陰 陽
陰陽은...
- ♣음양은 상대성입니다.
♣음양은 대립속에 융화를 나타냅니다.
♣음양은 어느 한 쪽만으로는 존재할 수가 없습니다.
♣음양은 이기고 지는 법이 없습니다.
♣음양은 서로서로 의지하고 도와줍니다.
♣음양은 항상 서로를 그리워하고 동경하지만 영원히 만나서 하나가 될 수는 없습니다.
♣음양은 눈길이 머무는 곳이면 어디나 있습니다.
♣음양은 눈길이 도달할 수 없는 곳에도 엄연히 있습니다.
♣음양은 작기로는 한 티끌 속에도 모두 들어가고, 크기로는 온 허공을 감싸고도 남음이 있습니다.
♣음양은 不二法입니다
- 그리고..
♣보리(道)는 陽이고 번뇌는 陰입니다.
♣희망은 양이고 절망은 음입니다.
♣부처는 양이고 중생은 음입니다.
♣그래서..... 웃고 나서는 눈물이 한 방울 흐르고, 어리석음을 의지하여 지혜를 기르며, 번뇌를 돌이키면 도를 깨닫는다고 했나 봅니다.
♣그리고........
♣블랙홀 뒤에는 화이트홀이 있다던가요?(음양) ♣빛이 밝으면 밝을수록 그림자는 더욱 짙습니다.(") ♣道가 높아지면 魔가 더 날뛴다(")
- 우주 자연의 理法을 陰陽으로 설명한 것인 바, 음양이 量적으로 어떻게 배합되느냐에 따라 五行의 물질이 생겨나고 음양 두 기운의 消滅에 따라 계절이 바뀌는 것이다.
- 오행설은 다원론이요, 음양설은 이원론이요, 태극설은 일원론이니, 다원론은 이원론에 통제되고, 이원론은 일원론으로 돌아가는 데 동양 학문의 진면목이 있다.
구분 | 陰 | 陽 | 비 고 |
동정 | 靜 | 動 | |
자연 | 消滅 | 生長 | |
주역 | 利貞 | 元亨 | 주역 |
방향 | 北西 | 東南 | |
상하 | 下.右 | 上. 左 | |
숫자 | 짝수(2,4,6,8,10) / 2혹은 6 | 홀수(1,3,5,7,9) / 3혹은 9 | |
義.智 | 仁.禮 | ||
천간 | 乙.丁. 己. 辛. 癸 | 甲. 丙. 戊. 庚. 壬 | |
지지 | 丑. 卯. 巳. 未. 酉. 亥 | 子. 寅. 辰. 午. 申. 戌 | |
회전 | 시계방향 | 반시계방향 | |
죽음. 질소. 산성 | 삶. 산소. 알카리성 | ||
하루 | 밤(申-寅) | 낮(寅-申) | |
선 | 직선 | 곡선 |
♣宇宙란?
-四方上下謂之宇, 往古來今謂之宙. -淮南子-
(宇는 東西南北과 上下를 뜻하고, 宙는 古今往來를 뜻한다. 즉, 우주란 공간(陰)과 시간(陽)을 말한다.)
♣時間은 圓운동이다. 원은 시간의 운동에서 온다. 그리고 시간은 변화다
-하루, 일년, 전자의 운동등등...
♣공간 = 形體, 시간 = 내부의 질서로 표현 될 수 있으며 내부의 질서는 형체를 결정한다
-다이아몬드와 흑연의 예
♣時間(陽)과 空間(陰)은 하나다.
-色卽是空, 空卽是色. 즉, 色=形(陰), 空=時間(陽)-예 : 프리즘과 상대성 이론 (E=mc²)
-無 : 본체(體)가 없어 겉으로 작용(用)만 진행 되는 것(無極)
-空 : 작용(用)이 없어 고요해 보이나 내부의 본체(體)는 생동한다(太極)
♣時間과空間의 개념
-爛柯斧이야기(시선.바둑.도끼자루), 움직이는 차 안에서의 운동등에서 암시
♣形과 象
-形 : 눈에 보이는 형체. 서양 학문은 形을 파악하는데 힘을 쏟은 결과 물질문명의 풍요를 이루었고,
-象 : 형체의 내부에 보이지 않는 질서로 작용하는 상징. 동양 학문은 象을 깨닫는데 힘을 쏟은 결과 정신의 올바른 축을 세울 수 있는 바탕이 되었다.
♣體와 用
-體 : 보이지 않는 마음을 本體라 하고,
-用 : 보이는 육체를 쓰임(用)이라 한다.
서양에서는 동양이 보이지 않습니다
동양에서는 서양을 볼 수 있습니다.
밝은 쪽에서 어두운 쪽은 보이지 않는 것입니다.
동양은 북방에 體로서 존재하며,
서양은 남방에 用으로 드러나기 때문입니다.--
♣陰陽이란
-"낮에는 해뜨고 밤에는 해가 진다"는 단순하고 명확한 자연의 진리에서 출발한 학문이다. 따라서 是是非非는 있을 수 없다.
-陰陽은 자연의 이치를 깨닫고 자기의 본 모습을 성찰할 수 있는 길이다.
-相對性 원리 : 빛과 그림자
-일원성 : 음양이 실현되는 場은 하나라는 것이다. 그 하나가 태극이며, 음양은 하나속에 들어있는 둘이다.
-無常性 : 음양에 시간개념을 대입 시킨 것이다. 즉 모든 것은 변한다. 태극에서 음양을 나누는 선이 곡선을 이룸은 時間이 직선이 아닌 곡선운동을 하고 있음을 증명하는 것이다.
-陰陽의 조화 : 음양은 자체로서도 조화를 이루고, 음은 음대로 양은 양대로 각각의 음양조화를 이룬다. 즉, 음 속에 양 있고 양 속에 음 있다.
♣陰陽이란
-하늘에서 : 日(陽)- 月(陰), 星(陽)- 辰(陰)
-지상에서 : 火(陽)- 水(陰), 石(陽)- 土(陰)
-인체에서 : 우뇌.氣(陽)- 좌뇌.血(陰), 교감신경.腑(陽)- 부교감신경.臟(陰)
♣무생물과 생물의 차이
-무생물.無性生殖의 단계 : 영원히 죽어있거나 영원히 살아있는 존재로 직선운동만이 있다.
-有性生殖으로 진화 단계 : 삶과 죽음의 원 운동이 완성된다.
♣相生과 相剋
-상생은 어떤 존재로 인하여 새로운 존재가 생겨남을 말하고,
-상극은 어떤 존재가 다른 존재를 일방적으로 이기는 것.
♣陰陽의 相對性
-횡적으로 : 상생하는 경우이며 남녀의 조화가 그 예이다.
-종적으로 : 상극하는 경우이며 돼지와 뱀의 만남이 예이고 治病의 바탕이 된다.
♣개체 안에 존재하는 陰陽(음양의 일원성)
-몸과 맘은 같은 어원이다.
-조개,소라,참외,수박,거북,자라,자두,복숭아,물고기,사람.....
-딱딱한 오징어, 부드러운 쇠
-막대자석
♣마음은 어디에 있나?
-마음이란 어떤 상황이 일어나서 인식될 때 그 상황을 해결하려는 반대의 힘이 팽팽하게 작용할 때 일어난다. 즉 없었던 마음이 일어나는 것은 陰陽의 두 힘이 반대로 작용한 때이다.
♣氣立之物과 神機之物
-기립지물 : 氣에 의해서 세원진 것 즉 植物 (주변 환경에 상대적으로 陰이다)
-신기지물 : 몸에 정신이 있는 것, 즉 動物 (스스로 음양의 조화를 이룬다)
♣陰陽과 病
-선이장은 外燥內濕하며, 버섯은 外濕內燥하다.
-사막에서 생긴 병은 치료 약이 사막에 있고, 음습한 곳에서 생긴 병은 그 약이 음습한 곳에 있다.
-선인장의 本性은 濕하고 버섯의 本性은 燥하므로.
♣陰陽과 四象
-少陰人 : 寒病이 생기기 쉽다. (胃受寒裡寒病, 腎受熱表熱病)
-少陽人 : 熱病이 생기기 쉽다. (胃受熱裡熱病, 脾受寒表寒病)
-太陰人 : 濕病이 생기기 쉽다.
-太陽人 : 燥병이 생기기 쉽다.
-燥濕이란 어떤 존재의 상태를 의미하고(體), 寒熱이란 어떤 존재의 활동을 의미한다(用)
♣陰宅과 陽宅
-음택은 침실과 같이 아늑하고
-양택은 거실과 같이 환한 곳을 택하면 무리가 없다.
♣明堂의 發福
-人 = 靈魂(陽) + 肉體(陰)이나 죽으면
-靈魂 = 靈(陽) + 魂(유체/陰)
-肉體 = 肉(陰) + 體(魄/陽)인데, 肉은 썩고 體는
-地(묻히는 자리/陰)와 交合한다. 따라서 子宮과 같은 아늑한 자리가 명당이 된다.
-살아서 낳은 자식과 죽어서 교합하여 일으킨 에너지가 同類여서 同氣感應이라 한다.
-좋은 명당이라 하여도 생전의 인생이 밝고 건전하며 선한 일을 많이 한 순수한 魄이 아니면 陰(땅)이 交合을 거부한다.
-그래서 明堂이란 땅에 있는 것이 아니라 그 사람의 일생이 明堂의 힘을 움직이는 것이다.
♣無極, 太極, 皇極 - 농구 경기로 비유
-無極 : 농구 코트에 선수(선수 이전의 학생)들이 아무렇게나 흩어져 있는 모습 (精神)
-太極 : 다섯명씩 편을 갈라 양쪽으로 나누었으나 아직 휘슬이 울리지 않는 상태 (마음)
-皇極 : 시합이 시작되어 열명이 5:5가 되어 양쪽 코트를 오갈 때 볼이 있는 자리 (육체)
♣精. 氣. 神 (촛불을 비유)
-精 : 에너지가 고도로 농축되어 물질화 된 것을 의미
-氣 : 精속에 갇혀 있던 힘이 탈출하면서 일어나는 에너지의 발현현상
-神 : 물질이 다 탈출한 순수상태의 밝음이 모여 있는 영혼을 의미
♣原氣, 宗氣, 眞氣
-原氣 : 선천적으로 가지고 태어난 氣를 말하며 督脈으로 흐른다.
-宗氣 : 후천적으로 섭취한 것으로 후천지기라 하며 任脈으로 흐른다.
-眞氣 : 원기와 종기가 합해진 것이며 전신의 생명활동을 가능케 한다.
五行
구 분 /오 행 | 木 | 火 | 土 | 金 | 水 | 비 고 |
天干 | 甲乙 | 丙丁 | 戊己 | 庚辛 | 壬癸 | |
地支 | 寅卯 | 巳午 | 辰戌丑未 | 申酉 | 亥子 | |
六 經 | 厥 陰 | 少陰/少陽 | 太 陰 | 陽 明 | 太 陽 | |
五 氣 | 風 | 熱 / 暑 | 濕 | 燥 | 寒 | |
五 臟 | 肝 | 心 | 脾 | 肺 | 腎 | 心 包 |
六 腑 | 膽 | 小 腸 | 胃 | 大 腸 | 肪 胱 | 三 焦 |
相 生 | 木生火 | 火生土 | 土生金 | 金生水 | 水生木 | |
相 克 | 木克土 | 火克金 | 土克水 | 金克木 | 水克火 | |
五 味 | 酸 | 苦 | 甘 | 辛 | 鹹 | |
五 色 | 靑 | 赤 | 黃 | 白 | 黑 | |
五 情 | 怒 | 喜 | 思 | 憂 | 恐 | |
五 主 | 筋 | 血(脈) | 肉 | 皮.毛 | 骨.髮 | |
五 旺 | 春 | 夏 | 長夏 | 秋 | 冬 | |
五時 | 아침 | 낮 | 地.中 | 저녁 | 밤 | |
月(陰) | 1 . 2 | 4 . 5 | 3.6.9.12 | 7 . 8 | 10 . 11 | |
五術 | 命(四柱) | 卜(점) | 醫 | 相(관상) | 山(풍수) | 순서? |
五 方 | 東 | 南 | 中 | 西 | 北 | |
五宮 | 靑龍 | 朱雀 | 黃龍 | 白虎 | 玄武 | |
五蟲 | 비늘 달린 동물 | 깃털달린 동물 | 벌거벗은 동물 | 털 달린 동물 | 껍질있는 동물 | |
오대문 | 동대문 | 남대문 | 보신각 | 서대문 | 자하문 | |
五穀 | 보리 | 메기장 | 차기장 | 벼 | 콩 | |
五 根 | 眼 | 舌 | 口 | 鼻 | 耳 | |
인체 | 털.피부 | 근육.손발톱 | 살 | 뼈 | 혈액 | |
五覺 | 보는것(視) | 맛보는것(味) | 말하는것(言) | 냄새 맡는것(臭) | 듣는것(廳) | |
五福 | 壽 | 康寧 | 考終命 | 富貴 | 攸好德 | |
五常 | 仁 | 禮 | 信 | 義 | 智 | |
五事 | 공손함 | 밝음 | 분명함 | 조리있음 | 지혜로움 | |
발음 | ㄱ.ㅋ(牙) | ㄴ.ㄷ.ㅌ.ㄹ(舌) | ㅇ.ㅎ(喉) | ㅅ.ㅈ.ㅊ(齒) | ㅁ.ㅂ.ㅍ(脣) | |
五 聲 | 외침(呼) | 말(言) | 노래(歌) | 곡(哭) | 신음(呻吟) | |
五星 | 歲星 | 熒惑星 | 塡星 | 太白 | 辰星 | |
五岳 | 태산 | 형산 | 숭산 | 화산 | 항산 | 중국의 경우 |
五 音 | 角 | 徵 | 宮 | 商 | 羽 | |
五 臭 | 신내.누린내 | 향기로운/탄내 | 단내 | 매운내.비린내 | 비린내.썩는내 | |
五 液 | 눈물 | 땀 | 침 | 콧물 | 가래 | |
發 展 | 生 | 長 | 化 | 收 | 藏 | |
숫자(선천) | 3. 8 | 7 . 2 | 5 . 10 | 9 . 4 | 1 .6 | 河圖 |
숫자(후천) | 3 . 8 | 9 . 4 | 5(10) | 7 . 2 | 1 . 6 | 洛書 |
증 상 | 동통 | 열 | 열 | 한 | 마비 | |
마음 | 천진난만 | 분노격정 | 안정평화 | 살기의리 | 음모술수 | |
직업 | 교직자 | 연예인 | 공무원 | 군인경찰 | 도둑사기 | |
지역 | 강원도 | 경상도 | 충청도 | 전라도 | 함경도 | |
태양계 | 목성 | 화성 | 토성.지구 | 금성 | 수성 | |
자동차 | 가속기 | 엔진 | 기어 | 브레이크 | 오일 | |
도형 | 직사각형 | 역삼각형 | 원 | 정사각형 | 정삼각형 |
**위 표중 한글발음은..
-훈민정음 解例本 解例篇 制字解에는 喉音(ㅇ,ㅎ)과 脣音(ㅁ,ㅂ,ㅍ)이 바뀌게 되어있다. 즉, 한글도 陰陽 五行論에 입각하여 만들었는데 목구멍 소리(喉音)가 水音(羽)이고 입술소리(脣音)가 土音(宮)이라는 말이다. 어느 것이 맞는지?
五行의 변화
1.오행의 相生 相剋
1)상생 : 木(春)生火(夏), 火(夏)生土(환절기), 토(환절기)生金(秋), 金(秋)生水(冬), 水(冬)生木(春)
*相生중에 母가 强한 경우와 子가 强한 경우
오행의 상생 | 母가 强한 경우 | 子가 强한 경우 | 비 고 |
木 生 火 | 火賴木生, 木多火熄 | 木能生火, 火多木焚 | |
火 生 土 | 土賴火生, 火多土焦 | 火能生土, 土多火晦 | 晦 : 어두울 회 |
土 生 金 | 金賴土生, 土多金埋 | 土能生金, 金多土弱 | |
金 生 水 | 水賴金生, 金多水濁 | 金能生水, 水多金沈 | |
水 生 木 | 木賴水生, 水多木漂 | 水能生木, 木多水縮 |
2).상극 : 木剋土, 土剋水, 水剋火 火剋金, 金剋木
*相剋중에 雪上加霜인 경우와 衆寡不敵인 경우, 강한 흐름을 막지 못한 경우
오행의 상극 | 雪上加霜 (强剋弱) | 衆寡不敵 (弱剋强) | 강한 흐름을 막지 못한 경우 | 비 고 |
木 剋 土 | 土衰逢木, 必遭傾陷 | 木能剋土, 土重木折 | 强木得火, 方洩其英 | 遭:만날 조 |
土 剋 水 | 水弱逢土, 必爲어塞 | 土能剋水, 水多土流 | 어:해감.진흑 | |
水 剋 火 | 火弱逢水, 必爲熄滅 | 水能剋火, 火炎水灼 | 强水得木, 方緩其勢 | 灼:사를 작 |
火 剋 金 | 金衰遇火, 必見銷鎔 | 火能剋金, 金多火熄 | 强火得土, 方斂其焰 | 斂:거둘 렴 |
金 剋木 | 木弱逢金, 必爲斫折 | 金能剋木, 木堅金缺 | 强金得水, 方挫其鋒 | 斫:꺾을 작 |
3).旺相休囚死
*旺 : 같은 오행끼리 만난 경우
*相 : 상대가 나를 生해 주는 경우
*休 : 내가 상대를 生해 주는 겨우
*囚 : 내가 상대를 剋하는 경우
*死 : 생대가 나를 剋하는 경우
天干과 地支(十干 12支)
1. 天干 (열 개의 하늘)
♠甲 - 木 : 천년 묵은 소나무
-갑은 시작입니다. 기상 나팔입니다
-갑은 언제나 일등을 해야 합니다.
-갑일에 태어난 사람도 이런 특성이 있다
-갑목은 己土를 좋아합니다. 환경을 중요시합니다.
-유일하게 생명을 가집니다. 생명과 연관이 있습니다.
-한번 좌절하면 쉽게 일어나지 못합니다.
-갑목은 자존심이 셉니다. 죽어서도 대들보로 ...
-흙(사주말로 돈)을 굉장히 중요시합니다. 항상 엽전 석냥을 지니고 있습니다.
♠乙 - 木 : 골프장의 잔디밭
-을목은 곡식이고 약초이며, 넝쿨식물입니다.
-이해타산이 빠르고 환경 적응력이 뛰어납니다.
-생화력이 강하고 의리와는 거리가 멀다.
♠丙 - 火 : 장팔사모 휘날리는 장비
-맹렬함. 용기란 병화를 위한 말이다.
-단순하며 알기가 쉽다
♠丁 - 火 : 이 한 몸 다바쳐서 오직
-헌신.봉사이며 사랑입니다.
-촛불. 따뜻함. 충신
♠戊 - 土 : 묵묵히 앉아있는 지리산
-믿음직하고 묵직합니다.
-고독하고 술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교만으로 오해를 받기도 합니다.
-화나면 무섭습니다.
♠己 - 土 : 넓고 넓은 나주평야
-들판이요 옥토입니다.
-갑목.을목이 좋아하고 癸水는 싫어합니다. 그러나 갑목은 의지하고 을목은 호구로 알지요
-자기주장이 없습니다. 어머니이고 고지식합니다.
-기토는 어리숙하나 귀신이라고도 합니다. 알 수가 없습니다.
-己土는 아주 특별합니다.
♠庚 - 金 : 설악산의 울산 바위
-바위이며 고집불통입니다. 그래서 무모해 보입니다.
-믿음직하고 강골입니다. 그러나 사심없고 천진합니다.
-의리를 중요시합니다.
♠辛 - 金 : 빛나는 다이아몬드
-가공석.장농 속의 보석. 멋쟁이.
-丙火가 辛金을 만나면 공처가가 됩니다.
-훌훌 털지 못합니다. 뽐내고 싶어합니다. 여자이지요.
-두려움이 없고 칠전팔기 소유자입니다.
♠壬 - 水 : 낙동강 칠백리
-바다.호수.강입니다. 그래서 고요하면서도 항상 움직이고 여간해서 알 수가 없습니다.
-침착하고 느긋하고 도량이 넓습니다.
-연구심이 강하고 지혜입니다
♠癸 - 水 : 졸졸졸 옹달샘
-옹달샘.빗물.안개.아이스크림입니다.
-계수는 생명의 精입니다.
-변화가 많고, 예측불허입니다.
2. 地支 (열두 개의 땅)
♣子 水 - 응고된 종자
-子水=陰水, 씨앗, 동짓달(음11월), 쥐, 시작,한밤중.
-子水=壬水10 : 癸水20의 혼합체
♣丑 土 - 냉동 저장고
-丑土=陰土, 섣달(음12월), 언땅(凍土), 소, 석빙고.
-子土=癸水9 : 辛金3 : 己土18의 혼합체
♣寅 木 - 속리산 정이품 송
-寅木=陽木, 정월(음1월), 초봄, 호랑이.
-寅木=戊土7 : 丙火7: 甲木16의 혼합체
♣卯 木 - 무성한 숲속
-卯木=陰木, 二월, 木國의 大王, 토끼, 正東.
-卯木=甲木10 : 乙木20의 혼합체
♣辰 土 - 촉촉한 문전 옥답
-辰土=陽土, 습기가 있는 양토, 3월, 용.
-辰土=乙木9 : 癸水3: 戊土18의 혼합체
♣巳 火 - 타오르는 불꽃
-巳火=陽火, 치열(熾熱), 4월, 뱀, 돌뿌리(金生地).
-巳火=戊土7 : 庚金7: 丙火16의 혼합체
♣午 火 - 후끈 후끈 달아오르는 열기
-午火=陰火, 한여름, 5월, 말.
-午火=丙火10 : 己土9: 丁火11의 혼합체
♣未 土 - 메마른 고원
-未土=陰土, 열기의 토, 6월, 염소.
-未土=丁火9 : 乙木3: 己土18의 혼합체
♣申 金 - 암반지대
-申金=陽金, 큰 바위, 암반, 7월, 원숭이, 초가을.
-申金=己土+戊土7 : 壬水7: 庚金16의 혼합체
♣酉 金 - 차돌멩이
-酉金=陰金, 돌멩이, 8월, 닭, 정리정돈, 칼날, 예리함.
-酉金=庚金10 : 辛金20의 혼합체
♣戌 土 - 아라비아 사막
-戌土=陽土, 황량한 사막, 유전, 9월, 단풍, 개.
-戌土=辛金9 : 丁火3: 戊土18의 혼합체
♣亥 水 - 태평양
-亥水=陽水, 호수, 10월, 초겨울, 목생지(木生地), 돼지.
-亥水=戊土7 : 甲木7 : 壬水16의 혼합체
24 節氣
1. 一年은..
1 年 | 4 季 | 12 月 | 24 氣 | 72 候 | 360日 | 1440 辰 | 4320 時 |
1 季 | 3월 | 6기 | 18후 | 90일 | 360진 | 1080시 | |
1 月 | 2기 | 6후 | 30일 | 120진 | 360시 | ||
1 氣 | 3후 | 15일 | 45진 | 135시 | |||
1 候 | 5일 | 20진 | 60시 | ||||
1 日 | 4진 | 12시 | |||||
1 辰 | 3시 |
2. 24 節氣(靑色=8節候)
계 절 | 24 氣 | 月 入 | 내 용 | 初 候 | 中 候 | 末 候 | 비 고 |
봄 | 立 春 | 正月節 | 봄이 시작된다. | 東風解凍 | 蟄蟲始振 | 魚涉負氷 | |
雨 水 | 正月中 | 봄비가 내려서 축축하게 적신다 | 獺祭魚 | 候雁北 | 草木萌動 | ||
驚 蟄 | 二月節 | 동면하던 벌레가 놀라듯 깬다 | 桃始華 | 창경(꾀꼬리)鳴 | 鷹化鳩 | ||
春 分 | 二月中 | 밤낮의 길이가 같고 봄의 중간 | 玄烏至 | 雷乃發聲 | 始電 | ||
淸 明 | 三月節 | 봄기운이 완연하고 하늘도 물도 맑다 | 桐始華 | 田鼠化爲여 | 虹始見 | ||
穀 雨 | 三月中 | 백곡을 기름지게하는 봄비가 온다 | 萍始生 | 鳴鳩拂其羽 | 戴勝隣于柔 | ||
여름 | 立 夏 | 四月節 | 여름이 시작된다 | 루괵(청개구리)鳴 | 구인(지렁이)出 | 王瓜生 | |
小 滿 | 四月中 | 여름기운이 대지에 가듣하다 | 苦菜秀 | 靡草死 | 麥秋至 | ||
芒 種 | 五月節 | 비가 내리면 곡식을 심는다 | 螳螂生 | 격始(외기러기)鳴 | 反舌無聲 | ||
夏 至 | 五月中 | 태양이 북회귀선에 으르러 낮이길다 | 鹿角解 | 조(매미)始鳴 | 半夏生 | ||
小 暑 | 六月節 | 더위가 작게 뭉친 뜨거운 더위다 | 溫風至 | 실솔居壁 | 鷹始摯 | ||
大 暑 | 六月中 | 더위가 크게퍼진 찌는 듯한 더위다 | 腐草爲蟲 | 土潤욕暑 | 大雨時行 | ||
가을 | 立 秋 | 七月節 | 가을이 시작된다 | 凉風至 | 白露降 | 寒蟬鳴 | |
處 暑 | 七月中 | 더위가 그친다 | 鷹乃祭烏 | 天地始肅 | 禾乃登 | ||
白 露 | 八月節 | 흰 이슬이 내린다 | 鴻雁來 | 玄烏歸 | 群烏養羞 | ||
秋 分 | 八月中 | 가을의 중간으로 밤낮의 길이가 같다 | 雷始收聲 | 蟄蟲배戶 | 水始학 | ||
寒 露 | 九月節 | 찬 이슬이 내린다 | 鴻雁來賓 | 雀入大水爲哈 | 菊有咸華 | ||
霜 降 | 九月中 | 서리가 내려서 추위를 재촉한다 | 豹乃祭獸 | 草木黃落 | 蟄蟲咸府 | ||
겨울 | 立 冬 | 十月節 | 겨울이 시작된다 | 水始氷 | 地始凍 | 稚入大水爲蜃 | |
小 雪 | 十月中 | 작은 눈이 내린다 | 虹藏不見 | 天氣上昇地氣下降 | 閉寒而成冬 | ||
大 雪 | 十一月節 | 크고 많은 눈이 내린다 | 갈단不鳴 | 虎始交 | 여정出 | ||
冬 至 | 十一月中 | 태양이 남회귀선에 이르러 밤이길다 | 구인結 | 미角解 | 水泉凍 | ||
小 寒 | 十二月節 | 추위가 작게뭉쳐 매섭게 춥다 | 雁北鄕 | 鵲始巢 | 雉구 | ||
大 寒 | 十二月中 | 추위가 크게 퍼지며 느슨해진다 | 鷄乳 | 征烏려疾 | 水澤腹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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