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리페놀이란? 폴리페놀의 효능, 뭘까? - 몸에 좋은 폴리페놀의 효과, 폴리페놀 많이 포함된 식품(제품) 뭐가 있을까? 본문

분류없음

폴리페놀이란? 폴리페놀의 효능, 뭘까? - 몸에 좋은 폴리페놀의 효과, 폴리페놀 많이 포함된 식품(제품) 뭐가 있을까?

이야기 쿤님 2014.06.17 21:33

과일이나 채소를 먹다보고, 영양성분을 보다보면 폴리페놀이라는 녀석이 자주 등장합니다. 과연 폴리페놀이 도대체 무엇이길래 이렇게 자꾸만 등장하는 걸까요? 오늘은 폴리페놀이란 무엇인가? 그리고 폴리페놀의 효능(효과)에 대해서, 그리고 폴리페놀의 식품과 제품으로는 뭐가 있는지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폴리페놀이란 우리가 흔히 식물에서 많이 발견할 수 있는 화학물질입니다. 폴리페놀은 황산화 물질 입니다. 이런 폴리페놀은 몸에 좋은 효과를 많이 가지고 있습니다. 폴리페놀은 보통 광합성으로 만들어진 식물의 색소와 쓴맛의 성분이 됩니다. 폴리페놀은 종류가 매우 많습니다. 종류만 따져도 4천 종 이상이 폴리페놀 안에 들어갑니다. 특히 폴리페놀은 각 식품 속에서 다양한 이름으로 활동하는데요. 적포도주에서는 안토시아닌, 콩에서는 이소플라본, 차에서는 카테킨, 메밀의 루틴, 커피의 클로로겐산 등이 모두 폴리페놀의 일종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런 폴리페놀은 다양한 효능과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동맥경화, 노인성 치매, 뇌경색, 심근경색, 당뇨병, 암 등을 예방하는 작용을 합니다. 폴리페놀이 이렇게 할 수 있는 이유는 혈액 순환을 원할하게 해주는 기능을 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노화를 방지하고 발암을 억제하는데.. 폴리페놀이 라디칼을 제거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라디칼은 짝짓지 않은 전자를 가지고 있는 원자나 분자를 말하는데.. 이 놈들은 다른 놈들에게 전자를 뺏어 옵니다.

 

그래서 자신에게 강제로 결합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이렇게 분자들이 하나하나 강제로 결합되다보면 손상되거나 세포의 오류가 생기는데.. 이런 것들이 모여서 암이 되고, 몸에 이상을 일으킵니다. 그렇기 때문에 라디칼이 몸 속에 없을 수록 좋습니다. 폴리페놀은 바로 이런 라디칼과 본인이 직접 합성해서 라디칼을 없애는데 매우 큰 역할을 합니다.





이렇게 몸에 좋은 폴리페놀은 다음과 같은 식품(제품)들에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가장 많이 함유되어 있는 것으로는 적포도주입니다. 폴리페놀은 포도씨와 껍질에 많이 들어 있는데.. 적포도주는 포도씨와 껍질은 전부 으깨서 만들기 때문에 매우매우 유용합니다.

 

백포도주는 포도씨와 껍질을 없애고 만들기 때문에 적포도주보다는 많이 떨어집니다. 그리고 브로콜리, 양파, 가지, 무, 호박, 당근, 녹차, 콩, 양파, 메밀, 커피, 코코아, 블루베리 등등이 모두 폴리페놀을 많이 품고 있는 식품들입니다. 여기에 다크 초콜릿에는 포도보다 무려 3배나 많은 폴리페놀이 있다는 사실을 잊으시면 아니됩니다^^



이렇게 우리 몸에 좋은 폴리페놀이란 무엇이고, 폴리페놀의 효능(효과), 폴리페놀 식품(제품)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다음에도 몸에 좋은 성분에 대해서 알아볼 수 있길 바라며.. 이만 마치겠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