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야흐로 소셜 커머스 춘추전국시대

[그림1] 국내 소셜 커머스 시장 규모

소셜 커머스(Social Commerce)는 트위터?페이스북?트위터 같은 SNS(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Social Network Service)를 활용한 전자상거래의 일종이다. 일정 인원 이상의 구매자가 모일 경우 파격적인 할인가로 상품을 제공하는 방식이다. 흔히들 공동구매 혹은 반값 할인 정도로만 알고 있지만, SNS를 공동구매의 입소문 도구로 이용하는 점과 기존의 공산품 위주가 아닌 식당, 카페, 공연장 등 오프라인 상점의 할인 쿠폰을 판매한다는 점에서 큰 차이를 보인다. 즉 중?소 자영업체들에게는 홍보 및 판로를 열어주고 소비자는 저렴한 값에 좋은 상품을 구입할 수 있다는 상호간 윈윈 효과를 거두게 되는 것이다.

소셜 커머스에 주목해야 하는 이유는 SNS를 판촉 도구로 활용함으로써 상거래가 한 단계 진화한다는 점이다. 소셜 미디어가 하나의 유행처럼 번지면서 사용자가 증가할 뿐만 아니라, 스마트 기기의 보급 및 확대로 성장 가능성이 농후하기 때문이다. 기존 온라인 쇼핑몰에 SNS를 결합할 수도 있고, 페이스북 쇼핑몰처럼 아예 SNS 내부에 상거래 플랫폼을 열 수도 있다. 또 오프라인 상점 안에 SNS 접속 장치를 마련해 소셜 커머스를 구현하는 경우도 있다. 페이스북의 ‘좋아요’, 트위터를 통한 ‘팔로어’ 등의 실시간 서비스 네트워크를 통해 브랜드 이미지 강화는 물론 소비자와의 직접적인 소통도 끌어낼 수 있게 된 것이다.

Tip
저렴하게 판매하고도 운영되는 이유는?

소셜 커머스의 가장 주요한 성격은 ‘박리다매’이다. 즉 저렴하게 많은 소비자가 구입하게 함으로써 이익을 추구하는 것이다. 즉 광고와 마케팅 의존도가 높은 일반적인 상품 판매와는 달리 소셜 커머스는 SNS를 통해 자발적으로 상품을 홍보하면서 비용 부담 없이 구매자를 모을 수 있다. 또 ‘일정 수 이상의 구매’ 조건이 붙어 작게는 20%에서 크게는 90% 이상까지 높은 할인율이 적용된다. 할인 폭이 크기 때문에 만약 시간 안에 한정된 사람 수를 다 채우지 못하면 거래는 자동으로 취소된다.

반값 할인, 절반의 품질?

그러나 처음부터 치열한 경쟁으로 시작된 국내 소셜 커머스 시스템은 다소 기형적으로 성장했다. 일부 대형 업체들이 SNS 사용자들의 입소문을 끌어내기보다 대형 포털과 TV 광고를 통해 이름을 알리는 방식을 채택했기 때문이다.

[그림2] 국내 소셜 커머스 업체수 변화

단기간에 성장만 추구하다 보니 부작용도 속출하고 있다. 쿠폰을 팔겠다고 나선 자영업자들은 2,000~3,000장 이상 대량 매매와 높은 할인율을 강요당하고, 소비자 역시 품질이 나쁜 상품과 제멋대로인 환불 규정에 피해를 입고 있다. 반값 할인이라는 명목 아래 절반의 품질이라는 ‘소셜 커머스의 두 얼굴’이 대두되고 있는 것이다.

소셜 커머스 피해 사례

사례1 소셜 커머스 업체를 통해 뷔페 식사권을 구입했다. 실제 식당 방문 시간은 사람들이 많은 시간이었기 때문에 서비스 제공 업체에서는 식사권을 사용할 수 없다고 한다. 소셜 커머스 업체에서는 소비자에게 사용 시간에 대해 공지하지 않았다.

사례2 소셜 커머스 업체를 통해 식당이용권을 구입했다. 이용권에는 예약 필수라고 적혀 있었지만, 실제로 식당은 연결되지 않는 상황이었다. 환불을 요구했지만 소셜 커머스 업체는 거부하고 있다.

사례3 곱창집을 운영하는 공급자는 소셜 쇼핑 업체를 통해 쿠폰 3,000장을 팔았다. 그러나 손님이 한꺼번에 몰리면서 서비스가 엉망이라는 항의가 쇄도했다. 고객들이 위생을 문제 삼으며 관할 구청에 신고까지 하는 바람에 해명하느라 진땀을 뺐다.

소비자 피해가 속출하자 지난 5월 공정거래위원회는 소셜 커머스 사업자의 법적 지위를 ‘전자상거래소비자보호법’상 통신판매업자로 결론지었다. 통신판매업자는 판매한 물품에 대한 사후 책임을 져야 하기 때문에 그동안 소셜 커머스로 비롯된 소비자 분쟁도 실마리를 찾았다. 앞으로 소비자는 소셜 커머스 사업자가 판매한 쿠폰 등에 대해 구매일로부터 7일 이내에는 언제든지 환불받을 수 있게 됐다. 자세한 '소셜 커머스 소비자보호 자율준수 규약'은 한국인터넷기업협회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국소비자원

한국인터넷기업협회

소셜 커머스, 똑똑하고 안전하게 선택하자

한국소비자원이 최근 소셜 커머스 이용자 1,000명을 대상으로 이용 실태 및 만족도를 조사한 결과, 10명 중 1명꼴로 불만이나 피해를 입은 것으로 파악됐다. 하지만 94.1%가 일주일에 한 번 이상 사이트를 방문하고 있으며, 47.8%는 일주일에 1회 이상 구매하고 있다고 응답했다. 서비스 품질 논란이 끊이지 않고 있지만, 분명 트렌드의 한 축으로 자리 잡은 것만큼은 분명하다. 좋은 상품을 저렴한 값에 구입하길 원한다면 똑똑하고 안전한 이용법 또한 숙지하고 있어야 한다.

Tip
앉아서 부자 되는 소셜 커머스 선택 노하우

1. 신뢰도 높은 사이트를 이용한다.
무조건 대형 소셜 커머스를 선택하기보다 회원 정보 보안에 신경을 쓰는지, 환불이 가능한지, 고객센터 운영이 잘되고 있는지 등 먼저 사이트 자체에 대한 신뢰도를 평가해야 한다. 또 게시판의 구매자 후기 등을 통해 질문에 대한 답변이 신속하게 달리는지, 업체 선정과 추후 서비스에 주의를 기울이는지도 살펴봐야 한다. 중?소형 업체들 가운데는 각자의 지역이나 상품군, 소비연령 등에 더욱 집중해 더욱 전문성 있는 서비스를 진행하는 경우도 있다.

2. 소셜 커머스 메타 사이트를 활용한다.
이도 저도 모르는 초보자들은 소셜 커머스 업체들을 포괄적으로 모아두는 메타 사이트를 이용하는 것도 한 방법. 각각의 상품에 대해 지역 검색, 상품분류 검색, 가격대 검색을 비롯해 할인율에 따라서 소셜 커머스 상품을 검색할 수 있고, 어떤 상품이 인기를 얻고 구매가 진행되는지에 대한 정보도 얻을 수 있다.

ㆍ올쿠폰: 업계 최초로 차트 기능을 도입해 실시간으로 소셜 커머스의 순위와 판매량 등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 또 ‘데이트 코스’, ‘이번 주 반값’ 등을 통해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ㆍ쿠폰차트: 소셜 커머스의 순위와 상품 정보는 물론 검색을 통해 내가 원하는 상품을 쉽게 검색할 수 있다. 또 ‘쿠폰 거래 장터’, 여러 소셜 커머스에서 구입한 쿠폰을 한꺼번에 관리할 수 있는 ‘나의 쿠폰관리’, 쿠폰차트 통합 ID로 여러 소셜 커머스에서 쿠폰을 구입할 수 있는 ‘브랜드 샵’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ㆍ하루하나: 실시간 소셜 커머스 순위와 할인 쿠폰 모음, 지금 바로 쓸 수 있는 ‘쿠폰나우’ 서비스, 명품 및 프리미엄 브랜드를 파격적인 할인 혜택으로 만날 수 있는 ‘프라이빗 쇼핑’ 등을 제공한다.

3. 상품 세부 사항을 미리 확인할 것
실제 상품의 정보와 이용 범위, 기간, 지역을 비롯해 기타 제한 요소를 미리 살피는 것도 중요하다. 특정 일자에 한해 이용이 가능하다거나 한 테이블에 하나의 쿠폰만 이용할 수 있는 경우도 있기 때문. 때때로 명시된 내용과 현장에서의 사용 내용이 전혀 달라지는 경우가 있다. 이를 대비해 사이트에 소개된 상품 정보와 이용 조건 등을 인쇄해 가서 제대로 서비스되는지 비교해보는 것도 좋다.

4. 반값 할인에 현혹되지 않는다
할인율이 높기 때문에 오히려 충동구매를 부추길 수도 있다. 구입하기 전에는 먼저 자신에게 꼭 필요한 물건인지 생각해봐야 한다. 또 실제 가격과 비교해 지나치게 저렴한 것은 계약 내용과 상이한 사용 조건이나 과장 광고일 경우가 있으니 주의한다. 특히 선불을 요구하는 업체의 경우 이용약관과 계약 내용, 교환?환불 가능 여부 등을 꼼꼼히 확인하다.

이럴 땐 이런 소셜 커머스?

할인쿠폰의 종합 선물 세트를 찾는다면? 티켓몬스터
소셜 커머스 초짜들의 입문소 같은 곳. 다양한 상품과 종류 구성으로 첫 경험을 하기에 안성맞춤이다. 특히 종류별 상품을 강조한 ‘스토어’, 문화?공연의 ‘컬처’, 국내?외 여행을 묶은 ‘투어’로 카테고리를 구분해 검색이 용이하도록 구성돼 있다.

이색 아이템으로 즐거운 소비를 하고 싶다면? 위 메이크 프라이스
독창적인 아이디어와 세련된 디자인으로 즐거운 소비를 이끄는 것이 특징. 지역별 검색은 물론 전국 각지의 상품을 한눈에 볼 수 있는 구성이 편리하고 기발하게 마련돼 있다. 근래에는 각 분야를 전문화하여 특화된 소셜 커머스로 이미지를 구축하고 있다.

숨은 고수의 맛집을 찾는다면? 데일리픽
맛집에 특화된 전문 사이트로 좋은 상품을 소개한다는 데에 집중하고 있다. 전체적인 신뢰도가 높아 고객층이 다양하지만 심플한 디자인의 페이지 구성으로 목적이 뚜렷한 여성 소비자들이 더 많이 찾는다.

믿을 수 있는 제품의 문화 상품을 원한다면? 쿠팡
알려진 소셜 커머스 중 상품의 사후 처리가 가장 잘 이루어진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다양한 공연 및 전시 등의 문화 상품을 주된 상품으로 스킨스쿠버 체험, 쿠킹 클래스, 보컬 클래스 등 라이프스타일과 관련된 정보 아이템으로 구성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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