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3억명이 보는 '인터넷 개인방송'… 쇼핑채널로 인기
- 기사
- 100자평(0)
입력 : 2016.10.12 03:07
[中 온라인쇼핑 새 트렌드]
- 온라인 쇼핑몰 안에 개인 인터넷 방송
제품 품질 생생히 볼 수 있고 채팅창으로 질문하면 바로 답글… 상품 사진 터치하면 결제화면으로
알리바바·타오바오 등 서비스
- 남성이 큰손 고객으로
구매횟수·소비 금액 여성 능가… 외모·건강 위해 지갑 열어
中 남성 화장품 시장 고속 성장… 2009년부터 年평균 20%씩 성장
중국 상하이에 사는 톈린청(여·27)씨는 요즘 스마트폰으로 온라인 쇼핑몰 '타오바오(淘寶)'에 접속해 화장품 판매업자들이 내보내는 인터넷 쇼핑 방송을 시청하는 재미에 푹 빠져 산다. 왕씨는 스마트폰 속의 20대 여성들이 화장하는 모습을 보면서 자신에게 화장품이 어울릴지 고민한 후 구매 여부를 결정한다. 퇴근 후 잠들기 전까지 매일 2시간씩 방송을 시청하다 보니 지난달 화장품 구매액은 5000위안(약 83만원)을 훌쩍 넘겼다. 왕씨는 "인터넷 방송을 통해선 화장품 품질을 더욱 생생히 볼 수 있고, 채팅창에 질문을 남기면 판매자가 그 자리에서 바로 대답해주기 때문에 상품에 더 믿음이 간다"고 말했다.지난 8일 오후 중국 최대 온라인 쇼핑업체 '타오바오'의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에 접속해 보니 인터넷 방송을 통해 물건을 파는 사람들은 약 200명이 넘었다. 방송을 시청하는 사람은 판매자별로 적게는 200명부터 많게는 10만명이 넘었다. 동시 시청자가 7만명이 넘는 한 방송에 들어가니 여성 판매자가 한창 머플러를 광고하면서 머플러에 어울리는 코디법을 설명하고 있었다. 화면 왼쪽 하단에 있는 채팅창에는 사람들이 올리는 질문과 상품 구매자의 아이디가 실시간으로 올라왔다. 인터넷 방송 도중 물건을 구입하는 방법은 간단했다. 화면 가운데 있는 상품 사진을 터치하면 방송이 꺼지지 않은 채 바로 결제 화면으로 이동했다. 지난 5월 시작된 타오바오의 인터넷 개인 방송 서비스는 반년이 지나지 않은 시점에서 수천만명이 이용하는 주요 판매 통로로 자리 잡았다. 중국의 또 다른 대표적 온라인 쇼핑몰인 '톈마오(天貓)' 역시 지난 7월부터 인터넷 개인 방송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중국판 '유튜브'로 불리는 '유쿠' 또한 알리바바와 제휴해 인터넷 방송을 통해 타오바오 상품을 판매하는 서비스를 운영 중이다.
◇인터넷 개인 방송과 전자상거래의 결합
최근 중국의 온라인 전자상거래 시장에서 '인터넷 개인 방송'이 새로운 트렌드로 떠오르고 있다. 한국의 '아프리카 TV' 같은 인터넷 방송을 통해서 물건을 광고하고, 사고파는 사람들이 급증하고 있는 것이다.
인터넷 개인 방송이 온라인 쇼핑의 새로운 매개로 각광받는 것은 중국 내 인터넷 보급이 늘면서 개인 방송을 시청하는 네티즌이 급증했기 때문이다. 2012년 약 5억3700만명이었던 중국 인터넷 사용자는 올해 6월 약 7억1000만명까지 늘었다. 인터넷 개인 방송 플랫폼을 제공하는 업체도 최근 2~3년 사이에 우후죽순 생기기 시작해 현재 200여개에 이른다. 정기적으로 인터넷 개인 방송을 시청하는 중국 네티즌은 3억2000만명이 넘는 것으로 추산된다. 타오바오에서 인터넷 개인 방송을 통해 육아 용품을 파는 이모(여·32)씨는 "인터넷 방송을 하면 수천명에게 동시에 내가 원하는 만큼 원없이 광고할 수 있기 때문에 효과적"이라며 "인터넷 방송을 통해 올리는 판매 수입이 일반 온라인 판매수입의 20배가 넘는다"고 말했다.
인터넷 개인 방송을 통한 온라인 쇼핑이 유행하면서 '왕훙(網紅)'을 고용해 인터넷 방송을 하는 업체도 늘고 있다. 왕훙은 온라인상의 유명 인사를 지칭하는 신조어로 국내의 파워블로거, 유명 인터넷 개인 방송 진행자(BJ)와 비슷한 개념이다. 왕훙은 주로 웨이보나 웨이신 등 중국 SNS상에서 활동하며 많은 팬을 보유하고 있다. 왕훙이 진행하는 인터넷 개인 방송은 1분 만에 10만명이 넘는 시청자를 끌어모을 정도로 파급력이 크기 때문에 판매 업체들로부터 최고의 광고 모델로 꼽힌다. 일부 왕훙은 온라인상에 직접 쇼핑몰을 내고 자기 제품을 인터넷 방송에서 직접 광고하기도 한다.
◇중국 남성, 온라인 시장의 '큰손'으로
인터넷 개인 방송과 함께 중국 온라인 시장에서 떠오르고 있는 핵심 키워드가 '타징지(他經濟)'다. 타징지는 '남성(他) 경제'를 일컫는 용어로 중국의 여성 소비력 증대 현상을 뜻하는 '타징지(�經濟·여성 경제)'에 대비되는 개념이다. 최근 중국 남성들이 온라인 시장에서 여성에 못지않은 소비력을 보이면서 인터넷 쇼핑몰들의 새로운 주 고객층으로 떠오른 것이다.
중국인터넷정보센터(CNNIC)에 따르면 지난해 중국 남성의 평균 온라인상 구매 횟수(32회)와 소비금액(1만25위안)은 모두 여성(30회·8559위안)을 웃도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 남성들이 온라인상에서 주로 선택하는 구매 항목은 화장품 등 미용제품, 스포츠·레저용품, 건강식품 등이다. 홍콩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최근 "중국 남성이 온라인 쇼핑의 큰손으로 떠오르고 있다"며, "여성들이 온라인에서 생활가정용품을 주로 구매하는 것과 달리 남성들은 철저하게 자기 중심적인 소비를 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경제가 성장하면서 주머니에 여유가 생긴 중국 남성들의 자의식이 강해지면서 외모와 건강을 위해 지갑을 여는 남성이 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남성 소비가 급증하면서 중국의 남성 화장품 시장은 고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컨설팅업체 프로스트앤드설리번 조사에 따르면 중국의 남성 화장품 시장은 세계 최대인 11억4000만달러(약 1조2700억원) 규모로 2009년부터 연평균 20%씩 성장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로모니터는 2016년부터 2019년까지 중국 남성 화장품 시장의 연평균 증가율을 13.5%로 예측하며, 세계 평균인 5.8%를 훨씬 초과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중국의 전체 남성 화장품 시장에서 온라인 쇼핑몰을 통해 이뤄지는 구매는 40%를 넘는 것으로 추정된다. 이런 추세에 따라 최근 중국에선 남성 피부에 맞춘 고기능성 에센스부터 전용 BB크림까지 다양한 기능을 갖춘 남성 전용 뷰티 제품들이 출시되고 있다.
'metaverse platform, Holo MR, DAO > 天醫 쇼핑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청삼대 골라먹는 제육볶음 4팩+닭불고기 1팩 (0) | 2016.11.03 |
---|---|
MBN 천기누설 아로니아편 (0) | 2016.11.02 |
MBN 천기누설 아로니아편 언론소개 / 장봉근아로니아 소개 (0) | 2016.11.02 |
조성아 22, 광채 메이크업의 정수 ‘씨앤티 마스터 글램’ 출시정은수 (0) | 2016.11.01 |
인덕션 비교 (0) | 2016.10.31 |
기능성 커튼 (0) | 2016.10.13 |
中 1억명 넘는 하이타오족, "한국 상품 좋다. 하지만…" (0) | 2016.09.28 |
중국 비즈니스 성공하려면…‘SOFT CHINA’로 승부를 (0) | 2016.06.20 |
프리미엄 폴리쳐+폴리쉬/차량코팅제/광택제/컴파운드 (0) | 2016.06.09 |
아직도 스킨 다음에 로션? (0) | 2016.05.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