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 주주 서한에서 밝힌 일과 성공의 14가지 원칙, 「베조스 레터」
  • 김유진 기자
  • 승인 2020.08.06 11:15
  • 댓글 0

22년 간 21통 아마존 주주 서한 분석…14가지 경영 매뉴얼

 

'베조스 레터' (스티브 앤더슨 저)

 

'베조스 레터' (스티브 앤더슨 저)

 

 

「베조스 레터」는 비즈니스 혁신가이자 경영 컨설턴트, 전문 연설가인 ‘스티브 앤더슨’이 연구한 아마존 창립자인 ‘제프 베조스’의 22년간의 아마존 주주들에게 보낸 주주 서한을 분석하여 기술되었다. 21통의 베조스 레터는 읽기에 어렵고, 시간이 부족한 일반 독자들을 위해 ‘스티브 앤더슨’이 축약‧분석함으로 14가지 성장원칙으로 분류하여 출간하였고, 출간과 동시에 아마존 베스트셀러에 등재되었다.

‘스티브 앤더슨’은 아마존 비즈니스 모델을 심층적으로 분석하며 14가지 성장원칙을 ‘테스트, 구축, 가속화, 확장’의 키워드로 나누었다.

테스트 원칙으로는 ▲성공적 실패를 장려하라, ▲큰 아이디어를 베팅하라, ▲역동적인 발명과 혁신을 실행하라로 나열되어 있으며, 구축 원칙으로는 ▲고객에게 집착하라, ▲장기적 사고를 적용하라, ▲플라이휠을 이해하라의 개념이 있다.

또한, 가속화의 네 가지 원칙은, ▲ 의사결정 속도를 높여라, ▲복잡한 것을 단순화하라, ▲기술로 시간을 단축하라, ▲주인의식을 고취하라로 정의된다. 확장 원칙으로는 다음과 같다. ▲기업문화를 유지하라, ▲높은 기준에 집중하라, ▲중요한 것을 측정하고, 측정한 것을 의심하고, 직감을 신뢰하라, ▲항상 ‘데이원’이라고 믿어라.

14가지 원칙은 기업이나 조직이 일하는 방식에 적용될 수 있고, ‘제프 베조스’의 기업 경영에 대한 핵심적 가치가 녹아있는 나침반의 역할을 한다.

1997년, 첫 번째 베조스 레터를 필두로 전개되는 「베조스 레터」는 철학, 경영방침, 고객을 바라보는 방향성, 직원들에 대한 기준 등 베조스의 이념이 모두 열거되어 있다.

베조스는 아마존의 주요 목표인 ‘성장’을 중심으로, 플라이휠 개념으로 규모의 경제의 선순환을 강조했다. 플라이휠 개념은 무거운 플라이휠이 잘 회전하도록 지속적으로 활동하여 힘을 가하면 결국 회전하기 시작할 것이며, 관성에 의해 지속적으로 추진한다는 것이다.

자동차의 플라이휠과 베조프의 플라이휠 네프킨 스케치
베조스의 플라이휠 네프킨 스케치

‘제프 베조스’는 플라이휠의 개념을 조직뿐 아니라 개인에도 적용하면 아마존처럼 성장하게 될 것이라 기대한다.

 

업코리아, UPKOREA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