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PC는 어떤 '윈도우10'으로 업데이트될까

글자크기

윈도우10 업데이트 많이들 하셨나요? 초기에는 이용자가 몰려서 업데이트가 쉽지 않았는데 요즘은 다운로드 속도가 아주 빨라졌습니다.


윈도우는 버전이 꽤 여러가지로 나뉘어 있습니다. 홈, 프로페셔널, 엔터프라이즈 등등으로 나뉘지요. 이 에디션의 구분은 의외로 복잡합니다. 각 에디션들은 기본적인 OS로서의 기능은 다르지 않지만 보안이나 네트워크 관련해서 몇 가지 기능들에 차이가 있습니다.


블로터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기업용 PC는 회사에서 버전 관리를 따로 하기 때문에 에디션에 따로 신경 쓸 필요가 없고, 개인도 PC에 끼워서 구입한 에디션을 그대로 쓰는 경우가 많습니다.


PC에 어떤 윈도우가 깔려 있는지 보려면 제어판에서 ‘시스템 정보’를 보면 됩니다. 메모리도 여기에서 볼 수 있는데 혹시라도 시스템 메모리가 4GB 이상인데 32비트 윈도우가 깔려 있지는 않은지 살펴봅니다. 4GB부터는 64비트 윈도우를 쓰는 편이 훨씬 낫습니다.


자, 그럼 내 PC가 업데이트 이후에는 어떤 윈도우10으로 바뀔까요? 어떤 윈도우가 어떻게 업데이트되는지는 아래 표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블로터

 


블로터

 


‘32비트 홈 에디션 윈도우7’을 쓰고 있었다면 그대로 ‘32비트 홈 에디션 윈도우10’이 깔립니다. 다행인 것은 개인용 윈도우10은 홈 에디션과 프로 에디션밖에 없습니다. 복잡했던 윈도우 족보가 한결 단촐해지긴 했습니다. 하지만 서로 엇갈린 업데이트는 안 됩니다. 윈도우를 업데이트할 때는 어떤 버전으로 업데이트할 것인지를 묻지 않는 것도 이미 답이 정해져 있기 때문입니다.


윈도우의 에디션별 차이는 그리 크지 않습니다. 꼭 필요한 기능이 있다면 업그레이드를 해야겠지만 기존에 쓰던 윈도우가 불편하지 않았다면 윈도우10도 같은 에디션을 쓰면 됩니다. 윈도우10의 에디션별 차이점은 윈도우10 페이지에 상세히 설명돼 있습니다.


중요한 건 비트일 것 같습니다. 이것도 원칙이 있습니다. 32비트 윈도우는 32비트로, 64비트 윈도우는 64비트로 업데이트됩니다. 그럼 32비트 윈도우를 쓰다가 이참에 메모리를 4GB 이상으로 올리고 64비트로 전환하고 싶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이건 안타깝지만 업그레이드 프로그램으로는 안 됩니다. 32비트 윈도우를 64비트로 업데이트는 안 된다는 얘기입니다. 새로 설치를 해야 합니다. 정확히는 64비트 버전의 기존 윈도우를 설치하고, 이걸 업그레이드해야 합니다. 기술적인 문제라기보다는 윈도우 업그레이드 자체가 기존 라이선스를 그대로 이어서 넘기는 방식이기 때문입니다.


블로터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윈도우는 되도록이면 64비트를 쓰는 편이 낫습니다. 요즘 나오는 PC의 프로세서는 인텔과 AMD를 가리지 않고, 코어 i7과 아톰을 가리지 않고 64비트를 씁니다. 이제는 안 되는 응용프로그램도 없고, 멀티미디어 코덱도 잘 작동합니다. 최근에 PC를 구입한 경우라면 이미 64비트 윈도우가 깔려 나오는 게 일반적입니다. 이때는 바로 업데이트하면 됩니다.


윈도우7이 깔린 PC라면 32비트일 수도 있습니다. PC 제조사마다 조금 다르지만 32비트 윈도우에 대한 라이선스만 제공하는 경우도 있고, 64비트 라이선스를 따로 제공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건 제조사마다 정책이 달라서 서비스센터에 확인해야 합니다.


윈도우7을 패키지로 구입했다면 설치 디스크와 시리얼 키가 있으니 비교적 쉽게 설치할 수 있을 겁니다. 윈도우8이나 8.1처럼 인터넷으로 온라인 구매를 했다면 MS의 구매 페이지에서 설치본을 구할 수 있습니다.


다만 라이선스 키가 있어도 업그레이드 형식이어야 하기 때문에 기존 윈도우를 깔았다가 업데이트해야 합니다. 번거로워도 메모리를 더 넉넉하게 쓰려면 어쩔 수 없는 과정이긴 합니다.


최호섭 기자 allove@bloter.net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