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달에 월급 13번 받는 남자, 대한민국 최초 관점 디자이너 박용후의 아주 특별한 생각!
‘현재의 당연함 속에 머무를 것이 아니라, 미래를 바라보고 미래에 당연해질 것에 집중해야 한다. 지금 우리가 당연하다고 생각하는 것들을 부정하는 특별한 생각들이 미래를 바꾼다.’ “관점을 바꾸면 세상이 달라진다!”
대한민국 최초 관점 디자이너 박용후의 아주 특별한 생각! 저자 박용후는 국내 유일의 관점 디자이너(Perspective Designer)다. 국내 굴지의 기업 13곳의 홍보이사로 일하며, 한 달에 월급 13번 받는 남자로도 유명한 그의 창조적 관점타파를 이 책은 담고 있다. 1억 명이 넘는 이용자 수를 자랑하는 카카오톡의 ㈜카카오 커뮤니케이션 전략고문, 전 세계 120여 나라에 수출되어 방영 중인 글로벌 스타 뽀로로의
㈜오콘, 모바일 결제 분야의 세계적 기업 ㈜다날, 국민 게임 애니팡을 개발한 ㈜선데이토즈, 도시락 업계의 최강 브랜드 ㈜한솥도시락, 하루 1500만 판의 신화를 이룬 ‘활 for kakao’의 네시삼십삼분, 유판씨로 유명한 유유제약 등, 국내 소비자들에게 매우 친숙한 기업 13곳의 홍보전략 업무를 한사람이, 그것도 동시에 감당할 수 있을까?
김미경 쇼 국내 6호 드림워커로 소개되기도 한 저자는 이 모든 것이 가능하다고 한다. 하지만 그에게는 출근할 사무실도, 단 한 명의 직원도 없다. 어떻게 이런 일이 가능할 수 있을까? 이 책은 우리가 그동안 당연하다고 여겼던 수많은 것들을 부정하는 것에서부터 누구도 대체할 수 없는 명품인간으로 거듭나는 방법을 고스란히 담고 있다. 관점을 바꾸면 세상을 바꿀 수 있는 생각의 힘, 창조적 아이디어가 최고의 효율로 발휘되는 현상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총 5장의 파트로 구성된 본문에는, 이러한 틀 밖에서 틀을 보는 관점 디자인의 다양한 사례가 즐비하다. BMW의 휠은 왜 까매질까?, 강남 사는 대학생에게 장학금을 주는 이유, 애플사가 호텔을 짓는다면?, 골리앗을 이기는 다윗의 돌맹이 등, 새로운 관점을 만들어내는 해체와 조립이 저자만의 독특한 언어로 구성되어 있다. 21세기 신 창조인간으로 진정한 오피스리스워커(officeless worker)로 재탄생되기를 원하는 개인과 기업에 전달된 ‘관점의 통달을 따라가 보자.
온리원(only one)의 주인공이 되어라! 그는 기업과 사람들의 관점을 바꾸는 일에 자신의 모든 것을 걸었다. 저자는 이 책에서 편견과 착각에 갇혀 분명히 존재하는 실체, 세상에 존재하는 수많은 기회와 진실을 지나치는 어리석음을 통렬히 비판한다. 그는 여러 언론이 주목하고 전 세계 심리학 교과서에 실린 ‘보이지 않는 고릴라’ 실험의 사례를 통해 “우리가 보지 못하는 것들이 존재한다.”라는 사실을 인정하는 것이 첫 번째 출발점이라고 강조한다. 또한 질문이 주어지면 무조건 정답부터 찾는 조급함에서 벗어날 것을 영화 ‘올드보이’를 들어 분명하게 이해시켜 주고 있다. 일본의 사과 주산지 아오모리현에서 유래해 입시철이면 으레 등장하는 ‘합격 사과’역시 마찬가지 이다. 태풍으로 인해 90% 이상의 피해를 보게 됐을 때, ‘거센 비바람과 태풍에도 떨어지지 않는 행운의 사과’로 사과에 대한 관점을 바꾸고, ‘합격 사과’라는 이름을 붙여 평상시의 10배 가격으로 판매를 시작했던 사례를 통해 사물을 바라보고 전환하는 관점을 이해시킨다. 켄터키프라이드치킨(KFC)의 창업자 커널 샌더스(Colonel Sanders)는 자신의 닭튀김 조리법을 1009번이나 거절 당한 끝에 1010번째 사람에게 판매하여 마침내 전세계적인 프랜차이즈 창업자가 될 수 있었다. 세일즈맨 중에서 두 번, 세 번 거절당한 후 네 번째에 또 권 ...
결국 모든 콘텐츠의 내공을 결정하는 것은‘관점’이다. 나만의 관점이 있다면 똑같은 사물도 360도 돌려보는 입체적인 힘이 나온다. 박용후 이사는 그 비밀을 알고 있는 똑똑한 사람이자, 이를 많은 이들과 나눌 줄 아는 사람이다. 이 책을 통해 한국 사회에 박용후 이사와 같은 착한 관점 디자이너가 많이 나오기를 기대한다. - 김미경, 아트스피치 앤 커뮤니케이션 원장
몇 년 전 박용후 저자와 가졌던“관점이 모든 것을 결정한다.”라는 토론은 아직도 생생하다. 그 후 나는 관점이란 주제로 자녀들과 직원들, 외부 강연에서 관점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역설하곤 했다. 지난 몇 년 동안 그는 관점의 변화가 주는 다양한 사례들을 추적하고 연구하며 그 깊이를 더해가고 있다. 내 관점에서 당연했던 것과 다른 점에서 낯설게 보는 것의 차이를 이해하면 다른 세상이 보일 것이라는 저자의 관점을 적극 지지하며 많은 독자들이 고민해볼 것을 권하고 싶다. - 김범수, (주)카카오 의장
그의 말에는‘설득’이 들어 있지 않다. 눈치 없다 할 정도로 직선적인 그의 화법에, 그와 얘기를 나누는 거의 대부분의 사람들은 적잖이 당황하고 때론 화를 내기도 한다. 그러나 얘기가 마무리될 때쯤이면 새로운 관점에 대한 그의 명쾌한 해석과 진솔한 돌직구에 여지없이 매료되어버린다. 나도 그들 중 한 사람이다. - 김일호, 뽀로로 제작자
박용후는 평소 스티브 잡스의“Connecting the dots”(점들을 연결하기)라는 말을 즐겨 인용한다. 살아가면서 겪게 되는 여러 경험을 연결하라는 뜻이다. 그런데 박용후에게 있어 그 점들은 사람이다. 그는 여러 인재들의 다양한 경험을 자신만의 새로운 관점으로 연결해낸다. 그럼으로써 이 책은 당신이 당연하다고 생각했던 것들을 전혀 새로운 관점에서 바라볼 수 있게 할 것이다. 이것이 관점 디자이너 박용후가 갖고 있는 스토리텔링의 힘이다. - 김주환, 연세대학교 언론홍보영상학부 교수
“세상은 보이는 대로 존재한다.”라는 말이 있다. 아마도 삶에서‘관점’이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 절감하고, 때로는 운명을 가르는 일임을 깨닫기 때문일 것이다. 같은 일을 하더라도 관점이 훌륭한 사람은 더 유익한 성과와 의미를 만들어내기 마련이듯, 박용후 디자이너는 관점의 힘을 인식하고 있는 사람이다. 특히 미래의 관점을 갖는 일에 있어 탁월하다. 그의 관점이 잘 드러나 있는 이 책이 유익한 것은 물론이요, 무엇보다 재미있는 이유다. - 박원순, 서울시장 결국 모든 콘텐츠의 내공을 결정하는 것은‘관점’이다. 나만의 관점이 있다면 똑같은 사물도 360도 돌려보는 입체적인 힘이 나온다. 박용후 이사는 그 비밀을 알고 있는 똑똑한 사람이자, 이를 많은 이들과 나눌 줄 아는 사람이다. 이 책을 통해 한국 사회에 박용후 이사와 같은 착한 관점 디자이너가 많이 나오기를 기대한다. - 김미경, 아트스피치 앤 커뮤니케이션 원장
몇 년 전 박용후 저자와 가졌던“관점이 모든 것을 결정한다.”라는 토론은 아직도 생생하다. 그 후 나는 관점이란 주제로 자녀들과 직원들, 외부 강연에서 관점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역설하곤 했다. 지난 몇 년 동안 그는 관점의 변화가 주는 다양한 사례들을 추적하고 연구하며 그 깊이를 더해가고 있다. 내 관점에서 당연했던 것과 다른 점에서 낯설게 보는 것의 차이를 이해하면 다른 세상이 보일 것이라는 저자의 관점을 적극 지지하며 많은 독자들이 고민해볼 것을 권하고 싶다. - 김범수, (주)카카오 의장
그의 말에는‘설득’이 들어 있지 않다. 눈치 없다 할 정도로 직선적인 그의 화법에, 그와 얘기를 나누는 거의 대부분의 사람들은 적잖이 당황하고 때론 화를 내기도 한다. 그러나 얘기가 마무리될 때쯤이면 새로운 관점에 대한 그의 명쾌한 해석과 진솔한 돌직구에 여지없이 매료되어버린다. 나도 그들 중 한 사람이다. - 김일호, 뽀로로 제작자
박용후는 평소 스티브 잡스의“Connecting the dots”(점들을 연결하기)라는 말을 즐겨 인용한다. 살아가면서 겪게 되는 여러 경험을 연결하라는 뜻이다. 그런데 박용후에게 있어 그 점들은 사람이다. 그는 여러 인재들의 다양한 경험을 자신만의 새로운 관점으로 연결해낸다. 그럼으로써 이 책은 당신이 당연하다고 생각했던 것들을 전혀 새로운 관점에서 바라볼 수 있게 할 것이다. 이것이 관점 디자이너 박용후가 갖고 있는 스토리텔링의 힘이다. - 김주환, 연세대학교 언론홍보영상학부 교수
“세상은 보이는 대로 존재한다.”라는 말이 있다. 아마도 삶에서‘관점’이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 절감하고, 때로는 운명을 가르는 일임을 깨닫기 때문일 것이다. 같은 일을 하더라도 관점이 훌륭한 사람은 더 유익한 성과와 의미를 만들어내기 마련이듯, 박용후 디자이너는 관점의 힘을 인식하고 있는 사람이다. 특히 미래의 관점을 갖는 일에 있어 탁월하다. 그의 관점이 잘 드러나 있는 이 책이 유익한 것은 물론이요, 무엇보다 재미있는 이유다. - 박원순, 서울시장
프롤로그 세상을 움직이는 힘, 생각의 근육을 키우는 습관
Part 1. 보는 것과 아는 것의 차이 1. 당신만의 온리원 게임을 시작하라 2. ‘당연함’을 의심하면 미래가 보인다 3. 보이지 않는 고릴라 4. 근거 없는 고정 관념에서 벗어나라 5. 다른 세상을 여는 질문의 힘 6. 틀 밖에서 틀을 보는 관점 디자인 7. 골리앗을 이기는 다윗의 돌멩이 8. BMW의 휠은 왜 까매질까? 9. 역발상, 강남 사는 대학생에게 장학금을 주는 이유 10. 부수고 또 부숴야 보인다 11. 진보보다 미래형으로 진화하라 12. 가치에 집중하라 13. 착한 생각이 창의적인 기업으로 성장하는 시대
Part 2. 관성대로 살지 말고 관성을 만들어라 1. 습관의 코드를 읽고, 관성을 만들어라 2. 산만했다? 호기심이 많았다! 3. C&D의 시대, 관점을 연결하라! 4. 끊임없는 질문은 본질에 접근하는 힘 5. 애플사가 호텔을 짓는다면? 6. 자신만의 정의를 가져라 7. 세상에서 일어나는 일을 미적분하라! 8. 목표, 미션, 리스트(goal, mission, to do lists, how to work) 9. 새로운 관점을 만들어내는 해체와 조립 10. 생각의 벽에 부딪히면 원점으로 되돌아가라 11. 흐름과 균형, account manager와 finance의 차이 12. 단어를 뜯어서 살펴보면 본질이 보인다 13. 가치와 차별성을 만드는 나만의 identity
Part 3. 관점을 바꾸면 산타클로스가 보인다 1. 복잡함을 품은 단순함 2. 출근은 선택 사항, 오피스리스워커! 3. 생각을 모으고 걸러주는 생각의 깔때기, 소셜미디어 4. 소셜미디어를 통한 성공 비법, 읽고 말하고 지지를 얻어라! 5. 끄는 컴퓨터, 꺼지지 않도록 노력하는 컴퓨터 6. 나만의 산타클로스를 만들어라 7. 군중 속의 깃발, 슬로건 8. 인지상정과 기상천외, 당연과 기발 사이 9. snap judgement, 작은 기발함 10. 보여줄 이미지부터 결정하라 11. 기업을 살리는 관점의 비밀 12. 회사(會社)와 사회(社會), 황당(荒唐)과 당황(唐慌) 13. 레드오션도 블루오션으로 만드는 관점의 전환
Part 4. 나를, 상품을, 기업을 판다는 것 1. 타성에 젖은 마케팅, 목적이 분명한 마케팅 2. 가치를 바꾸는 마케팅(V2V marketing) 3. 소셜을 움직이는 링크, 링크, 링크 4. 속도계 없는 자동차 5. 성공하는 것들의 공통점 6. 경쟁사가 아니라 고객을 보라 7. 미늘이 있는 메시지 8. 공감과 설득의 기술 9. 주어 자리에 고객이 있게 된다면 10. 고객의 짜증에 답이 있다 11. 신제품 = 고객에게 새로운 관점을 갖게 하는 것 12. 잊히는 상품보다 각인되는 상품을 만들어라 13. 그들의 언어로 이야기하라
Part 5. 끝없이 성장하는 인맥 나무를 키워라 1. 성공을 좇는 청춘에게, share the experience 2. 관점을 바꾸면 모든 것이 달라진다 3. 주관식 인생의 즐거움 4. 누군가를 만나거든 최소한 한 가지는 배워라 5. 중요한 것은 경험을 통해 얻은 마인드 6. 사람을 생각하게 하고 움직이게 하는 질문의 미학 7. 생각의 경험치, 내면의 스키마 8. 자신의 경험을 디지털화하는 역발상 9. 생각의 결, 생각의 흐름을 찾는 방법 10. 매일 성공하고 매일 행복해라 11. 인생은 S자 곡선, 툭툭 털고 일어나면 성공이 기다린다! 프롤로그 세상을 움직이는 힘, 생각의 근육을 키우는 습관
Part 1. 보는 것과 아는 것의 차이 1. 당신만의 온리원 게임을 시작하라 2. ‘당연함’을 의심하면 미래가 보인다 3. 보이지 않는 고릴라 4. 근거 없는 고정 관념에서 벗어나라 5. 다른 세상을 여는 질문의 힘 6. 틀 밖에서 틀을 보는 관점 디자인 7. 골리앗을 이기는 다윗의 돌멩이 8. BMW의 휠은 왜 까매질까? 9. 역발상, 강남 사는 대학생에게 장학금을 주는 이유 10. 부수고 또 부숴야 보인다 11. 진보보다 미래형으로 진화하라 12. 가치에 집중하라 13. 착한 생각이 창의적인 기업 ...
사람들은 다니던 회사를 그만둘 때 “때려치웠다”, “그만 뒀다”, “잘렸다”라고 말한다. 그런데 ‘때려치우거나 그만둔 회사’는 다시 찾아갈 수 없다. 이와 반대로 나의 표현처럼, ‘졸업’한 회사라면 언제라도 즐거운 마음으로 다시 찾아갈 수 있을 것 같지 않은가. 모교를 자랑스럽게 생각하고 언제든 다시 찾아갈 수 있는 것처럼 말이다. (P 18)
당신은 ‘크림’이라는 단어를 들으면 제일 먼저 무엇이 떠오르는가? 만약 당신이 10~30대의 여성이라면 화장품을 떠올릴 것이다. 그러나 화장에 관심이 없는 10대 또는 20대의 남성이라면 아이스크림이나 빙과류를 떠올릴지 모른다. 제과업계에 종사하는 사람이라면 빵이나 케이크를 장식하는 크림을 떠올릴 것이고, 아침마다 면도하는 남성이라면 면도 크림이 떠오를 것이다. 이렇듯 단어 하나만으로도 사람들은 자신의 상황과 환경에 따라 서로 다른 많은 이미지, 즉 자신의 ‘관념’을 이끌어낸다. 결국, 우리가 경계해야 할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고정관념에 사로잡히지 않는 것이다. 우리가 옳다거나 바르다고 생각하는 것이 절대적이라고 생각해서도 안 된다.(P 37)
착한 기업이 꿈꾸는 착한 꿈은 나 혼자만이 아닌, 다른 사람들과 행복해질 수 있는 꿈이다. 나 하나 잘 먹고 잘사는 꿈은 나를 위한 꿈이다. 착한 꿈은 ‘나로 인해서, 내 사업으로 인해서, 또는 이걸 팔아서 더 많은 사람이 행복해질 수는 없을까?’라고 생각하는 것이고, 이렇게 생각하는 순간 생각의 판이 달라진다. 결국 착하게 살면서 돈을 벌겠다는 생각 자체가 창의적일지도 모른다. 착한 꿈을 실현시키려면 판이 달라지고 틀을 다시 짜게 되고 세상에서 한 번도 해본 적 없는 마케팅 방법을 생각하게 되고, 아직 선보인 적 없는 기발한 제품이 나오게 되니 말이다. (P 87)
자, 문제를 하나 풀어보자.
다음 중에서 대학이 아닌 것을 골라라. ① 서울대 ② 연세대 ③ 고려대 ④ 지방대 정답은 몇 번인가? 혹시 ④번이라고 생각하지 않았는가? 이런 문제를 내고 예시답안을 네 가지만 제시하면 ④번이 답이라고 응답하는 사람이 의외로 많다. 하지만 지방대가 왜 대학이 아닌가? 이 문제는 일종의 의도를 가지고 만들어진 조잡한 문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람들은 제시된 예문 중에서 그럴싸한 것을 하나 골라낸다. 출제위원들이 정해준 대로 주어진 문제 안에서 관점이 형성되고, 그 안에서 하나를 골라내는 데 익숙한 사람들이 많다는 이야기다. (P 296) 사람들은 다니던 회사를 그만둘 때 “때려치웠다”, “그만 뒀다”, “잘렸다”라고 말한다. 그런데 ‘때려치우거나 그만둔 회사’는 다시 찾아갈 수 없다. 이와 반대로 나의 표현처럼, ‘졸업’한 회사라면 언제라도 즐거운 마음으로 다시 찾아갈 수 있을 것 같지 않은가. 모교를 자랑스럽게 생각하고 언제든 다시 찾아갈 수 있는 것처럼 말이다. (P 18)
당신은 ‘크림’이라는 단어를 들으면 제일 먼저 무엇이 떠오르는가? 만약 당신이 10~30대의 여성이라면 화장품을 떠올릴 것이다. 그러나 화장에 관심이 없는 10대 또는 20대의 남성이라면 아이스크림이나 빙과류를 떠올릴지 모른다. 제과업계에 종사하는 사람이라면 빵이나 케이크를 장식하는 크림을 떠올릴 것이고, 아침마다 면도하는 남성이라면 면도 크림이 떠오를 것이다. 이렇듯 단어 하나만으로도 사람들은 자신의 상황과 환경에 따라 서로 다른 많은 이미지, 즉 자신의 ‘관념’을 이끌어낸다. 결국, 우리가 경계해야 할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고정관념에 사로잡히지 않는 것이다. 우리가 옳다거나 바르다고 생각하는 것이 절대적이라고 생각해서도 안 된다.(P 37)
착한 기업이 꿈꾸는 착한 꿈은 나 혼자만이 아닌, 다 ...
박용후 [저] 박용후는 자타공인 ‘착한 기업 홍보이사’다. 그는 13개의 명함을 갖고 있는데, 이 숫자는 그가 현재 관점을 디자인하고 있는 기업체의 수와 같다.
그는 ‘상품은 파는 것이 아닌, 대중에게 새로운 관점을 제공하는 것’이라고 강조한다. (주)카카오의 홍보이사와 커뮤니케이션 전략고문을 역임했고, 아이러브커피의 개발사인 (주)파티게임즈의 커뮤니케이션 전략이사, (주)다날의 커뮤니케이션 총괄이사, 뽀로로를 만든 (주)오콘의 커뮤니케이션 총괄이사, 애니팡을 개발한 (주)선데이토즈 커뮤니케이션 전략이사,
(주)한솥도시락 커뮤니케이션 전략고문, 로펌 테크앤로 커뮤니케이션 전략고문, ‘배달의 민족’을 만든 (주)우아한 형제들의 커뮤니케이션 전략이사, (주)소셜네트워크의 커뮤니케이션 전략고문, 오브제를 만든 (주)키위플 커뮤니케이션 총괄이사, (주)유유제약 커뮤니케이션 전략고문, (주)KTN의 커뮤니케이션 전략고문 등으로 일하고 있다.
하지만 그에게는 출근할 사무실도 없고, 직원도 없다. 출근은 선택 사항이라고 말하는 진정한 21세기형 창조 인재, 즉 오피스리스워커(Officeless Worker)이기 때문이다. 김미경 쇼에서 국내 6호 드림워커로 소개되기도 한 그는 현재 수많은 기업에서 가장 섭외하고 싶어 하는 강사로 손꼽히며 연일 앙코르 강연을 이어가고 있다.
박용후는 자타공인 ‘착한 기업 홍보이사’다. 그는 13개의 명함을 갖고 있는데, 이 숫자는 그가 현재 관점을 디자인하고 있는 기업체의 수와 같다. 그는 ‘상품은 파는 것이 아닌, 대중에게 새로운 관점을 제공하는 것’이라고 강조한다.
(주)카카오의 홍보이사와 커뮤니케이션 전략고문을 역임했고, 아이러브커피의 개발사인 (주)파티게임즈의 커뮤니케이션 전략이사, (주)다날의 커뮤니케이션 총괄이사, 뽀로로를 만든 (주)오콘의 커뮤니케이션 총괄이사, 애니팡을 개발한 (주)선데이토즈 커뮤니케이션 전략이사, (주)한솥도시락 커뮤니케이션 전략고문, 로펌 테크앤로 커뮤니케이션 전략고문, ‘배달의 민족’을 만든 (주)우아한 형제들의 커뮤니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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