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M 북카페] 5G가 불러오는 4차 산업혁명 - 5G 시대가 온다

2019-05-04김태환 기자

 

 

 

 인공지능(AI)과 사물인터넷(IoT), 자율주행차, 가상증강현실(AR/VR), 빅데이터.

 

이들은 4차산업혁명을 이루는 핵심 기술들이다. 전문가들은 4차산업혁명 기술을 실현할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이 5세대 이동통신(5G)이라고 설명한다.

 

5G가 실현되면 우리 삶은 어떻게 바뀌게 될까. 인공지능, 홀로그램 영상, 자율주행차가 현실로 소환된다. UHD 영화 한 편을 다운로드하는 데 1초면 끝나고, 50GB 용량인 4K UHD 영화 한 편을 20초에 내려 받을 수 있다.

 

또 일반 동영상보다 최소 3배 이상 용량이 많은 360도 VR영상도 5G에서는 실시간 스트리밍 서비스로 즐길 수 있다. 게다가 응답속도도 사람 반응 속도 한계치인 0.1초보다 빠른 1000분의 1초로 시간이 단축된다.

이 책은 전개되는 기술 발전과 미래상 변화를 쉽고 친근한 용어로 소개한다. 일반 대중에게 쉽게 다가갈 수 있게 한 편의 영화를 감상하듯이 5G로 변화할 미래 사회를 차근차근 그려내고 있다.

 

무엇보다도 4차산업혁명이 가져올 불확실한 미래를 탐색하고, ICT 핵심 인프라로서 5G 이동통신 기술이 실현할 수 있는 미래 서비스를 예측해 대비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

 

1부에서는 SF 영화 속 주인공처럼 살고 싶은 우리 미래를 상상하고, 우리가 원하는 미래를 실현해 줄 4차산업혁명은 무엇인지 설명한다. 특히 5G는 어떻게 산업혁명을 이끌어갈 기반 기술이 되는지 살펴본다.

2부에서는 이전 세대 이동통신과 대비해 5G 이동통신 기술 특징을 쉽게 설명하고, 5G 이동통신 분야에서 주도권 확보를 위해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는 국내외 표준화와 개발 동향을 조사했다.

 

더불어 2050년 미래 세상 모습을 상상하면서 5G 이후 이동통신, 즉 6G를 이끌어가기 위한 유망 기술들이 무엇인지, 어떤 전략과 정책으로 대비해야 하는지 제안했다.

 

독자들은 5G의 현재와 미래를 통해 4차산업혁명이 실현된 사회를 간접체험하고 어떤 기회가 주어지는지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5G 시대가 온다│ETRI 5G사업전략실 지음│콘텐츠하다 펴냄│9800원(전자책)

​* [테크M 북카페]는 국내 최대 전자책 업체 리디북스와 함께 진행합니다.

 

[테크M=김태환 기자(kimthin@techm.kr)]

 

 

 

출판사 제공
책소개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자율주행차, 가상증강현실, 빅데이터
그 모든 것을 가능하게 하는 5G.

2035년 전세계 5G 경제적 효과 12.3조 달러
2200만 개의 일자리 창출!
새로운 비즈니스 시장이 열린다


2035년에는 5G로 인한 전세계 경제적 효과가 12.3조 달러, 일자리는 2200만 개가 창출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세계 최초로 5G 데이터 통신을 성공한 세계적 기업 퀄컴이 <5G 경제보고서>를 통해 전망한 이 수치는 세계 경제 7위권인 인도의 국가경제규모에 달할 정도로 어마어마한 수치이며, 5G로 인해 새로운 비즈니스 시장이 열린다는 것을 의미한다.
우리나라도 2018년 평창 동계올림픽에서 세계 최초로 5G 이동통신 시범 서비스를 계획하고 있다. 5G 없이는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자율주행차, 가상증강현실 등 제4차 산업혁명을 대표하는 기술들이 제대로 구현되기가 어렵다. 때문에 중국 최대 통신회사인 차이나 모바일의 리위에 총재도 “5G는 완전히 새로운 사회로의 변혁을 이끌 것”이라고 자신있게 말할 수 있었던 것이다.

 


전세계적으로 5G 기술 개발이 진행되고 있는 이 시점에 출간된 《미래를 사는 기술_5G 시대가 온다》는 앞으로 ‘5G’ 기술이 우리에게 가져올 더 큰 변화의 시대를 준비시켜준다는 면에서 의미가 깊다고 할 수 있다.

제4차 산업혁명의 대동맥, 5G로 1000배 빠른 시대가 열린다!

 


5G가 실현되면 우리 삶은 어떻게 바뀌게 될까? 인공지능, 홀로그램 영상, 자율주행차가 현실로 소환된다. UHD 영화 한 편 다운로드하는 데 1초면 가능하고, 50GB 용량인 4K UHD 영화 한 편을 20초에 내려 받을 수 있다. 또한 일반 동영상보다 최소 3배 이상 용량이 많은 360도 VR영상도 5G에서는 실시간 스트리밍 서비스로 즐길 수 있게 된다. 게다가 응답속도도 인간의 반응 속도 한계치인 0.1초보다 빠른 1000분의 1초로 그 시간이 단축된다.

 


이처럼 숨막히게 전개되는 기술 발전과 미래상의 변화를 쉽고 친근한 용어로 소개하는 책은 지금까지 없었다. 이 책은 일반 대중에게 쉽게 다가갈 수 있게 한 편의 영화를 감상하듯이 5G로 변화할 미래 사회를 차근차근 그려내고 있다.

 

이제 막 시작되고 있는 5G 세상의 혜택을 가장 많이 누리는 사람이 누가 될지는 알 수 없다. 그러나 이 책을 읽는 독자들이 가장 먼저 변화에 대비하고 적응하는 준비된 승자가 될 것임이 분명하다.

5G 핵심 원천기술을 개발하는 ETRI(한국전자통신연구원)가 말하는 5G의 모든 것

 


SF 작가인 윌리엄 깁슨은 “미래는 이미 와 있다. 단지 널리 퍼져 있지 않을 뿐이다”라고 말했다. 5G는 이미 시작되었다. 이 책에서는 제4차 산업혁명이 가져올 불확실한 미래를 탐색하고, ICT 핵심 인프라로서 5G 이동통신 기술이 실현할 수 있는 미래 서비스를 예측하여 대비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

 


1부에서는 SF 영화 속 주인공처럼 살고 싶은 우리의 미래를 상상라고, 우리가 원하는 미래를 실현해줄 제4차 산업혁명은 무엇이고, 5G는 어떻게 산업혁명을 이끌어갈 기반 기술이 되는지 살펴봤다.

 


2부에서는 이전 세대들의 이동통신과 대비하여 5G 이동통신 기술의 특징을 쉽게 설명하고, 5G 이동통신 분야의 주도권 확보를 위해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는 국내외 표준화 및 개발 동향을 조사했다. 더불어 2050년 미래 세상의 모습을 상상하면서 5G 이후의 이동통신, 즉 6G를 이끌어가기 위한 유망 기술들이 무엇인지, 어떤 전략과 정책으로 대비해야 하는지 제안했다.
접기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