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 위협” 미래 시장 휘젓는 中스타트업

황태호 기자 , 이은택 기자 입력 2019-01-08 03:00수정 2019-01-08 1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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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업 2년된 中업체 CES 2019 참가… AI 기술 결합한 전기車 첫 공개
정부 지원-14억시장 업은 中벤처 스마트폰-드론 추격자서 선도자로
바이톤 전기차 M-바이트의 48인치 대형 스크린. 라스베이거스=AP 뉴시스
터치스크린 화면에 손가락을 대고 쓱 넘기자 대형 스크린에 지도가 나온다. 요즘 자동차에 달려 있는 내비게이션과는 비교되지 않는 큰 지도다. 운전자가 말한다. “알렉사, 친구 생일 선물로 줄 만한 책을 찾아 줘.” 아마존 인공지능(AI) 스피커 알렉사를 통해 명령을 받자 지도 화면이 인터넷 쇼핑몰 화면으로 바뀌고 선물 후보 리스트가 뜬다. 집에 온 후 차를 충전하는 걸 깜빡했다는 사실을 깨닫고 다시 알렉사에게 말한다. “차를 충전해 줘.” 주차장에 세워진 차가 충전 모드로 바뀐다.

이는 중국의 전기자동차 스타트업(초기 벤처기업)인 바이톤이 ‘CES 2019’ 개막을 이틀 앞둔 6일(현지 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연 사전 행사에서 공개한 미래 전기차 ‘M-바이트’의 모습이다. 이 전기차는 연말쯤 대량 생산될 계획이다.

세계 최초로 폴더블(foldable·접을 수 있는) 스마트폰의 실물을 공개하는 로욜, 이미 세계 무인기(드론) 시장의 70%를 점유하고 있는 DJI도 중국의 스타트업이다. 이번 CES는 중국 스타트업들이 세계적으로 아직 개발되지 못하거나 상용화되지 못한 기술을 대거 공개하는 장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인구 규모 14억 명의 대규모 시장과 정부의 파격적인 지원 정책을 등에 업고 중국의 스타트업들이 마음껏 연구개발에 나선 결과다. 화웨이 등 기존 중국 기업들의 정체성이 선두 기업을 쫓는 ‘추격자’였다면 스타트업들은 신기술의 ‘선도자’가 되겠다는 야심을 드러내고 있다.

외신들도 바이톤의 기술력과 디자인에 대해 “바이톤이 M-바이트를 앞세워 전기차의 선두 주자 테슬라에 도전장을 내밀었다”며 “2019년 테슬라의 아성을 위협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 中 놀이터 된 CES… “한국업체선 볼수 없는 기술 선보여”
미래시장 휘젓는 中스타트업 


CES에 참가한 한국 기업 관계자들 사이에선 “그간 독일 일본은 물론이고 미국 한국에도 뒤진 것으로 평가받았던 중국의 자동차, 전자기술이 신생업체를 중심으로 무섭게 발전했다. 이제는 오히려 앞서고 있는 것 같다”는 평가가 나왔다. 부러움과 우려가 뒤섞인 것이었다.

이날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M-바이트 실물을 공개한 바이톤은 2017년 설립된 퓨처모빌리티의 자회사로 순수 전기차 업체다. CES 2018에 혜성처럼 등장해 세계인의 이목을 끌더니 불과 1년 만에 독자 개발한 ‘미래의 전기차’로 다시 세계를 놀라게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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