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상좌담회

시라하타 사네타카 (白畑實隆)
큐슈대학 대학원 농학연구원 유전자 자원공학부문 교수. 1978년 同대학원농학연구과 식량화학공학전공박사 과정수료. 미오레곤 주립대학으로 방문조교로 유학. 同89년, 큐슈대학 조교수, 同95년 同대교수

카와무라 무네노리(河村宗典)
특정의료인 성인회 협화병원장. 1964년, 고베대학의학부졸업. 의학박사.
일찍부터「전해환원수」의 효과에 주목해, 同85년부터 당뇨병이나 아토피 등의 의료현장에 도입한다.

모리사와 산카츠(森澤神勝)
일본드림대표체역사장. 1982년에 일본트림설립
2000년 쟈스탁, 同03년2월에는 도쿄증권2부에 주식을 상장
현재, 재단법인 기능수연구진흥재단이사, 사단법인 일본 홈헤루스기기 공업
회이사

청중
산경신문사 생활정보부 부장 坂井淸

맛있는 것뿐인 물에서 몸에 좋은 물로

가정에 각종 정수기가 보급되고, 수돗물을 그대로 마시고 있는 사람은 소수파가 되었다.
“물과 건강과의 관계에 관심이 모여있다.” 고 할 것이다.
지금, 노화나 여러 가지 병의 원인이 되는 활성산소의 해(害)를 없애준다.
「전해환원수」가 주목받고 있다. 전해환원수가 왜 건강에 좋은가, 그것을 과학적으로 해명한 큐슈대학 대학원의 시라하타 사네타카 (白畑寬隆) 교수와 18년간에 걸쳐 의료현장에서 전해환원수(電解還元水)를 이용, 큰 성과를 올리고 있는 카와무라 무네노리(河村宗典)의 협화병원 원장, 그리고 뛰어난 전해환원수(電解還元水) 정수기를 개발해 많은 사람들의 건강을 지켜온 일본트림의 모리사와 산카츠(森澤神勝)사장에 의한 지상좌담회를 열었다.
청자는 산케이신문 생활정보부의 坂井淸부장.

전해환원수(電解還元水)를 생각하다

坂井 : 최근, 전해환원수가 건강에 매우 좋다는 이야기를 자주 듣게 되었습니다만, 전해환원수(電解還元水)와 종래의 물의 차이는...

시라하타 : 물을 전기분해하면, 플러스전극측에 산소, 마이너스측에 수소가 나옵니다. 그 수소안에 활성수소가 발생합니다. 이것을 많이 포함한 것이 전해환원수(電解還元水) 입니다. 활성수소란 수소원자 하나뿐인 수소로 매우 불안정한 존재로 환원력이 있습니다. 보통의 수소가스는 안정되어 있습니다만, 산화한 것을 원래상태로 되돌리는 환원력은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사람은 산소를 받아 에너지를 연소시켜 살아있습니다. 그런데 받아들인 산소 중, 약2%가 매우 산화력이 강한 활성산소가 되어, 사람의 세포와 유전자를 손상시키거나, 노화 시킵니다. 그 활성산소와 반응, 즉 물로 환원해서 활성수소를 제거하는 것이 활성수소 입니다. 전기 분해된 물은 알카리이온수 라고도 불리고 있습니다만, 알칼리성이라는 것은 그다지 의미가 없습니다.

坂井 : 일본트림은, 활성수소를 포함한 전해환원수(電解還元水)를 만드는 정수기를 제조하고 있는것이군요.

모리사와 : 우리들 몸의 약70%가 물로 되어있습니다. 또 몸을 만들고 있는 세포가 약60조개나 있어 세포도 물의 존재 없이는 말할 수 없습니다.
물이야말로 인간의 몸에 가장 중요한 것임을 깨닫고, 또 지구환경이 나빠짐에 따라「맛있는물」,「건강한물」의 수요가 높아진다고 판단했습니다.
그리고 전해환원수(電解還元水) 정수기를 제조 판매하는 일본드림을 창업 했
습니다. 음과수로서 맛있고, 안전 한 것을 선택하는 습관을 정착하고 우리회사는 순조롭게 성장했습니다만,「다만 어딘지 모르게 맛있다. 몸에좋다.」라고 할 뿐만 아니라 왜 효과가 있는가라는 이론적인 메커니즘을 해명하는 필요성을 절실히 느끼고 있습니다.

坂井 : 카와무라 선생님, 전해환원수(電解還元水)를 임상현장에서 오랜 시간에 걸쳐서 사용해, 성과를 올리고 계십니다.

카와무라 : 예, 전해환원수(電解還元水)를 사용하기 시작한지 18년이 되었습
니다. 제1호 환자는 저희 병원의 운전수로 당뇨병치료를 받고있는 환자이기도 했습니다. 그 사람이 전해환원수(電解還元水)를 마시기 시작한 후, 2주정도 경과했을 무렵 그때까지 좀처럼 콘트롤 할 수 없었던 혈당치가 내려가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2, 3개월 후에는 몰라볼 정도로, 건강하게 되었습니다. 이것을 계기로, 전해환원수(電解還元水)가 당뇨병이나 아토성 피부염 등에 확실한 치료법이 없는 환자의 증상개선에 효과적임을 알 수 있었습니다.

활성상소의 해(害)를 제거

坂井 : 일본드림은, 대학교와 연계하여 전해환원수(電解還元水) 연구에 힘써 왔습니까

모리사와 : 평성7년, 대만대학과의 공동연구가 처음입니다. 그 결과 전해환원수(電解還元水) 황산화 작용이 있는 것을 확인하여, 논문발표를 하였습니다.
그 후, 시라하타 선생님께서「전해환원수(電解還元水) 연구를 하고싶다」는 제안을 받고 큐슈대학 대학원과 공동연구가 시작 되었습니다.

坂井 : 어떤 연구 였습니까?

시라하타 : 단지 보통물에 수소가스를 주입하는 것 만으로 환원력은 인정받지 못합니다. 거기서「전해환원수(電解還元水)에는 원자상 수소인 ”활성수소”가 안정되어 존재하고,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능력이 있다.」라는 가설을 세웠습니다. 그리고 강력한 전기분해의 결과, 발생한 전해환원수(電解還元水)가 시험관에서 발생시킨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명확한 증거를 얻을 수 있었으며 1997년 국제과학지「BBRC」에 논문을 발효했습니다.
활성수소는 불안정하고, 진공(眞空)중의 수명은 3분에 1초 정도로 되어있었습니다. 다시 말해 물속에서 안정되어 존재하고 있다는 것은 생각할 수 없으며, 지금까지의 연구가 진행되지 않았던 것입니다.

당뇨병과 아토피 개선

카와무라 : 생활산소가 노화를 비롯한 여러 가지 병의 원인인 것을 오래 전부터 알고 있었습니다. 전해환원수(電解還元水)에 포함된 활성수소의 환원력에 의해, 체내의 활성수소의 환원력에 의해, 체내의 활성산소가 소거된다는 것을 시라하타 선생님의 논문에서 잘 이해했습니다. 나 자신도 「역시」라고 오랜 세월의 의문이 해결된 듯한 생각이 들었습니다.

모리사와 : 전해환원수(電解還元水)에 이론적 뒷 바침을 할 수 있었던 것이, 우리 회사에 있어서도 비약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그러나, 활성산소를 제거하기 위해서는 항상 활성수소가 안정되어 존재하는 전해환원수(電解還元水)를 만들지 않으면 안됩니다. 그 바탕으로 되는 물은, 수원이나 계절에 따라서 수질이 다르기 때문에 안정시키는데 깊이 고민했습니다만, 전류를 제어하는 것으로 해결했습니다. 또 하나의 큰 문제는, 전기분해 했을 때 전극에 칼슘 등이 부착, 말하자면 도금되어버려 전해기능이 저하하는 점이었습니다. 이것은 3회마다 전극을 교대로 바꾸어넣는「더블, 오토체인지 크로스라인 방식」으로 해결해, 효율적으로 수명이 긴 정수기를 개발할 수 있었습니다.

활성수소의 안정에 따른 문제점

坂井 : 세계의 명지(名地)에는, 기적의 물이라 불리는 물이 있습니다만, 시라하타 선생님은 그 물의 수수께끼도 밝혀내셨다고 들었습니다.
시라하타 : 연구결과, 전해환원수(電解還元水)에 존재하는 활성수소를 정량적으로 측정하는 방법을 개발 할 수 있었습니다. 바로 그때, TV프로그램에서 기획으로 독일의 노루데나우의 물이나 프랑스의 르르도의 물, 멕시코의 토라코테의 물 등「기적의 물」로 불리는 세계적인 물을 저의 연구실에 가지고 오게 되었습니다. 연구를 해보니 그 대부분이 활성수소를 함유한 물 이라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坂井 : 지극히 불안정한 존재인 활성수소가 어떻게 물속에 안정되어 존재하는 것이 가능할 것이 가능할까요.

시라하타 : 수소는, 대부분의 금속에 흡착수장 되는 것이 알려져있습니다.
전해환원수(電解還元水)안에는, 물을 전기분해 했을때의 전극으로부터, 극히 미세한 금속이 흘러내리고, 그 금속의 활성수소가 흡착 수장됩니다. 그 금속 이라는 것은, 크기가 십억분의 1미터라는 지극히 작은 금속 나노코로이드라고 불리는 미네랄(광천수) 입니다.
이것이라면, 수중에 안정되어 존재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몸 속 어떤 조직 안에도 쉽게 들어 갈수 있기 때문에, 나이코로이드에 부착한 활성수소가 세포안의 활성수소를 소거 할 수 있습니다.

坂井 : 카와무라 선생님은 환자에게 어떤 방법으로 전해환원수(電解還元水)
를 권장하고 계십니까.

카와무라 : 오랜 세월의 임상 데이터에 근거해 전해환원수(電解還元水)의 효과가 있을 듯한 환자에게 음용하고 있습니다. 물론, 병원식의 조리에는 전해환원수(電解還元水)를 물로 사용하고 있고, 병동의 급탕실에는 모두정수기를 두어, 환자에게 자유롭게 마시게 하고 있습니다. 제가 직접 진찰하고 있는 환자 외에도 전해환원수(電解還元水)에 관해 설명하지 않았는데도, 소문이 퍼져 지금은 입원환자가 매일 마시고 있습니다.

坂井 : 향후 연구의 방향은?

시라하타 : 금년6월에 네델란드의 과학지「사이트테크놀로지」에 항당뇨병에 관한 논문을 발표했습니다. 또, 지금까지의 연구성과를, 연내에서도 국제과학전문지에 발표할 예정 입니다. 이번에 전해환원수(電解還元水)에 안정적으로 활성수가 존재해, 정량적으로 측정하는 것이 가능하게 되었다는 것을 세계에서 처음으로 화학적, 물리적으로 설명하는 것입니다. 전 세계의 학자가 추가시험에서 확인이 된다면 큰 영향을 가져 올 거라 자부하고 있습니다. 향후는, 활성수소를 농축한 전해환원수(電解還元水)를 안정시켜 만들어내는 방법을 확립하고 싶습니다.

카와무라 : 예를 들어 신장병 등 으로 물을 마실 수 없는 환자도 있습니다. 그런 케이스는 링겔로 사용할 수 있는 전해환원수 (電解還元水)가 생기면 좋겠지요. 그것이 하나의 꿈입니다.

모리사와 : 가장 주목하고 있는 것은 역시, 의료용으로써의 용도입니다.
수액용의 연구는, 이미 대학 의학부와 공동으로 진행하고 있고, 인공투석용의 물로써는, 벌써 대만대학 의학부에서 실제로 사용되어, 이 데이터를 근거로 가까운 시일 안에 논문도 발표할 예정입니다. 또, 전해환원수(電解還元水)의 환원력(녹슬지 않는 힘)을, 방수 등 공업분야에서
의 용도개발에도 적극적으로 응용하고 싶습니다.
또, 작년부터 전해환원수(電解還元水)의 패트병의 판매도 시작했습니다. 저희들은 이 사업을「의료비삭감비지니스」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사람들의 건강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고 싶고 또, 그렇게 바라고 있습니다. 모든 사람들을 건강하고, 활기차게 하는 것을 통해 일본발의 세계로 진출하는 오직 하나뿐인 기업이 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坂井 : 전해환원수(電解還元水)의 유해성과 가능성을 잘 알게 되었습니다. 대단히 감사합니다.

시라하타 사네타카, 가와무라 무네노리 공저「전해환원수(電解還元水)의 모두 인간의 몸에「정말로 좋은물」은 이것이다. 」시라하타 사네타카 큐슈대학원 교수는 전해환원수(電解還元水) 연구의 제 일인자다. 전해환원수에 포함되는 활성수소가 노화의 원인이 되는 활성산소를 없애고, 그 메커니즘을 분명히 하고 있다. 그 연구성과를 근거로 전세계에 존재하는 「기적의 물」이라고 불리고, 약효가 있다고 여겨지는「물」의 비빌을 과학적으로 해명했다.
한편, 고베시의 병원장 카와무라 무네노리씨는 18년 전부터, 병원에 전해환원수(電解還元水) 정수기를 설치, 환자의 식용이나 조리용의 물로써 이용해 왔다. 아직 효과적인 치료법이 발견되지 않은 만성병 등에 사용한 임상예를 소개하고 있다.

'天醫healing > 양자의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김영기 물연구가  (0) 2006.12.20
활성산소  (0) 2006.12.20
활성산소  (0) 2006.12.20
전해수의성분  (0) 2006.12.20
전해환원수의비밀  (0) 2006.12.20
시장을 개척하다.  (0) 2006.12.20
이온수 산성 속 푼다.  (0) 2006.12.20
메디tv 물동영상 전기분해  (0) 2006.12.20
인체 면역시스템 원리규명  (0) 2006.12.20
물이암을 예방한다 KBSTV 방영  (0) 2006.12.2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