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연아 선수, 허리 MRI 사진 공개

QR코드를 스캔해주세요

모바일에 최적화된
모바일 헬스조선닷컴
체험해 보세요
http://m.health.chosun.com

입력 : 2007.04.10 17:16 / 수정 : 2007.04.11 07:20

	김연아 선수, 허리 MRI 사진 공개
피겨 스케이팅 선수 김연아(17·군포 수리고)의 허리에는 도대체 어떤 문제가 있을까?

김연아는 지난 2월 캐나다 훈련 도중 심한 허리 통증으로 현지 병원에서 X선 검사를 받았지만 “꼬리뼈 쪽에 이상이 있는데 별다른 치료법이 없다”는 말을 들었다고 한다. 김연아는 귀국하자마자 요통 진단을 위해 MRI 검사를 받았다.

김 양의 허리 MRI 필름을 본 척추 전문의들은 “요추(허리뼈) 4~5번, 요추 5번과 천추(꼬리뼈) 1번 사이 디스크가 약간 부풀어 인대를 누르고 있으나, 디스크(추간판탈출증)는 아니다”고 진단했다.

세란병원 오명수 척추센터장은 “MRI 필름으로 볼 때 디스크를 감싸고 있는 섬유륜이 약간 부풀어오른 것(팽륜성 섬유륜)으로 판단된다. 다행히 디스크의 파열이나 변성은 없는 것으로 보인다. 이런 상태에선 통증을 없애주는 약물이나 물리 치료 외에는 별도 치료는 필요치 않다”고 말했다.

	김연아 선수가 허리 통증을 해소하기 위해 자생한방병원 신준식 원장으로부터‘추나요법’치료를 받고 있다. 임형균 헬스조선 기자
김연아 선수가 허리 통증을 해소하기 위해 자생한방병원 신준식 원장으로부터‘추나요법’치료를 받고 있다. 임형균 헬스조선 기자
오 센터장은 “다만 운동선수들에게 흔한 척추분리증이나 불안정성척추증이 김연아 선수에게 있는지는 X선이나 CT를 찍어봐야 확진이 가능하므로 MRI 필름만으로는 판단이 어렵다”고 말했다.

현재 김양을 치료 중인 자생한방병원 신준식 원장은 “왼쪽 골반 뼈의 위치가 약간 비틀어진 것과 예전에 다친 꼬리뼈가 통증을 일으키는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그래서 신 원장은 김 양의 척추와 골반 뼈의 위치를 바로잡는 ‘추나요법’을 시술하고 있다.

신 원장은 또 허리에 침을 꽂은 채 몸을 움직이는 ‘동작침법’으로 척추 뼈를 감싼 근육을 강화하는 치료를 병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 양은 이미 지난 3월 일본 세계피겨선수권대회를 앞두고 이 시술을 7차례 받은 바 있다.
	김연아 선수의 허리 MRI 필름. 화살표가 가리키는 요추 4~5번 사이①, 요추 5번~천추 1번 사이② 디스크가 미세하게 밀려나와 주위 인대가 부풀어오른 것이 보인다. 자생한방병원 제공
김연아 선수의 허리 MRI 필름. 화살표가 가리키는 요추 4~5번 사이①, 요추 5번~천추 1번 사이② 디스크가 미세하게 밀려나와 주위 인대가 부풀어오른 것이 보인다. 자생한방병원 제공

양·한방 의사들이 김 양에 대해 내놓은 공통된 의견은“수술을 필요로 할 만큼 허리에 심각한 증상은 없다. 단 훈련에 지장을 주는 허리 통증을 없애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는 것.

오명수 센터장은“팽륜성 섬유륜은 수술하지 않으며, 통증이 심하면 물리치료나 신경 가지 치료술로 통증을 완화하는 방법을 고려해볼 만하다”고 말했다. 신경가지 치료술은 신경가지의 끝 부위에 약물을 주사해 통증을 전달하는 신경을 차단하는 방법. 이는 주사로 간단하게 시술할 수 있고, 합병증도 드물어 통증 감소는 물론 통증이 만성화되는 것도 막아주는 효과가 있다고 한다. 그밖에 열 찜질이나 마사지, 초음파 치료, 소염제 복용 등도 도움이 된다.

김 양은 요즘 훈련을 거의 하지 않는데다, 치료를 받고 있어 통증을 별로 느끼지 않는다고 했다. 하지만 다음달 9일 훈련을 위해 캐나다로 떠나 하루 10시간 가까운 고된 훈련을 반복하면 통증이 재발할 가능성이 높다고 전문의들은 우려한다.

피겨 스케이팅 동작의 70~80%를 차지하는 점프는 대부분 오른발을 축으로 이뤄지는데, 스케이트 날이 딱딱한 얼음바닥에 부딪히므로 충격이 무릎과 허리에 고스란히 전해진다. 이 때문에 피겨 선수들은 부상 예방을 위해 훈련 전 1시간, 훈련을 마친 뒤 20여분 간 러닝과 스트레칭과 기구 운동으로 몸을 푼다. 그런데도 국가 대표 급 피겨 선수들은 대부분 허리가 아프다고 한다.

/ 임형균 헬스조선 기자 hyim@chosun.com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