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가에게 새로운 영감을 줄 혁신서'로 미국 주요 언론에서 여러 번 추천서 목록에 포함한 책이다. 「포천」은 '다가오는 2016년 영감을 줄 최고의 경제경영서 Top5'로 이 책을 꼽았고,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가 '2015년 블룸버그 최고의 책'으로 이 책을 추천했다. 글로벌 시장조사기관 프로스트앤설리번은 '2014 성장.혁신.리더십 분야 올해의 책'으로 이 책을 선정하기도 했다.

이 책은 살림 이스마일과 마이클 말론, 유리 반 헤이스트의 합작품이다. 살림 이스마일은 싱귤래리티대학의 학장으로 대부분의 학과 프로그램을 조율하고 있다. 펍섭(PubSub)을 비롯한 7개의 인터넷 기업을 설립했으며 야후 부사장 시절엔 내부 인큐베이터 조직 '브릭하우스'를 만들고 운영했다. 기하급수 조직을 세우고 운영하는 법을 몸소 실험해본 장본인이다.

마이클 말론은 실리콘밸리의 역사를 기록하는 사람으로 통하며 30년 동안 첨단 기술에 관한 책을 스무 권 넘게 썼다. 유리 반 헤이스트는 싱귤래리티대학 네덜란드 대사이며 구글, ING은행, 삼성 등과 일해온 컨설턴트이다. 저자들은 이 책을 통해 파괴적 기술혁신의 시대에 최적화된 조직인 '기하급수 기업'을 세우고 번창하게 만드는 방법을 알려준다.

P.19 : 자, 이제 신세계에 온 것을 환영한다. 지금은 바로 ‘기하급수 기업’의 시대다. 이 시대는 코닥의 경우처럼 여러분의 기업이 가지고 있는 역사, 규모, 명성, 심지어 현재의 매출에 대해 그 어떤 미래도 보장해주지 않는다. 그렇지만 충분히 확장 가능하고, 빠르...
P.57 : 규모가 커진다는 말은 곧 유연성을 잃는다는 뜻이기 때문이다. 수만 명의 직원으로 채워진 광범위한 설비를 갖춘 대기업들은 아무리 노력해봤자 빠르게 변화하는 세상에 맞춰 민첩하게 움직일 수가 없다. 기하급수적인 파괴적 혁신을 분석한 헤이글은 이렇게 지적했다. ...
P.64 : 어떤 자원을 정보화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가장 중요한 결과는 한계비용이 ‘0’까지 떨어진다는 점이다. 정보를 기반으로 한 기하급수 기업의 할아버지 격이라고 할 수 있는 구글은 검색한 페이지를 ‘소유’하지 않는다. 구글의 수익 모델은 10년 전에는 수많은 농...
 

 

 

 

최근작 : <기하급수 시대가 온다> … 총 6종 (모두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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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대학교 철학과를 졸업 후 삼성전자 기획팀, 마케팅팀에서 근무했다. 현재 전문 번역가로 활동 중이다. 옮긴 책으로는 《인문학 이펙트》,《토킹 투 크레이지》, 《제로 투 원》, 《위험한 과학책》, 《볼드》, 《나인》, 《기하급수 시대가 온다》, 《빅데이터가 만드는 세상》, 《리더는 마지막에 먹는다》, 《우주에 관한 거의 모든 것》, 《빈곤을 착취하다》, 《플라스틱 바다》, 《행복의 신화》, 《다크 사이드》, 《레바나》, 《매달리지 않는 삶의 즐거움》, 《단맛의 저주》, 《평온》 외 다수가 있다.

 

 

 
 

 

 

 

 

한물간 5개년 사업계획은 접어라
이제 세상은 더 똑똑하고 작고 빠르게 움직이는 기업들의 것이다!

“생존에 급급할 것인가, 폭발적으로 비상할 것인가
기하급수 성장 모델로 조직의 새 판을 짜라!”


파괴적 기술혁신이 일상화된 시대, 이제 기업은 기술혁신만으론 독보적 성공을 보장받을 수 없다. 빠르게 발전하는 기술만큼 재빠르게 세상에 적응하고 비즈니스 기회를 포착할 새로운 조직이 필요하다. 파괴적 변화의 시대에 최적화된 ‘기하급수 조직’이 그 답이다.

변하지 않으면 죽는다
조직에 기하급수 기업의 DNA를 이식하라!


스탠더드앤푸어스(S&P) 500대 기업의 평균수명은 1920년대에는 67년이었지만, 지금은 15년으로 줄었다. 이 15년이라는 수명도 앞으로는 점점 더 짧아질 전망이다. 대기업의 운명과 반대로 설립된 지 10년도 안 된 신생기업들은 기하급수적 실적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대기업들은 단순히 경쟁에 내몰리는 정도가 아니라 치고 올라오는 신생 기업들에 의해 순식간에 전멸당할 위기에 처했다.
성공 가도를 달리는 신생기업과 불안한 미래의 대기업, 이 둘의 차이는 어디에 있을까. 바로 ‘조직’에 있다. 기술혁신이 일상화된 세상에선 파괴적 변화의 속도만큼 빠르게 움직일 수 있는 조직이 필요하다. 하지만 대기업의 상명하달식 조직은 느려도 너무 느리다. 수많은 보고절차, 복잡한 사내정치 등의 장애요소가 조직의 의사결정을 굼뜨게 만든다. 이제 혁신기술의 발견은 일상화되었다. 혁신기술을 발견하는 건 삼성전자도 할 수 있고, 사무실 없이 스타벅스를 전전하는 프리랜서 엔지니어도 할 수 있다. 바로 인터넷 덕분이다. 인터넷의 오픈소스 커뮤니티엔 전 세계의 엔지니어들이 자신이 발견한 혁신기술을 무료로 공유하고 있다. 무료로 제공되는 혁신기술들을 조합해 또 다른 혁신을 만들어내는 건 이제 일도 아니다. 성패는 이제 ‘기술’ 그 자체에 있는 게 아니라 기술을 가장 빠르게 비즈니스 기회로 전환해낼 ‘조직’에 달려 있다.
대기업이 기술을 발견하고도 복잡한 보고체계 때문에 의미 없는 시간을 보내고 있는 사이, 유연하고 재빠른 의사결정 구조의 신생 기술기업들이 새롭고 대담한 비즈니스 기회를 창조했다. 이들 신생 기술기업들은 ‘기하급수 기업’이라 불리며 글로벌 대기업의 업계 1위 자리를 위협하고 있다.

<포천> 선정, 다가오는 2016년 영감을 줄 최고의 경제경영서 Top5
미국 주요 언론이 주목한 올해의 경영혁신서!


《기하급수 시대가 온다》는 ‘기업가에게 새로운 영감을 줄 혁신서’로 미국 주요 언론에서 여러 번 추천서 목록에 포함한 책이다. <포천>은 ‘다가오는 2016년 영감을 줄 최고의 경제경영서 Top5’로 이 책을 꼽았고, 베냐민 네타냐후(Benjamin Netanyahu) 이스라엘 총리가 ‘2015년 블룸버그 최고의 책’으로 이 책을 추천했다. 글로벌 시장조사기관 프로스트앤설리번은 ‘2014 성장.혁신.리더십 분야 올해의 책’으로 이 책을 선정하기도 했다.
이 책은 살림 이스마일과 마이클 말론, 유리 반 헤이스트의 합작품이다. 살림 이스마일은 싱귤래리티대학의 학장으로 대부분의 학과 프로그램을 조율하고 있다. 펍섭(PubSub)을 비롯한 7개의 인터넷 기업을 설립했으며 야후 부사장 시절엔 내부 인큐베이터 조직 ‘브릭하우스’를 만들고 운영했다. 기하급수 조직을 세우고 운영하는 법을 몸소 실험해본 장본인이다. 마이클 말론은 실리콘밸리의 역사를 기록하는 사람으로 통하며 30년 동안 첨단 기술에 관한 책을 스무 권 넘게 썼다. 유리 반 헤이스트는 싱귤래리티대학 네덜란드 대사이며 구글, ING은행, 삼성 등과 일해온 컨설턴트이다. 이 책을 통해 실리콘밸리의 가장 ‘핫’한 소식을 학계, 언론, 실무세계 최고 전문가 세 명의 혜안으로 들여다 볼 수 있을 것이다.

에어비앤비, 구글, 테슬라, 샤오미…
순식간에 기업가치 1조 원 이상이 된 기업들은 무엇이 다른가?


《기하급수 시대가 온다》는 파괴적 기술혁신의 시대에 최적화된 조직인 ‘기하급수 기업’을 세우고 번창하게 만드는 방법을 알려준다. 이 책의 저자들은 기존에 있던 기술과 정보를 적극 활용해서 동종의 타 기업보다 최소 10배 이상 뛰어난 실적을 내는 기업을 ‘기하급수 기업’이라 부른다. 기하급수 기업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 기하급수 기업
- 거대한 변화를 불러오는 목적(MTP, Massive Transformative Purpose)을 갖고 있다.
- 주문형 직원을 쓴다.
- 커뮤니티와 크라우드를 활용한다.
- 모든 사업결정은 직감이 아닌 자체 알고리즘으로 추출한 데이터에 기반해 진행한다.
- 자산을 소유하지 않고 빌려 쓴다.
- 게임화, 상금을 건 경진대회로 기업 내·외부의 참여가 활발하다.
- 모든 업무(채용부터 제품개발까지)를 자동화한 회사 고유의 인터페이스를 갖고 있다.
- ‘목표 및 핵심결과 지표’(OKR, Objectives and Key Results)와 실시간 대시보드로 직원의 성과를 추적·관리한다.
- 실패를 경험이라 생각하고 린 스타트업 접근법을 활용한다.
- 권한이 분산된 자율적 조직이다.
- 모든 업무에 소셜 네트워크 기술을 적극 활용한다.

파괴적 혁신의 시대, 좌초되지 않고 생존하려면 기업은 조직을 다시 꾸려야 한다. 새로운 세상에서 살아남고 번창하고 싶다면, 새로운 조직 방법론인 ‘기하급수 기업’이 그 답이다. 기하급수 기업은 거대한 변화를 불러오는 목적(MTP)과 내·외적 특성 10가지를 갖고 있다. 저자들은 기하급수 기업의 특성 네 가지만 조직에 이식해도 10배의 실적향상을 이룰 수 있다고 말한다.

구글 창업자 래리 페이지, 테슬라의 일론 머스크가 강의하는
세계 최고 창업학교 싱귤래리티대학의 ‘기하급수 기업가 프로그램’ 전격 공개!


이 책은 실리콘밸리의 창업학교 ‘싱귤래리티대학’의 학장이 쓴 ‘파괴적 혁신의 시대, 기업가를 위한 생존교본’이다. 싱귤래리티대학은 미래의 기술로 대담한 비즈니스 기회를 만들어낼 기하급수 기업가 육성을 위해 만들어졌다. 10주 집중 프로그램이며 정해진 커리큘럼이 없다. 기술변화에 발맞춰 커리큘럼은 계속 업데이트되기 때문이다. 교수진은 하버드, MIT 등의 명문대 교수뿐만 아니라 구글 창업자 래리 페이지, 테슬라의 일론 머스크 등 기술 분야 세계 최고의 기업가로 구성되어 있다. 공저자인 이스마일은 싱귤래리티대학 교수진의 프레젠테이션 내용의 핵심을 이 책에 녹였다. 독자는 싱귤래리티대학의 ‘기하급수 기업가 프로그램’을 책 한 권으로 만나볼 수 있게 된 것이다.

_달라진 비즈니스 생태계에 최적화된 ‘기하급수 기업’으로 변신하라!
이 책은 총 2부로 이루어져 있다. 1부 ‘기하급수 기업이란 무엇인가’는 기하급수 기업 이론편이다. 빠르게 변화하는 비즈니스 생태계의 9가지 특징을 알아보고 이에 최적화된 ‘기하급수 기업’의 내·외적 특징 10가지를 살펴본다. 파괴적 기술혁신이 창조한 비즈니스계의 새로운 상식을 보여준다. ‘5개년 사업계획은 재빨리 접어야 하고, 조직은 작을수록 유리하며 자산은 사지 말고 빌려야 한다’와 같은 기술시대에 살아남을 수 있는 조직의 전략을 9가지로 정리해 알려준다. 또한 저자들은 1부에 기업가치 1조 원 이상의 유니콘 기업과 전 세계 가장 성공한 스타트업 100곳의 특징을 조사해 그들의 공통된 성장전략을 10가지를 담았다.

_‘기하급수 기업’ 세우기 How-To 가이드!
2부 ‘기하급수 기업을 어떻게 만들 것인가’는 기하급수 기업 실전편이다. 예비창업가와 기업가는 2부를 읽고 실제 기하급수 기업을 세우고 유지하는 법을 배워 직접 따라할 수 있다. ‘기하급수 스타트업을 세우고 번창시키는 12단계’, ‘기존에 있던 중견기업, 대기업이 기하급수 기업으로 변신하는 방법’, ‘기하급수 기업의 각 부문 최고책임자를 위한 가이드와 조언’ 이렇게 세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2부에서는 무엇보다도 거대한 변화를 불러올 목표(MTP)를 가장 먼저 세워서 기업에 열정적인 기업문화를 구축할 것을 강조한다. 제품 기획부터 마케팅까지 커뮤니티와 크라우드를 적극 참여시켜 외부에서 혁신을 이끌어내야 한다고 조언한다. 기하급수 기업의 특징을 고루 갖추고 있는 실제 기업의 사례도 다루고 있다. TED, 기트허브, 고프로 등의 중견기업부터 샤오미, 자포스, 구글벤처스와 같은 대기업까지 각각의 기업 규모에 최적화된 기하급수 성장모델을 살펴볼 수 있을 것이다. 책의 마지막에서는 기하급수 기술의 시대에 필요한 최고책임자들의 자질에 관해 이야기한다. 최고경영자(CEO)부터 최고인적자원책임자(CHRO)까지 각 부문 최고책임자가 꼭 알아야 할 이슈와 미래 대비책을 알려준다.

이 책은 지금까지의 경영전략과 조직론과 상반되는 파격적이고 새로운 혁신법을 담고 있다. 예비창업가든 대기업의 경영진이든 이 책을 통해 지금까지 갖고 있던 경영혁신에 대한 모든 상식을 뒤엎고 기술시대에 최적화된 새로운 경영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 <포천> 선정, 다가오는 2016년에 영감을 줄 최고의 경제경영서 Top5
- 글로벌 시장조사기관 프로스트앤설리번 선정, 2014년 ‘성장.혁신.리더십’ 분야 올해의 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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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민하게 변화하고 과감하게 도전하라! ... 기하급수시대가 온다...★ 새창으로 보기
애서가 ㅣ 2016-10-14 ㅣ 공감(0)댓글 (0)

"코카콜라, 하이얼, 샤오미, 가디언, GE, 아마존, 자포스,

탠저린, 구글벤처스..."

 

언뜻 별로 연관이 없어 보이는 위 기업들의 공통점은 무엇인가?

 

코카콜라는 그역사가 100년이상된 직원수 13만명의 기업으로서

펩시콜라와함께 음료수시장의 강자인 글로벌기업인데

샤오미, 가디언, GE, 아마존과 무슨 연관이 있지? ...

 

물론 선뜻 그 공통점을 알아맞치기가 쉽지는않은데 알고보니

이 기업들은 모두 <기하급수기업으로 변신한 대기업들>이라는

공통점을 갖고있다.

 

그렇다면 우리는 <기하급수기업>이란 무엇인지 또 의문을

갖게된다.

 

사실 내가 <기하급수>라는 단어를 알게된건 맬서스의

<인구론>에서 처음 접하게 되었고 그뜻을 알게되었다. 

 

즉, 맬서스는 <인구론>에서 <인구는 기하급수적으로 느는데

식량은 산술급수적으로 증가해 인류는 결국 멸망할 것이다>

라고 주장하였다.

 

이 당시에 기하급수, 산술급수의 의미를 처음 알게된 것이다.

 

아무튼 여기서 기하급수기업이라함은 <전통적 기업들이 택했던

점증적이고 산술급수적인 성장법을 버리고, 커뮤니티나

빅데이터, 알고리즘, 신기술과같은 자산들을 적극 활용해

동종의 다른 기업들보다 10배 더 뛰어난 실적을 달성하는 

기업>을 말한다.

 

따라서, 코카콜라, 샤오미, 가디언, GE, 아마존 등의 기업들이

치열해지고 경쟁이 더욱 가열찬 글로벌 시장에서 <동종의

다른 기업들보다 10배 더 뛰어난 실적을 달성했다>는 것은 

참으로 가공할 일이고 경하스런 일이기도 하다.

 

따라서, 우리는 21세기를 살면서 이러한 <기하급수기업>들이

시장을 좌지우지하고있는 <기하급수시대>의 의미와 특징들에

대해 잘알아둘 필요가 있다고 본다.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인공지능, 가상현실, 핀테크,

드론, 3D프린터, 알파고...

 

위 단어들은 요 1~2년사이에 특히더 인구에 널리 회자되고있는

트렌드용어들이다. 요즘은 정말 스티브 잡스가 아이폰을 개발한

이후로 IT신기술이 정신없이 쏟아지고있다.

 

특히, 지난 3월 이세돌 9단과 알파고와의 바둑대국은

많은 사람들에게 굉장한 충격파를 안겨주기도 하였다.

 

이 알파고로 대변되는 인공지능이 미래의 나의 일자리도 

빼았고 직장에서도 쫓겨나게하는 괴물이 되지않을까 노심초사

걱정하고계시는 분들도 많이 생기셨다.

이는 하나의 해프닝을 넘어 공포로까지 여겨졌다.

 

이러한 변혁의 시대에 <기하급수기업>들은 주문형 직원,

커뮤니티 & 크라우드, 알고리즘, 외부자산활용, 참여, 인터페이스,

대시보드, 실험, 자율, 소셜 네트워크기술 등 10가지 특징을 

보이고 있기도 하다...

 

그리하여 이책은 기하급수기업이란 무엇이고 이는 어떻게

만들어지는를 411쪽에 걸쳐 자세히 설명해주고 있어

나는 꼼꼼이 잘읽어나갔다.

 

"기업가치 1조 이상의 유니콘 기업과 전 세계 가장 성공한

스타트업 100곳의 특징을 조사해 그들의 공통된 성장전략을

10가지 이론으로 정리했다. 이 책은 스타트업부터 대기업까지

각각에 최적화된 ‘기하급수 기업모델’의 구체적 실천방법을

알려준다..."


근데, 나는 살림 이스마일, 마이클 말론, 유리 반 헤이스트 등 세분의

저자께서 저술하시고 <청림출판>에서 펴낸 이책 <기하급수시대가

온다>를 꼼꼼히 읽다가 윗글을 읽고 깊은 울림을 받았다.

21세기를 살아가고있는 우리는 정말 남들보다 좀더 탁월한

성과와 아웃풋을 창출하는 방법이 무엇인지 늘 고민하고있다.

그런 면에서 타기업들보다 최소 10배이상 성장가능한 기업이

어떤 방법과 노하우로 그렇게 성장할 수 있는지 이책을 통해

잘알 수 있었다.

 

나는 이책을 읽고서 딱 두가지 단어가 떠올랐다...

 

그것은 바로

 

변화와 도전...

 

이렇게 기업도 10배이상 뒤어난 실적을 올리는데 일개인도

최소 10배이상의 발전이 있어야하지않겠나 바로 그런 생각이

들었다.

 

그런 면에서 상황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변화하며

끝없는 도전과 부단한 노력을 해야겠다는 생각도 들었다.

 

이는 기업이나 일개인이나 마찬가지라고 생각되었다.

 

며칠전 미국의 오바마 대통령이 미국의 과학기술은 10여년후

화성에 사람을 보낼 수 있다고 얘기하였는데 아 정말

5년 10년뒤엔 이 지구가 어떤 변화의 물결에 휩쌓이게될지

무척 궁금해진다...

 

아무튼 그 도도한 변화의 물결에 잘 따라가는건 물론 선도하는

위치에까지 이른다면 얼마나 좋을까 그런 생각도 하게되었다.

 

아 정말 누구에게도 뒤쳐지고싶지않다...

앞장서서 이끌어나가고싶다...

 

그것은 이책을 다읽고나니 더욱 강렬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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