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자[銀座] 마루칸[漢]’의 창업자인 사이토 히토리의 책. 부자나 대기업의 총수들은 운을 중시하는 반면, 오히려 평범한 사람들은 운을 미신이라 여기고 믿지 않는 경향이 강하다. 왜 그런 현상이 일어나는 걸까? 부자들은 운의 힘을 직접 경험함으로써 현재의 성공에 운의 역할이 컸음을 너무나 잘 알기 때문이다. 실제로 우리는 ‘운 좋은 사람’이 ‘부지런하고 실력 있는 사람’을 이기는 상황을 많이 접하게 된다. 그만큼 성공가도를 걷는 데 빼놓을 수 없는 요소 중 하나가 바로 ‘운’이다.

이 책은 그럼에도 모든 것은 운명이고 팔자려니, 하고 체념하며 살아가는 사람들을 위한 운 경영 입문서이다. 흔히 ‘운도 노력을 통해 끌어올릴 수 있다’는 말을 듣지만, 운을 끌어당기는 구체적인 일상 습관을 알려주는 지침서가 드물어 결국 ‘타고난 팔자가 좋아야 되는 거지.’라고 체념하기 쉽다. 그러나 이 책의 저자, 중졸이란 학력으로 일본 최고의 갑부가 된 사이토 히토리는 자신만의 운 경영 비법을 이 책에서 낱낱이 공개한다.

그는 책에서 운을 끌어당기는 일상 습관 56가지를, 크게 ‘웃음, 행복, 돈, 기회, 관계’ 다섯 가지 주제로 나누어 마치 옆에서 들려주는 듯한 문체로 쉽게 풀어주고 있다. 그는 이 원칙을 토대로 스스로도 부자가 되었을 뿐 아니라, 이 비법을 10명의 제자들에게 전수하여 그들을 성공한 사업가로 탈바꿈시켜 일본 내에서 화재의 인물로 주목받았다.


프롤로그 모두가 사이토 히토리가 될 필요는 없습니다

1 강 웃 음
_“웃음은 제 성공의 밑천이었습니다.”


잔소리를 들었을 때도 ‘감사하다’고 해보세요
최고의 관상은 웃는 얼굴입니다
자연스러운 모습이 가장 편한 법입니다
재밌는 생각을 많이 할수록 재밌는 일이 많이 일어납니다
'웃음’은 곤경에 처하지 않도록 신이 내린 능력입니다
웃는 얼굴로 애정 어린 말을 하면 신을 도울 수 있습니다
사람은 누구나 무언가를 배우며 살아갑니다
‘어느 쪽이 옳은가’보다 ‘어느 쪽이 즐거운가’를 따지세요
불길한 숫자도 생각하기 나름입니다

2 강 행 복
_“지금 하고 있는 고민도 1년 뒤에는 분명 사라집니다.”


평생토록 하는 고민이란 건 없습니다
손쓸 수 없는 문제로 고민하지 마세요
시련은 나를 성장시키기 위해 하늘이 준 기회입니다
고생을 사서 할 필요까진 없습니다
원래 행복의 기준은 사람마다 다른 겁니다
필요 없는 것을 많이 가지려 하면 고통으로 돌아옵니다
슬픔과 어울리지 않는 행동을 할 때 우울함이 날아갑니다
불안함은 살아 있다는 증거입니다
완벽주의를 버리면 인생이 즐거워집니다
주행차선, 추월차선을 번갈아 타면서 자유를 만끽하세요
두려움을 없애려면 싫어하는 일을 해야 합니다

3 강 돈
_“도리에 맞는 일을 하는 것이 가장 득이 됩니다.”


돈을 불러모으는 것은 ‘요령’이 아니라 ‘사람’입니다
돈에게도 주인을 선택할 권리가 있습니다
돈을 쓰는 사람에게 지혜가 있을 때 돈이 힘을 갖습니다
‘사람은 늙는다’는 사실을 받아들이는 것도 경제관념입니다
내가 가진 것을 유지하는 게 훨씬 대단한 일입니다
빠른 것에는 늘 수요가 있습니다
돈, 돈 하지 말고 자기 할 일을 열심히 하면 됩니다
묵묵히 열심히 사는 사람이야말로 정말 대단한 사람입니다
베풀면 언젠가 반드시 돌아옵니다
나에게 돈을 주는 사람을 기쁘게 하는 게 ‘자기 투자’입니다
최소 10년은 내다볼 수 있어야 부자가 됩니다

4 강 기 회
_“성공은 머리가 아니라 눈과 발로 하는 겁니다.”


운은 실력보다 힘이 셉니다
'운이 좋다'고 말하는 사람이 진짜 운 좋은 사람입니다
‘당신이 없으면 곤란하다’는 말을 듣는 사람이 되세요
빠른 일처리를 하면서 실수가 없을 때 ‘프로’라 합니다
도박의 세계에서는 이기는 자가 운이 나쁜 겁니다
꾸중을 들었던 경험에 재능에 대한 힌트가 숨어 있습니다
창피한 경험이야말로 성장의 원동력입니다
좋은 일과 나쁜 일은 꼭 함께 옵니다
100퍼센트 내 책임이라 여길 때 답이 보입니다
너무 신중한 것보다 바로 행동으로 옮기는 편이 낫습니다
지나간 과거도 바꿀 수 있습니다
뭔가를 배우려는 자세가 있으면 금방 성공합니다

5 강 관 계
_“바른 몸가짐, 웃는 얼굴, 애정 어린 말, 이 세 개면 충분합니다.”


싸우지 않고 이기는 것이 진짜 승리입니다
상대를 변화시킬 수 없음을 깨닫는 것이 결혼 생활입니다
상대를 억지로 바꾸려 하는 쪽이 거의 지게 됩니다
싫은 사람과 만날 시간에 자기가 행복해지는 일을 하세요
누구를 만나든 ‘호감’만은 받아내세요
주위에 좋은 일이 생기면 꼭 다가가서 축하해주세요
400번은 반복해서 말할 수 있어야 가르칠 자격이 있습니다
자신의 인생은 다른 사람이 평가하는 겁니다
매력은 사람과 돈을 끌어당깁니다
신은 여러분을 한 번뿐인 파티에 초대하였습니다
‘서로의 약점’을 보완하면 ‘모두의 약점’을 극복할 수 있습니다
상대의 약점을 감싸줄 때 인간의 가치가 빛납니다
세상에서 나를 가장 잘 돕는 사람은 바로 ‘자기 자신’입니다

저는 웃음이란 인간이 곤경에 처하지 않도록 신이 부여한 능력이라고 생각합니다. 인간이 지닌 소중한 보물인 셈이죠. 그런데 개중에는 웃을 수 없는 사람, 즐길 줄 모르는 사람도 많더군요. 이런 사람은 부자가 되어도 지루한 표정을 짓고 있습니다. 그리고 나중에 가서는 ‘왜 나는 행복해지지 못할까?’ 하며 불평을 늘어놓습니다.
여러분의 인생이 재미가 없는 것은 눈앞에서 일어나는 현상이 재미없어서가 아닙니다. 늘 재미없는 생각만 하니까 재미가 없는 겁니다.”(1강 웃음 - 돈은 ‘믿음’으로부터 생긴다)

1년 전 오늘 자신이 어떤 일로 고민했었는지 기억하고 있습니까? 2년 전의 고민은 기억하나요?
예전에 제가 실제로 1,000명을 대상으로 이런 설문조사를 벌인 적이 있습니다. 그런데 1년 전 고민을 기억하고 있는 사람은 단 한 명도 없었습니다. 따라서 지금 당신이 하고 있는 고민도 1년 뒤에는 분명 사라집니다.
왜 그런 걸까요? 고민이라는 것은 자기 멋대로 사라지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자기가 어떤 행동을 취해서 고민이 사라졌다기보다 그저 자연스럽게 사라진 겁니다. 시간이 해결해준 것이지요. 즉, 시계의 침이 돌아가면서 고민도 서서히 없어진 셈입니다. 다시 말해, 시간은 당신 편입니다.(2강 행복 - 평생토록 하는 고민이란 건 없습니다)

돈을 버는 요령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그저 고객을 기쁘게 하면 됩니다. 다시 말해 고객을 기쁘게 만들기 위해 자신에게 투자를 하면 되는 겁니다. 그렇다면 여기서 ‘고객’이란 누구일까요? 바로 ‘자신에게 돈을 주는 사람’입니다.
상인에게 있어서 고객은 상품을 사주는 사람이니 그 사람들을 기쁘게 할 수 있는 투자를 자신에게 하면 됩니다. 또, 당신이 직장인이라면 봉급이라는 형태로 돈을 주는 사장이 곧 고객이니까, 사장이 기뻐할 만한 일에 투자하면 됩니다.
그렇다면 사장이 기뻐할 만한 일이란 어떤 것일까요? 답은 간단합니다. 회사의 실적을 올리는 것. 그러기 위해서는 지금 나에게 뭐가 필요한지 잘 생각해보고, 그다음에 자신에게 투자하세요. 그렇게 하면 당신은 어느새 회사에서 반드시 필요한 인재가 되어 있을 겁니다.(3강 돈 - 나에게 돈을 주는 사람을 기쁘게 하는 게 ‘자기 투자’입니다)

저 역시 이제껏 수많은 시행착오를 겪어왔습니다. 저도 10년 전의 제 모습을 떠올리면 쥐구멍에라도 숨고 싶은 심정입니다. 하지만 그때 창피함을 경험한 덕분에 저도 10년 전보다 성장할 수 있었습니다.
사람이 성장한다는 것은 ‘나는 참 어리석었구나!’ 하는 사실을 스스로 깨닫는 것을 말합니다. 즉, 이 사실을 깨우쳤다면 그 사람은 성장한 겁니다. 그러니 오늘부터 다 같이 창피한 경험을 해봅시다. 창피한 경험을 하면서 배운 것은 평생 잊히지 않습니다. 마음속 깊이 새겨지지요. 그렇게 마음에 새겨진 상처는 결국 자기완성을 위한 하나의 예술작품이 됩니다.(4강 기회 - 창피한 경험이야말로 성장의 원동력입니다)

신은 인간을 창조할 때 화려한 꽃으로 만들었습니다. 그런데도 어른들은 자식한테 ‘남들의 눈에 튀지 않게 조심하라’고 가르쳐왔죠. 이래서 꽃이 잡초로 자랄 수밖에 없는 겁니다.
알다시피 사람의 인생은 한 번뿐입니다. 신은 여러분을 한 번뿐인 파티에 초대한 겁니다. “참 멋있네요!”라는 말을 들을 만큼 멋진 모습으로 파티에 참석하는데, 나쁠 게 뭐가 있겠습니까?
자기 자신을 더욱더 멋있는 모습으로 가꿔보세요. 한 번뿐인 파티에 초대받았으니 축제를 마음껏 즐기세요. 꽃으로서 당당하게 살아가는 겁니다.(5강 관계 - 신은 여러분을 한 번뿐인 파티에 초대하였습니다)

최근작 : <부자의 운>,<세상의 이치를 터놓고 말하다>,<그릇 器> … 총 86종 (모두보기)
소개 :
1948년 도쿄 출생. 화장품·건강식품을 판매하는 회사 ‘긴자마루칸[銀座まるかん]’과 ‘일본한방연구소’의 창업자로 일본에서 여러 해 연속 ‘납세액 1위’를 기록하고 있는 거부(巨富)로 알려져 있다. 일본에서 유일하게 1993년부터 2005년까지 12년간 ‘일본 사업소득 전국 고액납세자 총합 순위’ 10위 안에 들었으며, 2004년까지 누계 납세액 총 173억 엔(약 1,600억 원)이라는 전대미문의 기록으로 일본 1위에 올랐다. 게다가 토지 매각이나 주식 등에 의한 고액납세자가 많은 가운데, 납세액이 전부 사업소득이어서 더더욱 주목...
최근작 : … 총 20종 (모두보기)
소개 : 서울에서 태어나 연세대학교 경영학과를 졸업하였으며 현재 출판기획과 번역 활동을 하고 있다. 옮긴 책으로 『손정의 : 일본의 제일부자』, 『잘 팔리는 가게는 분명 이유가 있다』, 『만 원짜리는 줍지 마라』, 『승리보다 소중한 것』, 『된다 된다 나는 된다』, 『아톰의 슬픔』 등이 있다.
블로그_ blog.naver.com/hayonsu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