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을 사로잡은 블로그 마케팅(소통하는 블로그 만들기)-박미애강사 SNS활동 및 강의
2014/08/05 15:05
http://insides.blog.me/220082355930
고객을 사로잡은 블로그 마케팅(소통하는 블로그 만들기)-박미애강사
안녕하세요.. 브랜드커뮤니티연구그룹대표 이준헌입니다.
오늘 네이버에서 진행하는 고객을 사로잡는 블로그 마케팅 강의 듣고 있습니다.
블로그 만들기와 고객을 유혹하는 블로그 그리고 고객과 소통, 홍보, 이벤트 등
알차게 배우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목차 1. 주제가 명확한 블로그 만들기 2. 고객을 유혹하는 블로그 글쓰기 3. 블로그 소통 제대로 하기 4. 블로그 홍보 5. 블로그 이벤트 |
1. 주제가 명확한 블로그 만들기
올바른 블로그 마케팅이란 무엇인가?
- 블로그 방문자, 어떻게 찾아올까?
글만쓰면 방문자는 찾아온다...왜..!!! - 검색을 통해서 찾아온다.
역삼역맛집을 검색하면.~~~~광고, 블로그, 지도, 뉴스 등등 순으로...많이보는 순으로 나온다고 합니다.
블로그를 많이 본다는 겁니다. - 블로그보고 찾아간다.
블로그 방문자의 행동에서 배우는 블로그마케팅
검색어 검색 - 블로그 정보 선택 - 블로그 방문 - 정보수집 - 이웃신청/댓글,안부글 작성, 포스트 스크랩/쪽지, 메일, 카톡 문의 - 재방문
스크랩이 많이 되는 블로그가 되어야 된다...~~~ 유용한 정보를 담고 있기 때문에...블로그에 좋은 영향을 준다.
방문자하고 소통하고 있다...
왜 다시 찾아가는 것인가...다른 좋은 정보나 잘 지내고 있는지 보기 위해서 방문한다.
재방문이 이어질 수 있는 블로그를 만들어라...궁금하게 만들어라..정보+친해짐
상위노출...??? 어떤 정보를 담을 것인가..???
컨텐츠에 집중하는 것이 중요하다..^^
소통, 댓글, 관리, 커뮤니케이션 ...블로그를 통해서 대화를 해라...소통해라.
블로그를 통해서 알리고 싶은 것은 무엇인가?
브랜드를 한 줄로 소개해라.
브랜드의 차별화는 무엇인가?
- 다른점
- 우수한 점, 잘 하는 것
- 어필 할 수 있는 3가지 정도 있어야 된다.
글 작성시 지도, 찾아오는 길, 연락처, 문의방법 정리해두어라.^^
1. 친철한 미녀강사 브랜드를 한 줄로 소개한다면
- 성공하는 블로그 마케팅 방법을 교육, 코칭, 컨설팅, 마케팅하는 친철한 미녀강사
2. 친철한 미녀강사의 차별화, 강점은 무엇인가?
- 8년차 브랜드 블로그 마케팅 실무 경험
- 5년차 블로그 마케팅 교육을 통해 성공사레 배출
- 8주 완성! 고객이 몰려오는 블로그마케팅 출간.
예)소개글 작성해라. - 과거, 현재 순으로 작성해라.
블로그에 담아낼 이야기 또는 정보는 무엇인가?
1. 홍보성 콘텐츠 - 쥬얼리, 부동산, 쇼핑몰
2. 정보성 콘텐츠 - 캠핑카 대여, 의류쇼핑몰, 세무사
3. 소통형 콘텐츠 - 타겟 고객이 아닌 많은 사람들과 소통할 수 있는 콘텐츠, 여행, 맛집, 생활정보, 영화, 음악, 일상, 감성, 가벼운 글쓰기
사진한장으로 글을 작성할 수 있는 것도 괜찮다. 예)출근길 에프소드, 아니면 특별한 시간에 사진 찍기
부동산을 하게 되면 세분화하는 것..작은 분야에 최고라는 것을 보여주는 것
소통하는 이야기 - 카톡내용(고객정보 노출 않되게 잘 올릴 것) - 원룸다녀온 후기와 상담내용 - 사소한 일까지 챙겨주는 사례
비즈니스 현장에서 있어던 이야기를 담아라.
인터넷 의류쇼핑몰을 운영하고 있으면 새로운 물건과 보고온 내용, 담고 배송하는 내용, 고객과 대화한 내용을 담는 것, 디자인 신상올리고 반능을 볼 수 있다...
친절한 미녀강사 - 현장에 이야기가 좋다, 블로그사용법, 운영방법, 마케팅방법, 성공노하우, 성공사례
많은 분들이 비즈니스에서 궁금한 것을 알려주는 것. - 성공하는 사례, 좋은정보주는 것
제방문에 힘은 정보을 제공하는 것
캠핑카 - 여행지 100서를 시작하는 것, 1주일에 한번씩 테마를 가지고 포스팅을 쓰는 것이다. 나만의 코너을 만들어라.(컬럼)
여성의료쇼핑몰 - 나의 코너을 만들어서 지속하는 것, 스타일법, 패션에 대한 것
세무사 - 절세관련해서 작성하라. 부과세X, 인터넷 쇼핑몰 운영자가 알아두어야할 세금정보
블로그 콘텐츠 분류하기
홍보성 - 활동 후기, 고객 후기(고객의 이야기), 강의 후기, 상담, 컨설팅 후기
정보성 - 관련정보, 전문성, 블로그 운영 방법, 블로그 마케팅 방법, 블로그 마케팅 성공 사례 인터뷰
소통형 - 일상, 취미, 일상, 독서 리뷰, 여행 후기
블로그 카테고리 사례
부동산 - 원룸, 계약후기, 리뷰
프레스노 - 유래, 프로필
피부이야기 - 후기, 정보, 치료, 관리, 건강
일상과 취미 - 일상, 나들이, 문화생활, 스포츠
취미이야기하는 것도 좋다.
블로그 운영을 통해 원하는 결과는 무엇인가?
1. 기가별 목표 설정(3개월/6개월/1년) 2시간 이상해야 된다.
2. 얻고 싶은 결과는 무엇인가?
- 특정 키워드 블로그 검색결과, 콘텐츠 노출(키워드 : 노트북수리)
- 일방문자 300명 (조니사운드)
- 블로그를 통해 예약/문의/구매 - 월10건 문의/월 5건 예약(딸부잣집방안간)
- 홈페이지, 쇼핑몰, 카페 등의 방문 및 회원가입(로고분석, 글쓰기하는 것) - 3개월은 연습한다고 블로그에 글쓰기해라.
글쓰기 연습하면 글도 늘 수 있다..(100일동안 A4 글쓰기) 글 작성하는 사람이 살아남는다.(생각을 글로 표현하는 것)
- 주 3회 ~ 5회 글쓰기(독한디자이너)
- 파워블로거되기(무왕, 뷰티, 요리, 여행, 사진 등) - 컨텐츠 질과 꾸준히 포스팅하는 것(한분야를 담아가는 것)
- 관련 분야 책 집필(하늘바다그리기, 꿈꾸는세라)
블로그 벤치마킹 할 때, 알아두면 좋은 점 5가지
- 활발하게 운영중인 블로그를 찾아 따라한다.(닉네임 고민 많이해라. 카테고리를 봐라, 글을 봐라-사진,동영상.
- 벤치마킹 블로그를 선정하여 꼼꼼히 분석한다.
- 다른 블로그와 다른 점이 무엇인지, 참고할 사항은 무엇인지!
- 네이버 파워블로그 둘러보기
- 동종업계, 경쟁업체 블로그 둘러보기
블로그 벤치마킹의 기본 3요소
1. 블로그 이름, 스킨 - 첫인상, 간판
2. 블로그 카테고리 - 메뉴판
3. 블로그의 글(콘텐츠) - 맛
다른 블로그와의 차별화 만들기
- 내 블로그에서만 볼 수 있는 이야기
1. 샤인홀의 헤어레시피 - 설명은 쉽게, 컨텐츠를 잘 만들어라. 꾸준한 포스팅
2. 사토리얼리스트 - 전세계 옷 잘 입는 사람들을 찍어서 올리는 것, 가로수길, 강남 등 입고다니는 분들에 옷과 스타일을 찍어서 올라는 것
- 남과 다른 방식으로 표현하기
1. 탈모가이드 리베21(http://blog.naver.com/kcm8352h)- 탈모삼푸에 대한 사용방법 설명과 동영상으로 보여주는 것
2. 낭만소녀의 뷰티살롱 - 쉬운설명, 흡수율, 유분감, 수분감, 총정리..~~~
2. 고객을 유혹하는 블로그 글쓰기
블로그 글쓰기의 기본구성
제목 - 키워드 사용, 클릭하고 싶은 제목
처음 - 글을 쓰는 목적, 이유
중간- 단락별 소제목, 소제목강조표시(굵기, 크기, 색상, 배경색)
끝 - 마무리하는 내용, 요약 및 요점정리, 인사, 하단에 관련 글 링크 연결
잘하시는 분들 보고 배워라.
고객이 찾는 키워드를 찾는 3가지 방법
1. 추천검색어 또는 연관검색어 영역에서 찾아요
2. 자동완성기능 키워드도 확인해요
3. 네이버 키워드 광고 페이지에서 조회수를 점검해요.?
- 키워드의 월간 조회수 : searchad.naver.com
키워드 사용에서 반드시 기억해야 할 2가지
- 블로그 운영 초보자라면, 조회수가...낮은 단어를 뽑아서 키워드 사용하기
- 다양한 키워드 사용하여 글쓰기
매일매일 같은 단어 반복하는 것 피해라.
블로그 지수를 높여서 키워드가 높은 것으로 해라.
네이버 블로그 검색엔진 최적화 글쓰기 방법
- 키워드, 텍스트, 이미지, 반복되는 구성 + 이웃과의 활발한 소통을 통한 댓글, 공감 + 포스트의 스크랩, 페이지뷰
- 중복키워드, 중복텍스트, 중복이미지 사용하지 말아라.
- 텍스트의 양은 늘러라.
- 중복되는 글을 붙이지 말아라..
- 직접 찍은 사진만 사용해라....구글사진도 노...사진은 한번 사용해라...중복 싫어함.
- 사진, 글,,,사진,,글 이제 의미가 없다.
- 과하는 사진은 피한다.
- 페이지뷰가 높아지면 컨텐츠가 우수하게 만들어라.
- 체류시간이 길어져야 된다... 좋은글...만들기...동영상 만들기
- 체류시간이 확보되는 이웃들하고 소통해라.
- 네이버는 정보제공하는 내용을 제일 좋아한다. 네이버가 좋아하는 글 작성해라.
이슈를 쉽게 찾는 방법
1. 최근이슈 - TV프로그램제목, 영화제목, 책제목, 스포츠, 유행어 등
2. 시즌 이슈
- 계절별 이슈 : 벚꽃놀이, 여름휴가 등
- 월별 기념일 : 발렌타인데이, 어버이날, 스승의날, 졸업 등
(이슈 포스팅 사례) - 어버이날 + 상품권 포장법, 어버이날 + 카네이션, 어버이날 + 치과
단순정보 제공하는 것
경험
비즈니스 관련 주제
3. 블로그 소통 제대로 하기
블로그 댓글의 2가지 유형
- 영혼없는 댓글 타입
- 진정성 있는 댓글 타입
친한 이웃 1명은 100명의 고객과 같다.
1. 과한 친절을 통한 무한 감동 답글 - 리틀약사 블로그
2. 이웃의 알찬 리뷰는 최고의 홍보 - 딸부잣집 방앗간 블로그
3. 친절한 상담으로 더 많은 고객을 부른다. - 열정 강노무사 블로그
신뢰를 주고 브랜드를 만들어라.
친구처럼 대화하는 것 처럼 대화해라.
열심히 소통하면 언제간 성과가 있다.
소통을 잘 하는 방법 3가지
1. 선빵댓글 - 먼저 댓글다는 연습을 해라. - 하다보면 고정이웃이 생기고 또 다른 이웃을 확산한다.
2. 빠른 댓글, 빠른 답글
3. 진정성 있는 댓글 - 상대방의 글을 읽고, 댓글을 남기자!!!
4. 블로그 홍보
블로그를 더욱 홍보하는 5가지 방법
- 지식인, 오픈캐스트, 카페, sns(페북, 카스, 트위터, 인스타그램, 핀터레스트 등)
공유를 하게되면 홍보효과가 발생한다.
5. 블로그 이벤트
Give and Take 실천하는 블로그 이벤트 사레
- 방문 체험 : 미용실 체험단 이벤트 - 미용실 체험단
- 제품 체험 : 블로그 오픈 이벤트 - 주신농원 블로그
무료체험단 운영하는 것, 무료로 제품을 주는 것, 오프라인 매장 방문 체험, 글을 잘 작성해주는 분
마무리 - 컨텐츠, 커뮤니케이션, 고객리뷰
검색 상위 노출, 방문자수보다 더 중요한 - 흥미진지한 이야기, 정보
1. 도움되는 유용한 정보
2. 전문가의 생생한 이야기
3. 열정, 노력, 신뢰할 수 있는 사람(브랜드)
4. 다시 찾고 싶은 블로그
블로그 및 SNS 소통의 기본은 경청이다.
1. 친구와 대화 나누듯 편하하게
2. 상대방의 언어로
3. 상대방에 대한 관심을 표현하세요
관심을 받기 위해서 SNS서비스에 글이나 사진, 동영상을 올리고 있기 때문에 관심을 주는 글을 작성해라.ㅋ
구매를 결정하는 2단게 검색의 핵심(고객이 몰려오는 고객 리뷰)
1. 브랜드 관련 키워드 검색 결과
2. 브랜드명 검색 결과
- 고객의 생생한 리뷰를 노출시켜라..
긍정후기가 나오고 상호에도 긍정후기가 나오면 홍보가 잘 된다.
요약정리 - 블로그마케팅 이렇게 한다.
1. 블로그 운영의 목표를 명확하게
2. 꾸준히 담아낼 이야기 및 정보
3. 많은 블로그 자주 둘러보기
4. 적절한 키워드의 사용
5. 성실한 글쓰기
6. 생생한 글쓰기
7. 적극적인 소통
8. 간헐적 이벤트
9. 긍정의 고객리뷰
고객을 사로잡은 블로그 마케팅(소통하는 블로그 만들기)-박미애강사
동영상으로 감상하기
서울 강남구 역삼동 736-1 캐피탈타워 21F 파트너스퀘어
믿은 사람, 브랜드를 만드는 사람이 되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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