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모치료에 사용되는 항산화제 베스트6

 글쓴이 : 웅선클리닉
조회 : 5,362  
탈모백문백답.jpg 

 
탈모치료에 사용되는 항산화제 베스트6
 

<사례>

53세 남성입니다. 항산화제가 탈모 치료에 도움이 된다는 글을 읽었습니다. 항산화제 종류는 많을 것입니다. 머리카락을 유지하는 데 좋은 항산화제는 무엇일까요.


<홍성재 박사 의견>
먼저, 의견을 말씀드립니다. 항산화제의 상당수는 탈모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탈모치료에서 항산화제는 두피에서 활성산소 발생을 억제하고, 과잉 발생된 활성산소를 제거하거나 활성을 낮춥니다. 세포자살인자인 DKK-1, TGF-β1가 생산을 억제하고, 모낭 성장촉진 인자인 인슐린 유사성장인자(IGF-1)의 생성을 촉진합니다. 또한 모근 모낭을 구성하는 세포의 손상된 곳을 복구하여 정상상태로 재생하는 물질입니다. 탈모치료에 사용되는 대표적인 항산화제를 소개합니다.


1. OPC(Oligomeric proanthocyanidin)입니다. 포도씨에서 추출한 폴리페놀의 한 종류로 강력한 항산화제입니다. 활성산소를 분해하고 LDL의 과산화를 억제하여 혈관은 물론 작은 모세혈관까지 깨끗하게 합니다. 두피의 혈행을 원활하게 만들어 모발의 영양분을 공급합니다. 또한 탈모유발물질인 TGF-β를 억제하고 모낭세포 및 모모세포의 분화를 촉진해 모발 성장주기를 바로 잡습니다.


2. 비타민C입니다. 모낭파괴인자인 DKK-1을 억제합니다. 또 모발성장인자인 IGF-1(Insulin like growth factor)의 분비를 유도합니다. 모모세포를 활성화하여 머리카락이 빨리 자라고 두꺼워지게 합니다. 또한 머리카락 형성 단백질인 케라틴 섬유조직의 콜라겐 합성을 촉진합니다. 

 

3. 구리복합체(Copper-tripeptide)와 아연(Zinc)입니다. 5-알파 환원효소를 억제하여 DHT 생성을 억제하고 항산화 작용 및 두피의 염증을 예방하거나 치료합니다.

 백문백답71.jpg

4, 셀레늄(Selenium)입니다. 염증 및 활성산소로부터 두피의 모낭을 보호한다. 가장 강력한 항산화제인 글루타치온을 만들어내는 효소인 글루타치온 퍼옥시다제(Glutathione peroxidase) 생성에 필요한 물질입니다.


5, 글루타치온(Glutathione)입니다. 항산화제의 대표적인 물질인 글루타치온은 활성산소를 유해성이 없는 물분자로 만들고 두피에 중금속이나 약품, 오염물질, 자외선 등을 제거하는 해독기능이 있습니다. 또한 병원균을 예방하고 두피의 면역기능을 증가시킵니다.


6, 알파리포산(α-Lipoic acid)입니다. 알파리포산은 활성산소를 억제하거나 분해시킵니다. 다른 항산화제 기능을 강화시키고 두피의 중금속을 해독시키고 면역력을 증가시킵니다. 두피의 모세혈관을 깨끗하게 만듭니다.


탈모치료를 위해서 위와 같은 항산화제를 섭취하는 것도 좋지만 두피에 직접 바르거나 주입하면 더욱 효과적입니다. 필자의 경우 항산화제 몇 가지를 기본으로 하고 증상에 따라 경감합니다.


<홍성재 웅선클리닉 원장>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