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사례개입 레포트 내용 사회복지관련자료

2015.04.30. 16: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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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 사례개입 예시!!​

2007년도 쯔음에 정리한 내용입니다.​



. 서 론

2008924일 의려사회사업론 수업시간에 2008년 수원지역 사례관리자 연합 Case Conference가 열리는 영통종합사회복지관에 참여하여 여러 가지 문제에 대한 토론과 논의를 하는 곳에 현장에 나간다면 힘이 들면서 c't에 대한 개입방식이 생각처럼 쉽지는 않다고 생각하게 되었다.
c't와 눈높이를 맞추고 문제에 대한 인식과 원인을 분석하며 c't입장과 같은 입장에서 생각하는 것이 쉽지는 않아 보였다.

이 사례는 가족간의 가족기능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하는 가정에서 자라고 있능 c't의 자아존감 상실로 문제로 학교생활도 제대로 못하고 친구와의 원할한 대인관계형성을 못갖춤으로 학교생활에 부적응하며, 과다한 인터넷사용으로 학교을 매일 빠지다 쉽이 하는 c't의 문제에 대해 개입하는 과정이다.

내가 원하고 관심있어하는분야인 사례발표 주제에 "자아존중감 상실로 인한 아동문제 사례개입"(공수인, 경기도 아동상담실 상담원) 에 대한 현장에서의 개입이 어떠한 방식으로 개입이 이루어졌는지 정리해보고 나의 생각을 정리해 보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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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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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이론적 배경 및 사례관리 실천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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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칼로저스의 인간준심 상담

- 모든 인간은 합리적이고, 건설적이며, 성장과 자아실현에 힘쓴다는 전제하에 상담과 심리 치료는 개인의 잠재력과 성장 능력을 개발해 주는 데에 그 목적이 있는 이론이다. 인간은 문제해결력, 긍정적 자아개념의 소유자이며 자아실현의 경향성이 있다고 보며 무조건 적인 긍정과 존중, 수용하는 것과 공감적으로 이해를 해주는 것을 필요로 한다.

2) 인지 행동 치료

- 여러 가지 정서적, 행동상의 문제들 에 대하여 스스로가 자신을 모니터링 해가면서 자신의 문제를 이해하고 그에 대한 조절력을 획득하는 데에 목표를 두는 이론이다. 행동이 먼저 수정되면 인지와 감정에도 영향을 미치며 조작적인 정의를 통해서 관찰 가능한 행동을 통해 객관적인 측정을 할 수 있다고 보며, 증상으로 나타는 부정적 감정이나 행동의 원인을 역추적해 들어감으로써 문제의 본질을 파악하고 왜곡되어 있고 편향되어 있는 부분들을 보다 건강한 방향으로 변화시켜 나가도록 돕는 치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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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해결중심 치료

- 문제의 원인을 파악하기 보다는 내담자가 가진 자원을 활용하면서 문제를 해결하고, 문제보다는 내담자가 얻기 원하는 바에 초점을 두는 이론이다. 문제, 잘못된 것 대신에 성공한 것과 성공하게 된 구체적인 방법을 발견하는데 관심을 두고 내담자의 견해를 존중하며 인간행동에 대한 이론의 가설적인 틀에 맞추어 내담자를 평가하지 않는 것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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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의뢰과정

- 등교를 하지 않고 PC방에서만 시간을 보내며, 사회복지사의 말이나, 할머니의 말을 듣지 않고 반항적으로 표현하며, 피해다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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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사례소개

1) 사례현황

접수일

2007.

사례유형

집중형

성 명

0

나이

15

성별

주 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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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후구분

기타

가족사항

관 계

성명

성별

나이

직업

동거유무

특이사항

00

47

농업

정신병력있음

자매

00

20

간호조무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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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가계도 및 생태도

가계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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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가족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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할머니 : 20083월 사망하였음. 최근까지 내담자의 주양육자 역할을 하였으며, 내담자와는 소원한 관계로 내담자가 주로 무시하는 행동을 많이 보였음. 용돈벌이를 위해 폐유지를 모으며 생활하였음

아버지 : 과거에 정신질환이 있었던 것으로 파악되며(동사무소 사회복지사의 말) 한달에 1-2회 내담자가 있는 곳에 방문하여 과도한 용돈을 주고 감. 내담자와 언니 모두 아버지의 형이 있는 강원도에서 농사일을 돕는 다는 이야기만을 전해 들음.

어머니 : 내담자가 초등 3년이 되는 해에 지병이었던 당뇨로 사망한 것으로 전해 들음. 어머니에 대한 구체적인 언급을 피하며 지갑속에 사진을 넣어 다니는 것으로 보아 어머니에 대한 그리움이 많은 것을 보여짐

언 니 : 간호조무사로 일하고 있으며 마른 체격에 호감하여 외모. 내담자에 대해 불쌍한 마음, 책임감을 느끼면서도 부담스러운 존재로 여겨 동사무소 사회복지사에게 시설로 보내고 싶다는 얘기를 했었다고 함. 결혼을 약속한 상대와 동거 후 현재 결혼, 할머니가 사망한 후에 냄담자와 함께 생활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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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사정(주호소 문제)

주호소문제

내담자 호소문제

- 대인관계측면 : "친구들과 잘지내고 싶고 나를 괴롭히지 않았으면 좋겠다."

가족 및 교사의 호소문제

- 가족 : 인터넷과 다사용, 출석문제

- 교사 : 학교출석 문제

상담자가 본 내담자 문제

- 정서적 결핍

- 대인관계문제(주변반응에 매우 예민함, 계속되는 왕따로 인한 학교 부적응)

- 생활관리 기숙부족(용돈관리 및 위생, 청결, 비만 및 건강 문제 등)

- 진로선택 문제

- 인터넷 과다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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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담자의 특성

내담자가 가진 강점

- 미래에 대한 꿈/희망(개그우먼, 요리사, 라디오DJ) 이있음

- 교회자원

- 언니의 경제적 지원

행동특성

- 비만체형

-주변의 눈치를 수리로 살피며, 행동이 크고 과장됨, 웃음소리가 특이함.

정서적 특성

- 부모와의 안정적 애착형성 부족 및 부모 부재로부터 오는 애정적 결핍, 애정/관심 용구가 강함

- 주변 환경(친구들의 따돌림)의 영향으로 정서적 불안감이 높음.

인지적 특성

- 언어적 이해능력은 양호한 편이나, 사회적 이해 판단 대처능력은 부족한 발달 수준임

- 지엽적인 일을 확대해서 생각하거나, 비판적인 모습을 보일때는 있음.

대인관계 특성

- 어머니의 충분한 보살핌을 받지 못한 것에서 오는 정서적 결핍과 중학교 1학년부터 따돌림으로 인하여 타인과의 정서적 교류보다는 피상적인 관계를 주로 함.

현재 고등학교 생활에서는 큰 어려움을 호소하진 않음.(중학교 때부터 어울리던 친구들과의 분리가 내담자의 심리적인 안정감을 준 것으로 보여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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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개입 목표 수립

상담전략

초기전략

상담자와 내담자간의 신뢰형성

내담자의 주 호소 문제 탐색

가족과 개인력, 친구관계 탐색

상담목표설정

중기전략

분노를 언어나 행동으로 표현하는 것을 줄이고, 적절한 자기표현으로 말하기.

진로탐색을 통하여 내담자의 긍정적인 자아상 확립하기

또래관계 안에서 내담자의 역할 훈련

후기 전략

미해결 문제 처리

상담종결을 위한 준비

사후 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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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개압과정

1) 사례관리 개입 과정 총괄

상담개입

- 1회 학교로 방문상담을 통한 내담자와의 긍정적 관계형성

- 담임과의 면담을 통해 내담자의 변화 체크

- 내담자의 진로 탐색을 통한 요리학원 등록 및 조리사자격 취득

- 또래집단에서 내담자의 역할 및 비합리적 사고에 대한 지각변화 훈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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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ssion 1 - 초기상담

상담일자

2007511

상담장소

자택

상담내용

동사무소에서 의뢰되어 1차 면담 실패 후, 내담자의 집으로 방문하여 내담자와 첫 대면을 함. 학교에 등교하지 않은 채 집안에서 TV를 보며 시간을 때우고 있었음. 집안에서는 심한 악취가 났으며 할머니가 폐휴지를 모으고 있었음. 상담자에 대한 소개를 한 듸 내담자와의 관계형성을 위해 내담자의 흥미와 관심거리에 대해 이야기하고 다음번 약속은 학교에서 학교에서 만나기로 하고 상담을 마침

상담자의 평가

내담자는 관심과 애정에 대한 욕구가 강하고 누군가가 자신을 위해 집으로 방문한 것에 대하여 당황하는 모습도 있었으나, 한편으로는 만족스러워 하는 것을 느낄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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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ssion 22

상담일자

200791

상담장소

기타

상담내용

내담자가 원했던 요리에 대해 스스로 구체적 계획을 세우고 도전한겠다는 의지를 보여줌. 언니와 형부의 경제적 지원을 통해 학원 등록을 하였으며 내담자의 진로결정과 선택을 통해서 그 동안 내담자의 또래갈등의 문제에서 벗어날 수 있었음.

상담자의 평가

내담자는 스스로 결정하고 선택하는 거세 있어서 자신감이 생긴 것을 볼 수 있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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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평가

1) 과정평가

초기개입 과정에서 사례관리자와의 관계형성

- 내담자는 애정과 관심의 욕구가 강하였으며 그 행동의 하나로 등교거부와 인터넷 과다사용의 문제를 가지고 있었음. 초기 내담자와의 관계형성을 위해 내담자가 좋아하는 온라인게임 얘기를 주고받으면서 편안한 관계를 만들었으며 내담자가 먼저 상담자의 존재를 필요로 했고, 수용과정에 상담자에게 큰 어려움 없이 신뢰관계를 만들 수 있었던 것으로 보여짐

내담자의 변화정도

- 사례관리자 관점 : 내담자는 관심과 애정에 대한 욕구가 크고 그만큼 상담이 진행될수록 상담원과 긍정적인 관계형성을 하였고, 본인이 원했던 요리학원 등록을 통하여 자신감이 향상되는 모습을 보였음

문제 해결 구축과정에서의 자원연계 및 인프라 활용 도움 정도

- 담임선생님과의 지속적인 면답 또는 전화상담을 통해 내담자 변화체크

- 인근 공부방과 가사도우미 연결시도 하였으니 실패함.

이 사례를 통해 사례관리자가 배운 점

- 상담사로서 이 사례를 접했지만 지역사회에서의 적극적인 지원과 연계가 있어다며 더 쉽고 빠르게 내담자의 문제가 해결되었을 거라는 아쉬움이 남았음

이 사례를 개입하는데 있어 사례관리자에게 가장 힘들었던 점

- 내담자가 수급대상자가 또는 차상위계층의 분류가 되어 있지 않아서 지역연계에 많은 제약이 있었음.(거주하는 곳 위생관리, 내담자의 건강관리 등의 문제가 해결되지 않음)

총평가

- 내담자와의 상담을 1년 정도 진행하면서 내담자의 장래희망에 대한 계획을 함께 세울 우 있었고, 이를 통하여 또래갈등 문제에서도 벗어날 수 있는 면에서 의미 깊게 생각됨. 하지만 인근 공부방과 가사도우미 연결이 실패하여 아쉬운 부분이 있었으며, 내담자 상황에 대한 세부적인 점검이 이루어져서 수급대상자 또는 차상위계층의 부류 여부를 알아보는 과정이 필요하다고 여겨지고 사후관리 또한 지속되어야 한다고 생각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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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진행평가

상담종결에 대해 내담자와의 충분한 협의를 통해 이루어졌으며 사후관리를 통해 내담자의 현재 생활에 대해 듣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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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결 론

15세 청소년기에는 질풍노도의 시기라고 본다. 무서울 것이 없는 나이이며 사춘기의 시기라고 볼 수 있다.
이 사례는 칼로저스의 인간중심상담 기법과, 인지행동치료, 해결중심치료에 대해 사례관리로 정리하며 c't의 문제를 풀어가고 있음을 볼 수 있었다.
지금 3학년 2학기에 사회복지실습을 과천초등학교에서 학교사회사업에 대한 현장 이해에 대해 실습을 하고 있다. 학교에서 실습을 하다보니 친구들과의 대인관계가 원활하지 못한 왕따인 학생들을 종종 본다.
그들과 얘기을 할때면 자아존중감을 상실하여 왕따인 자체가 자기 잘못이라는 인식을 가지고 있는 경향이 너무나 강함을 느끼곤한다. 학교생활에 부적응 학생들에게 어떠한 방식으로 학교생활을 잘 할 수 있는지 알려주고 싶다.
학생이 학업에 고민하고 문제를 가지고 있어야 될 나이에 친구에게 상처받고 친구 때문에 고민하는 것은 학생의 본문에 어긋난다고 본다.

이번과제는 c't의 상황에 맞게 사례에 대하여 개입하여 문제를 풀어가는 형식을 통하여 나도 사회복지실습 중에 학교 부적응 학생에게 이러한 양식으로 개입형식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정리해보고 교수님이나, 슈퍼바이져 선생님에게 피드백을 받는다면 사회복지사의 길에 사회복지현장에 한걸음 성큼 다가가는 계기가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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