뜻밖의 통신사 제품·서비스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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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어교육 앱’부터 ‘피부 측정 IoT 거울’까지

통신사의 사업 영역은 사실 색다르게 여겨질 것이 없다. 이동통신, 유선전화, 초고속 인터넷, IPTV 등이 주요 포트폴리오다. 대부분 매출이 이 사업들에서 나오는 구조다.

통신사의 성장 가능성에 의문을 품는 이들은 예전부터 있었다. 가입자 수가 포화 상태인 상황에 글로벌 진출도 쉽지 않으니 침체는 필연 아니냐는 생각이다. 통신사 관계자들 생각도 크게 다르진 않다. 이들이 신사업 발굴에 힘을 쏟는 이유다.

국내 통신3사는 네트워크 경쟁력을 바탕으로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다. 그 과정에서 기존 사업 영역과는 조금 거리가 먼 제품과 서비스도 여럿 탄생했다. ‘통신사가 이런 것도? 뜻밖이네’라는 생각이 들게 하는 제품ㆍ서비스 11가지를 모았다.

#T마스터: 통신사가 영어교육 앱을?

SK텔레콤의 모바일 외국어 학습을 위한 앱이다. 이 서비스를 위해 영어 교육 기업인 YBM넷, 스터디맥스와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T마스터를 이용하면 YBM넷의 ‘인기 新토익ㆍ토익스피킹 강좌’와 스터디맥스의 ‘스피킹맥스 강좌’ 등 교육 콘텐츠를 언제 어디서나 스마트폰 앱으로 이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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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SK텔레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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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마스터는 토익ㆍ토익스피킹, 생활 영어회화 강의 콘텐츠를 제공한다. 또 지정한 시간에 퀴즈 알림, 공부시간 랭킹 확인, 학습한 시간과 데이터 사용량을 월 단위로 관리할 수 있는 캘린더 기능까지 제공한다. 특히 SK텔레콤은 T마스터를 이용하는 고객의 데이터 요금 부담을 줄이기 위해 고객에게 별도의 전용 데이터를 제공하는 상품도 함께 선보인다.

SK텔레콤 고객은 YBM넷의 8만8000원 상당 영어 교육 콘텐츠, 스피킹맥스 5만4000원 상당의 영어회화 콘텐츠 등 총 14만2000원의 교육 콘텐츠와 T마스터 전용 데이터를 매일 1GB씩, 월 최대 31GB까지 받을 수 있는 ‘T마스터 영어패키지’를 월 2만2000원에 이용할 수 있다. 토익 혹은 영어회화만 원하는 고객은 ‘T마스터 YBM’, ‘T마스터 스피킹맥스’로 나눠 월 1만9800원에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다.

#스마트 버튼 꾹: 통신사가 생필품 간편 쇼핑 버튼을?

SK텔레콤은 11번가와 함께 버튼만 누르면 자동으로 생필품을 주문, 결제, 배송해주는 ‘스마트 버튼 꾹’을 출시했다. 스마트 버튼 꾹은 생수, 세제, 물티슈, 기저귀 등 집에서 주로 쓰는 생활필수품이 필요할 때 버튼만 누르면 자동으로 주문ㆍ결제되고 배송까지 해주는 간편 쇼핑 서비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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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SK텔레콤


이 버튼은 집안의 와이파이망을 통해 SK텔레콤의 스마트홈 앱이 설치된 스마트폰과 연동된다. 소비자는 최초 주문 시 스마트홈 앱을 이용해 생필품 항목과 수량, 결제 방법, 배송지 등을 지정하면 다음 주문부터 별도의 앱을 실행하거나 로그인하지 않아도 버튼을 누르는 것만으로도 생활필수품을 간편하게 주문할 수 있다.

스마트 버튼 꾹은 새끼 손가락 정도의 크기로, 자석과 고리가 포함돼 있어 냉장고, 세탁기, 부엌 찬장 등 편한 곳에 간편하게 부착할 수 있다. 버튼 1개당 총 3가지 품목까지 동시에 지정할 수 있다. 재구매할 때마다 초기 설정된 동일한 수량의 상품을 반복 주문이 가능하다. 또한 앱을 통해 품목과 수량 변경도 쉽게 가능하며, 실수로 버튼을 여러차례 누르더라도 한번에 하나의 주문만 인식해 중복 주문 우려가 없다.

#누구(NUGU): 통신사가 인공지능 비서 스피커를?

SK텔레콤의 스스로 성장하는 인공지능 서비스다. 친구, 연인, 가족, 비서 등 고객이 원하는 누구라도 될 수 있다는 의미를 가진 이 제품은 고객이 전용 기기에 마치 대화하듯 말하면 고도화된 음성인식 기술과 인공지능 엔진을 통해 고객이 원하는 바를 파악해 수행하는 서비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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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SK텔레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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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구는 고객과의 대화 맥락을 이해하는 인공지능 플랫폼과 음성 입출력이 가능한 스피커 형태의 전용 스마트기기로 구성돼 있다. 누구는 고객이 원하는 바를 파악한 후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ㆍ스마트홈 등과 연동, 조명, 제습기, 플러그, TV 등 가전기기 제어 음악 추천 및 자동 재생 날씨, 일정 등 정보 안내 스마트폰 위치 찾기 등 다양한 정보와 편의를 제공한다.

한편 ‘누구’는 클라우드 기반 소프트웨어 및 인공지능 플랫폼의 업그레이드만으로 새로운 기능을 추가할 수 있다. 빠르고 다양하게 변하는 고객의 요구사항을 단시간 내 반영할 수 있는 확장성에서도 큰 강점을 지니고 있다. 이를 통해 SK텔레콤은 인터넷 쇼핑, 배달 음식 주문 등 커머스 T맵 연계 실시간 빠른 경로 안내, 간편 지식 검색 등 생활 정보 인터넷라디오 재생, 뉴스ㆍ구연동화 낭독과 같은 미디어 등 고객 선호에 맞춘 다양한 기능을 ‘누구’에 순차적으로 반영하고 고도화해 나갈 계획이다.

#스마트 프레시X: 통신사가 친환경 신선식품 물류 솔루션을?

클라우드 기술 기반으로 냉동ㆍ냉장차량의 식품 신선도 보존 성능을 강화하면서도 에너지 사용을 줄인 SK텔레콤의 친환경 신선식품 물류 솔루션이다. 기존의 냉동ㆍ냉장차량은 엔진으로 냉동기가 구동되기 때문에 차량이 정차돼 있는 시간에도 엔진을 구동해 공회전으로 인한 환경문제가 발생했다. 스마트 프레시X는 차량 운행 전 심야전기로 에너지를 저장하는 기술(PCM 축냉기술)을 활용해 저온을 유지하기 때문에 차량의 공회전을 없애 CO2와 미세먼지 발생을 줄이고 유류비를 절감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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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SK텔레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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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히 PCM 축냉기술은 기존 물류차량 대비 냉동ㆍ냉장 온도 복원 능력을 50% 이상 개선했다. 국토교통부에서 추진 중인 물류기업의 온실가스 감축 및 에너지 효율화 지원 사업인 ‘녹색물류 전환사업’에 선정된 기술이다. 이 기술을 활용하여 물류차량의 공회전을 최대 30% 이상 축소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스마트 프레시X는 또한 클라우드 서버를 활용해 냉동차량의 온도, 위치, 도어개폐 여부, 비정상 상황 알림 등 실시간 데이터를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다. 고객사의 관리자는 온라인과 모바일을 통해 언제 어디서든 냉동차량 관련 정보를 확인이 가능하다.

#왈하우스: 통신사가 펫 케어 포털을?

KT는 IPTV 서비스인 올레tv를 통해 반려동물과 그 가족을 위한 국내 최초 펫 케어 포털 ‘왈하우스’ 서비스를 출시했다. 왈하우스는 외출 후 집에 홀로 남겨진 펫에게 주인의 사진과 목소리가 담긴 메시지를 TV로 전송해 분리불안을 느끼고 있는 펫의 외로움과 스트레스를 해소해줄 수 있는 서비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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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KT


또한 개가 보는 비디오, 개가 듣는 오디오 등 펫 전용 콘텐츠 약 5천여편을 제공한다. 주인이 집 밖에서도 TV를 켜서 왈하우스의 오디오, 비디오 등 해당 콘텐츠를 제어하고 TV를 끌 수도 있다. 펫 전문 채널인 ‘스카이펫파크’의 인기 방송을 VOD(비디오온디맨드)로 보는 것도 가능하다. 해당 서비스는 유료 월정액 서비스에 가입한 고객이라면 셋톱박스 종류에 관계없이 채널번호 702번에서 누구나 이용할 수 있다. 월정액은 5900원이다.

KT는는 연내 왈하우스에 IoT(사물인터넷)와 T2O(TV to Offline)모델을 결합해 국내 최대 규모의 펫 케어 포털 서비스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 홈 모니터링 기능인 ‘왈캠’을 통해 집에 홀로 있는 펫을 스마트 폰으로 실시간 살펴볼 수 있도록 할 예정이며 VOD 시청 중 방송에 나온 반려동물 용품을 스마트 폰으로 바로 구매할 수 있도록 개발할 계획이다. 또한 사료, 간식, 장난감 등 펫 맞춤형 관련 용품을 담은 ‘왈박스’를 매월 배달해주는 구독형 서비스도 검토하고 있다.

#두비두: 통신사가 글로벌 모바일 비디오 플랫폼을?

누구나 쉽게 비디오 콘텐츠를 만들고 이를 통해 수익을 얻을 수 있는 ‘하우 투(How to) 비디오 플랫폼’이다. ‘두비두’는 비디오 콘텐츠의 촬영부터 편집, 업로드, 검색, 연계상품 커머스까지 가능한 신개념 플랫폼이다. KT는 전 세계 누구나 전문가 수준의 비디오 콘텐츠를 한번에 만들 수 있는 모바일 원스톱(One-stop) 스튜디오를 구현한다는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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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K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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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선 두비두는 기존 PC 기반의 비디오 제작환경을 모바일에 구현했다. 콘텐츠 제작자가 촬영과 편집 등 콘텐츠 제작 과정에서 겪는 각종 불편함을 해결하기 위해 촬영가이드, 템플릿, 자막, 나레이션, 무료 배경음악 등을 제공해 누구나 쉽게 촬영과 편집이 가능하도록 했다.

두비두는 사용자가 쇼핑몰이나 상품을 소유하고 있지 않아도 글로벌 고객을 대상으로 판매자가 될 수 있다. 사용자가 두비두 플랫폼에서 비디오 콘텐츠 편집 시 비디오에 노출된 상품을 선택 후 업로드하면, 비디오가 플레이 되는 동안 상품 소개와 함께 ‘Buy’ 버튼이 노출된다.

또한 콘텐츠 제작자에게는 콘텐츠 뷰로 발생되는 광고 수익뿐 아니라 비디오 콘텐츠에 연결된 상품의 판매 수익까지 제공하기 때문에 기존 플랫폼 대비 다양한 수익 구조를 보장한다. 이외에도 자신만의 전문 분야에서 차별화된 인지도를 확보한다면 업체 상품을 활용한 간접광고(PPL) 비디오 공동 제작을 통한 수익도 가능하다.

이외에도 두비두는 KT가 보유한 빅데이터 분석과 KT뮤직 지니와 올레tv의 콘텐츠 큐레이션 기술을 바탕으로 어떠한 비디오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검색기능을 강화했다. 비디오를 시청한 이후 상품을 검색해 구매하는 것이 아닌 시청과 동시에 구매를 할 수 있도록 했다.

# 100C: 통신사가 중국 관광객 위한 모바일 쇼핑 서비스를?

KT는 중국 관광객과 직구족에 최적화된 모바일 쇼핑 서비스 ‘100C(바이-씨)’를 중국 현지에 출시했다. 100C는 중국어 ‘바이’로 발음되는 100(百)과 ‘컬렉션(Collection)’의 첫 글자 ‘C(씨)’를 합쳐 만든 말이다. 엄선된 100가지 상품과 서울에서 인기 있는 상점 100곳의 정보를 매거진 스타일의 콘텐츠로 제공하는 모바일 쇼핑 서비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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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K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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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C는 엄선된 100가지 상품과 인기 상점 100여곳의 정보를 제공하는 것 외에도 명동, 가로수길, 홍대 등의 주요 쇼핑지역 상점의 내ㆍ외관 모습을 360도 가상현실(VR) 이미지로 제공해 직접 방문하지 않아도 매장과 상품에 대한 생생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중국어 가능 상점’, ‘찾아가는 길’ 정보를 제공해 중국 관광객이 쉽게 상점을 찾아갈 수 있도록 안내해준다.

특히 100C는 중국인 관광객이 주문한 상품을 주문자가 묵고 있는 호텔로 직접 배송해주는 ‘호텔 배송 서비스’를 제공한다. 한국을 방문하지 않더라도 100C 상품을 구매하기를 원하는 중국 현지 직구족을 위해 국내 배송업체와 손잡고 중국 전역으로 구매한 제품을 배송한다.

이외에도 100C는 중국인 관광객을 위해 중국 최대 결제 플랫폼인 ‘알리페이(Alipay)’ 결제가 가능하다. 중국인에게 친숙한 ‘위챗(WeChat)’ 메신저를 통해 100C 상품 쇼핑과 관련된 중국어 상담을 실시간으로 지원한다.

#이슬송이버섯 스마트팜: 통신사가 빅데이터 기반 스마트 농장을?

KT와 농업회사법인 지엔바이오가 협력해 국내 최대 규모 ‘이슬송이버섯 스마트팜’을 구축했다. 이 농장은 돔하우스 11동(1800㎡) 규모로 경남 진주시 이반성면에 위치해 있다. KT 기가 스마트팜 솔루션이 적용돼 온도, 습도, CO2 등 생육환경을 사계절 자동제어 가능하다. 또한 이슬송이버섯 스마트팜은 최적의 생육환경 조건으로 자동화 재배가 가능한 ‘이슬송이버섯 스마트팜 솔루션’ 개발에 활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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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K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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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빅데이터 분석 엔진이 지엔바이오의 이슬송이버섯 생육환경 조건, 수확량 및 품질 등의 영농 노하우와 이슬송이버섯 스마트팜에서 축적되는 실시간 환경정보와 수확성과를 결합ㆍ분석해 최적의 ‘이슬송이버섯 스마트팜 솔루션’을 도출한다. ‘이슬송이버섯 스마트팜 솔루션’은 기존 농민의 경험으로 체득되던 재배지식을 과학적으로 분석, 데이터화해 각종 농가시설을 최적의 생육환경에 맞게 자동으로 제어해준다.

향후 KT와 지엔바이오는 이슬송이버섯 생육장에 이어 배양장으로 스마트팜 시설을 확대 적용해, 종균 배양 단계에서부터 데이터 수집을 통한 철저한 환경제어로 건강하고 생산성 높은 종균을 농가에 제공할 계획이다.

#IoT 헬멧: 통신사가 산업 현장 안전 지키는 헬멧을?

LG유플러스는 신개념 산업 안전 IoT 솔루션 ‘IoT 헬멧’을 출시했다. 언제 어디서나 LTE를 통해 실시간 영상ㆍ음성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한 솔루션이다. 산업 현장에서 착용하는 안전모에 손쉽게 부착할 수 있는 IoT 헬멧은 LTE 모뎀 카메라 무전 기능 GPS 등을 탑재했다. 실시간으로 산업 현장을 모니터링하고 근로자의 위치 및 동선 등을 확인 할 수 있을 뿐 아니라 관제 센터와 근로자 간 커뮤니케이션 효율도 높일 수 있다. 특히 LTE로 끊김 없는 영상 및 음성 커뮤니케이션이 동시에 가능하고 헬멧에 부착함으로써 휴대성을 확보해 산업 안전 사고 예방에 크게 기여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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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뉴시스


기존 산업 현장에서 주로 이용하던 CCTV, 무전기의 경우 고정된 카메라의 사각 지대가 발생해 정확한 현장 모니터링이 힘들거나 무전기의 커버리지 제약 등으로 신속한 현장 대응이 어려웠다. IoT 헬멧은 긴급 요청 시 HD급 영상을 실시간으로 전송해 관제센터 등 원격지에서도 현장 상황을 생생하게 확인할 수 있다. 안전모에 부착된 카메라로 촬영하기 때문에 이동이 용이해 현장 근로자 또는 관제센터에서 필요한 현장 영상을 정확하게 촬영하고 모니터링할 수 있다.

또 LTE 전국망 기반의 무전 기능으로 음영지역 없이 전국 어디서나 1대 1 또는 다자간 음성 통신까지 지원한다. 영상과 음성을 동시에 활용해 긴급 상황에도 현장과 관제센터 간에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어 신속한 대응이 가능하다.

#누리홈스쿨: 통신사가 유아교육 콘텐츠를?

LG유플러스의 멀티미디어 스마트홈 기기 ‘홈보이’를 통해 미취학 영ㆍ유아들의 연령별 학습이 가능한 서비스다. 이 서비스는 신체운동ㆍ건강, 의사소통, 사회관계, 예술경험, 자연탐구 등 5개 영역의 누리과정에 맞춰 한글, 수학, 영어, 독서, 한자 등 과목별 학습으로 구성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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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LG유플러스


특히 누리홈스쿨 서비스는 교사용 스마트 학습 프로그램인 ‘누리노트’의 홈스쿨링 버전으로, 부모용 커리큘럼과 전체 영역 학습 가이드를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이에 따라 특별한 사전 지식 없이 자녀 교육을 처음 시작하는 부모도 손쉽게 체계적인 자녀 교육이 가능하게 될 전망이다. 지금까지 영유아용 학습 프로그램은 단순히 교육용 교재와 콘텐츠를 제공하는 수준에 그쳤다.

새롭게 출시된 누리홈스쿨 서비스는 연령대별로 각각 720개의 방대한 콘텐츠를 통해 교육과정이 진행된다. 매주 새로운 콘텐츠로 업데이트 되는 ‘금주의 맞춤학습’과 ‘과목별 집중학습’으로 구성된다. 또한 전체ㆍ영역별 진단평가로 아이의 단계에 맞는 학습부터 시작할 수 있고, 학습 현황표를 통해 콘텐츠를 추천 받아 균형 있는 학습이 가능하다.

누리홈스쿨 서비스는 질의 응답 방식을 통해 쌍방향 학습이 가능하기 때문에 아이들의 창의력을 증대시킬 수 있는 것도 장점이다. 또한 디지털 디바이스를 이용하기 때문에 공부에 집중하기 어려운 영ㆍ유아들이 흥미를 갖고 학습할 수 있다.

#LTE 매직미러: 통신사가 피부 측정 거울을?

LG유플러스가 종합 홈 인테리어 전문 기업 한샘과 함께 선보인 제품이다. IoT 기술을 이용해 피부 측정이 가능한 거울이다. 고객이 거울을 보면서 자신의 피부타입을 측정하면 측정결과가 거울에 표시된다. 피부측정 결과에 따라 현재 상태에 맞는 맞춤형 피부관리법은 물론 적절한 미용제품까지 추천 받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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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LG유플러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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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방법은 고객이 화장대 의자에 앉아 거울을 터치하면 거울 속에 내장된 특수고해상도 카메라가 피부를 촬영하고 모공 붉은기 주름 피부결 잡티 등 현재 피부정보가 거울 화면에 나타난다. 고객은 측정결과를 통해 각 피부상태와 종합결과를 알 수 있다. 개인 맞춤형 스킨케어와 화장품에 대한 콘텐츠가 영상ㆍ매거진 형태로 제공된다.

각종 뷰티 콘텐츠도 제공된다. 최신 트렌드에 맞는 메이크업 방법뿐 아니라 헤어 및 바디, 네일 관련 다양한 팁(Tip)을 영상으로 확인할 수 있다. 전문의가 직접 작성한 뷰티 정보에 대한 컬럼도 읽기 쉽게 제공된다. LTE 매직 미러는 반사율과 투과율이 최적화된 가로 80cm, 세로 50cm 크기의 대형 광학거울에 800만화소의 카메라와 LTE 전용 단말기가 부착된 제품이다. 가장자리에는 LED 조명이 내장돼 있다.

조재성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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