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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0 대한초음파의학회창립2 0주년기념학술대회
2 0주년기념특별초청강연
1 0 : 0 0-1 0 : 3 0 좌장 : 김건상(중앙의대)
동종요법( H o m e o p a t h y )
김 영 구(영보의원 원장)
동종요법이란무엇인가?
영어로 h o m e o p a t h y라고 하는데, 그리이스어인 homoios(like: 비슷한)와 pathos(suffering: 병)
에서 나온 말로 이를 번역한 것이 동종요법이다. 한자로 쓰면 同種療法이니 환자의 병과‘같은 종류
의 병’또는‘비슷한 병’을 인위적으로 만들어 치료하는 것을 말한다. 미량의 동종요법 약을 환자가
복용하면 자신의 병과‘비슷한 병’을 가볍게 앓게되고, 동시에 치유가 시작된다.
동종요법은누가 처음 만들었고원리는 무엇인가?
약 2 0 0년 전에 독일의사 한네만( 1 7 5 5 - 1 8 4 3 )이 만들었다. 동종요법의 원리인“비슷한 것은 비슷
한 것을 고친다(like cures like)”는 유사의 법칙(the law of similars)은 기원전 5세기경 히포크라
테스 시절부터 치료에 적용되었던 것으로, 이런 사례는 우리 나라의 민간요법에서도 찾아볼 수 있는
데, 밥을 먹고체했을 때는쌀로 묽게 끓인 죽을 먹는다든가, 동상에걸렸을 때 얼음물에 발을 담그는
것들이 그 예이다.‘이열치열’이나‘이독제독’이란 말들도‘비슷한것은 비슷한 것을 고치는’유사의
법칙을 표현한 것이다. 한네만은 수 세기동안 잊혀져 있던 유사의 법칙을 살려 내어서 체계화해서 동
종요법이라는 치료법을 창시하였다.
동종요법은 어느 나라에서 많이사용하고 있나?
1 9세기 초 독일의 한네만이 만든동종요법은 영국, 프랑스를 비롯한 유럽의 여러 나라, 미국, 멕시
코, 쿠바, 러시아등지로 퍼져 나가고, 곧 이어 인도와 남미로전파되어 활발하게 사용된다. 약 1 0 0년
전만 해도 미국의 경우 동종요법 대학이 2 2개였고 미국 의사의 1 5 %가 동종요법을 사용하고 있었다
고 한다. 그러나 2 0세기에 들어서면서 의학이 생명을 물리, 화학적으로 분석하고 측정하여 계량화하
는 방향으로 변하게되고, 항생제들을 비롯한 강력한 화학성분의 신약들이 쏟아져 나오면서 동종요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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은 점점 쇠퇴의 길을 걷게 된다. 그러나 1 9 8 0년대에 들어서서 보완/대체의학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
면서 동종요법은 다시살아나기 시작한다. 프랑스의 예를 들면 1 9 8 2년에 인구의 1 5 %가 동종요법을
경험하였는데, 1987년과 1 9 9 2년에각각 29%, 36%로 동종요법 치료를 받는 인구가 크게 증가하는
것을 볼 수 있다. 더욱이 의사의 7 0 %가 동종요법에 대해서 긍정적이고, 적어도 일곱 곳의 의과대학
에서 동종요법을 강의하고 있다고 한다. 영국은 가정의의 3 7 %가 동종요법 기초교육을 받고 사용하
고 있으며, 국립 동종요법병원(Homoeopathic hospital)이 다섯 곳에 있으며 1 9 4 8년 국립보건제도
(National Health Service)가 처음 시작 될 때부터 국립보건제도 아래에서 운영되고 있다. 독일은
의사의 1 0 %가 동종요법 교육을 받았고, 11 , 0 0 0명의 자연건강의( H e i l p r a k t i k e r )중 3 , 0 0 0명이동종
요법을 전공하고 있다고 한다. 그밖에스위스, 이태리, 네덜란드등지에서 활발하게 쓰이고 있고동유
럽은 점진적으로 수용단계에 있다. 세계에서동종요법이 가장 번성한 곳은 아마도 인도일 것이다. 인
도는 일찍이 마하트마 간디가 동종요법의 보급을 지원하였고, 1950년대부터 테레사 수녀가 가난한
환자와 아픈 어린이에게 동종요법치료를 제공하였다. 인도에는 1 2 0개 이상의 4 - 5년제 동종요법 대
학이 있고동종요법의사는 1 0만명이상이다.
동종요법 약의원료는 무엇이고 어떻게작용하는가?
동종요법에서 쓰는 약은 식물, 동물, 광물 등의 자연에서 원료를 얻는다. 또한 결핵환자의 고름, 암
환자에서 얻은 암세포 등도 약으로 만들어쓴다. 동종요법 약은호수에 원액을 한 방울 떨어뜨린것과
같은 정도로 희석된 것이고, 그렇게희석된 약이 어떻게 작용하는가에 대해서는 아직 잘 모른다. 그렇
지만 동종요법 약은 우리 몸과 마음에 작용하여 미세한 변화를 일으킨다. 우리 몸의 조절기관인 신
경-내분비-면역 체계에 작용하여 우리 안에 스스로 치유할 수 있는 능력을 일깨우는 것으로 추정해
볼 수 있다.
진단은 어떻게하나?
동종요법에서 진단은 주로 환자와의 면담을 통하여 이루어진다. 동종요법의 면담은 특별한 것이 아
니라 우리가 통상 하고 있는 병력채취(history taking)를조금 더 자세히 시간 여유를 가지고 하는
것이다. 이 때 환자는 자기가 하고 싶은 말을 마음껏할 수 있으며, 의사는환자의 말을자세히들어서
환자의 몸과 마음의상태를 충분히 이해하려고노력한다. 그 다음에 약을결정하여 투여하게 된다. 진
단은 어떤특정한 병에 대한 약을 찾는 것이 아니다. 그 병으로고통받는 사람에 관심을 가진다. 모든
사람은 서로 다르다. 개성을 가지고 있다. 동종요법 의사는 사람의 개성적인 측면에 관심을 가진다.
따라서 그 사람이 고통받고 있는 증상을 자세히 물을 뿐 아니라, 좋아하는음식, 취미, 습관에도 관심
을 가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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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사선과의사가 왜 동종요법을 배웠나?
글쎄, 현대의학은 점점 세분화되다 보니 사람을 너무 잘게 나누어보는 경향이 있다. 너무 분석적이
다 보니 사람을 전체로 보려는 통합적면이 부족하다고 생각한다. 여러 가지 대안적 치료법을 살펴보
고 있던중에 영국과 인도의 동종요법 병원들을 방문할 기회가 있었다. 그곳에서동종요법의 치료 사
례들을 보면서, 동종요법이 현대의학의 부족한 점을보완할 수 있는체계적인 치료법이라고 생각하여
배우게되었다.
어떤치료사례를보았나?
인도의 동종요법 병원에서본 사례를 하나만 소개하겠다. 그 환자는 스물 세 살 난 인도청년으로 병
명은‘궤양성 대장염(Ulcerative colitis)’이었다. 인도청년은 혈변을 하루에 2 0 - 2 5번 볼 정도로 증
상이 심한 편이었고, 집중적인 내과적 치료에도 호전되지 않아서 대장을 절제하기 위해서 외과로 전
과되었다.
인도의 동종요법 병원에는 동종요법 의사만 있는 것이 아니라 내과, 외과, 소아과 같은 전문의사도
함께 있어서 환자들은 기존 의학에 따른 내과, 외과치료와 동종요법 치료를 함께 받을 수 있다. 또한
동종요법 의사들과 일반의사들 사이의 관계는 우호적이어서 서로 협조해서 환자를 보는 광경은 매우
인상적이었다. 외과의사는 이 환자를 나의 선생인 산카란( S a n k a r a n )에게 보이면서 의견을 물었고,
선생은 이 청년과 약 한 시간 동안 면담을 하였다. 면담이 끝난 후 선생은 외과의사에게‘나에게 삼
일의 여유를 달라. 그 안에 혈변을 멈추도록 해 보겠다. 멈추지 않으면 그 때 수술을 하자’고 제안하
였다. 외과의사는 이에 동의하였고 선생은 동종요법 약을 청년에게 투여하였다. 하루가 지나자 혈변
의 횟수가 현저히 줄어들었고, 삼 일째되는 날 놀랍게도 혈변은 완전히 멈추었다. 외과의사들은극적
인 치료 결과에 크게 놀랐다. 수개월의 치료에도 반응을 보이지 않던 출혈이 어떻게 단 삼 일만에 멈
출 수 있는가?
산카란 선생이 나에게 들려 준 청년의 사연은 다음과 같다. 두 해 전 열 다섯 살난 어떤 소녀가 이
청년의 집을 방문하게되었으며, 파키스탄에 살고 있는 이 소녀는 봄베이 친척집에 잠시 다니러온 것
이었다. 청년은 이 소녀를 보자마자 사랑에 빠졌으며, 그는소녀와 한 달 보름을 꿈같이 행복하게 보
냈는데, 소녀가파키스탄으로 돌아가 버리자세상이 끝난 것 같은 절망감에 빠지게되었다. 그는 점점
말이 없어지고 홀로 슬픔에 잠겨 있는 일이 많아졌다. 그리고 자나깨나 소녀 생각만 하게 되었으며,
그 소녀 없이는 더 이상 살 수 없을 것만 같았다. 그러더니 어느 날 갑자기 변에서 피가 섞여 나오기
시작했다. 혈변은 점점 더 심해지고 청년도 점점 여위고 쇠약해졌다. 병원을 찾으니 의사는‘궤양성
대장염’으로 진단을 하였다.
산카란 선생이 이 청년에게 투여한 약은동종요법 약,‘인산’(phosphoric acid)이다. 동종요법에서
‘인산’은 본래‘궤양성 대장염’이란 병에쓰는 약이 아니다. 이 청년처럼‘자신이그렇게 사랑하고 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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살폈던 사람과 이별하게 되어, 극도의 실망과 비탄에 빠져서 지치고 쇠약한 상태에 있는 사람’에게
쓰는 약이다. 선생이 비교적 자신 있게 수술을 삼 일만 미루자고 하였던 것은 이 청년의 병이‘인산’
이라는 동종요법 약의 비교적 전형적인 양상을보였기 때문이다.
이 인도청년이복용한 동종요법 약‘인산’의 작용은무엇인가?
알기쉽게 약간통속적으로 설명을 하면 동종요법 약‘인산’은 이 청년이 앓고 있는것과 같은 상사
병(相思病)을 인위적으로 만들어 준다고 할 수 있다. 건강한 사람이 만약 동종요법 약‘인산’을 복용
하게 되면, 그는 이 청년의 경우와 비슷한‘마치 상사병에 걸린듯한 상태’를 일시적으로 매우약하게
경험하게 된다. 그런데 앞에서 동종요법은‘비슷한 병’을 인위적으로 만들어서 치료를 한다고 했다.
상사병은 상사병을 만들어 치료를 한다는 것이다. 다시 말하면 상사병에 걸린 이 인도청년이 자신의
상태와‘비슷한상태’를 다시경험하게 되면, 유사의 법칙에 따라치유가 시작된다는 것이다.
이 치료사례가주는 메시지는무엇인가?
동종요법의 관점에서 보면 이 청년의 병은‘염증을 일으킨 대장점막’에 있는것이 아니라,‘자신에
게 가장 중요한 인물을 상실한 사람 전체’에 있는 것이다. 내과나 외과의사는 사람 전체보다는 사람
의 한 부분, 즉 대장에 있는 염증에 주로 관심을 가졌으며, 약으로 대장의 염증을 다스리려 하다가 안
되니까, 병이 있는 부분, 즉 대장을 제거하려고 하였다. 그러나 병은‘대장’이 아니라‘사람 전체’에
있다는 관점에서 보면, 병을 다른 각도에서 볼 수 있고, 치유를 일으킬 수 있는 실마리를 얻을 수 있
다.
현대의학은 병을 국소화( l o c a l i z a t i o n )하려는 경향이 있다. 이에 반해서 동종요법은 병을 전체화
( g e n e r a l i z a t i o n )하려고 한다. 이런 의미에서 동종요법은 현대의학을 보완할 수 있는 치료법
(complementary therapy)이될 수 있는것이다.
신경정신과 치료와 비슷한것은 아닌가?
흔히 몸에 이상이 없는데 아프다고 하면 마음의 이상으로 보아 신경정신과로 환자를 보낸다. 동종
요법의 관점에서 보면, 마음은 병들었는데몸은 건강하거나, 마음은 건강한데 몸만 병들은 경우는 없
다고 본다. 몸과 마음은 하나인 것이다. 따라서 동종요법은 신체증상뿐 아니라 심리적인 측면을 매우
중요시한다. 환자가 주변 환경을 어떤 방식으로 인식하여 반응하는가를주의 깊게 살핀다. 또한 환자
의 꿈에도 관심을 가진다. 그렇기 때문에 외국에서는 많은 정신과 의사들이 동종요법에 관심을 가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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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 공부하고 있다.
동종요법은과학적으로 검증된 치료법인가?
동종요법은 약 2 0 0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지만, 원래 물질을 찾아볼 수 없을 정도로 희석된 용액으
로 약을 만들어 쓰기 때문에, 동종요법의 효과는 플라시보 효과(placebo effect)라는 비판을 받아 왔
다. 동종요법에서 쓰는 약은 맹물에 불과하고 동종요법 의사는 사기꾼, 돌팔이라는 것이다. 그런데
1 9 8 6년 영국의 권위있는 의학잡지 란셋에는 흥미있는 논문이 실렸다. 제목은“동종요법은 플라시보
반응인가?”였고, 결론은“아니다”라는 것이다. 이 논문은 스코틀랜드의 의사 라일리가 쓴 것으로(이
사람은 한국에 와서 동종요법에 대해 강연을 한 적이 있다), 동종요법의 효과가 단순한 플라시보 효
과가 아니라는 사실을 증명한 기념비적인 연구이다(Lancet 1986; 2:881-886).
1 9 9 1년 네덜란드의 의대교수 세 사람이 그 당시까지 나온 동종요법에 대한 임상연구 1 0 7개를 모
아서분석을 하였다. 이 연구들은 동종요법이 질병의 치료에 효과가 있는가를 임상 시험한 것들인데,
대상 질환들은 호흡기 감염, 기타 감염, 소화기 질환, 알레르기, 류마티스성 질환, 통증, 외상, 심리적
인 문제 등이었고 1 0 7개 중 8 1개 연구에서 동종요법이 효과가 있다는 결론이었다( B M J
1991;302:316-323). 이와같이 동종요법의 효과에 대한 임상적 증거는 결코 적지 않다. 그러나 동
종요법 약이 어떤 기전으로 작용하는가에 대해서는, 그 동안 기초과학적인 연구가 진행되어 여러 가
지 학설이 제기되었지만, 아직도 잘 모르는 부분이 더 많은형편임으로 앞으로 연구할 과제가 무궁무
진한분야라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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