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blog.daum.net/gmania65/483

 

1937 12 13,

인간이길 거부한 난징대학살(Nanjing Massacre)

 

1937 중일전쟁 당시 일본군 중국인들을 상대로 저지른 대학살 사건으로 난징 주변과 시내로 도망친 국민당군 잔당을 수색한다는 명분으로 1937 12 13일부터 1938 2월까지 6주 동안 중국인들을 무차별 도륙한 사건이다. 이에 더하여 1939 4월에는 1644부대가 신설되어 생체실험 등이 자행되었다.

학살의 정확한 규모는 불명확하지만, 전후에 일부 유골 매립지를 근거로 든 연구 결과가 수만명 단위 이하로 내려가는 경우는 적다. 극동국제재판 판결에 따르면 최소가 12만 명이며 최대 추정숫자는 약 35만 명 정도가 학살당했다.

  

1. 배경

 

1937 7루거우차오 사건(마르코 폴로 다리, 노구교 사건)으로 중국과 일본 사이에 무력충돌이 터지면서 중일 전쟁이 발발했다. 전쟁 초기에 일본군은 베이징, 톈진 등 북부 주요도시들을 손쉽게 점령하고, 진격에 진격을 거듭하면서 일본군 수뇌부는 " 3개월 안에 중국대륙을 점령하겠다"고 큰소리 쳤을 만큼 기세등등했었다.

 

노구교 사건

 

그러나 상하이 전투가 국민당군의 거센 저항으로 예상보다 길어지고, 나아가 오송 전투에서 일본군이 큰 피해를 입고서야 힘겹게 승리를 거두게 되자, 일본군은 중국군과 중국인에 대한 적개심이 극에 달하게 된다. 또한 10 9일 일본군이 상하이를 점령하는 과정에서도 2개월이라는 많은 시간과 함께 일본군의 물리적 피해도 상당하였다. 상하이를 점령 후 일본군은 당시 중화민국의 수도 난징으로 진군한다.

 

 

2. 일본군의 난징 진격과 중국군의 대항

 

한편 상해를 빼앗긴 중국의 장제스는 일본에 대항하는 길은 중국의 넓은 대류과 인구릉 이용한 장기전이라고 생각하고 난징이 위협 받자 이곳을 포기하고 대륙 깊숙한 충칭(중경)으로 천도를 선언하고, 11 15일에 충칭으로 퇴각한다.

 

이 때 유일하게 탕셩즈(唐生智) 장군만이 "난징을 필사적으로 지켜 생사를 함께하겠다."고 방어전을 주장해 난징 총사령관으로 임명되어 남는다. 그러나 난징을 삼면에서 좁혀들어오는 일본군의 포위속에 중국 국민당 주요관리와 부유층들은 재빨리 손을 써서 도시를 빠져나갔고, 중일전쟁 이전에 약 110만 명에 육박했던 난징은 도시를 빠져나가려는 시민들과 일본군을 피해 도시로 피난들어오는 피난민 등이 뒤엉켜 아수라장이었다.

 

12 10, 일본군은 중국군에 "항복하지 않으면 피의 양쯔강을 만들겠다"고 최후통첩을 한다. 중국군은 끝까지 투항을 거부했고, 일본군은 전면적인 공격에 들어간다. 12 12일까지 중국군은 난징을 그런대로 잘 방어했지만 탕셩즈가 처음부터 방어 전략을 잘못 수립했는데다가 화력과 병력의 질적 측면에서 압도적으로 불리했기 때문에 장기적인 사수는 처음부터 불가능했다. 결국 12 12일 일본군은 독가스를 뿌려 중국군 방어선을 무력화시켰고 탕셩즈는 그날 오후 8시 전군에 퇴각명령을 내린 다음에 참모들과 함께 우한으로 퇴각했다.

 

탕셩즈 난징 총사령관, 난징 주민들을 버리고 혼자 도주

 

12 13일 드디어 일본군은 난징성 안으로 진격하게 되고, 전날 난징성 시민들을 뒤로한 채 도망간 탕셩즈로 인해 피난가지 못하고 남아 있던 50~60만의 난징 시민들과 군인들은 공황 상태속에서 6주간 일본군에 의해 처참한 학살을 당한다. 바로 난징대학살이 시작된 것이다.

 

난징에 입성하는 일본군

 

 

3. 6주간의 난징 대학살

 

일본군은 백기를 들며 항복한 중국군 포로뿐만 아니라 젊은 남자들을 색출하여 닥치는 대로 끌고가 성외곽 밖이나 양쯔강 하구에서 기관총 세례를 퍼부어, 무차별 학살을 자행했다. 적게는 수십 명에서 많게는 만여 명이나 되는 단위로, 중국군 포로와 민간인 남자들은 일본군의 총검술 훈련용으로 되거나 목 베기 시합 희생물이 되기도 했다.

 

여기에 적지 않은 중국인들은 총알을 아끼려는 일본군에 의해 산 채로 파묻혀서 생매장 당하거나 칼로 난도질당했다. 전후에 학살에 참가한 한 군인의 일기가 발굴되었는데, "심심하던 중 중국인을 죽이는 것으로 무료함을 달랜다."면서 "산채로 묻어버리거나 장작불로 태워 죽이고 몽둥이로 때려 죽이기도 했다."라는 문구가 등장한다.

 

참수하는 일본군


참수한 머리를 가지고 장날질 치는 일본군, 참수당한 머리에 담배를 물려놓고 있다

한 일본군이 중국인들의 머리를 쌓아두고 자신의 '전공'을 자랑하고 있다.

난징대학살 당시 무더기로 살해된 아기들


산채로 매장당하고 있는 중국인들

어린아이의 눈을 가린 채 참수하는 일본군()와 지켜주지 못한 손자의 죽음을 비통해 하는 노인들()

버려진 아이

학살의 정도를 간음할 수 있는 발굴 유해들

포로가 된 중국군 조만간 모두 학살당한다.

 

 

. 무푸산 대학살

 

난징 대학살에 있어 단일 규모로 가장 큰 학살은 무푸 산 근처에서 일어났다. 난징의 북쪽, 곧 난징과 양쯔 강의 남쪽 둑 사이에 있는 이 산에서는 5 7,000명의 민간인과 중국의 전직 군인들이 살해되었다. 수많은 중국군의 시체를 처리하는 것은 일본군에게 또 다른 문제였다. 난징과 그 주변에서 학살당한 전체 중국군 가운데 일부만이 무푸 산에서 처형되었는데, 이 일부 시체 처리에만 며칠이 걸렸다.

 

시체를 매장하는 방법을 사용하기도 했지만 7천에서 8천구의 시체를 묻을 수 있는 커다란 구덩이를 팔 수 있는 곳을 찾기가 매우 힘들었다, 시체를 소각하는 방법도 있었지만 일본군에게는 그럴만한 충분한 양의 연료가 없었다. 예를 들어 무푸산 학살 , 일본군은 시체에 휘발유를 드럼통으로 부어 시체를 태우려고 했지만 불길이 시체를 재로 만들기 전에 연료가 바닥나는 일까지 있을 정도였다. 결국 대부분의 시체는 양쯔 강에 내던져졌다.

 

난징 외곽 양자강에서 대규모 학살을 자행한 일본군. 일본군은 백기를 들고 항복한 중국군은 물론, "패잔병을 '처리'한다"는 명목으로 '모자를 오래 쓴 흔적이 있거나 손에 굳은살이 박힌 젊은 남자' 모두를 닥치는대로 끌어모아 기관총으로 양쯔강에 쓸어넣었다.

양쯔강 강변에 쌓여 있는 시신들

 

 

. 집단 윤간 및 선간후살(先姦後殺)

 

일본군은 여성을 성노리개로 삼는 것에 그치지 않고 강간 후 참혹하게 살해했다. 그 대상은 10살도 채 안되어 보이는 어린이부터 60, 70대 노파까지 그 대상을 가리지 않았다. 또한, 일본군은 수녀와 비구니를 포함하여 난징의 여성들을 보이는 대로 능욕했다.

 

당시 강간을 당한 여성의 수는 80,000명에 이르는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숫자만 충격적인 것이 아니라, 산채로 창자를 꺼내거나 유방을 도려내거나 벽에 못박기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것도 모자라 가족들이 보는 앞에서 아버지가 딸을, 아들이 어머니를 강간하게 했다. 또한 아무 집이나 찾아가 어머니를 강간한 다음 울부짖는 딸과 함께 우물 속에 던져버리고 그 안에 수류탄을 던져 살해했다는 증언도 있다. 집단윤간도 비일비재하였다.

 

임신 중인 여성 역시 예외가 될 수 없었고, 임신 중이거나 막 출산한 여성도 강간의 희생자가 되었다. 임신 9개월의 한 여성은 강간을 당한 후 건강은 물론 정신마저도 이상해졌으며, 임신을 한 여성을 발로 걷어차 죽이는 일도 일어났다. 임신한 여성을 강간한 후 재미로 그녀의 배를 가르고 태아를 꺼내는 경우도 흔한 일이었다고 한다.

 

심지어 여자뿐만 아니라 어린 소년들도 닥치는대로 강간했다. 노벨문학상 수상자인 이 중국에서의 실제 경험을 토대로 쓴 소설에도 일본군들이 민가에 들이닥쳐 소년을 집단강간하는 묘사가 등장한다. 난징 대학살 동안 일어난 강간은 1971년 벵골 지역에서 파키스탄 병사들이 저지른 조직적인 강간을 제외하곤 역사상 유례없는 민간인을 대상으로 한 최악의 강간이다. 보스니아 내전 당시 강간에 대한 보스니아의 통계 자료가 정확하지 않아서 비교하기가 힘들지만 보스니아 전쟁 당시의 집단 강간보다 난징 대학살에서 저질러진 강간은 그 정도가 훨씬 더 심각하다고 추정한다.

 

『주씨 할아버지 집에 일본군이 들이닥쳐 40세의 주씨 며느리를 강간했다. 그녀의 시아버지, 남편, 아들이 보는 앞에서 강간이 끝난 후 일본군은 60여세의 주씨에게 며느리를 강간하라 했다. 주씨 할아버지는 며느리 몸에 엎드려 그 짓을 하는 체했다. 그러자 일본군은 그를 마구 때리며 진짜로 하라고 했다. 할아버지는 눈물을 머금고 자기 며느리를 강간했다. 다음, 그들은 17세 된 아들에게 어머니를 강간하라 명령했다. 아들도 시키는 대로 할 수 밖에 없었다.

- 박옥상, '남경대학살' 중에서 -

 

집단으로 끌려 가는 여성들

강간 후 집단학살 당한 여성들

젊은 여성을 강간하는 일본군들

강간 후 살해하고 여성의 성기에 칼을 꽂는 만행을 저지름

강간 후 여성을 벗겨놓고 놀이개로 삼았고(), 더 이상 팔요가 없으면 칼로 배를 잘라 처첨하게 살해하거나(,) 목을 잘라 죽였다(,)


좌측 사진은 일본군이 집단 윤간 후 아이와 함께 참수하는 모습이다. 아이라도 살리기 위해 엄마는 가슴으로 아이를 보호하지만 일본인들은 아이도 무참하게 살해하였다. 우측은 집단 강간 후 살해한 시신들. 도저히 같은 인간이라고 믿기가 어렵다.

 

 

. 100인 참수 경쟁

 

더욱 충격적인 것은 중국인 포로나 민간인들이 일본군의 총검술 연습이나 목베기 시합에 사용된 것이다. 여기서 일본 장교였던 무카이 도시아키(向井敏明)와 노다 쓰요시(野田毅)100명의 목을 누가 빨리 베나 재는 시합, 다시말해 100 참수 경쟁을 한 사실이 있었다.

 

1937 11월 30오사카 마이니치 신문’(大阪每日新聞)12월 13도쿄 니치니치 신문’(東京日日新聞)에서 일본군 무카이 도시아키(向井敏明) 소위와 노다 쓰요시(野田毅) 소위가 일본도(日本刀)로 누가 먼저 100인을 참수 시키는지를 겨뤘다고 보도되었다.

 

패전 이후 이들은 중국 난징에서 열린 난징 재판에서 사형을 언도 받고 총살형을 당했다. 그리고 최후까지 자신들은 결코 민간인을 학살한 적이 없으며, 신문 보도도 단순한 창작 기사에 지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또 무카이 소위의 딸과 노다 소위의 아내, 손녀가 아사히 신문마이니치 신문을 상대로 명예 훼손으로 소송을 제기해 우익 단체들의 재정적인 지원도 받으며 대법원에서 재판을 했으나 패소했다.

 

100인 목베기 경쟁 외에도 300목베기를 달성한 다나카 군키치 육군 대위의 이야기도 1940 2월에 도쿄에서 월간 황군이라는 잡지에 소개되었는데, 다나카 군키치 대위 또한 무카이, 노다 두 소위와 함께 난징에서 재판을 받았다. 이 역시 최후까지 자신도 민간인 학살을 한 적이 없다고 주장했으나, 결국 육군 중장 다니 히사오(谷寿夫)와 무카이, 노다 소위와 함께 총살되었다.

 

1937년 일본 마이니치 신문에서 보도 된 100인 참수경쟁 기사.

인간이길 포기한 어쩌면 다른 일본인들도 마찬가지였고, 이고, 일 것이다.

 

 

. 기타 증언 및 기록들

 

『 첫번째 줄에 서 있던 포로들의 목이 잘렸다. 두번째 줄의 포로들은 자신의 목이 잘리기 전에 앞줄에 서 있던 포로들의 목이 잘린 몸통을 강물에 던져 넣어야 했다. 살육은 아침부터 밤까지 계속되었지만 이런 방식으로는 2,000명밖에 처리할 수 없었다. 그 다음날 이런 방식의 처형에 싫증이 난 일본군은 포로들을 한 줄로 세운 후 기관총 사격을 가했다. ! ! ! 방아쇠가 당겨졌다. 포로들은 강 속으로 뛰어들었지만 강 건너편에 도달한 사람은 아무도 없었다.

일본 종군 특파원, 유키오 오마타의 기록 중에서 -

 

『살아있는 사람에게 가솔린을 붓고 총을 쏘아 불을 붙이거나, 꽁꽁 얼어붙은 겨울의 연못에 밀어 넣어 얼어죽게 만들고 일부 살아 있는 사람에게 총을 쏘기도 했으며, 이유없이 어린아이를 전깃줄에 목을 매달았다, 또한 장작더미위의 나무 기둥에 묶고 사람이 완전히 익을 정도까지 불로 태웠으며 소년에게 염산을 부어서 죽여버리거나 임산부의 배를 갈라 태아를 끄집어내어 가지고 놀았으며, 100여명의 사람을 묶고 코와 귀를 잘라내었다.

- 관련 증언 중에서 -

 

『난징 밖에 있는 연못은 피로 시뻘겋게 물들었다. 컬러 사진으로 찍었으면 더욱 섬뜩했을 것이다. 포로들에게 자기가 묻힐 구덩이를 파게하고, 포로는 그 구덩이 앞에 꿇어앉아 머리가 잘리었다. 많은 일본군은 칼 솜씨가 아주 좋아 칼이 내리치는 순간 머리가 떨어지고 몸은 저절로 구덩이로 떨어진다. 상해에서 난징까지의 도처에서 여자 음부에 대나무 작대기를 쑤셔 넣은 광경을 볼 수 있었다. 상관은 우리에게 여자를 강간한 후 죽여야 한다. 되도록 때려 죽여라. 총과 총검으로 죽이지 말라고 지시하였다.

- 일본 종군 사진기자의 증언 -

 

 

4. 난징 안전지대

 

독일 나치스당원이자 지멘스의 직원으로 난징에 근무하던 라베는 외교관, 사업가 등 난징에 있던 다른 외국인들과 힘을 합쳐 '국제위원회를 조직하고 자신의 자택과 대사관 부지 등을 중심으로 일본군이 들어올 수 없도록 '난징 안전지대를 설정해 이곳에서, 피난하는 중국인들에게 음식과 머물 곳을 제공했었다. '난징 안전지대'에 전체 약 20만 명이 넘는 중국인들이 일본군들로부터 대피할 수 있는 은신처 및 음식을 제공받았다.

 

난징안전지대 구역은 모두 난징 주재 외국대사관과 난징대학교 주변에 설치되었다. 또한, 이러한 안전지대를 주도한 욘 라베는 자신의 소유지를 650명이 넘는 피난자들이 피신할 수 있도록 개방하였으며, 안전구역 내의 행정 책임자들은 끔찍한 학살로부터 중국인들을 보호하고자 노력했다.

 

안타깝게도, 나치 부역 혐의로 인해 경제적으로 어려움을 겪은 욘 라베 외에도 안전지대를 지킨 외국인들 중 상당수는 그다지 행복한 삶을 살지 못했다. 진링 여자대학에서 여성들을 지키고 기록을 남긴 미국인 윌헬미나 보트린은 정신적 충격으로 인해 건강을 크게 해쳤고, 미국으로 돌아간 뒤 끝내 1941년에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 유일한 외과의사로 부상자들을 치료한 로버트 윌슨은 과로와 스트레스, 그리고 정신적 충격으로 인해 평생 시력 저하와 발작, 악몽을 겪었다. 그 외의 사람들 중에도 발작 및 일시적인 기억 상실 등 정신질환 증상으로 고통받은 사람들이 적지 않다. 그리고 흑역사에 가깝지만 냉전으로 서방 국가와 대립할 당시, 중국에선 라베를 제외한 서방 국가 인물들의 공로를 무시하고 오히려 미국인들이 난징 학살을 묵인, 방조했다는 등의 반서방 프로파간다를 퍼뜨리기도 했다. 다행히 냉전이 끝나고, 아이리스 장 등 난징 학살을 연구하는 사람들의 노력으로 이들의 공로가 알려져서 현대에는 중국에서도 안전지대를 지킨 외국인들의 공로를 인정하고 있다.

 

 의인 John Robe

 

 

5. 대학살 이후, 1644부대

 

난징 대학살 이후 일본군은 1939 4월에 의학 연구 기관을 설치하고 난징에 있는 시민들을 대상으로 '마루타(통나무)'라는 실험 대상을 모아 연구했다. 일본군은 양쯔강 인근의 동중산대로에 있는 6층짜리 병원을 개조해 실험실로 꾸민 다음 'Ei 1644 부대'라고 이름 붙이고 유행성 질환을 연구한 것으로 시작했다. 이 건물은 군용 비행장, 일본 게이샤 구역, 영화관 등을 비롯해 일본군 헌병 본부, 난징 점령군 지휘본부등과 가까웠지만, 늘 일본군 헌병들이 배치되어 경기가 삼엄해 무슨 일을 하는지, 어떤 곳인지 알 수 없어 비밀로 남아있었다.

 

1644 부대원들은 중국인 죄수나 포로들에게 독극물, 세균, 독가스를 주입하면서 생체실험을 자행했으며, 아세톤, 비소, 시안, 질산, 청산가리를 비롯해 코브라 등 독사에서 추출한 독도 사용해서 생체 실험 연구 등에 행해왔다. 매주 10여명의 사람들이 생체 실험에 의해 희생당하고, 그 사체는 'Ei 1644부대'의 소각로에서 처리되었다.

1945년 일본이 패망하면서 Ei 1644부대는 중국군이 난징에 입성하기전 모든 실험도구와 데이터를 파괴하고 실험실을 폭파한뒤 도주했다. 이곳에서 일한 1644부대원 출신들이 뒷날 미국 심문관들에게 이 실험실의 존재를 알리면서 그곳에서 있었던 일이 알려지게 되었다.

 

이시이의 건의에 따라 1935년과 36년 히로히토 일왕의 칙령으로 창설된 세균부대는 4개였던 것으로 알려졌다. 하얼빈 관동군 방역급수부로 불린 731부대를 비롯해 창춘 인근 멍자둔의 관동군 ‘군마방역국’으로 불린 ‘100부대’, 일명 ‘에이’라는 난징의 ‘1644부대’, 나미라는 광둥의 ‘8605부대’ 등이었다.

 






6. 계속되는 일본인들의 대학살

 

2004 11 9일 미국 캘리포니아주 클라라 카운티의 인적 드문 고속도로변. 한 중국계 여성 저널리스트가 자신의 차 안에서 권총으로 자살, 짧은 생을 마감했다. 그의 이름은 아이리스 장(Iris Shun-Ru Chang, 중국명 장춘루).

당시 37살이었던 아이리스 장은 미국뿐만 아니라 전 세계에 잘 알려진 베스트셀러 작가였다. 그의 저서 <난징의 강간, 2차 세계대전의 잊힌 홀로코스트(The Rape of Nanking : The Forgotten Holocaust of World War II, 아래 '난징의 강간')>는 한국에도 번역 출판되어 다수의 열혈 독자를 확보한 상태였다.


 

일본군이 저지른 잔학 행위를 폭로한 <난징의 강간>은 서구 사회에 큰 충격을 주었다. 당시만 해도 제2차 세계대전에서 나치 독일이 일으킨 유대인 대학살은 서적·영화·드라마 등 다양한 대중매체에 의해 잘 알려져 있었다. 하지만 일본이 아시아에서 일으킨 전쟁범죄에 대해서는 대중적으로 알려진 내용이 거의 없는 상황이었다.

 

피해국인 중국조차 침묵하고 있던 난징대학살은 그렇게 전 세계인의 주목을 받게 됐다. <난징의 강간>은 출간된 첫 해부터 큰 반향을 일으키면서 60만부가 팔려나갔다. 책과 더불어 출간 당시 30살의 아이리스 장도 미국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중국계 언론인으로 손꼽히면서, 세계적인 다큐멘터리 작가와 역사 연구가로서 명성을 얻었다.

 

<난징의 강간>이 난징대학살의 진실을 전 세계에 알렸지만, 정작 그 진상을 알아야 할 일본에서는 출판조차 되지 못했다. 1999년 일본 카시와쇼보출판사는 <난징의 강간> 일본어판을 출판하려고 했지만, 일본 우익세력은 출판사에 몰려와 압력을 넣었다.

선전차를 이용한 고성방가에다 잇따른 협박 전화·편지·팩스까지 우익의 집요한 압력이 지속되자, 출판사는 책의 적지 않은 내용과 표현을 수정하여 출판하려 했다. 이에 아이리스 장 측은 반대했고, 결국 책은 일본에서 출판되지 못했다.

 

일본 우익세력의 난동은 여기에 그치지 않았다. 그들은 <난징의 강간>을 반일위서(反日僞書)라 규정지으며 대규모 규탄집회를 개최했다. 일본 우익은 난징대학살을 '20세기 최대의 거짓말', 아이리스 장을 '역사를 조작하는 마녀'로 비난하면서 난징대학살을 부정·왜곡했다.

 

일본 우익세력의 마각은 일본 내에서만 그치지 않았다. 아이리스 장의 자살에는 일본 우익의 압력이 작용했다. <난징의 강간> 출간 이후 아이리스 장은 줄곧 공포와 협박 속에서 지냈고, 심한 우울증에 시달렸다. 아이리스 장은 가까운 친구들과조차 전화 대신 이메일로 연락을 주고받고 친척들에게도 남편과 아들의 근황을 말하지 않았다.

 

아이리스 장이 사망한 해 11월 미국 뉴욕에서 열린 추도식에서 크리스틴 추이 뉴욕대학 영화과 교수는 "아이리스 장은 <난징의 강간> 출간 후 줄곧 일본 우익세력의 끊임없는 협박 편지와 전화를 받았다"고 말했다. 아이리스 장을 여러 번 인터뷰했던 추이는 "아이리스 장은 일본 우익의 계속된 협박으로 우울증에 빠졌고 이에 정신과 진료를 받다가 자살까지 하게 된 것"이라고 주장했다.  (오마이뉴스, 2007. 12. 18.)

 

일본 우익의 살인행위는 아직도 계속되고 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