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차 산업혁명이 일어나고 있다

  • 노중호 창조융합지식교육연구소 소장
  • 승인 2017.06.19 15:28
  • 댓글 0
  • 글씨키우기
  • 글씨줄이기
  • 메일보내기
  • 인쇄하기

향후 2030년 현존하는 20억개의 일자리가 소멸

 

4차 산업혁명의 끝자락

사물인터넷(IoT), 클라우드, 첨단 로봇(AI), 인공지능, 무인 자동차, 차세대 유전자 지도, 3D프린터, 자원탐사 신기술, 신 재생에너지, 나노기술의 등장으로 향후 2030년 이면 현존하는 20억 개의 일자리가 소멸되면서 기존 업무의 80%가 사라지게 된다.

이는 13년 안에 기존의 소멸되는 일자리와 관련된 지식과 기술들이 쓸모가 없어지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소멸되는 기존의 지식과 기술 영역의 교육이 사라지는 것이다. 이 때문에 기존 80%의 업무와 20억 개의 일자리가 없어지는 것이다.

좀 더 구체적으로 설명하면 무인자동차는 운전기사를 소멸시킬 것이다. 그리고 무인자동차로 운수업이 사라질 것이다. 충돌 제어시스템은 교통사고를 소멸시킬 것이다. 이는 법률과 관련된 사회적 일자리를 소멸시킨다.

3D 프린터는 이미 간단한 부품제조로서 시작해 건물과 의약용 인조 피부까지 프린트하기 시작했다. 또한 3D 프린터 보급이 확충되면 제조업이 소멸 되고, 글로벌 운송업도 대부분 소멸할 것이다.

대부분의 단순 노동은 이미 로봇이 담당하기 시작했다. 그리고 교육과 의료영역까지 확산되고 있다. 충돌 방지시스템으로 자동차보험이 사라질 것이다

5차 산업혁명이 일어나는 원인

끝은 새로움의 출발점이다. 4차 산업혁명으로는 4대 고통인  '일자리 고통, 교육비 고통, 노후불안 고통, 사회양극화 갈등'을 해소할 수 없다.

냄비근성과 인맥 사슬로 살아가는 사회문화는 나라뿐 아니라 인종까지도 소멸시킨다. 시시각각 변화의 파도가 몰아치고 있는데도 기득권을 보호하기 위해 변화를 이끄는 잘난 사람을 인정하기 보다 끌어내리는 DNA체질에서 나오는  '잘난 척 한다]'는 말이 보편화된 사회문화를 개혁하지 않으면 멸망한다.

인공지능 인프라 시대로 들어서면서 그 동안의 일자리가 없어지고 있다. 이에 살아남는 길은 보다 멀리 미래를 정확히 내다보면서 새로운 것의 창출을 반복하는 발상의 파워(Creative Power) 즉, 인간의 두뇌지식의 자원이다.

두뇌에 들러붙은 모든 것을 닦아내고 새로운 지식으로 재무장하는 생활을 상시 해야만 인생이 보장되는 지식기반 영지(靈智)시대에서 시급한 과제는 지식교육혁명이다.

5차 산업혁명의 의미

4차 산업혁명은 기업들이 제조업과 정보통신기술(ICT)을 결합해 작업 경쟁력을 제고하는 차세대 산업혁명을 가리키는 말이라고 하고, 한국에서 추진하는  '제조업혁신 3.0 전략' 과 같은 개념이라고 한다

이는 4차 산업혁명은 물자(物資)에서 나오는 경제적 가치가 한 차원 높아지게 하였음을 의미한다. 즉, 지하에 있는 오일로 열과 전력을 생산하여 철물을 녹여서 가공해 기계를 만들어 작동시키는 제조공정에 정보기술(ICT)을 결합해 경제적 가치를 더욱 높게 산출하는 것이다.

그러나 5차 산업혁명은 창조융합지식 교육으로 기존 교육방법에 비해 1/10 이하의 시간과 교육비로 수배의 교육효율을 높일 수 있게 하며, 창조적 발상력으로 나노기술(Nano-tech)을 통해 태양의 陽氣에서 전력을 도출해 가스나 기름을 사용하지 않고 주거생활의 냉난방과 자동차 구동 등에 활용하며, 비료와 농약을 쓰지 않고 야채를 300배, 과일은 100배 증산한다.

또한 나노기술이 가져오는 변화의 실체 그리고 이 변화의 파고에 대응해 인간다운 삶을 위해 해야 할 과제 와 솔루션들이 경제적 가치를 창출하면서 산업을 주도한다. 그 핵심 솔루션들 중에 하나가 인공지능(AI, Artificial Intelligence)에 따른 일자리 상실 문제를 해결하는 인공지능인지(AIR, Artificial Intelligence Recognition) 솔루션이다. <다음 호에 계속>

저자, 미래학자 CHNO 노중호 소장 

○USA Adjustments General School 정보과학전공

○미 국방경영대학원 시스템과학전공

○미 보스턴대학교 CEO학 전공

○미 조지 워싱턴대학교 CIO학 전공

○서울대학교 경영대학 최고경영자 과정이수

○쌍용양회㈜ 상무이사

○쌍용정보통신㈜ 전무이사 겸 마스터 컨설턴트

○㈜시에치노 시스템컨설팅 CEO 겸 마스터 컨설턴트

○창조융합지식교육연구소 소장(현재)

 

노중호 창조융합지식교육연구소 소장  webmaster@scinews.kr

<저작권자 © 노벨사이언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