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LP 기본과 원리/전경숙/학지사 심리학 / 도서관

2013.10.02. 15: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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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LP 기본과 원리

작가
전경숙
출판
학지사
발매
2012.1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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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용어들과 대학 교재같은 느낌의 딱딱한 책 

궁금했던 메타모델과 밀튼모델 개념만 아니었다면 일찌감치 접었을 책이다.

치유현장에서 쓰일 수 있을까 하는 의구심을 가지고 읽었다.

단지 가장 나중에 나와 있는 핵심전환의 개념이 깊게 다가왔다. 이 핵심전환의 개념이 '영성'과 연결될 수 있기 때문이다.

 

발췌해본다.

01 NLP배경과 개념

02 인간행동의 두뇌공학적 이해

03 경험의 축과 주관적 경험

- 중요한 것은 현실이 무엇이며 어떻게 묘사하느냐가 아니라, 어떤 방법으로 경험하느냐를 분명하게 하려는 것이며 그것이 바로 NLP 의 전략이다. 얼마나 현실에 대한 정확성이 있느냐보다는 자신이 경험하는 세상모델을 어떻게 조직하고 반응할 수 있느냐에 가치 기준을 두는 것이다.

04 내적 표상의 형동적 증표

05 접근 단서

 질문

빈전한 동작 

 사용 감각

 수영복을 입고 눈 속에 덜어졌다면 그 느낌은 어떨까요?

우하향 

촉각 

 당신 어머니의 눈은 무슨 색입니까?

좌상향 

시각 

 당신 집의 어는 문이 제일 크게 소리를 냅니까?

좌하향

청각 

 핸들이 열 개 달린 차를 그려 보세요

우상향 

시각구상 

06 빈사와 감각정보

07 초점 맞추기, 조각내기 및 라포

08 전략과 TOTE 모형

09 앵커

10 원하는 결과

11 자원전략 : 과조와 개입, 지각적 입장

12 메타모델과 밀튼모델

- 메타모델은 '언어', 즉 말을 의미한다.

- 인간됨의 기본인 정체 자체와 대상(외적)과의 상호작용에서 커뮤니케이션은 경험을 창출하고 진행시킨다.

- 메타모델의 구조 : 메타모델은 자신의 현실 경험을 결정하는 현실에 대한 모델을 만들어 내기 위해 일반화나 왜곡 또는 삭제와 같은 방법으로 진행되는 언어적 도구를 지칭한다.

- 일반화, 삭제 및 왜곡을 메타모델 위반이라고 한다.

  (1) 일반화 : 편견

  (2) 삭제

  (3) 왜곡

- 우리가 다른 사람, 혹은 크게는 세상에서 이러저러하다고 믿는 것이 우리 눈에 보이는 것은 틀림없는 '투사'다. 어떤 사람이 흉보는 것을 가십의 대상으로 삼는다면 그는 가십의 투사 소유자라는 것을 증명하는 것이다.

- 내담자에게 위치를 역전시켜 그 문장에서 활동자가 되도록 요구함으로써 내담자가 자신의 삶의 과정을 자신이 떠맡아 담당하게 만들 수 있다.

   예) 대화자 : 모든 사람이 나를 다 미워해요

         반 응 : '나는 모든 사람을 미워해요'라고 말해 보세요

   예) 대화자 : 나를 사랑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어요.

         반 응 : '나는 아무도 사랑하지 않아요'라고 말할 수 있어요? 그리고 그 느낌이 어떤 것인가 이야기해 보세요.

- 명사화 : 활동을 표현하는 동사를 때에 다라 변화시키지 않고 고정된 명사로 바꾸는 것이다. 이 명사화라 불리는 추상적 명사는 진행 과정에 대해 무수히 왜곡하는 예가 될 수 있다.

   예) 관계는 명사화다. 이 관계는 추상적 명사라 불리는 동사에서 변형되고 왜곡된 형태다. 이러한 단어는 관계하다라는 진행 단어를 고정 시킨 것이다. 사랑하다. 두렵다, 존경하다 등의 단어를 명사화된 단어로 조직적으로 사용하면 이것은 그가 자신의 삶을 조절하지 못하는 것이다.

         명사화가 일어날 때, 대화자가 경험하는 것에 재연결시켜 진행 과정과 관계된 그의 역할을 인식하도록 도와주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즉, 명사를 다시 동사로 만들어 참여 요인을 활발하게 바꾸어 줌으로써 대화자가 활발한 참여자로 그의 역할을 이해하도록 도와야 한다.

      대화자 : 나의 의무감을 생각하지 않고는 나는 아무것도 할 수 없어요

      반  응 : 누구에게 무슨 의무가 있다는 거지요?

      대화자 ; 그것이 얼마나 고통스러운지 당신은 모르는 거예요.

      반응 : 당신은 고통을 어떻게 경험하지요?

- 상처를 준다는 것은 미결 동사의 좋은 예다. 이 말을 들은 우리는 내면으로 들어가 정보를 만들어 내거나 직접 물어 볼 수 있다.

어떻든 본인에게 물어보지 않는다면 오해를 하거나 추측을 하게 된다. 미결된 의사소통 패턴은 부정적인 영향을 가져올 가능성이 크다

    예) 대화자 : 나는 기분이 나빠요

          반 응 : 무엇에 대해 기분이 나쁘지요?

          대화자 : 그녀는 나를 애먹여요.

           반 응 :  어떻게 그녀가 당신을 애먹이지요?

- 메타모델 정보 수집을 종합적으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정보가 대화자의 피상구조에서 누락되거나 특정지어지지 않고 일반화가 일어났을 때는 누가, 무엇을, 어디서, 언제, 어떻게, 구체적으로 등의 언어를 사용하여 도전을 한다.

    예) 대화자 : 나는 우울해요

           반응 : 무엇에 대해 우울합니까? 우울하게 만드는 것이 무엇입니까?

          대화자 : 모든 사람이 나를 미워해요

           반 응 : 누가 특별히 당신을 미워합니까?

- 또 다른 방법은 '당신 자신의 감정으로 돌려서 말할 수 있나요?"하고 다른 사람에 대한 감정을 자신에게 적용시키도록 하는 방법이다.

    예) 대화자 : 그 사람은 나를 결코 이해하지 못해요

         반 응 : '나는 결코 그 사람을 이해하지 못해'라고 말할 수 있습니까?

          대화자 : 내 상사는 나를 미워해요

         반응 : '내가 내 상사를 미워해'라고 말할 수 있습니까?

- '나는 그것을 할 수 없어요'라고 말하는 내담자에게 치료자는 '무엇이 그것을 할 수 없게 합니까?'라고 하여 그 한계와 그것이 어떻게 기능을 하며, 어떻게 역기능적으로 행해지는가의 영향을 결정짓는 데 도움을 주게 된다.

     예)대화자 ; 나는 더 이상 사랑을 할 가능성이 없어요.

          반 응 : 무엇이 사랑하는 것을 방해하나요?

- 대화자가 예외가 없는 것으로 신념을 드러냈을 때는 '한 번도 그렇지 않은 때를 생각할 수 없습니까?"라고 반응한다.

- 다른 사람의 마음에서 비밀리에 일어나는 것을 알고 있다고 전제하는 사람은 오해의 소지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마음읽기는 자신의 목적 달성에 방해가 될 수 있다.

- 다른 사람의 감정상태나 생각을 안다고 진술할 때는 상대방의 진의를 파악하도록 메타모델 반응을 보여야 한다.

   예) 대화자 ; 그에게 무엇이 좋은지 나는 알아요

         반응 : 그것이 그에게 좋다는 것을 어떻게 알게 되었지요?

         대화자 : 나는 그녀가 나를 좋아하지 않는다는 것을 말할 수 있어요

         반응 : 어떻게 그녀가 당신을 싫어하는 것을 알 수 있지요?

- 자기 감정을 다른 어떤 사람이 만들어 낸다는 생각은 자기 자신이 자시의 감정과 생각을 조절할 수 없다는 것을 암시하는 것이다. 자기 조절력을 포기한 이런 사람은 편안한 내적 경험을 가질 수 없을 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이 자기 자신의 내면에 좋은 감정을 창조하도록 그 사람에게 의존하고 매달려 있게 된다.

   예) '네가 그렇게 말을 하니 내 마음이 상한다.'라고 하는 것은 '나는 내 감정을 조절할 수 없어'라는 표현이다. ' 내가 네 마음을 상하게 해서 미안해 '는 '내가 그렇게 할 권리가 없는데 그렇게 해서 죄의식을 느낀다.'라는 말이다.

   이에 대한 반응 예

    예) 대화자 : 나는 그 여자를 울게 해서 기분이 나빠요

          반응 : 당신이 그녀를 울게 했다고 믿을 만한 무슨 일을 했지요?

- 수행자 상실 : 어떤 판단이나 기준을 세우는 사람이 밝혀지지 않고 그 판단이나 기준이 서술되는 것을 의미한다.  이 경우 대화자에게 '내'가 그렇게 생각하거나, '내'가 그렇게 믿는다는 말을 함게 함으로써 그런 생각이나 판단의 행위자가 자신임을 알게 할 수 있다.

    예) 대화자 : 우유부단함이 나를 괴롭혀요

          반 응 : 누가 당신을 우유부단하다고 믿습니까?

2. 밀튼 모델

- 밀튼 모델은 다른 사람의 내적 경험에 영향을 주거나 안내하기 위해 디자인된 언어적 모형이다. 밀튼모델의 핵심은 메타모델(구체적 정보 확충)의 반대다. 목적은 내담자에게 충분한 보정을 하여 그가 원하는 경험을 스스로 선택하도록 유인하는 것이다.

 밀튼 모델 사용

메타모델 분류 

메타모델 반응 

 너는 새로운 이해를 할 수 있어

 삭제

어떤 구체적 이해를 할 수 있는가? 

 너는 자유를 경험할 수 있어

명사화

어떻게 구체적으로 자유를 경험하는가? 

 네가 이 문제를 극복할 수 있다는 것을 나는 알고 있어

마음읽기

어떻게 알았는가? 

 하루하루 이완을 하고 즐기는 일은 좋은 일이야

수행자 상실

누구의 판단에 의하면 좋은가? 

 

         

- 이완유도 : 복부보다 폐의 윗부분만 사용하는 것은 생각을 급속히 언어화시키는 것이 원인이라고 한다.

13. 종속모형

1) 공화증 치유

- 공황증을 다스리기 위하여 첫번째로 해야 할 일은 시간틀을 바꾸는 것이다. 공화증을 일으켰던 경험을 회상하는 공황증 환자는 위험에 처한 사람이어서 그 일이 일어나기 바로 전, 즉 안정된 상태에 있었던 때의 기억을 되찾는 일이 중요하다.

- 두번째 단계는 공황증 환자를 기억에서 관조시키는 것이다.

   이렇게 분리하여 관조시키는 방법은 충격적인 사건을 비교적 위협감 없이 기억하게 해준다. 무서운 경험을 더 판안히 기억하게 하기 위해서는 그 이미지를 앞에 있는 벽이나 스크린 위에 그림으로 떠올리게 하여 그것과 약간의 거리를 두고 바라보게 한다.

   우선 그 사건이 발생하기 전 자신이 안정상태에 있는 영상을 보게 함으로써 시작한다. 그림이 없어지면 그다음으로 두 번째 안정 상태인, 사건이 끝나고 스스로 견뎌 낼 수 있었다는 것을 알리는 자신을 보게 한다.

   그러고 난 다음 그 경험의 순서를 반대 방향으로 돌려 보게 한다. 마치 영사기의 필름을 반대 방향으로 돌리듯, 속도를 빨리하여 처음 안정된 그림으로 돌아올 때까지 한다.

7) 게슈탈트 신체의식

 1단계 : '지금 여기'에 앵커를 지정한다.

  2단계 : 편안히 눕거나 앉아서 몸의 어떤 전율을 의삭하면서 '지금 나는 -----을 지각한다'라고 자신에게 말하고, 시작할 때 신체 외부의 전율에만 집중한다. 외부의 전율을 침대 위에 누워 있는 자신의 무게, 입고 있는 옷의 느낌, 호흡을 내쉴 때 입가의 느낌, 신발의 압박감, 몸의 열기, 몸의 부분으로 느낀다.

  3단계 1단계를 계속하되, 무엇이든 내적으로 의식되는 것을 첨가한다. 복부의 긴장이나 얼굴 오른쪽의 가려움, 외쪽 다리의 짜릿한 전율 등 무엇이나 관계없다. 동시에 자기 몸의 전체를 지각하거나, 어느 한 부분에 감각이 없는가를 주시한다. 각각의 새로운 가지고 "지금 나는 -----을 지각한다"를 반복한다. 10-15분 동안 계속한다. 만일에 딴 생각이 들거나 마음이 혼란스러워지면, 자기 자신에게 하고 있는 일을 알리고 새로 신체적 감각에 대한 지각을 계속한다.

14. 은유와 메타 프로그램

- 은유의 특성

  : 한 가지 어떤 생각, 감정, 사건을 다른 생각과 감정, 사건으로 관계시켜 암시를 주는 것을 연결하도록 이끌어 간다.

  : 은유는 은유적 과정이 진행되는 언어적 사건이다. 같은 것으로 보이는 두 개의 다른 것을 많은 설명 없이 유추하는 데 쓴다.

  : 은유적 사고는 경험할 수 있고 이해가 되지만 정확하게 규정할 수 있는 정해진 의미가 없다.

  : 한 가지 사건에 대한 어떤 감정이나 생각을 다른 어떤 것에 연결시켜 암시하는 메시지 역할을 한다.

-메타 프로그램

 (1) 삶의 접근 방법 : 주도 대 회피

     메타 프로그램은 그 사람의 언어적인 단서에서 확인 될 수 있다. 상대방 혹은 다른 사람이나 자신에게 간단한 질문, 즉 인지적 지시를 함으로써 그 사람의 성향과 사고방식을 알 수 있게 된다.

   예를 들면, 좋은 직장을 다니고, 보수나 수행하고 있는 직무에 만족을 하고 있으나, "어떤 무엇이 너를 거기서 떠나게 할 수 있느나?"라고 물어본다. 그의 대답이 만일 '상사가 나를 실어하면 떠나게 된다":라고 한다면 이 사람은 부정적 일이 일어나면 그것을 피하기 위해 떠나게 된다. 만일 '장래 더 좋은 발전의 기회가 있으면' 떠나게 된다는 사람이 있다면 그는 자신이 원하는 것을 향해 행동하는 적극적인 사람이다.

 (2) 통제 중심 : 내적 대 외적

    어떤 사람은 자신이 하는 활동에 대해서 다른 사람의 피드백이 필요한 반면, 어떤 이들은 자신의 판단에 의존한다. 내적 유형의 사람은 내적 느낌을 자신의 성공을 평가하는 데 사용한다. 이들은 무엇을 하라고 말해 주는 것을 싫어한다.

   외적 유형의 사람은 자신의 성취를 다른 사람의 피드백 같은 외부 상황에서 확인하려 한다.

   통제 중심을 알기 위해서는 '어떤 일을 하는 것에서 내가 잘했다는 것을 어떻게 아느냐?'라는 질문을 할 수 있다.

  (3) 관찰틀 : 일반적 대 구체적

   메타 프로그램에서는 구체적이고 세부적인 것에 관심을 쏟는 사람도 있고, 일반적인 큰 덩어리를 보는 사람도 있다.

   의사소통을 할 때 일반 유형의 사람은 최소화시키는 것을 좋아하며, 축소된 토론이나 개관을 전달하는 것을 좋아한다. 구체적 유형의 사람은 정확하고 분명한 단어를 좋아하며, 단계별로 직선적 정보를 제시한다.

  (4)분석 유형 : 동질성 대 이질성

   물건이나 사물의 동질성으로 분간하는 것을 매칭이라고 부르며, 이질성으로 분간하는 것을 미스매칭이라고 한다.

  (5) 상황 처리 : 업무 위주 대 관계 위주

  (6) 시간틀 : 장단기 대 과거,현재,미래

        질문 - '갑자기 돈이 1000만원이 생기면 그것을 어떻게 무엇을 하는 데 쓸 것인가?' -> 그 대답은 그의 시간틀을 보여 준다.

15. 신념체계와 가치관

- 신념은 그를 이끄는 원칙으로 작용하여 생각, 감정 그리고 행동을 지배한다.

- 핵심 신념과 가치관은 우리가 정체감과 성격의 뼈대가 되는 기반으로 가장 귀하게 여기는 것으로, 우리의 삶의 여러 분야를 움직이고 있는 것이다.

- 핵심 전환

 1) 핵심전환의 개념

   : 이 모델은 자신의 행동과 느낌과 사고와 반응에 댛나 자각이 일어나면 내면 심층의 탐험이 강화되어 평상심으로 내적 치유와 확인 작업을 일으키는 모델이다. 자신의 내면 중심부에 의식하지 못했던 최강의 핵심적 상태가 발견되고 중심부 핵심의 영적인 본질적 감각의 변화가 일어나게 하는 방법이다.

  : 핵심전환의 경험은 '핵심자아'를 접하게 한다.

 2) 핵심자아(참자아,내면의 하느님, 영혼, 우리 내면의 본질)의 기능

  : 핵심전환은 주요한 문제에 직면했을 때 자기패배적 행동이나 느낌, 생각과 반응을 막을 수 있으면 자동적으로 우리의 깊은 자아감각으로 한계점을 넘어설 수 있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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