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진언은 다른말로 멸악취(滅惡趣)진언이라고도 합니다 여기서 악취는 지옥, 아귀, 축생등의 삼악도를 말합니다 비로자나 부처님 대광명의 위신력으로 삼악도 중생을 해탈 케 하는 부사의한 힘이 있다는 진언입니다
또 육자 대명왕 진언(옴 마니 반메훔)의 원형이 이 광명진언 이라고도 합니다
불교신앙에서 신묘장구 대다라니, 육자대명왕 진언과 함께 가장 많이 염송되며 신성시되고 있는 진언입니다
전통적으로 진언은 해석하지 않는 것이 원칙이고 그래서 범어그대로 쓰고 있습니다만 굳이 해석해보면
아모카 : 참되어 헛되지 않는
바이로자나 : 비로자나
마하 무드라 : 대광명
마니 : 여의주
파드마 : 연꽃
저바라 : 금강
프라바튿다야 : 얻다 성취하다
옴과 훔은 온갖 길상과 행복 성취 찬탄의 뜻을 가진 말로서 진언의 처음과 끝에 흔히 쓰입니다
비로자나 부처님은는 한자로 大日如來 라고도 하는데 법신불이고 광명의 부처님입니다
큰 광명이 마치 밝은 태양과도 같이 중생의 무명업장과 번뇌를 살라 없엔다고 합니다
이 진언에 대해서는 질문자의 말씀처럼 수많은 고승들과 경전 소초에서 그 위력을 말하고 있습니다 최근에 열반하신 일타스님 께서도 이 진언의 영험에 대해서 늘 말씀하신걸로 유명합니다
이상이 제가 아는데로 대강 말씀드린것이고 아래는 퍼온글입니다
광명진언은 비로자나 법신의 광명으로 무명과 업장을 걷어내고 자성의 밝은 본성이 드러나게 합니다. 따라서 수행 중에 장애가 생길 때, 과거의 습관이나 업장을 조복받기 위해서, 또는 과거의 잘못을 참회할 때 이 진언을 합니다.
원효대사는 유심안락도에서 광명진언에 대해 "만일 어떤 중생이 어디서든 이 진언을 얻어 듣되 두번이나 세번, 또는 일곱번 귓가에 스쳐 지나치기만 해도 곧 모든 업장이 사라지게 된다.
만일 어떤 중생이 십악업과 오역죄와 사중죄를 지은 것이 세상에 가득한 먼지처럼 많아 목숨을 마치고 나쁜 세계에 떨어지게 되었을 지라도, 이 진언을 108번 외운 흙모래를 죽은 이의 시신 위에 흩어주거나 묘 위나 탑 위에 흩어주면, 죽은 이가 지옥에 있거나 아귀, 아수라, 축생 세계에 있거나 그 모래를 맞게 된다.
그리하여 모든 부처님과 비로자나 부처님 진언의 본원과 광명진언을 외운 흙모래의 힘으로 즉시 몸에 광명을 얻게 되고 모든 죄의 업보를 없애게 된다.
그래서 고통받는 몸을 버리고 서방 극락세계에 가게 되어 연화대에 화생할 것이다. 그리하여 깨달음에 이르기까지 다시는 타락하지 않을 것이다."라고 말씀 하셨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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