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분야에서 전문가로 자리 잡아라

June 7, 2014

같은 분야에 종사하는 다른 사람들과 비교하여 당신 만의 특징과 개성을 타인들에게 각인시키는 일, 좁혀서 정의한다면 자신의 분야에서 전문가로써의 위상을 확보하는 작업이 사업 성공에 얼마나 중요한지에 대해서는 익히 알고들 계실 것입니다. 어쩌면 절대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모두 비슷한 가운데에서 당신 만이 유독 사람들의 눈에 띌 수 있다면, 성공을 향한 탄탄대로를 걷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런 의미로 오늘은 어떻게 하면 전문가로써의 위치를 확보할 수 있는가에 대한 저의 견해를 밝혀보겠습니다.

 

현대 사회에서 우리 네트워커들은 한결같이 극심한 경쟁 속에서 살고 있습니다. 넓게 보면 대형마트, 슈퍼마켓, 전문점, 인터넷쇼핑몰, TV홈쇼핑 등 모든 유통채널이 우리의 경쟁상대입니다. 또한 우리가 속한 네트워크마케팅 업계 만 보더라도 백여개가 넘는 회사에 수백만 명이 종사하면서 자신들의 회사와 제품을 홍보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살벌한 전장에서 우리는 살아남아야 합니다. 아니 살아남는 것 만으로는 부족합니다. 경제적, 시간적 자유라는 네트워커로써의 기본적인 목표를 달성해야 합니다.

 

“전문가로써의 위상을 확보하는 작업” 즉 포지셔닝(Positioning)은 동종업계의 사람들과 경쟁하는것이 아니라는 사실을 정확히 인식하시기를 바랍니다. 그것은 애초부터 불가능합니다. 어디에서나 당신보다 뛰어난 사람들이 있습니다. 경험, 지식, 사업성과가 당신보다 월등한 사람들이 있습니다. 물론 당신보다 열등한 사람들도 또한 있겠지만 그들을 당신의 경쟁상대로 간주하지는 않겠지요.

 

잘 알려진 유명한 사람들과 경쟁하지 말고, 그들과 연계하여 활동하는 방향으로 당신을 포지셔닝하는 전략이 매우 유리합니다. 왜냐하면 당신은 그들과 같지 않기 때문입니다. 비록 그들과 같은 업계에서 활동한다고 하더라도, 각자가 가지고 있는 재능, 자질, 기술, 경험 등은 모두 다릅니다. 당신 역시 당신을 특징짓는 고유하고 독특한 것들을 선천적으로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기존 전문가들과 연계하여 활동함으로써 오히려 그들과 차별화되는 당신 만의 개성과 특징이 잘 드러나게 하십시오.

 

포지셔닝은 당신이 전달코자 하는 특정한 가치에 대해서 고객이나 주위 사람들과 효과적으로 소통하는 기술입니다. 특정한 가치에, 당신의 존재감과 고객이 원하는 바를 합치시킨다면 매우 이상적이지 않겠습니까? 여기에서 특정한 가치란 제품이나 사업 등 어느 것이나 되겠지요, 당신과 고객, 모두에게 매우 만족스러운 장기적인 관계가 맺어질 것입니다.

 

그러면 어떠한 방법으로 자신을 전문가로 포지셔닝할 수 있을까요?

 

상당히 막연합니다. 도대체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도 애매합니다. 그래서 이번 글에서는 일단 어떤 방법으로 시작할 수 있나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시작을 할 수 있어야 결과를 가져올 수 있을 테니까요.

 

대부분의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과 구분 짓는 자신 만의 특징과 개성을 잘 모르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것을 찾는 것이 우선순위입니다. 거기에서부터 출발합니다.

 

그것을 찾는 방법은 지금까지 자신이 지나온 과정을 되새겨 보는 것입니다.

 

  • 학창시절에 특별히 잘 한 과목은 있었나요?

  • 동아리나 학외활동으로 어떤 것을 하셨나요? 열중하셨나요?

  • 어떤 일을 하면 주위 사람들에게 잘 한다고 칭찬을 받았나요? 그 일이 즐거웠나요?

  • 과거에 몰입했던 적이 있었나요? 그것은 어떤 종류의 일이었나요?

  • 특별한 기술이나 학문을 배운 적이 있나요? 있다면 그것은 무엇인가요?

  • 사회에 나와서 어려웠던 점은?

  • 맡은 업무 중 고전했던 일과 성과가 좋았던 일은?

  • 하기 싫었던 일과 즐겁게 수행했던 일은?

  • 직장에서 가장 크게 질책을 받았던 일과 또 가장 크게 인정을 받았던 일은?

 

몇 가지 예를 들었습니다. 이것 외에도 자신을 판단할 수 있는 여러 가지가 있을 것입니다.

 

오늘은 여기까지 설명드립니다. 그리고 더 이상은 필요 없을 수도 있습니다. 왜냐하면 자신의 특징과 장점을 찾아내면 그 이후에 해야 할 일이 보이기 때문입니다. 그것을 부각시킬 수 방법과 기술을 찾아 시행하는 일은 오히려 쉽습니다. 온라인이든 오프라인이든.

 

그리고 제가 강조하고 싶은 부분은 포지셔닝을 어렵게 생각할 이유가 전혀 없다는 점입니다. 포지셔닝이라는 단어의 뜻을 몰라도 상관없습니다. 포지셔닝의 가장 큰 목적은 주위 사람, 나를 아는 사람들에게 내가 하는 사업의 가치를 높게 평가받는 것입니다. 조금 더 범위를 넓힌다면 네트워크마케팅에 관심을 가지고 알아보는 사람까지 포함되겠지요. 그러니까 그들보다 조금만 더 심도있게 공부하여 그 내용을 알리면, 자연적으로 전문가로 인식되는 것입니다.

 

단지 끈기있는 꾸준한 수행이 절대적인 필수조건입니다, 절대로 하루 아침에 이루어지는 일이 아닙니다. 최소 일이년은 염두에 두셔야합니다. 그리고 실제적인 사업 활동과 병행해야 합니다. 장기적인 사업 성공의 기반을 다지는 매우 의미있는 시간이 될 것입니다.

 

온라인 부문을 염두에 두고 계신 분은 아래에 링크한 글을 꼼꼼히 읽어 보십시오.

제가 가끔 일부러 찾아서 읽는 글입니다.

 

http://cafe.naver.com/yiwuworld/4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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