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세정 기자
- oceans.21@seoulfn.com
- 승인 2020.07.21 1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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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배터리 이어 자율주행차 등 미래차 시너지 논의
[서울파이낸스 오세정 기자]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과 정의선 현대차그룹 총괄 수석부회장이 지난 5월 삼성SDI 천안사업장에서 회동한 데 이어 21일 두 달여만에 다시 만난다. 이들은 전기차와 자율주행차 등 차세대 모빌리티 분야에서 다각도 협력 방안을 모색할 것으로 보인다.
21일 재계에 따르면 이 부회장과 정 수석부회장을 비롯한 양사 주요 경영진은 이날 경기도 화성 소재 현대차 남양기술연구소에서 두 번째 회동을 갖는다. 이재용 부회장과 정의선 수석부회장을 포함한 양사 주요 경영진은 이날 오전 남양연구소를 둘러보고 점심 식사를 함께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회동은 정 부회장이 지난 5월 삼성SDI 천안사업장을 찾아 이 부회장과 만난 데 대한 답방 차원이다. 지난 회동에선 삼성SDI가 개발 중인 전기차 배터리 종류이자, '꿈의 배터리'라 불리는 전고체 배터리 등 차세대 배터리 협력에 대해 논의했다.
현대차 연구개발(R&D) 전초기지인 남양연구소에서 두 달 만에 재성사된 두 총수 회동에서 화두는 전기차와 자율주행차 등 미래차 기술일 것으로 보인다. 이와 함께 1차 회동의 핵심 주제였던 전고체 배터리와 관련한 추가 협업 방안이 논의될 것으로 관측된다.
현대차그룹이 전기차 업계의 최강자로 급부상한 미국 테슬라에 맞서기 위해선 배터리를 포함해 첨단 부품 업체들과의 협력이 필수다. 정 부회장이 최근 최태원 SK그룹 회장, 구광모 LG그룹 회장과 잇달아 만난 것도 같은 맥락이다.
현대차는 전기차 전용 플랫폼이 적용된 차세대 전기차가 나오는 내년을 도약 원년으로 삼고 있다. 차세대 전기차는 세계에서 가장 짧은 시간인 20분 내 충전이 가능하고 한 번 충전으로 450㎞를 달린다. 특히 2025년까지 전기차 100만대 판매, 시장점유율 10% 이상을 기록해 세계 선도업체로 도약하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삼성은 반도체 중심 전장부품을 4대 신성장 사업으로 정하고 박차를 가하고 있다. 삼성전자는 2017년 자동차 전장(전자장비) 전문업체인 하만을 인수하며 시장에 진입했다. 지난주엔 이재용 부회장이 삼성전기 부산사업장을 직접 찾아 전장용 MLCC(적층세라믹커패시터) 시장 선점에 적극 대응할 것을 주문하기도 했다.
삼성이 힘을 쏟고 있는 통신과 인공지능(AI) 사업도 미래차에서 중요한 분야다. 삼성전자는 차세대 미래 기술로 꼽히는 6G 기술에 드라이브를 걸고 있다. 6G는 테라(tera) bps급 초고속 전송속도와 마이크로(μ) sec급 초저지연 무선통신을 가능케 하는 미래 핵심 통신 기술이다. 인공지능은 삼성이 미래 먹거리로 삼고 집중 육성 중이다.
특히 이번 만남은 최근 청와대가 그린뉴딜을 적극 추진중인 가운데 이뤄져 더 주목된다. 정부의 그린뉴딜은 기본적으로 친환경 에너지 사용과 관련 산업을 육성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최근 두번의 만남을 계기로 양측이 친환경 모빌리티 사업을 확대해 나가면 현재 청와대가 공들이고 있는 그린뉴딜 정책도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두 총수가 만나는 남양연구소는 현대차의 신차 및 신기술은 물론 디자인, 설계, 시험 및 평가 등 연구개발에 필요한 자원이 총망라된 '연구개발(R&D) 심장부'로 불리는 곳이다. R&D·디자이너 등 직원 1만여명이 일하고 있으며 전기차는 물론, 하이브리드카, 내연기관 자동차까지 이곳에서 개발된다. 자율주행과 커넥티드 등 미래 자동차 기술 개발의 본산도 남양연구소다.
현대차는 이번 이 부회장을 남양연구소로 초청하면서 재계 총수에게는 처음으로 공식적으로 문을 열었다. 그동안 문재인 대통령을 포함해 국내외 주요 인사들이 많이 다녀갔지만 재계 총수는 처음이다. 삼성이 한때 경쟁사였다는 점을 고려하면 더욱 눈길이 간다.
정 부회장은 지난주 청와대 한국판 뉴딜 국민보고대회에서 "최근 삼성, SK, LG를 차례로 방문해 배터리 신기술을 협의했다"며 "세계 최고 수준의 배터리 3사가 한국 기업이라는 것을 자랑스럽게 생각하며 서로 잘 협력해 세계 시장 경쟁에서 앞서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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