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력을 보호해주는 김

김의 효능

시력 보호 : 비타민 A가 부족하면 빛에 대한 감수성이 나빠져 야맹증에 걸리기 쉽다. 김에 든 비타민 A는 단백질과 합쳐져 로돕신이라는 물질을 만드는데, 이것이 눈의 빛을 감지해 눈을 보호한다.

영양의 흡수력을 높여준다 : 김에는 10종류의 아미노산 중 메티오닌 등 8가지의 필수아미노산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영양의 흡수력을 높여준다.

소혈전·심근경색 예방 : 김에 든 지질은 콜레스테롤을 낮춰주고 혈관 내에서 혈전이 생기는 것을 막아준다. 소혈전이나 심근경색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는 EPA(아니코사렌타엔산) 성분도 함유되어 있다.

철분 흡수를 돕는다 : 철분의 흡수를 돕는 양질의 단백질이 풍부하게 들어있다.

각종 질병 예방 : 김은 유전적으로 발생하는 위암을 억제하거나 발생을 늦추는 작용을 한다고 알려져 있다. 위궤양을 예방하는 데도 효과적이다.

식이섬유 풍부 : 김 100g에 들어 있는 식이섬유 함량은 양배추의 16배 이상, 귤의 30배 이상 많다. 식이섬유는 대장에 있는 발암물질까지 흡착, 밖으로 내보내는 작용을 해 대장암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김과 함께 조리하면 좋아요~

꿀 : 김을 가루 내어 꿀물을 타서 먹으면 좋다. 하루에 3번씩 먹으면 기침을 가라앉게 하는 효과가 있다.

참기름 : 김에는 지방이 1%도 들어 있지 않아 기름을 바르고 굽는 것이 맛과 영양의 균형을 맞추는 좋은 방법이다. 하지만 오래 두고 먹는다면 기름이 산화되어 좋지 않으므로 바로 구워 먹는다

실파김무침

준비할 재료
실파 70g, 김 1장

만드는 방법
1 실파는 끓는 물에 살짝 데친 후 찬물에 헹궈 먹기 좋은 크기로 썬다.
2 김을 기름 두르지 않은 팬에서 앞뒤로 구워 비닐봉지에 담아 곱게 부순다.
3 실파에 부순 김을 넣어 조물조물 무친다.

김조림

준비할 재료
김 50g, 조림양념(물 2컵, 국간장 1작은술, 간장 2큰술, 물엿 1큰술, 다진 마늘 ½작은술, 참기름 1작은술, 고춧가루 ½큰술), 다진 쪽파 1큰술, 통깨 2큰술

만드는 방법
1 김은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른다.
2 냄비에 분량의 재료를 넣고 조림양념을 끓이다가 김을 넣어 중간 불에서 5분 정도 끓인다. 이때 주걱으로 김을 풀어가며 젓는다.
3 약한 불로 줄여 물기가 없어질 때까지 20~30분간 조린다. 바닥에 눌어붙은 김은 불을 끄고 그대로 두었다가 불으면 주걱으로 긁어 다시 볶으면 구수한 맛이 난다.
4 국물 없이 조린 김조림에 다진 쪽파와 통깨를 넣어 넓은 판에 펼쳐서 재빨리 식힌다.

김자반

준비할 재료
김 10장, 튀김기름 ¼컵, 양념장(간장·설탕·물 1큰술씩), 통깨 1큰술

만드는 방법
1 김은 조금 묵은 것으로 준비해 반으로 자른다.
2 튀김기름에 김을 넣어 바삭하게 튀긴 후 키친타월을 깔고 켜켜이 김을 얹어 기름기를 뺀다.
3 냄비에 분량의 양념장 재료를 넣어 설탕이 녹을 정도로 끓인다.
4 양념장에 튀긴 김을 대충 부숴 넣고 뒤적여가며 조린 후 통깨를 뿌린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