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랫폼, 경영을 바꾸다 이 시대 최고의 플랫폼 기업들에게서 찾은 성공전략
바로구매
책소개
플랫폼을 통해 새로운 경쟁력을 찾은 기업들!
『플랫폼 경영을 바꾸다』는 다양한 분야에서 플랫폼을 구축해 놀라운 성과를 보여주고 있는 기업 사례들을 통해 기업 경쟁력의 핵심이 플랫폼의 활용 여부에 달려 있음을 보여준다. 다양한 분야에 공통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 플랫폼의 일반 전략에 대해 논의하는 이 책은, 플랫폼 사업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실제로 경영자가 직면하게 되는 19가지 문제를 다룬다. 플랫폼 전략을 효과적으로 추진해 성공한 사례와 플랫폼 사업의 고비를 넘기지 못해 실패한 사례를 바탕으로 각 문제에 대한 대응전략을 제시한다.
이 책은 ICT산업의 익히 잘 알려진 플랫폼 강자들을 비롯해 제조, 물류·유통, 금융, 교육, 사회사업 등의 다양한 분야에서 플랫폼을 활용해 성공한 사례들을 소개한다. 제조업 분야의 GM, 쿼키, 리앤펑, 물류·유통 분야의 UPS, 금융 분야의 스퀘어, Y콤비네이터, 교육 분야의 하버드경영대학원, TFA, 사회사업 분야의 키바 등 다양한 분야의 플랫폼을 소개한다. 특히 플랫폼 사업을 추진하는 과정을 크게 ‘발굴, 도입, 성장, 강화, 수확’의 5단계로 나누어 사례들을 배치한 점이 돋보인다.
목차
책을 시작하며
Prologue | 왜 플랫폼인가?
. 플랫폼, 경쟁의 법칙을 바꾸다
. 플랫폼 사업 추진을 위한 5단계
Stage 1 | 플랫폼 발굴 단계, 지름길을 만들어라
. 우리가 놓치고 있는 플랫폼의 진실
Q1 기존 사업에서 새로운 플랫폼을 발견할 수 있는가?
. 지름길을 만드는 회사, 구글
Q2 고객이 원하는 플랫폼은 무엇인가?
. 아마존, 변신의 비밀은 플랫폼
Q3 가치 있는 플랫폼의 조건은 무엇인가?
Stage 2 | 플랫폼 도입 단계, 그들은 어떻게 강자를 넘어섰나?
. 애플의 플랫폼 전략, 새판 짜기
Q4 기존 플랫폼 내의 혁신인가, 새로운 플랫폼의 도입인가?
. 스포티파이, 애플을 넘어설까?
Q5 강한 플랫폼이 있는 시장에 진입할 수 있을까?
. 미완의 혁명, 베터플레이스
Q6 기존 플랫폼을 대체하기 위한 전략은 무엇인가?
. 세계인의 지식플랫폼, TED
Q7-1 아군을 확장하는 플랫폼 전략은 무엇인가?(1)
. 세상을 돕는 플랫폼, 키바
Q7-2 아군을 확장하는 플랫폼 전략은 무엇인가?(2)
Stage 3 | 플랫폼 성장 단계, 딜레마 극복이 관건이다
. 성장의 정석(定石), 페이스북
Q8 플랫폼을 성장시키려면 어떤 준비가 필요한가?
. 결제플랫폼의 다크호스, 스퀘어
Q9-1 닭과 달걀의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1)
. 구글 헬스는 왜 실패했을까?
Q9-2 닭과 달걀의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2)
. 하버드에서 배우는 플랫폼 전략
Q10 네트워크 효과를 극대화하는 방법은 무엇인가?
. MS의 플랫폼 장악 3단계 전략
Q11 지배적 플랫폼이 되기 위한 방법은 무엇인가?
Stage 4 | 플랫폼 강화 단계, 플랫폼의 품질로 승부하라
. 희망을 설계하는 플랫폼, TFA
Q12-1 플랫폼의 품질 악화를 어떻게 막을 것인가?(1)
. 강물을 팔려면 수질관리부터! 유튜브
Q12-2 플랫폼의 품질 악화를 어떻게 막을 것인가?(2)
. 꿈의 벤처플랫폼, Y콤비네이터
Q13 플...(하략)
출판사 서평
“당신의 기업은 어떤 플랫폼을 가지고 있습니까?”
- 21세기 기업 경쟁력에 관한 새로운 질문
‘물건만 잘 만들면 팔리던 시대는 지났다.’ 많은 경영서적들이 때로는 마케팅을, 때로는 디자인을, 때로는 창조적인 서비스와 차별적인 아이디어의 중요성을 강조하기 위해 이 말을 애용해왔다. 하지만 새로운 플랫폼의 등장이 산업의 지형도를 바꾸고 플랫폼 간 경쟁이 기업의 성장을 좌우하는 지금처럼 이 말이 절실하게 다가온 적은 없었던 듯하다. 플랫폼의 등장은, 그것을 한 기업이 내부 목적으로 사용하든, 밸류체인 또는 산업 전반에 걸쳐 다수 기업이 공유하며 혁신의 동인으로 사용하든, 오늘날 거의 모든 산업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새로운 현상이다. 현대는 훌륭한 플랫폼을 가진 기업이 산업을 주도하는 시대다. 이는 플랫폼을 주도하지 못하면 플랫폼 기업에 종속될 수밖에 없다는 뜻이기도 하다. 다양한 분야에서 플랫폼을 고민하고 구축해 놀라운 성과를 보여주고 있는 기업들의 사례를 담은 이 책은 이제 기업 경쟁력의 핵심이 플랫폼의 활용 여부에 달려 있음을 보여준다.
“모든 것이 플랫폼이다!”
- 99%를 위한 플랫폼 이야기
사실 플랫폼에 대한 관심은 2000년대 들어 구글, 애플, 아마존, 페이스북이 보여준 눈부신 성과 덕분에 촉발되었다. 하지만 그로 인해 플랫폼 전략에 대한 오해도 깊어졌다. 플랫폼이라고 하면 컴퓨터 운영체제나 앱마켓, SNS, 포털사이트 등을 떠올리게 되었고, 그 때문에 ICT산업, 특히 소프트웨어에 관계된 것이라 생각하게 된 것이다. 이 책에서는 지금까지 플랫폼이 주로 ICT산업에서 활용되었으나 향후 다양한 산업으로, 특히 ICT와 타 산업 간 융합 분야로 확산될 것이며, 민간 기업뿐 아니라 공공 부문에서도 활발하게 이용될 것임을 강조한다. 그리고 그 출발점은 플랫폼에 대한 우리의 시야를 넓히는 것에 있음을 알려준다. 예컨대 단순한 운동화에 머물지 않고 운동화를 플랫폼으로 활용해 개인의 운동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나이키의 사례나 수하물 배송 인프라를 플랫폼 삼아 다양한 분야의 고객을 위한 물류관리 대행사업을 발굴해낸 UPS 사례, 방범네트워크를 활용해 손해보험 분야로 사업을 확장한 세콤 사례 등으로까지 눈을 돌려보면 소프트웨어만이 아니라 일반 제품이나 서비스, 인프라, 판매조직 등 그 어떤 자산이라도 플랫폼으로 활용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플랫폼 경영을 위해 우리는 무엇을 알아야 할까?”
- 발굴부터 ...(하략)
'CEO& 리더십 > 독서 ' 카테고리의 다른 글
존 아저씨의 꿈의 목록 (0) | 2014.10.01 |
---|---|
[經-財 북리뷰] 리더의 존재감은 어디서 오는가 (0) | 2014.09.28 |
[Weekly BIZ] [Cover Story]마진 15% 넘으면 상품 가격 내린다 (0) | 2014.09.28 |
****** 리더의 조건 ****** (0) | 2014.09.20 |
2030 대담한 미래 2 미래의 기회와 전략적 승부 (0) | 2014.09.20 |
이타이 탈감: 위대한 지휘자들처럼 지휘하기 (0) | 2014.09.18 |
뇌 속의 욕망을 꺼내는 힘 (0) | 2014.09.16 |
매출 100배 카카오 마케팅 (0) | 2014.09.14 |
[한글판] 소프트뱅크 손정의사장 LIVE2011 연설 (7/7) (0) | 2014.09.14 |
[한글판] 소프트뱅크 손정의사장 LIVE2011 연설 (6/7) (0) | 2014.09.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