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 기업으로 거듭나라 |
2011-07-18 |
국내에 네트워크마케팅이 도입된 지 20여년이 흘렀지만 도입 당시나 지금이나 직접판매업계에 대한 국민들의 인식은 조금도 변하지 않은 게 사실이다. 그동안 발생한 무수한 사건·사고를 생각한다면 수긍할 수밖에 없는 현실이다.
그렇기는 해도 근래에 들어 현저하게 줄어든 소비자 피해 및 고발 건수를 보면 머지 않은 장래에는 제대로 된 유통방식으로 대접받을 수 있을 것 같은 기대가 생기는 것까지 부정할 수는 없다.
그렇다면 그들이 이미지 개선을 위해 무슨 일을 어떻게 해왔는지 살피는 것으로 반면교사로 삼을 수 있다. 누구나 짐작할 수 있는 것처럼 답은 사회공헌이다. 굳이 뭔가를 바라고 한 일은 아니겠지만 어떻든 결과를 놓고 보면 그들이 사회공헌을 통해 이미지 개선이라는 반대급부를 얻은 것은 사실이다.
공헌이라는 말은 기분에 따라 던져주는 ‘시늉’과는 전혀 다른 말이다. 일일이 거론할 수는 없지만 스스로 생각하기에 그만한 위치에 있다고 생각하는 기업이라면, 업계 상위권 외국계 기업의 각종 사회공헌 프로그램을 벤치마킹하는 것도 고려할 만하다. 당장은 손실이 불가피하겠지만 공헌이라는 것은 금액이나 수량의 문제가 아니라 정성과 성의의 문제다. 대한민국의 구성원이 함께 져야할 짐을 외면하고서는 결코 기업으로 인정받을 수 없다. 더 늦기 전에, 돌이킬 수 없을 만큼 늦어지기 전에 사회적 기업으로 거듭나야할 것이다. 김경석기자 comodo@mknews.co.kr |
'유비슈머' 카테고리의 다른 글
관점이 바끼면 인생이 바뀐다‏ (0) | 2011.08.23 |
---|---|
유아기에 맞는 부모의 말 한 마디 (0) | 2011.08.19 |
`에어아시아` 페르난데스 회장_`비행기 요금, 버스 요금보다 (0) | 2011.08.15 |
딜로이트가 제시하는 조직전략 `애즈원`(1)_청년 스티브 잡스가 온들 당신 회사는 (0) | 2011.08.15 |
2010년 직접판매업체 주요정보공개 (0) | 2011.08.14 |
직접판매, 건강기능식품 최다 유통 (0) | 2011.08.14 |
가슴에 와 닿는 스토리텔링 (0) | 2011.08.14 |
모든 길은 소셜연방으로 통한다. (0) | 2011.08.14 |
리더의 자기 제어관리 9가지 (0) | 2011.08.14 |
보통 사람 단기간에 꿈을 찾을 수 있는 방법 (0) | 2011.08.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