
3. 교육개혁에서 직업구조변화..연구해야
영국 호주 미국등 미래직업연구, 국민에게 알려준다. www.careervoyages.gov에서 10년후 부상하는 일자리를 정확히 수치로 알려준다. 교육은 결국 고용에 맞는 인재교육. 직업구조 변화를 알려야한다.
1) 30% 창조적노동자 전문가집단, 즉 기술자 과학자 예술가 법률가, 금융인, 교수, 경영인등 2) 20%-10% 생신직노동자 제조업소멸로 아프리카로 밀려가 3) 30% 서비스노동자 4) 공공부문 농업종사자 25%. 교육은 창의성, 사고능력,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협력능력, 자존 자긍가치관1) 창조성을 소중히하는 사회를 만들어야. 새로운것이나 특이한 것을 수용하고 격려하는 사회가외어, 새로운이야기하는 사람을 수용, 소중히하는 문화가 절대적으로 중요하다 2) 다양한 삶의 스타일 받아들이고 3) 다양성 수용 4) 우리 특이성과 우리것 개발

2020년 부상직업

1. Organ Agent 장기취급전문가. 장기기증자 병원 장기수여자, 인공장기제품전문

2. Automated Systems Monitor 자동시스템모니터전문가, 자동도로, 교통신호, 엘리베이터, 응급상황문제해결사로 복잡한 자동시스템을 관찰하는 사람.

3. End-of-Life Planner 죽음설계사, 의료보험 첨단기술발전으로 깨끗한 죽음 준비를 돕는 사람.

4. Traceability manager 지구촌 자원공급 균형 환경오염 탄소배출 점검 기록전문가

5. Cloud controller 태양광을 차단, 비를 내리게 하는 구름을 25년간 사용권을 주는 구름사용조절가.

6. Hydrogen fuel station manager수소연료주유소 매니저, 수소발전 에너지 보존 및 유통기술을 가진 매니저

7. Uranium recycler 우라늄 리사이클링전문가, 핵탄두에서 핵발전소에 사용될 우라늄 피크가 오므로, 재생 회수전문가가 필요.

8. Mechatronical engineer 기계엔지니어, 전자 조종, 제품디자인과정 융합엔지니어

9. Metal skin consultant 비행기 배 우주선용 자동수선 가능 신소재 컨설턴트

10. Digital architect. 가상현실을 아이폰기술 2년 후, 가상빌딩 가상시장 가상제품서비스디자인설계사.

11. Avatar design-security consultant 가상현실 속 자아보호 아바타 디자인 보안컨설턴트

12. Personal bot mechanic 로봇이 정밀하고 정확히 수술가능하며 암발병 예측가능한 영국 NHS가 보여주듯 개인 건강관리 담당 로봇관리 기술자.

13. Powered exoskeleton engineer 건설현장 전쟁터 등 위험한 환경 및 현장에서 일할 로봇이나 웨이러블 로봇 관리 엔지니어.

14. Simplicity consultant 기관,조직내부 브랜드관리 기술변천관리담당 심플한 설명 컨설턴트.

15. LocaPreneur 창립된 지방은행 지역화장품 음료수회사가 신뢰할 수 없는 대기업을 담당하는 전문가.

16. Bioinformationist. 바이오정보가는 유전자정보, 제약개발과 의료실험 기술 전문가.

17. Geomicrobiologist 지리학 환경과학 미생물학 등 미생물체가 신약개발 환경오염제거 등을 관리할 수 있는 지오마이크로생명공학자.

18. Experimental therapist. 실험용 치료사는 신부상 치료기술을 개발, 다양한 환자서비스 개선 치료사.

19. Online education broker온라인교육브로커는 학생과 부모들에게 제공할 학습페키지, 지구촌에 존재하는 다양한 코스나 교과정 모듈 개발 전문가.

20. Space tour guide우주투어가이드는 버진항공의 버진 칼락틱이 2011년에 우주관광 우주여행자모집 가이드.

21. Farmer Agricultural entrepreneur 유전자공학이나 친환경농업 전문 사업가

22. Personal food shopper 개인식품 구매서비스전문가,일일 식품섭취 균형 영양공급, 유기농식품찾기 전문가.

23. Hospital consultant 병원 컨설턴트는 로봇의 의료수술 대체하지만 간호사는 대체 못해, 환자치유담당 값싼 의사라 불리는 전문가 간호사.

24. Shop assistant 구매 보조자 온라인쇼핑급증, 셀프서비스 스캐너 로봇 셀프스태커 물건재고정리 보조자.

25. Union organiser 노동조합 조직가는 노동조합가입인원이 급감하므로 정보화, 과학기술분야 노동조합을 조직할 수 있는 전문가.

26. Construction worker 3D입체프린트 이용한 건설노동자는 자동으로 컴퓨터모델을 프린트해서 집을 짓거나 수 시간 내에 물건을 제조, 건설하는 기술자.

27. Soldier 사병은 이제 로봇이나 기계를 전쟁터에 보내기 때문에 무인자동차 조종사, 무인비행조종사 등 군인.

28. Lawyer & Politician 법률가. 법 지식 법률서비스는 대부분 무료화되고 자동화되지만 인간 설득력을 가져서 판사나 심판원을 설득하는 능력 가진 자, 특허 지적재산권 등에서 융합능력 가진자. 정치인은 더 이상 돈을 벌지는 못하지만 인간은 누군가에 의해 통제되고 인도되기를 희망하므로 정치인이 한다.

29. Writer 작가. 언론은 5년 내에 소멸하지만 누군가는 기술적인 매뉴얼이나 로봇매뉴얼 로켓비행기, 기술개발, 첨단기기 등을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하는 사람, 작가 필요.

30. Entertainer & Artist 연예인 예술가. 배우나 예술가는변하고 진화, 불멸

31. Caretaker, prostitute, tax collector 장례전문가, 창녀, 세무사들은 영원히 존재.

32. Higher-Education Administrator 수명연장으로 모든 기술이 변했기 때문에 중년 노년층의 2년제 기술학교 증가, 직업학교나 평생대학원 증가에 따른 학교행정가 필요.

33. Program Evaluator 정부의 다양한 프로그램이 시행되지만 평가는 못하고 있는데 앞으로 정부프로그램평가사, 결과평가사 늘어난다.

34. Genetic Counselor 유전자 상담자는 유전자 질병으로 인한 피해를 설명하고 유전자변형으로 인한 환자를 상담하며, 환자의 희망사항이나 요구사항, 특히 미래 디자이너베이비에 자신의 어떤 유전형질을 물려줄 것인지를 상담해주는 사람.

35. Corporate Executive in Global Business Development or Global Workforces 글로벌 비즈니스개발 인력관리 전문가. 만다린 중국어, 힌디, 벵갈리 러시아, 폴투갈, 아랍어 글로벌비지니스를 개발하는 전문가 필요.

36. Cognitive-Behavioral Therapist 인지 행동치료사. 미국정부가 인정하는 인지과학 행동주의적 치료법을 전문, 다양한 정신질병을 치료하는 치료사 필요.

37. Immigration Expert 이민전문가는 다양한 전문가들이 체류 서류 만드는 전문가.

38. Researcher 정부지원 다양한 프로젝트 사업들 즉 물리, 수학, 생명공학, 엔지니어링, 컴퓨터공학 사업, 의료 바이오공학 등 각 대학들이 정부지원 받기위해 사업계획서 쓰는 작업을 돕는 연구가.

39. Health-Informatics Specialist 건강정보전문가는 미국의 국립의료데이타베이스를 읽고 국가데이타베이스를 업데이트하고 기록 보존하는 전문가.

40. Optometrist 고령인구전문 관리자. 고령인구 증가로 인한 다양한 사회구조변화를 연구하고 관리하는 전문가.

4. 노조개혁에 이견있음
노조소멸 1)노조가입인구12%대로 소멸중 2)미래사회 노조불필요한사회 3) 일자리자체소멸 노동의 종말 4) 서비스산업시대 제조업소멸 5) 노조전임자임금소멸 6) 노동자로불리기 싫어하는 전문인력 7) 고령인구 고령노동력증가, 고령화시대노조필요없다 8) 비정규직선호하는 미래사회 9) 미래노조이미지 납세자 기업인 국민의 적 10) 노조원물건보다 미혼모 장애인물건 사주는 미래사회 11)정치구조변화 노동력유연화 12) 신사회주의 노조 불필요 13) 여성부상, 여성은 노조 싫어
노조는 백인 블루칼라들이 만든것이다. 현재 백인이 블루칼라 즉 노동자가 많지않다. 대부분은 라틴계나 동남이인들이 공장 노동자로 일한다. 이들은 노조가입 조건들이 맞지 않고 노조에 별 관심이 없다.
제조업이 미국은 현재 10% 정도 이며 10년후는 2%정도로 소멸할 것이라고 한다. 산업시대는 공장 짓는데 수십년이 걸렸고 공장주변에 노동자들이 정착하고 수십년을 함께 하기때문에 노조결성이 손쉬웠다. 공장을 증설하고 주변에 거주지역이 늘어나고 산업체 하나가 형성되면 수십년을 그곳에서 정착하던 인구들이 노동조합에 가입하였다.
하지만 서비스산업시대에 공장이 아닌 작업장이나 가게를 수시로 옮기거나, 낮근무 밤근무등 서비스산업의 근로자들은 함께 머리를 맞대고 노조를 결성할 인간관계, 시공간 조성이 되질 않는다. 서비스산업은 수시로 제품이나 서비스가 바뀌어서, 사라지는 것들이 많다. 서비스산업은 제조업처럼 고정된 지역을 형성하지않고 수시로 거점을 이동하거나, 수시로 소멸 노동조합가입인구가 적다. 특히 서비스산업에는 타 종족 즉 동남아계통 등 이민, 이동인구가 많이 종사한다.
유럽은 이미 90%기업이 10인이하기업이라고 한다. 이처럼 소규모고용인을 가지고 일을 하는 기업이 늘어나고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모든 물건을 한기업에서 만드는 것이 아니라 이곳 저곳에서 서비스를 함께 제공한다. 1인기업 1인창업이 늘어나면서 혼자 일하는 소셜네트워크서비스 (SNS)등 사무실없이 스마트폰으로 일하는 사람들이 급격히 증가할 것이다.
노동자로 불리기 싫어한다.
고학력 졸업자가 늘어나면서 전문인(professional) 전문가 전문직업인들은 노동자라는 말을 싫어하고 노조라는 어휘를 싫어한다. 노동조합가입이라고 하면 노동자를 떠 올리기 때문에 자신은 전문인이라고 믿고, 노조가입을 하지않거나, 전문인들은 노조에 가입할 길이 없다. 하지만 제조업소멸과 서비스산업의 급변과 불안정한 행태 때문에, 전문인들이 지속적으로 늘어난다.
노조가입인구가 소멸한다. 제조업소멸, 사회변화에 따른 이동성강화 즉 사람들이 이동이 빨리 이뤄지고, 전문인이 늘어나고, 해외로행복이주, 노동이주, 교육이주등으로 한군에 모여서 노동조합에 가입하고 활동하는 인구가 급격히 줄어든다. 노조가입인구는 전 세계적으로 대부분 10%정도를 유지하거나 이미 10% 이하로 소멸하고 있는 중이다.
노조는 납세자의 적이라는 이미지가 있다. 공공노조나 철도노조 등은 일반인들에게 파업을 통해자신들의 이익만은 챙기고 일반사회의 질서나 일반인들의 불편을 아랑곳하지 않는다는 이미지를 가지고 있다. 노조임금이 높아지면 자연적으로 기업은 제품가격을 높여서 소비자들은 더 비싼 제품을 살 수 밖에 없게되므로, 소비자 납세자들의 적이라는 이미지가 있다.
노조원이 만든 물건을 사지 않겠다는 분위기가 있다. 1900년대 중반 노조활동이 왕성하고 노조가 악덕기업에 대항마로 막 결성이 될 시절에는 제품에 "노조가 만든 물건" 이라고 자랑스럽게 홍보, 선전을 하면 무조건 잘 팔렸던 시절이 있었다. 그러나 20여년전부터 노조인구 하락과 함께 노조가 만든 물건이라고 하면 사람들이 오히려 외면을 하게 되었고, 미혼모, 장애인, 사회공헌기업, 사회적기업이 만든 물건을 더 선호하게 되었다.
마지막으로 노조 조직내의 일자리가 소멸중이다. 노조를 활성화하기위해서는 노조가입인구가 내는 노조원의 가입비등이 줄기 때문에 노조 사무실내 일자리가 감소하고있으며, 사무실에서 노조이 이미지제고, 홍보, 조직과 교육을 시킬 직원이 감소하면서 악순환이 거듭되고 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