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출판·에너지·드론까지 강타한 클라우드 혁명의 최전선...9월 2일부터 스마트클라우드쇼 개최

  • 류현정 기자
    • 크게
    • 작게

    입력 : 2014.08.07 11:10 | 수정 : 2014.08.07 16:26

    [알립니다] 대학·출판·에너지·드론까지 강타한 클라우드 혁명의 최전선...9월 2일부터 스마트클라우드쇼 개최

    하버드· MIT·스탠퍼드대 등 세계 유수 대학들이 유명 강좌들을 온라인에 무료로 개방하는 ‘무크(MOOC) 혁명’에 나서고 있습니다.  아마존은 월 9.9달러에 전자책 60만종을 무제한으로 볼 수 있는 ‘킨들 언리미티드’를 내놓아 전 세계 출판계를 긴장의 도가니로 몰아넣었습니다.

    미래창조과학부와 서울시가 주최하고 조선비즈,정보통신산업진흥원,한국인터넷진흥원이 주관하는 ‘스마트클라우드쇼 2014가 ‘클라우드 세상의 연결된 배움 (Connected Learning in the Cloud)’이라는 주제로 9월 2일부터 사흘간 서울 신라호텔에서 열립니다.

    이번 콘퍼런스는 빛의 속도로 세상을 변화시킨 디지털 기술과 클라우드 기술이 보수적인 교육계와 출판 시장의 심장을 어떻게 겨누고 있는지를 생생하게 보여줄 예정입니다.

    9월 3일 화상으로 기조 강연에 나서는 애넌트 아가르왈 에드엑스(edX) CEO 겸 MIT 전기공학·컴퓨터과학과 교수는 상아탑 혁신의 선봉장으로 불립니다. 에드엑스는 하버드와 MIT가 주축이 돼 설립한 온라인 강좌 플랫폼입니다. 그가 공개한 첫 강좌에는 전 세계 162개국에서 15만명이 등록해 화제를 모았고 2012년 포브스가 선정한 ‘올해의 교육 혁명가’에도 꼽혔습니다. 아가르왈 CEO는 잘 나가는 미국 대학들이 무크 열풍에 휩싸인 이유와 미국 엘리트 사회의 변화에 대해 발표할 예정입니다.

    영국 최초 무크 플랫폼인 퓨처런(Future Learn)의 사이먼 넬슨 CEO도 한국을 찾습니다. 그는 영국 공영방송인 BBC에서 디지털 프로젝트를 총괄하는 등 미디어 브랜드와 콘텐츠를 온라인으로 끌어들인 디지털 구조조정 전문가로 명성이 높습니다.  그는 교육 혁명으로 진화하는 소셜 러닝(social learning)의 비전과 영미 대학의 대응 전략을 소개합니다.

    아시아를 대표해서는 강성모 KAIST 총장이 나섭니다. 2013년 2월 한국과학기술원을 맡은 강 총장은 대학의 사회적 책임 차원에서 고등 교육의 혁신을 주장하고 있습니다. KAIST가 주도하는 ‘교육 3.0’과 ‘KOOC(KAIST Open Online Course)’은 대학 울타리를 넘어 지속 가능한 교육 생태계를 만드는 데 초점을 두고 있습니다.

    아마존의 전자책 단말기 ‘킨들’ 핵심 개발자로 활동했던 제이슨 머코스키도 중앙 무대를 장식합니다.  아마존 최초의 기술전도사(technology evangelist)였던 그는 아마존 비밀연구소 랩126에서 킨들 하드웨어 개발에 참여했습니다. 그가 쓴 ‘무엇으로 읽을 것인가(burning the page)’는 아마존이 촉발한 출판 혁명을 적나라하게 드러내 국내에서도 화제를 모으고 있습니다. 클라우드 기술이 글쓰기와 책읽기를 완전히 바꿔 놓을 것이라는 그의 주장은 출판과 교육 분야를 넘어 콘텐츠 업계 종사자들에게 영감과 아이디어를 던져줍니다.

    스마트클라우드쇼는 가장 발빠르게 공유경제 트렌드를 전해왔습니다. 올해 쇼에서도  ‘오바마케어(오바마 대통령의 헬스케어 개혁안)’를 통과시키는 데 중추적인 역할을 한 나탈리 포스터 피어스(Peers·공유경제 비영리민간단체)창립자,  20여년간 뉴욕대학교에서 디지털 경제와 사회 혁신을 연구해온 아룬 순다라라잔 뉴욕대학교 교수가 방한해 공유경제 사업가들과 열혈 토론을 벌일 예정입니다.

    또 이번 쇼에는 브랜든 리 NTT커뮤니케이션즈 최고전략책임자, 코리 프랜즈마이어 구글 아태지역 클라우드 플랫폼 총괄 이사, 이홍구  한글과컴퓨터 대표이사 부회장이 진화하는 클라우드 인프라와 오피스의 세계를 생생하게 들려줄 예정입니다.

    특허 분야에서 이름이높은 인터디지털 이병관 부사장이 5세대 통신 시대 혁명을 이야기하고 크리스토프 스트레차(Christoph Strecha) 픽스4D (Pix4D) CEO는 클라우드 모니터링 시스템을 이용한 드론 혁명을 들려줄 예정입니다.

    이찬진 스마트앤소셜 대표가 참여하는 웨어러블 컴퓨팅 세션, 마이클 비욘 에릭슨 컨슈머랩 리서치총괄이사와 최종웅 인코어드테크놀러지 대표(前 LS산전  사장)이 준비하는 산업 혁명에 관한 발표도 놓치지 마십시오. 클라우드에서 꽃피는 다양한 혁명을 선보일 스마트클라우드쇼 2014에 여러분들을 초대합니다.  

    스마트클라우드쇼2014 개요 

    기간 : 9월 2일(화)~4일(목) 
             2일 아시아 클라우드 국제포럼 (비공개)
                   클라우드 R&D표준 콘퍼런스(무료)
             3일 개회식 
                   메인 콘퍼런스(유료)
             4일 메인 콘퍼런스 (유료) 
                   클라우드 정책 심포지엄 (무료)   
                   공유경제 콘퍼런스 (무료)
    장소 : 신라호텔 전관
    주최 : 미래창조과학부, 서울특별시
    주관 : 조선비즈, 한국인터넷진흥원, 정보통신산업진흥원
    후원 : 교육부, 조선일보사, TV조선, 한국클라우드서비스협회, 한국클라우드컴퓨팅연구조합
    주제 : 클라우드 세상의 연결된 배움(Connected Learning in the Cloud)
    행사내용 : 메인콘퍼런스, 주제별 콘퍼런스, 전시회
    홈페이지 : http://smartcloudshow.chosunbiz.com
    페이스북 페이지 : https://www.facebook.com/smartncloudshow
    문의 : 스마트클라우드쇼2014 사무국 070-8796-1050, event@chosunbiz.com

    [알립니다] 대학·출판·에너지·드론까지 강타한 클라우드 혁명의 최전선...9월 2일부터 스마트클라우드쇼 개최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