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정신과에서 사용되는 전기경련치료에 관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1. 정의
2. 역학
3. 작용
4. 적응증과 금기증
5. 시행방법
6. 치료경과
7. 부작용

본문내용

전기경련치료 ECT electroconvulsive therapy
1. 정의
정신경련치료는 전기충격치료(electroshock therapy, EST)라고도 하며 환자의 양측 이마에 전극을 대고 70~100볼트의 전기를 0.1초내지 0.5초간 주어 인공적으로 발작을 일으켜 치료효과를 기대하는 치료법이다.
전기경련치료는 의학의 여러 분야에서 치료적 목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정신의학에서도 전기자극을 이용한 치료 방법이 있다.
정신경련요법은 현재까지 개발된 항우울제들과 비교해 보면 우울증에서 대한 그 치료효과가 동등하거나 더 우수할 수 있으며 비교적 치료효과가 빠르게 나타나는 것으로 인정 받고 있으며, 치료의 안정성에 있어서도 전기경련요법이 안전한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이 때문에 현재 유럽 등에서는 항우울제 등의 약물치료와 함께 중요한 치료방법으로 선택되고 있다. 게다가 다른 방법에 비해 전에 생각되었던 것 보다 비교적 안전하고 효과가 빨리 나타나는 등 좋은 치료방법임이 밝혀져 최근 다시 각광을 받고 있다. 그러나 아직 전기니 경련이니 하는 말이 일반인에게 두려움을 갖게 한다. 그러나 ECT를 받아본 환자의 80% 정도가 이를 환영하고 있다.
2. 역학
정신병원에 근무하던 의사들의 관찰에 의하여, 현재는 인정되지 않지만 간질과 정신분열벙이 동시에 한 환자에게서 발생하는 일이 극히 드문 것을 알게 되었다. 이리하여 Von Meduna가 1934년 장뇌를 기름에 타서 근육주사하여 경련을 일으키는 경련요법을 시작하였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