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랩] 쾌의학(조체법)|자유게시판

흰구름 | 조회 9 |추천 0 |2015.01.06. 10:16 http://cafe.daum.net/hoyun33/CJyY/130 


'쾌의학'이란 무엇인가요.

    동영상보기 1  쾌의학이란 무엇인가요.

    조체법(操體法)에 관하여..

    동영상보기 2  관절의 8개 방향 움직임

      1. 먼저 편안하게 이완(Relax)

    동영상보기 3  이완과 호흡법

      2. 발꿈치 밀어내기

    동영상보기 4  동진과 발꿈치 밀어내기

      3. 양쪽 무릎을 좌우로 넘어뜨리기

    동영상보기 5  무릎 넘어뜨리기

      4. 엎드려 발을 안과 밖으로 넘어뜨리기

    동영상보기 6  엎드려 발 넘어뜨리기

      5. 개구리 동작

    동영상보기 7  개구리동작 조체

      6. 어깨 올리고 내리기

    동영상보기 8  어깨 조체법

      7. 목 좌우 옆으로 구부리기

    동영상보기 9  목 좌우 옆으로 구부리기

      8. 목 좌우 돌리기

    동영상보기10  목 좌우 돌리기

      9. 턱 조체법

    동영상보기11  턱 조체법

     10. 붕어 운동

    동영상보기12  붕어 운동

     11. 모관 운동

    동영상보기13  모관 운동

     12. 환자분들께 드리는 글

    동영상보기14  마지막 인사말

 

     동영상 강사 : 왕 영. 김숙이


쾌의학이란 무엇인가요. -
동영상 01 쾌의학이란 무엇인가요.

쾌의학이란 우주의 법칙과 생명의 원리인 쾌(快)를 추구하는 것으로 이러한 쾌를 생명의 질서에서 찾고 그러한 자연의 방법을 배워 실천하여 스스로 건강을 지키자는 것입니다.  그 기본으로는 먼저, ① 곡채식위주의 자연식, ② 척추교정의 조체법, ③ 온열자극에 의한 내장조율법, ④ 촉수에 의한 두개선골 조정법, ⑤ 오링테스트를 보다 발전시킨 라이프에너지 테스트법, ⑥ 요료법 등을 실천하는 것입니다.
쾌의학은 민간요법과 자연의학의 장점을 취해 모은 것으로 이러한 것을 종합하고 발전한 구심력은 상쾌하다고 하는 쾌감각입니다. '자기가 하고 싶은 것은 마음껏 하고 하기 싫은 것은 절대하지 않는다. 서로가 상대방의 유쾌한 조건을 굳게 보증해주자.' 이 법칙 하나만 있으면 그 다음에는 무엇을 하여도 좋다고 생각하는 것이 바로 쾌의학인 것입니다.  여기서는 우선 쾌의학 중에서 여러분이 쉽게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는 조체법에 대하여 설명하겠습니다.


조체법(操體法)에 관하여..
-
동영상 02 관절의 8개 방향 움직임

<조체법이란>

사람의 관절은 8개 방향으로 움직이는데 이를 기분좋은 방향으로 신체를 움직여 골격의 왜곡을 조정하고 몸을 균형잡힌 상태로 되돌아가도록 하기 위한 체조로, 직역하면 ‘몸 조정’이다. 조체법의 첫 단계로 동진(同診)을 하는데, 동진이란 몸을 서로 반대 방향으로 움직여 어느쪽이 더 ‘쾌’한가(어느 쪽 방향이 더 편한가)의 상태를 진단해보는 방법이다.

<동진>
<동진(同診)시의 주의할 점>
① 어떤 방향에 어느 정도의 힘으로, 어느 정도로 움직이는 것이 좋은가, 어느 정도의 저항이 좋은가를 본다.
② 몸 전체를 주의깊게 살펴본다.
③ 천천히, 마치 수면에 잔물결이 일지 않을 듯한 속도로 움직인다.
④ 몸을 움직여봐서 쾌(快)방향을 살펴볼 수 있도록 한다.
⑤ 매우 미세한 감각일지라도 놓치지 않도록 한다.
⑥ 언제나 같은 결과가 나올 수는 없으므로 매회 다시 살펴본다.
<조체법(操體法)의 실제>
① 긴장을 풀어 몸을 이완시키고 마음을 안정시킨다.
② 힘을 주기 전에 전신을 늘여 뻗는 정도의 힘으로 한다.
③ 숨을 내쉬면서 천천히 쾌(快)한 방향으로 움직인다.
④ 몸 구석구석까지 氣를 보낸다.
⑤ 알맞은 움직임의 위치에서 숨을 들이쉬고 5초 있다가, 단번에 숨을 내쉼과 동시에 전신의 힘을 뺀다.
⑥ 전신을 이완상태로 두면서 심호흡을 1~2회 한다.
⑦ 같은 동작을 한번에 3회 이상하지 않는다.
⑧ 조체(操體)후에 다시 한번 동진하고 몸의 변화를 살펴본다.


1. 먼저 편안하게 이완(Relax)
-
동영상 03 - 이완과 호흡법

위를 보고 누워 전신을 편안하게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턱을 천장을 향해 뒤로 젖히면서 천천히 숨을 내쉬고, 후두부, 팔꿈치, 발뒤꿈치로 몸을 떠받치고 등을 교각(橋)처럼 젖힌다. 그 상태에서 힘을 빼지 않고 숨을 들이켜서 5초 정도 센 다음 단번에 숨을 내쉬는 동시에, 온몸의 힘을 뺀다. 그리하여 방긋 웃으면서 크게 숨을 쉬면 편안하게 이완될 수 있다.

※ 각 조체 후에 방긋 웃으면서 크게 숨을 쉬는 것은 대단히 중요한 것으로 이때 관절은 원래 위치로 되돌아가려 하게된다.


2. 발꿈치 밀어내기
-
동영상 04 동진과 발꿈치 밀어내기

위를 보고 바로 누워 좌우의 발꿈치를 밀어내는 듯이 뻗어 보아 어느쪽이 하기 쉬운가를 확인(動診). 천천히 숨을 내쉬면서 뻗기 쉬운쪽의 발꿈치를 밀어내는 듯 뻗는다. 뻗는 쪽의 골반을 밀어내는 듯 뻗는다. 기분좋은 한계점까지 뻗고, 다시 숨을 들이쉬어 4~5초 정지한다.(만약 통증이 느껴지면 그 통증을 느끼기 바로 직전에 멈춘다.) 그리하여 단숨에 숨을 내쉬는 동시에 몸의 힘을 한꺼번에 뺀다. 크게 한숨을 쉬면서 긴장을 푼다. 2~3회 반복한 뒤 다시 한번 양쪽발의 동진을 하고 최초에 동진을 했을 때 느낀 좌우의 차이의 변화를 확인한다. 이 조체로 골반의 삐뚤어짐이 바로잡혀 요통 등도 개선된다.


3 양쪽 무릎을 좌우로 넘어뜨리기
-
동영상 05 무릎 넘어뜨리기

위를 보고 누워 무릎을 세운다. 양쪽 무릎을 좌우로 넘어뜨려 몸을 비틀어 어느 쪽이 편안한지를 동진한다. 하기 힘든 쪽에서 숨을 들이쉬어, 천천히 숨을 내쉬면서 기분좋은 쪽으로 무릎을 넘어뜨려 몸을 비틀어간다. 더욱 기분좋은 상태로 숨을 들이쉬어 4~5초 멈추었다가 단번에 내뱉는 동시에 온몸의 힘을 뺀다. 한숨을 크게 쉬면서 몸을 이완시킨다. 2~3회 하고 나서 다시 동진하여 확인해본다.


4. 엎드려 발을 안과 밖으로 넘어뜨리기
-
동영상 06 엎드려 발 넘어뜨리기

엎드려서 기분좋은 방향으로 얼굴을 향한다. 한쪽 무릎을 구부려 발을 안쪽과 바깥쪽으로 넘어뜨려 동진한다. 천천히 숨을 내쉬면서 기분좋은 방향으로 발을 넘어뜨린다. 안쪽으로 넘어뜨리기가 쉬울 경우에는 반대쪽 무릎의 뒤쪽에 쿠션을 놓고 그것을 밀어넣는 것처럼 한다. 바깥쪽의 경우는 벽이나 장롱, 소파 등을 이용하여 밀어넣듯이 하면 기분좋은 저항을 얻게 된다. 숨을 들이마셔 기분좋은 긴장을 느낀 다음, 단번에 내쉬는 동시에 온몸의 힘을 뺀다. 또, 한숨을 크게 쉬면서 몸을 이완시킨다.


5. 개구리 동작 -
동영상 07 개구리동작 조체법

엎드려 편안한 쪽으로 얼굴을 향하게 하고, 한쪽 무릎은 개구리발처럼 겨드랑이 밑으로 가깝게 끌어올린다. 좌우 어느쪽이라도 편안한 쪽을 행한다. 등이나 목도 편안한 위치를 찾는다. 같은 쪽의 손을 올라온 무릎에 대고 기분 좋은 저항을 주는 것도 가능하다.


6. 어깨 올리고 내리기 -
동영상 08 어깨 조체법

위를 보고 누워 두 어깨를 올리고 내리기를 동진하여 가장 쉬운 쪽을 행한다. 위가 편안한 경우는 어깨를 귀에 붙이는 듯이 하고 아래가 편안한 경우는 두 손으로 발꿈치를 건드리는 듯한 감으로 어깨를 움직이면 온몸이 연결되어 움직인다는 것을 느낄 수 있다.


7. 목 좌우 옆으로 구부리기
-
동영상 09 목 좌우 옆으로 구부리기

먼저 좌우측으로 구부려 동진하고 더 편안한 쪽을 찾는다. 반대쪽의 손가락으로 가볍게 갖다댄다. 숨을 내쉬면서 넘어뜨려, 넘어뜨리는 쪽의 손으로 가볍게 저항을 걸어 숨을 들이쉬어 사뿐하게 몸의 힘을 뺀다. 휴~ 하면서 한숨을 쉰다.

8. 목 좌우 돌리기 - 동영상 10 목 좌우 돌리기

위에서 설명한 옆으로 구부리기와 같은 방법으로 행한다.


9. 턱 조체법 -
동영상 11 턱 조체법

먼저 위를 보고 누워서 턱을 상하로 움직여서 동진한다. 많은 사람들이 턱을 뒤로 젖히는게 기분이 좋다고 한다. 턱을 들어올리는 것이 좋은 경우, 천천히 숨을 내쉬면서 머리와 팔꿈치를 받침점으로 하여 턱을 올려 가슴을 천장을 향하게 하여 뒤로 젖힌다. 숨을 들이쉬어 5초 멈추었다가 단번에 내쉬고 몸의 힘을 뺀다. 한숨을 쉬고 몸을 이완시킨다. 턱을 밑으로 내리는 것이 편안한 경우, 턱을 불쾌한 곳의 일보직전까지 들어올려 두 손을 턱밑에 붙여 저항을 주면서 턱을 목쪽으로 가까이 한다.

※ 목은 몹시 섬세한 부분이기 때문에 힘을 강하게 주지 않도록 한다. 가볍게 하는 것이 요령. 이런 것들은 일어서거나 앉을 때라도 충분히 할 수 있는 조체법. 어깨결림이나 두통이 있는 사람은 일하는 틈을 이용하여 일상적으로 시행하는 것이 좋다.


10. 붕어 운동
-
동영상 12 붕어 운동

평상 위에서 물고기가 헤엄을 치는 모양을 빠른 속도로 하는 것이 붕어운동이다. 이 붕어운동에 의해서 척추 좌우의 부탈구를 바로 잡고 척추신경에 대한 압박과 말초신경의 마비를 제거하여 전신의 신경 활동을 정비하고 혈액의 순환을 순조롭게 할 수가 있다. 평상에 반듯이 누워 몸을 일직선으로 펴고 발끝을 가지런히 하여 무릎 쪽으로 직각으로 당기고, 두 발바닥을 같은 평면상에 있게 한다. 두 손을 깍지끼어 목 뒤에 대고 두 팔꿈치를 옆으로 펴서 물고기가 헤엄치는 흉내를 짧게 빠른 속도로 동작하되 아침 저녁 1~3분 동안 실행한다.


11. 모관 운동
-
동영상 13 모관 운동

모관운동은 반듯이 누워 나무베개를 목 부위에 대고 손발을 되도록 수직으로 높이 올리고 발바닥은 수평으로 한 뒤 손가락은 가볍게 편다. 이 상태에서 미진동을 1~2분 동안 아침 저녁 1회씩 한다. 손발을 위로 올려 미진동하는 것은 발의 모세혈관 기능을 높여서 혈액순환(특히 정맥계통의 환류)을 좋게 한다. 이에 의해서 심장, 신장, 혈관계통의 기능을 높일 수가 있다. 요컨데 하지의 모세혈관을 활용하여 혈액순환을 정상으로 할 수가 있기 때문이다.


12. 환자분들께 드리는 글
- 동영상 14 마지막 인사말

아침에 일어나시면, 창문을 활짝 열고 대지의 기운을 받으시고, 다음 순서대로 운동을 하시기 바랍니다.
  1. 붕어 운동
  2. 모관 운동
  3. 동진 후 순서(1번부터 9번)에 따라 조체법 실시
  4. 명상(기도)
매분, 매시간 즐거운 마음으로 살아 가시기 바랍니다.

 

 


DrawPixelSizedText("Daum 카페", 400, false) Daum 카페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